카테고리 구릅/나의 산행

① 아,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 축제 - ( 2023.04.08 )

by the road of Wind. 2023. 4. 8.

아,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 축제

- ( 2023.04.08 )

- 《  part 1 - 고려산(436.3m) 정상, 진달래군락지  》:

오늘 아침 저녁 인터넷을 검색하다 오늘부터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 축제가 열린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아침 일찍 라면 하나를 끓여먹고 집을 나섰습니다. 봄이면 열일 제쳐놓고라도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는 꼭 보아야 합니다. 서울에서 강화도 가는 버스는 신촌역 1번 출구, 직진 현대백화점 앞에서 3000번 좌석버스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의 경우는 5호선 전철을 계속 타고가다 송정역 1번 출구에 내려 3000번 버스를 타고 강화도로 향했습니다. 평소에도 주말이면 강화도 가는 길은 차량 정체로 몸살을 앓는 곳인데, 오늘 고려산 진달래 축제면 말하면 뭐하겠나 싶었습니다. 차가 밀려 도저히 안되겠다 판단되면 중간에 내려 돌아오던지, 아니면 행선지를 인천 계양산 또는 진달래 명소인 부천 원미산으로 변경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조바심 하고 버스를 타고 가는데, 이게 어찌 된 일인가? 차량 소통이 원할하다. 야호, 나는 쾌재를 불렀습니다.

전철처럼 자주 운행하는 3000번 버스는 정상적인 스피드로 운행하여 강화버스터미널에 도착하였습니다. 나는 터미널 안에 있는 김밥 집에서 김밥 힌줄 (3,000원)을 사서 가방에 넣고, 택시를 잡아 탔습니다. 택시기사님께 청련사 입구로 가자고 하니, 이왕이면 고비고개까지 가서 고려산을 오르면 30분이면 족하고, 청련사에서는 1시간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였습니다. 나는 등산 시간을 줄이려 고비고개로 가자고 하였습니다.

고비고개는 강화도 고려산(436.3m)혈구산(466m) 사이의 고개로 두 산의 등산 들머리가 있습니다.  나는 고비고개에서 고려산 코스는 처음인데, 고려산 등산로 코스 중 가장 힘든 코스였습니다. 괴비고개에서 고려산 정상까지는 계속 오르막이고, 나중에는 청련사 등산로 코스와 만나는 지점으로 둘레길을 돌아가서 나무 데크길로 고려산으로 가게 됩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고려산 산행은 등산: <국화2리마을회관 -> 청련사 -> 고려산 정상> 코스, 하산: <고려산 정상 -> 백련사 -> 부근리 삼거리> 코스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비고개 코스는 등.하산시 산길이 급하고 힘들고, 낙조봉-적석사 코스 , 백련사 코스의 등.하산은 거리가 멀어 힘들기 때문에 하산으로만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화도는 시골 지역이기 때문에 하산시 반드시 교통수단을 생각해야 합니다. 오지 않는 버스를 마냥 기다릴 수도 없으므로 택시를 콜해야 할 것입니다.  교통편이 가장 좋은 곳은 백련사 코스입니다. 청련사, 고비고개 코스는 택시를 이용해야 하지만 강화터미널에서 거리상 청련사 입구는 기본요금 (5,000원 정도), 고비고개는 택시비 9,000원 정도 수준입니다.

고려산 정상에 직전에 있는 진달래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고려산 진달래는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 정말 대단하였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카메라 셧을 터뜨리고 있었습니다. 나는 정상 바로 아래 있는 헬기장으로 가서 목조 정상비를 찍고서 곁의 게단에 앉아 가져온 김밥을 달게 먹었습니다. 3000원 짜리 김밥이 크고 맛이 아주 좋았습니다. 강화도에 오면 강화터미널의 김밥을 이용해야 겠다고 미음 먹었습니다.

고려산 헬기장에서 혈구산, 고비고개, 적석사, 낙조봉, 내가저수지 등의 경치를 감상하다가, 진달래 조망대로 향했습니다. 고려산 진달래는 군락을 이루어 정말 볼만 합니다. 아주 대단하였습니다.

고려산 진달래를 아주 잘 감상한 나는 백련사로 하산하였습니다. 백련사는 고려산 정상 아래 있는 절로서 절의 위치가 바람을 피하며 물도 좋고 아주 탁월하다고 느꼈습니다. 강화도 고려산 중심으로는 3개의 사찰이 있습니다. 청련사, 백련사, 적석사가 그것입니다. 그런데, 백련사, 적석사는 활기가 보이는데, 청련사는 너무 조용한 것 같습니다. 나는 백련사에서 차도를 따라 부근리 삼거리 방향으로 하산하였습니다.

오늘은 고려산 진달래를 눈에 담으므로서 올 한해를 잘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서 오시겨,

고려산
진달래
꽃구경

2023. 4. 8. (토) - 4. 16. (일)
고려산 일원

강화군/ 강화군축제추진위원회

걷   기 : 걸음수 14,216 steps, 거리 8.8 km, 소모열량 475 kcal, 소요시간 02:17 hrs, 속도 4.0 km/h, 온도: 12-13℃

코   스 :  강화버스터미널 - (택시) - 고비고개 - 구름다리 -  고려산(436.3m) 정상 - 진달래 구경 - 백련사 -  부근1리 회관 - 부근삼거리 버스 정류장 - (시내버스) - 강화버스터미널.

5호선 송정역 1번 출구, 송정역(중앙) 정류소,

신촌역 출발 좌석 3000번 승차

3000번

< 강화터미널 - 신촌역 >, 배차간격 10-15분

기본요금 2,500원

▶ 고비고개 - 고려산 정상:

버스정류장:

구름다리

고려산~혈구산 연결 구름다리

- 공사기간: 2016. 11월 ~ 2017. 4월
공사개요: 연장 55m,  2.5m ( 보행자 유효폭1.73m) , 높이 17m, 보도하중 500kg/㎡ (최대 770명 수용), 풍속 30m/s
- 시행처: 강화군
- 시공자: 강화군 산림조합.

강화읍 국화리 방향

강화군 적석사, 내가저수지 방향

고려산 가는 길

송전탑 관리소?

혈구산 (중앙 왼쪽) 방향

앗, 진달래

고려산 가는 길 능선 이정표

↙ 혈구산,  ↗ 고려산,

<- 오상리 고인돌 5.05km,  -> 국화학생야영장 1.0km

내가저수지 방향

혈구산

한반도의 중심으로 땅의 지세가 모인 기혈이 있는 산

혈구산 & 고비고개

고려산 정상

정상 아래 좁은 지그재그 산길

국화저수지

고려산 정상 통신탑

정상에는 군사시설이 있기 때문에

정상 아래 산 허리를 돌아가야 한다.

<- 1.2km 고비고개, -> 고려산 정상 0.6km

혈구산

<- 고려산 정상,  청련사 ->

청련사 코스와 고비고개 코스의 길이 이곳에서 만나게 된다.

산 측면의 나무 데크 길

고려산 진달래 대형 사진

전망대

진달래꽃   <진달래과>
Rhododendron mucronulatum Turcz.

특징적분류: 약용식물/ 크기: 1.5~3m/ 꽃특징: 야생화
용도: 관상용/ 종류: 식용식물 / 개화시기: 4~5월

진달래는 전국에 넓게 분포하는 낙엽활엽관목이다. 키는 1.5~3m이고, 잎은 길이가 4~7cm, 폭은 1.5~2.5cm이고 표면은 옥색이고 비늘과 같은 것이 있다. 뒷면은 엷은 녹색으로 긴 타원형이고 뾰족하며 톱니가 없다. 꽃은 자홍색 혹은 연한 홍색으로 가지 끝에 한 송이 혹은 몇 송이가 먼저 피고 그 후 잎이 나온다. 꽃은 암술이 수술보다 길어 밖으로 돌출되어 있고, 꽃잎은 5갈래로 갈라지고 지름은 3~4.5cm이고 가는 섬모가 있다. 열매는 10월에 타원형으로 달린다.

강화군 하점면 방향

별립산(416m)  &  봉천산

중간 가운데, 석모도 방향

진달래군락지,  -> 고인돌 방향

화려한 진달래 군락지

어서 오시겨, 고려산 진달래 꽃구경
2023. 4. 8. (토) - 4. 16. (일)
고려산 일원

진입금지

군사보호지역

정상 아래  헬기장

혈구산 & 고비고개

내가저수지 방향

중간 봉우리 낙조봉, 그 왼쪽 중턱에 적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