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my cycle life

여주 남한강 여주보. 양섬 라이딩 - ( 2021.10.24 )

by the road of Wind. 2021. 10. 24.

여주 남한강 여주보. 양섬 라이딩

 - ( 2021.10.24 ) -

 

 distance: 18.61 km.
○ riding time: 01:34 hrs ( 2:39~ 4:51, pm )

○ aver speed: 14.1 km/hr.
○ max speed: 31.5 km/hr.

○ riding course:  (경강선) 여주역 - 향교교- 소양천교 - 하동교 - 하리보도교 - 양섬 입구 - 여주 입암여주보 -

천남공원 (반환점) - 세종광장 (수변무대) - 여주보 - 양섬 - 여주역.

 

아주 오랜만에 여주보를 찾아보았다. 2017년 10월 양평역에서 남한강을 따라 이포보, 여주보를 거쳐 여주역으로 라이딩 한 적이 있는 데, 그후 참으로 오래된 것 같다. 양평역에서 여주까지는 아주 긴 거리였다고 생각된다. 여주보는 세종대왕의 발명품을 모티브로 가동보 하부기둥자격루, 보 끝의 세종광장양구일부를 반영해서 만든 보(洑)로서 인상깊고 아름답다. 보의 길이 503m, 높이 8m 이다. 여주보의 공간배치는 세종광장 피크닉장, 다목적광장 등이 있으며 다양한 여가활동을 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여주보 주변: 


- 천남지구가족단위 피크닉 및 여가공간으로 산책로, 물억새 군락지, 야생초화원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공도교와 연결되는 세종광장에는 야외무대와 잔디광장, 자연형 어도 및 관찰대 등이 조성되어 있다. 천남공원 세종루에서 내려다보는 남한강의 정취가 일품이다. ( 여주보 우안(右岸) )


- 현암.양섬지구: 접근성이 양호하며 주민들의 만남과 놀이를 위한 축구장, 야구장, 소규모 마리나 시설 등이 들어서 있어 레저 및 문화이벤트 등을 즐기기에 알맞다. ( * 현암지구: 남한강 양섬 맞은 편 여주시 현암동 소재 강변 공원이다. )

 

- 가산.내양지구:  왕벚나무 가로수길, 물억새 군락지, 자전거도로, 수변쉼터, 수변산책로등이 조성되어 있다. 봄에는 내양지구 천단 상부에 왕벚나무 가로수길이, 가을에는 가산지구 물억새 군락지가 장관을 이룬다. ( * 가산지구: 여주보 우안(右岸) 인근,  내양지구: 여주보 좌안(左岸) 인근 )

 

 

여주역

 

 

 

관광 안내도

남한강 따라 즐기는 여주여행:

- 세종대왕 영릉/ - 효종대왕 영릉/ - 명성황후 생가/ - 신륵사/ - 고달사지/ - 여주도자세상/ - 파사성
황포돛배/ - 여주박물관/ - 목아박물관/ - 여주프리미엄아울렛/ - 이포보.여주보. 강천보

( * 추가하고 싶은 곳: 금은모래강변공원 (강변유원지), 영월공원 (영월루). )


여주종합관광안내소 : 031) 887-2868

 

 

 

 

여주역 광장 이정표

<- 5일장터길(중앙로) 2.5km, <- 여주터미널 1km, -> 여주대학교 2.4km. 

 

 

향교교

 

 

강천보 5.7km ->, 5일장터길(중앙로) 1.9km, 여주터미널 0.8km -> 

 

 

소양천교

 

-> 신륵사, -> 강천보, 

↖ 전통시장, 여주보.양섬, ↓ 여주역

 

소양천교, 이곳이 중요 분기점이다. 양섬, 여주보 가려면 'ㄷ'자로 길을 연세새로운병원 우측의 소양쳔변 산책로겸 자전거로 진행하면된다. 되돌아 오는 길에서 소양천변 자전거도로를 알았다. 나는 그것도 모르고 넓은 한길 차도 오른쪽 인도로 양섬 방향으로 내려갔다. 그리고, 여주대교, 신륵사 및 영월공원(영월정), 금은모래강변공원, 강천섬 방향으로 가려면 오른쪽으로 조금 진행하여 세종대왕상이 나오는 교차로에서 2시방향으로 가면 여주대교 방향이다.  

 

 

 

연세새로운병원

 

 

여주중앙교회

 

 

 

<- 양섬. 여주보,  여주역 -> 

 

 

하리도보교

<- 양섬.여주보, -> 강천보

 

 

하리도보교에서 양섬 방향

 

 

↑ 여주역 방향


여주대교 방향

 

 

양섬 입구, 세종대교

 

 

여주보 가는 길, 양섬 사이 남한강 샛강

 

 

 

↖ 세종산림욕장, ↗ 여주보

왼쪽 계단으로 올라서서 산을 넘어가면 세종대왕 영릉이다.

 

 

출입구가 막혀있다. 건물 주변에서 낚시하는 사람만 여유롭다. 

 

 

한국콜마 여주아카데미 ( 031-880-1120/ 경기 여주시 영릉로 312 )

기업과 역사, 인문학을 융합한 교육프로그램 제공 및 교육. 연수 서비스 제공 업체 (아카데미).  

 

여주 입암

 (여주향토유적 제21호):



입암(笠巖)은 옛 여주팔경 중 하나로. 해동지도.광여도 등에 제6경 입암층암(笠巖層巖)으로 기록딘 우리시의 자연경관유적이다. 상세지도인 1872년 지방도에는 "笠巖_입암"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일면 삿갓바위라 칭하는 입암이 층층히 쌓여 있는 형태로 묘사되어 있다. 입암이 시작되는 면이 바른 바위면 중앙에 "笠巖"이라 각자되어 있고, 당시 여주목사였던 '李寅應(이인응), 당시 세력가인 '閔泳穆(민영목)" 등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또한 李福永(이복영), 李社永(이사영) 등의 이름이 보이는데 특히 이복영은 1865년(고종2년) 영릉 참봉에 제수된 인물이다. 그리고 바위면 각자(刻字)의 감독관인 간역(看役) 으로 鄭海朝(정해조), 權復圭(권복규)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庚午秋刻(경오추각)' 이라 새겨져 있어 경오년(1870년) 늦은 가을에 글씨를 새긴 것임을 알 수 있다.

 

 

 

바위에 '笠巖'(입암) 이란 글씨가 새겨져 있다.

 

 

여주보 가는 길 이정표: ( 4대강 국토종주 한강자전거길 )

<- 양녕릉 1.7km, ↖ 여주보 1.7km, -> 양섬 1.3km.

 

 

남한강 건너, 여주시 대신면 천남리 일대

뒤편 싸리산(196.2M) 

 

 

 

 

 

 

● 여주보:

 

여주보

 

경기도 여주시 능서면 대신면에 위치한 남한강의 보이다. 용수확보, 홍수예방, 수질개선과 생태계 복원, 복합공간 제공 등 4대강 정비 사업의 일환으로 설치되었다. 보 길이 525m, 높이 8m이다. 여주보의 형태는 여주의 세종대왕릉을 감안해 세종대왕의 발명품인 해시계 물시계의 형상으로 디자인하였다. 발전시설용량 4950kWh의 소수력발전기가 운영중이다. 우리나라 보 중에서 가장 많은 2~3m 높이의 수문 12기가 유압식 승강장치에 의해 수위를 위 아래로 움직이며 조절한다. 우안에 자연형어도가, 좌안에 인공어도가 설치되어있다. 왼쪽 지역에는 관리소 및 홍보관 전망대가 있으며, 보 상부에는 인도와 자전거길이 있다. 

 

 

 

 

 

한강 종주자전거길

-> 팔당대교 59.2km, 

↓ 충주댐 76.8km 

 

 

 

여주보 자전거인증센터

 

 

 

한강 종합 안내

 

남한강과 함께 만나는 새로운 삶이 시작합니다, 

생명, 그리고 삶의 감동이 있는 한강의 이야기가 다시 시작됩니다.


강의 생명들이 돌아왔습니다

--- 강 바닥 준설과 보 설치로 넉넉해진 강물과 환경오염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환경기초시설들이 늘어남에 따라 강물이 맑아지고 생명이 다시 깨어났습니다. 
홍수예방은 기본입니다: 

--- 오래된 퇴적토의 준설로 강의 본래 조절능력을 보강하고, 영월, 여주 강변에 빗물 저장소인 저류지 건설과 131km의  노후 제방을 보강하여 홍수를 대비합니다. ( 홍수조절능력 0.9억 ㎥ 증대 )    
 깨끗하고 풍부한 물이 흐릅니다:

--- 이포. 여주. 강천보 설치와 저수지 둑 높임으로 용수공급능력 ( 0.5억 ) 을 확대하여 가뭄등에 약한 물 부족을 대비합니다.
볼수록 흥미진진한 한강 생태 탐방

--- 생명이 되살아난 한강 생태탐방 현장. 한강유역의 주요 동식물에 관한 내용과 생태자연공원, 하천지구, 습지보호지역, 보(洑) 등 가족단위의 현장학습이나 체험코스로 활용가능한 테마별 탐방코스가 가득합니다. 

 

 

 

 

여주보

 

 

 

여주보 입구 이정표:  국토종주자전거길

<- 59.2km 팔당대교, ↓6km 내양리, ↑3.4km 세종대왕왕릉

 

 

 

여주보 문화관, 주차장

 

 

 

여주보문화관 (2F 편의점), & 전망타워

 

 

 

세종대왕 훈민정음 언해 부분

  

 

솅종엉졩  훈민졍흠  - 世宗御制 訓民正音 (세종어제 훈민정음)

 

" 나랏말싸미 듕귁(中國)에 달아 문짱(文字)와로 서르 사맛디 아니할쌔- 國之語音이 異乎中國하야 與文字로 不相流通할쌔 (국지어음이 이호중국하여 여문자로 불상유통할쌔): 나랏말씀이 중국과 달라 문자와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이런 젼차로 어린 백셩(百姓)이 니르고져 홇배 이셔도 " - 故愚民 有所欲言하야도 (고우민 유소욕언하야도): 이런 까닭으로 어리석은 백성이 이르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 마참내 제 뜨들 시러 펴디 몯핧 노미 하니라" - 而終不得伸其情者 | 多矣라 ( 이종부득신기정자 다의라): 마침내 제 뜻을 실어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으니라 

내 이랄 윙(爲)하야 어엿비 너겨 새로 스믈 여듧字(짱)랄 맹가노니- 予ㅣ 爲此憫然하야 新制二十八字하노니 (여가 위차민연하야 신제이십팔자하노니): 내가 이를 위하여 딱하게 여겨 새로 스물 여덟자를 만드니 

사람마다 해여 수비 니겨 날로 쑤메 뼌한(便安)킈 하고져 핧 따라미니라 " - 欲使人人아로 易習하야 便於日用耳니라 (욕사인인아로 이습하야 편어일용이니라): 사람마다 하게하여 쉽게 익혀 날로(매일) 씀에 편안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다 

 

  

▒ 나라의 말이 나라안에서 서로 달라 한자로는 서로 통하지 아니하니 이런 까닭으로 불쌍한 백성이 말하고자 할 바가 있어도 마침내 제 뜻을능히 펴지 못할 사람이 많다. 내가 이를 위하여 가엾게 여겨새로 스물여덟 자를 만드니사람마다 하여금 쉽게 익혀 날마다 씀에 편안케 하고자 할 따름이니라 "  15세기의 훈민정음 언해의 내용 일부이다.  훈민정음 언해(訓民正音諺解)는 한문으로 된 '훈민정음'에서 어제 서문과 예의(例義) 부분만을 한글로 풀이하여 간행한 것으로 대개 15장으로 되어 있으며, 몇 가지 판본이 전해지고 있다. 1459년(세조 5년)에 간행된 <월인석보> 권두(卷頭)에 실려 〈세종어제훈민정음(世宗御製訓民正音)〉으로 합본된 월인석보본과 박승빈(朴勝彬)이 가지고 있다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의 육당문고에 소장된 판본이 주로 활용되는 판본이라고 한다. 

 

 

 

 

 

여주보 수력발전소 안내
" 연간 2,974만 KWH의 전력 생산으로 2만 7천명이 일년간 사용 "

 

발전용랸: 4,950KW ( 1,650KW x  3대 ), - 전력생산: 2,974만 KWH,

Co2 저감량: 1만 9천 6백톤 (소나무 613만 그루), - 유류대체: 4만 9천배럴 (57억원)

- 한강보관리단.

 

 

 

 

반드시 여주보 상부를 통해 자전거 도로를 따라 남한강 하류 방향으로 이포보, 양평, 팔당, 서울, 춘천 방향,

그리고 남한강 상류 방향으로 여주, 여주대교, 신륵사, 강천보, 강천섬, 충주 방향으로 갈 수 있다.

 

 

 

남한강 상류, 여주, 세종대교 방향

 

 

 

남한강 하류, 이포보, 당낭섬, 양평 개군면 방향

 

 

 

 

여주보 세종광장과 연결되는 승강기 타워

 

 

 

여주보 왼쪽의 가산지구 

세종광장, 해시계 형상을 따서 만들었다고 한다.

수변무대, 자연형 어도가 보인다. 

 

 

 

여주보 오른쪽의 천남지구, 천남공원 방향

 

 

 

 

 

 

이포보, 양평 방향 가는 자전거 도로

 

 

 

 

 

" 임의 뜻은 여강의 푸른 물처럼 "

 

 

 

여강길 10코스 천녀도자길:

 

여주보 (현위치) 천남공원 - 1.4km - 싸리산등산로입구- 2.3km - 싸리산팔각정 - 2.9km - 싸리산 주차장 - 3.9km -현암강변공원 - 5.4km - 오학동행정복지센터 -  6.6km - 여주대교 - 7km - 여주박물관 - 7.2km 여주시종합관광안내소

 

 

 

현위치 천남공원

 

↖ 1.4km 싸리산등산로입구 (10코스),  어랑진나루터(9코스) 0.8km ->

 

 

 

 

 

한강 
           권용태

한강은 서울의 젖줄
우리의 역사,
우리의 허리,
우리의 심장,
우리의 구원,
영광과 오욕을 실어 나른
역사의 통로다.

한강은
오대산 깊은 골 우통을 시원으로
북한강과 남한강으로
나뉘어 흐르지만
갈라진 아픔없이
유유히 한곳으로 흐르고 있다.

한강은 
국운의 영고셩쇄에 따라
대수, 아리수, 왕봉허, 얼수, 한수,
경강, 북독으로
끝내는 한강(恨江)으로 
불리워 왔던가.

한강을 지배하는 자
한반도를 지배한다고 했던가
백제의 근고초왕이,
고구려의 장수왕이,
신라의 진흥왕이,
한강 유역을 쟁패의 요지로
삼았던 곳,
역사의 이끼가 끼어 흐르고 있다.

서울의 심장으로 다시 태어나
서울의 상징,
서울의 위용,
서울의 자존,
세계의 명소,
한강의 새로운 이야기를
눈주시게 새겨놓고
영겁으로 도도히 흐르게 하라.




노을밭
                  진동규

가슴 한복판을 열어젖혀라
불씨를 물고 몇 겁을 날아
비로소 산란하는 수천의 태양
내일이  있기는 있는 것이냐

 

 

 

천남공원 팔각정

 

 

 

 

 

 

 

 

저 강물을 사람들이 마신다 
                                     정인호

강물 저쪽 하늘이 내려와서 함께 빠져 죽어있다. 햇살이 가느다란 물결을 일으키어
반짝이는 수면 위로 멀리 마을이 잠겨오고, 기차가 물 위에서 나와 다시 철로 위에 
오를 때 까지 아침은 아직 늦잠을 깨어나지 못하고 있구나.
언덕위의 집들은 낡은 벽돌이나 슬라브 기둥이 세월에 타들어가고, 강물은 바람에
오염되어 시꺼먼 세월 속으로 헤엄쳐 나온다.
저 강가의 다리 아래로 흐르는 끔찍한 사건들이 함게 떠내려 와서는 강가 하상(下床) 
위에 밀려나와 누웠다가는 부스스 일어나고 있는 저 쓰레기더미들을 보라.
초등학교 미술시간, 파아란 하늘과 강물이 푸르죽죽 거무칙칙해지는 세월동안 얼마나
너를 천시해 왔는가. 등 굽은 물고기가 낚시줄에 걸려 나오고 강바닥으로 침전해
쌓이는 중금속 물질을 인간이  다시 먹고 마시고 있다.  강물을 바라보면 내 위장이
자꾸 찌릿찌릿 아파온다. 그 언젠가 강물이 강물답게 하늘 넘쳐흐르던 맑디 맑은 
순수의 본래를 바라보았을 때. 벌써 추억이 되어버린 꿈같은 시대는 가고 먼 훗날
우리를 원망할 미래의 아이들을 나는 지금도 만날 수 있다.  

 

 

 

 

 

 

남한강 건너, 경기 여주면 능서면 일대

산 너머 능서면 왕대리에는 세종대왕릉, 세종대왕역사문화관이 있다. 

 

 

 

 

강가에 모여 캠핑하는 사람들...

 

 

 

천남공원 끝 (반환점

 

 

 

절묘한 주차! 천남공원 우측의 길로 여기까지 차량 진입 가능함.

 

 

 

 

 

 

 

 

가을날 오후를 즐기는 사람들

 

 

 

여주보

수압식으로 보의 높이를 상하로 조절할 수 있다.

 

 

 

 

 

 

 

 

 

 

입암

 

세종대교

 

 

 

 

 

● 양섬:

 

세종대교 & 양섬 출입구

 

 

양섬종합안내 

 

양섬: 자연이 숨쉬는 수변 생태공간.
01/ 휴게쉼터, 02/ 산책로및 자전거도로, 03/ 야영장

현암지구: 강과 갈대의 산책공간. ( * 양섬 남한강 건너편 강변 )
01/ 소나무숲, 02/ 산책로및 자전거도로, 03/ 피크닉장

1. 관찰데크, 2. 야구장, 3. 다목적광장, 4. 야생초화원, 5. 선착장, 6. 휴게쉼터, 7. 야영장, 8. 가로수길,  P. 주치장 

 

 

 

생태 해설 안내

 


두더지: 몸길이 9~18cm, 꼬리길이 1.2~3.5cm, 땅에 터널을 파고 생활한다. 몸은 원통 모양이고 목은 명확하지 않으며, 주둥이는 길고 뾰족하다.
 너구리:  몸길이 50~68cm, 꼬리길이 13~20cm,  몸은 여우보다 작고 살이 쪘으며 다리는 비교적 짧고 입끝이 뾰족하다. 몸빛깔은 검은 색이다. 
고라니 몸길이 약 90cm, 어깨높이 4~8cm, 몸무게 9~11kg,이다., 암수 모두 뿔이 없으며 위턱의 송곳니가 엄니 모양으로 발달하였다.
청설모: 입 아래와 가슴, 배 부위의 털은 순백색이다. 겨울털은 여름털에 비해 2배 정도 길고 털의 수도 많다. 
고양이보다 모집이 크고 불분명한 반점이 많다. 입을 크게 벌릴 수 있고 머리는 둥굴고, 턱의 근육이 발달하여 물건을 물어 뜯는 힘이 매우 세다.  

 


 

세종대교와 운동시설

 

 

생태 해설 안내


한강에서 볼 수 있는 어류
한강 일대에서 볼 수 잇으며, 사람의 손길이 잘 닿지 않는 지역에서 사는 어류들입니다.  

 


얼룩동사리: 황갈색 바탕에 배는 밝은 노란색이다. 모든 지느러미에 작은 반점이 점멸되어 있다. 전장 15~25cm이다.
납자루: 몸은 길고 옆으로 납작하며 입은 주둥이 끝의 하부에 있고 입수염은 한쌍이다. 몸길이 5~9cm이다.
참중고기: 끝이 둥글고 발굽모양의 입은 주둥이 아래 쪽에 있으며 1쌍의 입수염은 너무 작아서 잘 보이지 않는다. 몸길이 대략 8~10cm이다. 
몰개: 몰개: 몸은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하고 배가 부르다. 입구석에는 한쌍의 입수염이 달린다. 옆줄의 전반부(前半部)는 배쪽으로 휘어있고, 꼬리지느러미는 길게 갈라져 있다. 몸길이 약 10cm이다.
밀어: 채색과 반문의 변화가 심하다. 가슴에 흡판이 있어 여울 등 빠른 물살에도 잘견딘다. 눈 앞쪽에 八형태의 반문이 있다. 전장은 4~8cm이다. 
▶ 쏘가리: 몸은 길고 옆으로 납작하며 비늘은 작다. 입은 크고 아래 턱이 위 턱보다 약간 길며 옆줄은 완전하다. 머리와 아가미 뚜껑에는 둥글고 작은 흑색 반점이 있다. 몸길이는 계속 자라서 70cm이상 자란다.  

 

 

 

<- 330m 야구장, -> 다목적광장 500m

 

 

 

선착장

 

 

 

세종대교 아래 양섬 주차장

 

 

 

 

여주역 가는 길: 

 

로타리클럽 (ROTARY INTERNATIONAL)

 

초아(超我)의 봉사(奉仕)
봉사는 로타리인의 고귀한 의무,  사랑과 행복을 나누는 로타리 

네 가지 표준: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데 있어서


1. 진실한가?
2. 모두에게 공정한가?
3. 선의와 우정을 더하게 하는가?
4. 모두에게 유익한가?

 

 

 

<- 양섬. 여주보, -> 여주역

 

 

↖ 신륵사, ↖ 강천보, 

<- 전통시장, <- 여주보.양섬, -> 여주역

 

 

 

앗, 여주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