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석촌호수 벚꽃, 올림픽공원 라이딩
- ( 2022.04.08 )
● 올림픽공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방이동에 있는 공원으로,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위해 건설되었다. 이 공원에는 사이클, 역도, 펜싱, 수영, 체조,테니스 등 6개의 경기장 등의 경기 시설과 소마미술관 등 다양한 문화 시설들이 함께 있다. 올림픽 공원 조성시 발굴된 백제 유적지 몽촌토성도 공원 내에 자리하고 있다. 올림픽공원은 야외조각공원을 비롯하여 88놀이마당, 음악 분수 등과 같은 휴식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기타 주요 시설로는 올림픽회관, 올림픽 파크텔, 몽촌 역사관 등 각종 편익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 올림픽공원 9경:
제1경: 세계평화의 문- 1988년 7월 건축가 김중업씨의 설계로 건립된 조형물.
제2경: 엄지손가락- 프랑스 국보급 조각가, 세자르 발다치니의 청동작품.
제3경: 몽촌해자 음악분수- 역시의 숨결을 오롯이 간직한 백제의 유적.
제4경: 대화- 1987년 7월부터 8월까지 알제리의 세계적인 조각가 아마라 모한이 한국에 머물며 거대한 화강암으로 만든 조각작품.
제5경: 몽촌토성 산책로- 고대 백제 사람들이 남한산에서 뻗어내린 낮은 구릉에 만든 토성 (성벽둘레 2,285m, 성벽안 면적 216,000㎡)
제6경: 나홀로나무- 올림픽공원 상징나무. 86아시아경기, 88올림픽경기를 위해1985년 300여채 민가와 나무를 철거하고 남겨 놓은 나무다.
제7경: 88호수- 성내천 유수지 역할을 하는 인공호수다. 수심 약 2m, 담수량은 15,00톤이다. 수변무대에서 각종행사와 공연이 열린다.
제8경: 들꽃마루- 울긋불긋 야생화로 그린 한 폭의 수채화.
제9경: 장미광장- 싱그러운 장미향 그윽한 올림픽공원의 새 명소.
● 올림픽공원:
올림픽공원
평화의 문 & 평화의 광장
" 인류에 평화를
민족에 영광을 "
대통령 노태우
올림픽공원 조망지점
The nightscape view points of Olymic Park
1 세계평화의 문 World Peace Gate
건축가 김중업씨가 설계와 감리로 지어진조형물로, 한민족의 저력과 역량을 한껏 펼친 88서울올림픽대회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다. 이 작품은 한민족의 우수성과 그 속에 담겨있는 의식을 표현한 작품으로 처마형태의 지붕, 단청의 개념이 도입된 처마, 사신도와 백.청.적색의 색깔은 우리민족의 벙서다. 세계평화의 문 아래 조성되어 있는 연못에 사신도가 투열될 때믄 마치 살아 움직이는 듯한 감동을 주고 있으며, 우측에 그려진 현무와 주작, 좌측에 그려진 청룡과 백호는 고구려 장군총에 그려져 있는 벽화에서 땅온 것으로 고려시대에 있어 이 동물들은 천상의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가가 동서와 남북을 관장하는 신으로 상징되어 있다. 전통사상을 표현한 이 문은 우리의 평화사상이 세계평화의 모토가 되길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9경 )
1경 세계평화의 문- 2경 엄지손가락 - 3경 몽촌해자 음악분수 - 4경 대화 - 5경 몽촌토성 산책로- 6경 나홀로나무-
7경 88호수- 9경 장미광장
서울올림픽 '평화의 성화'
< 서울평화선언 >
'모든 사람은 이념,인종 및 종교의 차이를 초월하여 전쟁과 폭력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 평화롭게 살기를 갈망한다. 이는 곧 인류공동의 염원인 행복의 권리를 향유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24회 하계올림픽대회가 명실공히 평화의 제전이 되게 하기 위하여 1988년 9월 17일부터 10월 2일까지는 무기와 증오심을 버리고 폭력과 테려의 위험이 없는 평화의 기간이 되어야하며 이를 계기로 세계 평화가 영원히 뿌리를 내리게 하여야 한다. 이것은 오늘을 살고 있는 세계의 모든 사람에게 부과된 인류역사의 소명인 것이다. 이에 우리는 이미 각자가 서명한 바 있는 평화호소문의 이념을 받들어 1988년 9월 12일 서올림픽평화대회에서 이를 서울평화선언으로 채택한다.'
국기광장
평화의 광장
만국기
몽촌호수 & 수변무대
몽촌토성
몽촌호수 & 곰말다리
수변무대 B
곰말다리
곰말다리
이 다리는 원래 몽촌교로 불리워 졌으며 몽촌은 우리말로 "꿈마을"이다. "곰말"은 꿈마울의 옛말이고 1986년 3월 서울시 지명위원회에서 교각 명칭 재정시 순수하고 아름다운 우리말을 복구하기 위하여 "곰말다리"라 부르기로 하였다.
제24회 서울올림픽대회 1987, 디오한디 Diohandi 그리스,
제24회 올림픽대회를 기회로 고대올림픽의 이상을 재현한 작품이다. 오륜을 상징하는 다섯개의 기둥이 무한히 상승하며 확장하는 공간성과 작품 내부 구조가 형성하는 건축성, 그리고 화산암, 화강암, 콘크리트 등의 재료가 선사하는 마티에르의 다양성이 주뵨환경을 변화시킨다.
오륜정
송파여성축구장
성내천 제방 길
성내천
▶ 성내천: 길이는 7.72km, 유역면적 34.11 ㎢ 이다. 청량산에서 발원하여 송파구 마천동, 오금동, 풍납동을 거쳐 한강으로 흘러드는 하천이다. 1970~80년대에 하천제방과 바닥을 콘크리트로 조성한 결과 유량이 부족하여 1년 내내 건천이 되었다가 생태하천 조성 사업을 통해 2002년 부터 복원 중에 있다. 한강물과 지하철 용출수를 유입시키고 수질조정능력이 뛰어난 수생식물 47,000여 종을 심고, 인공섬을 조성함으로 어류, 조류,곤충이 서식하는 하천으로 탈바꿈되었다.
▶ 성내천에서 함께 살아가는 친구들:
*노랑꽃창포- 전국의 냇가나 늪에서 군락을 이루는 여러해살이 습지식물, 갈대와 부들과 함께 흼뺨검둥오리와 덤불해오라기의 중요한 둥지 재료로. 관상용으로 들여와 재배하고 있는 유럽원산의 여러해살이풀.
*물억새- 각지의 연못이나 습지에서 자란다. 볏과의 여러해살이풀, 9월에 피는 꽃은 처음에는 갈색이나 은백색으로 변한다.
*고마리- 주로 물가에서 자라는 덩굴식물. 꽃은 분홍색, 또는 흰색. 더러운 물에서 자라므로 물의 오염도를 파악하는 식물로 이용되기도 함.
*소리괭이- 열매가 익으면 붉은 빛의 씨앗이 지나가는 바람에도 소리를 낸다하여 소리쟁이라 함. 전국 하천이나 물가에 자라는 귀화식물.
*애기똥풀- 노란꽃이 예쁘지만 독성이 있어 조심해야 하는 풀꽃. 상처를 내면 노란색의 유액이 나와 애기똥풀이란 이름이 붙음.
*층층이꽃- 분홍색의 꽃은 6-9월경 줄기 끝과 가지 끝의 마마디 둘러나는데 층을 이루기 때문에 층층이꽃이라 함.
*붉은토끼풀- 토끼풀과 함께 개항 이후 목초로 도입되었거나 화물에 딸려 들오온 유럽원산의 귀화식물로 토끼풀에 비해 붉고 크다..
*벌개미취- 개화기는 6-10월. 꽃의 직경은 4-5cm이며, 통상 황색이다.
*연상홍- 높이 15-19cm, 가지에는 잔털이 있으며 흰색, 붉은 색 계열의 꽃을 피우고 일본에서 관상용으로 들여온 진달래과 여러해살이풀. 종자와 식목에 의해 번식.
*원츄리- 줄기없이 잎만 여러장 겹쳐 자라는 백합과 여러해살이풀. 햇볓이 잘드는 산, 들에서 자라고 종자와 포기나 누기로 번식.
*철쭉- 5월경 연분홍색과 흰꽃이 피고 독성이 있어 먹을 수 없으므로 '개꽃'이라한다. 진다래과 식물로 전국에서 자란다. 등등...
성내천 한강 진입부
서울아산병원
88올림픽대교
아차산과 서울 광진구 광장동 방향
천호대교
광진교
한강공원 광나루지구 ( 암사둔치생태공원 )
암사나들목
암사생태공원관리사무소
구리암사대교
구암정, 구암서원 터
하남시 방향
고덕수변생태공원
고덕천 하류 한강 유입부
고덕천
고덕천, 상일IC 방향
'카테고리 구릅 > my cyc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① 팔당댐 라이딩- ( 2022.04.24 ) (0) | 2022.04.24 |
---|---|
미사리조정경기장(왕겹벚꽃), 하남한강변 라이딩- ( 2022.04.20 ) (0) | 2022.04.20 |
① 석촌호수 벚꽃, 올림픽공원 라이딩- ( 2022.04.08 ) (0) | 2022.04.08 |
덕소 한강변 라이딩 - ( 2022.04.01 ) (0) | 2022.04.01 |
경안천습지생태공원, 신익희 선생 생가 라이딩 - ( 2022.03.29 ) (0) | 2022.03.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