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구릅/나의 산행

① 국사봉 (207.3m), 광동청정습지공원- ( 2023.02.06 )

by the road of Wind. 2023. 2. 6.

①  퇴촌 국사봉(207.3m), 광동청정습지공원

- ( 2023.02.06 )

- 국사봉

오늘은 경기 광주시 퇴촌면 광동리 소재 국사봉(207.3m)을 다녀왔습니다. 나는 이 지역의 이름있는 산들은 거의 다녀보았습니다. 경기 광주시 남종면 검천리 정암산(406.4m), 남종면 수청리 해협산(527.7m), 광주시 초월읍 무갑리 관산(559.6m),  초월읍 신월리 무갑산 (578m), 퇴촌면 우산리 앵자봉(670.2m), 경기 양평군 강하면 성덕리 양자산 (710m) 등을 등산해 보았습니다.  이 산들은 하나같이 아름다웠습니다. 나는 이 산들을 버스를 이용하여 현지로 가서 등산하고 내려와 집에 오곤하였습니다. 그래서 그 때가 더욱 그리워 집니다.

오늘 등산한 국사봉은 퇴촌읍 광동리의 야트막한 동내 야산으로 숲이 울창하고, 등산로가 아주 잘 정비되어 있었습니다. 중간 중간 이정표도 잘 정비되어 있었습니다. 등산로 입구는 퇴촌 광동리 오리교를 지나 조금 가면 바로 나옵니다.  경기 광주시 퇴촌면 광동리는 평소에 엄지매운탕 집에서 매기매운탕 먹으러 자주 다니고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이곳에 올 때마다 주변의 산에 올라 광주시 방향에서 흘러드는 경안천과 팔당호수와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고픈 생각이 간절하였습니다. 그러면서, 퇴촌에 국사봉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국사봉 정상에 서니 쉼터 정자와 돌탑이 전부로 정상비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미세먼지 영향인지 흐려서 주변의 경치도 시원스럽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국사봉 동쪽의 해협산 방향으로 굽이치는 산 능선이 너무 아름답게 보였습니다. 당장 직진하여 가고 싶은 마음이었지만 이정표상 거리가 만만치 않아 용기를 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오늘은 후퇴하고 해협산이나 정암산, 금봉산을 오른 후 귀여리 방면으로 내려섰을 때의 교통편을 잘 알아보고 꽃피는 봄에 다시 한번 도전해 보리라 마음 먹어보았습니다.

하산은 왔던 길로 다시 내려갔습니다. 내려가다 이정표를 보니 도수1리 방향의 거리가 짧고 가보지 않은 길을 가보고 싶엇습니다. 그런데 가파르고 낙엽이 길을 덮고 있는 좁은 길이었으므로 포기하고 올랐던 길을 내려가다 또 다시 도수1리 마을로 하산하는 길을 보았습니다. 길도 넓고 좋았습니다. 내려가는 길에 보니 묘소들이 조금 더러 보였습니다. 남향으로 분지처럼 되어 있는 것이 명당인지 모르겠습니다. 아, 길 좋고 잘되었다 하며 발걸음도 가볍게 내려가는데, 아차 길 위에 키 큰 나무들이 수 그루가 쓰러져 길을 막아버렸고 더는 진행을 할 수 없을 것 같이 보였습니다. 그러나 나무를 우회해서 산 비탈을 돌아 나가면 임도같은 넓은 길이 나타나리라 생각하고 산비탈에서 알바를 조금 했습니다.  이렇게 나무가 길을 완전히 막아버리고 돌아가는 것도 쉽지 않은 경우는 처음 보는 것입니다. 도수1리 우산천 변에 내려서니 마음이 놓입니다. 우산천을 바로 건너는 길이 보이지 않아 왼쪽 마을 방향으로 길을 걸었는데. 우산천 건너는 돌다리가 나옵니다. 나는 이 돌다리를 어린 시절 생각하며 건너 대로 변에 나가니 바로 앞에 음식점들이 모여 있는 곳이 나왔습니다. 오후 1시 40분경으로 아주 딱이었습니다. 손짜장 집 (나리손짜장)으로 들어가 아주 맛있는 짜장면 (7,000원)을 막있게 먹었습니다. 시장해서 인지 바로 만들어 내어오는 짜장면은 쫄깃하면서 맛이 일품이었습니다.

짜장면을 잘 먹은 후 운동량이 조금 부족하여 인근에 있는 광동청정습지공원으로 가보았습니다. 나는 오늘 이곳이 처음인데 정말 환상적인 공원이었습니다. 지금은 겨울철이라 황량해 보이지만 수경 식물이 자라나는 봄,여름,가을에는 정말 대단하리라 생각됩니다. 나는 그동안 퇴촌에 자주 와보았지만 이곳은 평지여서 차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전혀 몰랐습니다. 오늘 나는 정말 퇴촌에서 반드시 가보아야 할 곳을 발견한 것 같습니다.

자가용 이용시 팔당댐을 지나 팔당호를 끼고 돌아가 퇴촌면 도마리와 퇴촌면 광동리를 잇는 경안천의 팔당호 유입부 근처의 광동교를 건너면 바로 광동리 로터리가 나옵니다. 오늘 나는 로터리 바로 근처 퇴촌우체국 정류소에 하차하여 등산을 시작하였습니다. 퇴촌과 서울 강변역을 다니는 13-1번 버스가 아주 편리하게 운행하고 있었습니다. 보통 시골 지역은 버스편이 배차 간격 때문에 이용이 어려운데, 13-1번은 배차 간격도 길지 않았습니다.

오늘 <국사봉 + 광동청정습지공원> 산행 및 산책은 최고의 것이었습니다. 오, 베리 굳....!!!!

산   책 : 걸음수 9,996 steps, 거리 5.8 km, 소모열량 410 kcal, 소요시간 01:33 hrs, 속도 3.2~3.8 km/h, 기온 0~6℃.

코   스 :  퇴촌 광동로터리 (퇴촌우체국 정류소) (13-1번 버스 하차) - 오리교 -  능선 길 - 국사봉 정상 -  도수1리 - (우산천) - (나리손짜장 (점심)) - 퇴촌면공설운동장 -  광동청정습지공원 - 퇴촌우체국 정류소 ( 13-1번 버스 (퇴촌관음리 <-> 테크노마트앞 강변역(D), 배차간격 15~25분, 6대 운행)

경기 광주시 퇴촌면 광동리 로터리 직전,

퇴촌우체국 버스 정류소에 하차.

13-2번 버스

퇴촌 <-  하남시, 명일동 -> 2호선 강변역 (동서울터미널)

배차간격 15~25분, 6대 운행

퇴촌 광동리 터리

↖  오리교, 국사봉 등산로 입구

농수축산유통센터, 스타식자재마트

퇴촌 석갈비

중간에 보이는 봉우리가 국사봉이다.

도수1리 방향

오리 (가루개)

오리교

↑ 팔당호반,  퇴촌면 분원리 가는 방향

도수1리 방향, 우산천

퇴촌면 문화예술원 & 국사봉 등산로 입구

퇴촌.남종통합보건지소, 퇴촌 남종면 주민자치센터, 문화에술원이 모여 있는 곳이다.

국사봉 등산로 입구

'마음이 쉬어가는 곳'
팔당호반둘레길 종합안내도

<팔당 호반 둘레길>은?

경기도 광주 및 수도권 시민의 상수원인 팔당호(八堂湖)의  "맑은 물 보전" 과 조선왕조 500년간 이어져 온 조선백자(朝鮮白瓷) 왕실(王室) 도요지(陶窯址)인 분원(分院) 사옹원(司甕院)의 역사를 널리 알리고자 2020년 국토교통부에 공모하여 자연 친환경적으로 조성된 둘레길입니다.

둘레길 구간 안내: - 총 24.36km

1 코스  (일반 산책로)  7.16km/ 2시간 30분:   팔당물안개공원 시점 ~ 검천리(종여울)
2 코스  (등산로 )  5.82km/ 3시간:   검천2리(종여울) ~ 정암산 정상 ~ 팔당물안개공원 시점.
3 코스  (일반 산책로)  5.3km/ 1시간 50분:   퇴촌, 남종보건소 시점 ~ 망조교 ~ 팔당물안개공원 시점.
4 코스  (등산로)  6.04km/ 3시간:   퇴촌, 남종보건소 시점 ~ 국사봉 정상 ~ 가마고개 ~ 망조교.

주요 볼거리:
> 팔당물안개공원,  > 팔당호,  > 팔당 물환경 전시관,  > 분원백자 자료관

- 광주시

등산로 입구 이정표

<- 5.34 km 팔당물안개공원, ↗ 팔당물안개공원 9.19 km

해협산 6.93 km, ↗ 국사봉 1.11 km

팔당호반 둘레길

멀리 보이는 국사봉 정상

↖  8.76km 팔당물안개공원, 6.5km 해협산, 0.68km국사봉,
↘ 퇴촌,남종보건소 0.43km, ↙ 오리 0.22km

<-  0.59km 퇴촌,남종보건소, ->  팔당물안개공원 8.6 km  , -> 해협산  6.34km, ->국사봉 0.52km,
↘ 도수1리 0.54 km

산행을 하면 나는 모든 세상의 시름을 잊게 된다. 오직 정상만 생각하며 발걸음을 옮긴다. 정상에서는 하산길이 바쁘고, 안전한 산행에 신경쓴다. 생각없이 한 곳에 집중할 때 우리는 현실의 걱정과 고통을 잊게되는 것이다.

약수터 갈림길

↖  약수터,  ↗ 국사봉

* 약수터 가는 길을 계속 가면 돌아서 반대방향으로 국사봉 정상에 오르게 된다.

<-   8.29 km 팔당물안개공원  , <- 6.03 km  해협산, <-  0.21 km국사봉,
-> 도수1리 0.6 km,  ↓  0.9m 퇴촌,남종보건소.

산림욕장 (소나무숲)

팔당호 방향

앗, 국사봉 정상

조형미 있는 돌탑

국사봉 정상의 삼각점

▶ 삼각점
이 시설은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의 국가기본측량에 의하여 결정된 지리좌표 ( 경도, 위도, 표고 등)를 표시한 삼각점(국가기준점) 입니다. 이곳 화강암표지위 (십자선교점) 에서의 각종 측량법( GPS측량, 삼각측량, 수준측량 등)을 통해 이 점이 없는 다른 지점의 지리좌표 (지구상 위치)를 정확하고 손쉽게 구할 수 있음에 따라,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이러한 삼각점을 전국에 2~3km 간격으로 설치하여 국토의 효율적 이용과 관리를 위한 국가기본측량, 지적측량, 공공측량 등의 기준을 제공하고 나아가 지각변동 등에 의한  국토의 위치변화를 모니터링하는 등 국토 공간정보의 구축과 다양한 사용을 위한 중요 기초자료로서 활용하고자 아래와 같이 그 성과(지리좌표)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이 좌표는 네비게이션, 등산, 레져, 내 위치 확인 등 국민 생활의 편의 증진을 위해 활용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지리적 개념도:   그리니치오선(영국) (경도 0도),   지구 중심,    적도(위도 0도),   현재의 위치 등.
 삼각점의 이해: ( * 위의 가상의 수치로 계산한 예시 )
-  삼각점높이 (해발고도) = 1,000m (50m + 950m):
-  평균해수면으로 부터 수준점까지의 고도 = 50m,
수준점에서 삼각점표석단 까지의 높이치 = 950m,

※ 삼각점표석은 산 정상에 위치하지 않을 수도 있읍니다.

- 측점번호: 이천 407
- 위도: 37도 29분 46.52초
- 경도: 127도 18분 42.28초
- 표고: 207.3m
- 측점의 기준은 세계측지계표고= 높이 = 해발고도

'마음이 쉬어가는 곳'
팔당호반둘레길 종합안내도

<팔당 호반 둘레길>은?

경기도 광주 및 수도권 시민의 상수원인 팔당호(八堂湖)의  "맑은 물 보전" 과 조선왕조 500년간 이어져 온 조선백자(朝鮮白瓷) 왕실(王室) 도요지(陶窯址)인 분원(分院) 사옹원(司甕院)의 역사를 널리 알리고자 2020년 국토교통부에 공모하여 자연 친환경적으로 조성된 둘레길입니다.

둘레길 구간 안내: - 총 24.36km

1 코스  (일반 산책로)  7.16km/ 2시간 30분:   팔당물안개공원 시점 ~ 검천리(종여울)
2 코스  (등산로 )  5.82km/ 3시간:   검천2리(종여울) ~ 정암산 정상 ~ 팔당물안개공원 시점.
4 코스  (등산로)  6.04km/ 3시간:   퇴촌, 남종보건소 시점 ~ 국사봉 정상 ~ 가마고개 ~ 망조교.

주요 볼거리:

- 광주시

언젠가는 이곳에서 직진하여 왼쪽의 금봉산을 오른후

귀여리 팔당물안개공원 등으로 하산하고 싶어진다.

중앙에 보이는 봉우리,  해협산

퇴촌 국사봉 정상 동영상

중앙에 가장 멀리 보이는 봉우리, 무갑산

하산 길:

↙  0.6km 도수1리

도수1리 가는 길, 나엽이 수북하고 길이 좁은 것 같아

아무래도 갈 수록 불안할 것 같아  오른쪽 넓고 좋은 길로 하산한다.

<- 0.54km 도수1리

여기 이정표에서 다시 도수1리가 표시되어 있고 내려가는 길도 넓고 훤하다.

도수1리 길로 하산한다

↑ 도수 1리

이곳에는 무덤이 조금 있고, 하산길은 넓고 좋았다.

너무 좋아 콧노래가 나올 것 같았다.

도수1리 하산길 동영상

앗, 쓰러진 나무들이 길을 막아버리고 말았다.

참으로 난감하다. 오른쪽으로는 개천을 넘어도 하산길은 보이지 않고,

하는 수 없이 왼쪽 산비탈을 타고 돌아내려가 다시 넓은 임도를 만났다.

앗, 도수1리, 그리고 우산천

오른쪽은 길이 없고 왼쪽 방향으로 우산천변 길을 걸어나간다.

추억의 징검다리

앗, 나리 손짜장

(031-763-1471/ 경기 광주시 퇴촌면 천진암로 342 (광동리 182-3)

나리 손짜장면 (7,000원) 정말 그 맛이 환상적이었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