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구릅/나의 산행

① 무의도 환상의 길, 무룡곡산, 광명항- ( 2023.03.04 )

by the road of Wind. 2023. 3. 5.

무의도 환상의 길, 무룡곡산, 광명항

- ( 2023.03.04 )

- 《  하나개해수욕장, 해상관광탐방로  '환상의 길'  》

인천 앞 바다 무의도 하나게해수욕장에 있는 무의도 해상관광탐방로, '환상의 길'를 걸어보고, 그리고 무룡곡산을 등산한 후 광명항으로 하산해 보았습니다. 무의도 해상관광탐방로, '환상의 길' 약 800m의 길이의 바다 위의 긴 목재 데크로 참으로 매력 만점의 길입니다. 아스라한 서해 바다와 하나개해수욕장을 측면의 시각으로 바라 보는 경치는 너무 아름답습니다. 또한 데크 길에서 바라보는 바닷가 기암괴석은 그 색깔과 형상이 기묘하여 감탄이 나옵니다. 나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해식작용의 지질적 가치가 있는 아름다운 갯바위가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서해 바다 위를 산책한 후, 해상탐방로 끝 지점의 해변에 있는 호룡곡산 등산로 입구에서 그 동안 가보지 못한 새로운 코스로 무룡곡산 등산을 하였습니다. 이 코스는 완만한 계곡길을 오르다, 마지막 약간의 가파른 코스를 올라서면 거기에서 부터는 완만한 산 능선으로 무룡곡산 정상까지 이어집니다. 아마 호룡곡산 등산로 중 가장 오르기 수월한 코스라고 생각합니다. 호룡곡산 정상의 경치는 말 할 수 없이 아름답습니다. 발 아래 펼쳐지는 하나개해수욕장 일대와  망망한 서해 바다 영흥도, 자월도 등 서해 바다 섬들과 하얀 물보라를 일으키며 바다를 달려 나가는 어선들의 풍경은 마치 한 폭의 수채화를 보는 것 같습니다. 정상의 넓은 데크 전망대는 앉아 쉬기 좋습니다. 나는 호룡곡산 정상을 찍고 하산은 샘꾸미 (광명항) 방향으로 능선을 타고 내려 갔습니다. 지금 까지는 무의1번 버스 종점, 광명항에서 부터 호룡곡산 등산을 하곤 하였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능선길로 하산을 하게되니 길이 편안하고 한층 여유를 느켰읍니다.

광명항에 내려 서면서 바라보는 소무의도해녀도무의도.소무의도 사이의 아치형 연육교 (무의인도교) 의 아름다운 자태가 감탄할만 했습니다. 광명항 주변은 도로 가에 주차된 차들로 모두 만차 상태였습니다. 오늘 따라 방파제 가에 걸려 있는 생선 말리는 광경이 또한 그림같았습니다. 민어, 농어 등을 말리고 있는 모습을 보니 지금 생선이 제철인 것 같았습니다. 햇볕에 말라가는 맛있게 보이는 군침이 도는 생선을 보니 미각과 시각, 상상력이 더해져서 아주 좋았습니다.  아, 배고파 버스 종점 옆의 편의점에서 컵라면 하나를 먹습니다. 버스에는 벌써 많은 사람들이 타고있었고, 계속 사람들이 타고 있었습니다. 나는 이 차는 금방 출발할 것 같아 포기하고, 라면을 먹고 무의인도교 방향으로 걸으며 1시간여 시간을 보내다 다음 버스를 타려고 하였는데, 컵라면을 다 먹을 때 까지 버스는 출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길가 수많은 차량을 보니 시간이 늦어지면 이 차량들이 무의도 빠져 나가려고 교통체증이 발생하여 어렵겠다는 판단이 서서, 3:20분 버스를 타고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버스는 만원에 콩나물이 되었습니다. 와우, 정말 버스 승객들이 많았습니다. 이곳 버스는 거의 1시간 간격이니 무조건 타고 보아야 합니다. 막무가내 밀고 들어오는 사람들로 만원버스에서 서서 간신히 인천공항1터미널 7번 게이트 버스 정류장에 도착하였습니다. 오늘 아름다운 무의도 나들이가 너무 즐거웠습니다. 또 다시 와보고 싶습니다. 소무의도, 실미도 구경이 남아있습니다.

산   행 : 걸음수 9,753 steps, 거리 6 km, 소모열량 367 kcal, 소요시간 01:45 hrs, 속도 3.3 km/h, 기온 9-11

코   스 : 하나개해수욕장 입구 (무의1번 버스 정류소) - 무의도 해상관광탐방로 (환상의 길) - 무룡곡산 정상 - 광명항.

출국장 G 반대편 7번 GATE

인천공항1터미널 3층 7번 게이트 앞에 무의도 가는 중구 1번 버스가 있습니다.

무의도 행  ▶ 무의1번 버스

인천공항T1 (3층 7번) 출발 운행시간표:

회차 인천공항 출발 운행 시간 무의도 광명항 출발 운행 시간
  인천공항(T1 3층 7번)
기점 출발시간
하나개해수욕장 도착시간 무의도 광명항(소무의도) 종점 도착시간 무의공영주차장 광명항(소무의도)
종점 출발시간
하나개해수욕장
출발시간
인천공항(T1 3층 7번)
기점 도착 시간
1 06:30 07:00 07:10 07:20 07:30 08:00
2 07:30 08:00 08:10 08:10 08:20 08:50
3 08:00 08:30 08:40 08:50 09:00 09:40
4 08:50 09:20 09:30 09:40 09:50 10:20
5 09:40 10:10 10:20 10:20 10:30 11:20
6 10:20 10:50 11:00 11:00 11:10 12:00
(충전)
11:00 11:30 11:40 11:40 11:50 12:20
11:50 12:20 12:30 12:30 12:40 13:10
9  13:20 13:50  14:10  14:20  14:30  15:00
10 14:10  14:40  14:50  15:20 15:30  16:00
11 15:00  15:30  15:50  16:10  16:20  17:00
12 16:00  16:30  16:50  17:10  17:20  18:00
13 17:00  17:30  17:40  17:50  18:00  19:00
14 18:00  18:30  18:40  19:00  19:10  20:00
15 19:00  19:30  19:40  20:00  20:10  21:00
16  20:00 20:30  20:40  21:00  21:10  22:00

예성교통(주)  차량운행 문의 ( 010-9911-4406 )

무의도 가는 길

무의대교

무의도 큰무리선착장

▶하나게해수욕장:

무의1번 버스: 인천공항1터미널 (기점) - 하나개해수욕장 - 광명항 (소무의도) (종점

하나개해수욕장 입구 신축 건물

하나개유원지

무의도 드라마 촬영 세트장

무의도관광안내

영종도, 잠진도, 무의도, 실미도, 소무의도, 해녀도

호룡곡산:    "인천공항이 한눈에 보이는 정상"

호룡곡산은 해발고도 245.6m로 무의도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마당바위, 부처바위, 수직절벽 등 많은 기암괴석이 절경을 이루고 있어섬 중앙에 있는 국사봉과 함께 황해의 알프스라 부르기도 한다. 등산로가 그다지 가파르지 않아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다. 꼭대기에 오르면 승봉도, 자월도 등 주변의 작은 섬들과 인천국제공항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낙조 또한 장관이다.

1 Course: 호룡곡산 산림욕장 - 호랑바위- 신선약수 - 호룡곡산 정상 - 마당바위- 부처바위 - 환상의 길 - 하나개해수욕장 ( 약 2시간 소요 )
2 Course:  샘꾸미(광명항)선착장- 마당바위- 호룡곡산 정상 - 구름다리 - 국사봉 - 큰무리마을 ( 약 2시간 50분 )

실미해수욕장:    "푸른 해송 배경의 깨끗한 백사장"

무의도 실미해수욕장은 푸른 해송을 배경으로 깨끗한 백사장이 아름답게 펼쳐져 있어 바다와 숲의 정취를 한꺼번에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실미도와는 갯벌로 연결되어 있으며, 하루 2시간 물이 빠지는 시간을 이용하여 건널 수 있다. 실미해수욕장에서 실미도 까지는 약 100m 정도로 특별히 장화를 준비하지 않아도 좋다. 바닷길이 열리면 그야말로 살아있는 갯벌이 생기는데, 각종해산물을 잡을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

♠ 하나개해수욕장:   "천국의 계단, 칼잡이 오수정의 촬영지"

무의도에서 가장 큰 갯벌이라는 뜻의 하나개해수욕장 1km 길이의 해변에 밀가루같은 입자가 고운 모래가 깔려있다. 갯벌을 조금만 파내려가도 흰 속살의 동죽조개, 소라, 바지락 등을 주울 수 있다. 해수욕장이 서녘을 바라보고 있어 바다로 떨어지는 해를 감상하노라면 붉은 빛으로 물든 한 폭의 수채화가 절로 그려진다.

무의도 해상관광탐방로 / 관광안내

1. 사자바위, 2. 소나무의 기개, 3. 만물상, 4. 망부석, 5. 자연의 신비, 6. 총석정, 8. 만물상, 9.불독바위, 10. 협곡, 11. 원숭이 바위

짚라인 씨스카이월드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 (내)

032-746-6886  010-5260-5767

KBS 6시 내고향 방영, 바다 위를 걷는 해상관광탐방로 ->

관리사무소, 숙박관리소

▶ 숙박요금표:  성수기 (2022년7월16~8월28일)

부속동 1~4, 9~12: 사용안함.  부속동 5~8: 사용안함.
해당화: 15만원 (4인, 팬션형), 큰방1호: 35만원 (10인, 방1,거실1), 큰방 2,3호: 20만원 (6인, 팬션형),
산장 1~4호: 20만원 (8인, 팬션형), 산장 5호: 35만원 (12인, 방2,거실1), 산장 6호: 20만원 (8인, 방1,거실1),
산장 7호: 20만원 (팬션형),산장 8호: 23만원 (8인, 방1,거실1), 산장 9호: 20만원 (8인, 팬션형),
산장 10호: 25만원 (8인, 방1,거실1), 산장11,12호: 25만원 (10인, 팬션형), 사랑방: 20만원 (8인, 팬션형),
무지개19호: 15만원 (6인), 무지개1~18호: 사용란함. D동 1~9호: 사용안함. D동 10호: 10만원(5인),

백사장: 5만원 (3~4인)

▶ 숙박요금표:  비수기

부속동 1~4, 9~12: 10만원 (4인, 팬션형).  부속동 5~8: : 15만원 (8인, 팬션형).
해당화: 10만원 (4인, 팬션형), 큰방1호: 30만원 (10인, 방1,거실1), 큰방 2,3호: 15만원 (6인, 팬션형),
산장 1~4호: 15만원 (8인, 팬션형), 산장 5호: 27만원 (12인, 방2,거실1), 산장 6호: 15만원 (8인, 방1,거실1),
산장 7호: 15만원 (팬션형), 산장 8호: 18만원 (8인, 방1,거실1), 산장 9호: 15만원 (8인, 팬션형),
산장 10호: 20만원 (8인, 방1,거실1), 산장11,12호: 20만원 (10인, 팬션형), 사랑방: 15만원 (8인, 팬션형),
무지개19호: 10만원 (6인), 무지개1~18호: 5만원(4인),  D동 1~9호:   5만원(4인). D동 10호: 5만원(4인),

D동 10호: 7만원(5인), 백사장: 4만원 (3~4인)

활강레져포츠

씨스카이월드 (짚라인)   032-746-6886, 010-5260-5767

셋째 공주와 호랑이

Hanagae Farm

아, 서해안

무의도 국사봉

"천국의 계단"

젊음의 낭만이 넘치는 듯 하다

SBS 특별기획, 칼잡이 오수정...운명의 역전된 두 사람 로맨틱한 상봉기!

포토 스팟

자연과 어우러진

인천 중구 무의도 영상 단지

천국의 계단/ 칼잡이 오수정/ 돈의 화신 / 꽃보다 남자/ 런닝맨/ 무한도전

해상관광탐방로, 환상의 길 가는 데크

<- 0.2KM 하나개해수욕장, <- 0.05KM 간이목교, -> 숲길 시점, ↘ '환상의 길' 시점

* 호룡곡산 정상 3 방면 등산 코스 (출발점: 현위치):

↑  호룡곡산 등산로 ( -> 0.2km 갯벌 습지 측면 산길을 직진 -> 계곡 왼쪽의 능선길 -> 서해알프스 암벽 -> 호룡곡산 정상

↗ 호룡곡산 등산로 ( -> 산 능선길 직진 ->  능선 삼거리 분기점 -> 호룡곡산 정상

↘ 호룡곡산 등산로 ( -> 환상의 길(800m) -> 해안가 등산로 입구 -> 계곡길 ->  능선 삼거리 분기점 -> 호룡곡산 정상

무의해상탐방로 관광안내

탐방로 이용시간: 일출시 ~ 일몰시

▶ '환상의 길' :

해상탐방관광로 '환상의 길'  시작점

해상탐방관광로 '환상의 길' 은 2018년 6월 만들어졌다. 처음에는 550m정도 길이로 끝나서 해변으로 연결되지 않아 되돌아 나왔으나. 지금은 호룡곡산 아래 해변까지 약 800m 정도 길이로  완전히 연결되어 있어 주변 몽돌 해안을 걸어볼 수 있으며, 바로 근처 해변에 호룡곡산 등산로 입구가 있다.  등산로 입구에서 약간 올라가 해안 절벽 위를 따라 환상의 길 입구로 나오는 산길도 있다. 이 환상의 길은 해안과 약간 떨어진 바다 위에 설치되어 있어 해식 작용에 의한 해안 절벽의 기묘한 암석을 구경하며, 또  한편으로는 수평선이 보이는 망망한 서해 바다를 보면서 걸을 수 있는 환상적인 목재 데크 산책로이다. 서해 바다가 썰물로 갯벌이 드러났을 때와, 들물로 물이 들어 파도가 일면 스릴도 느끼는 풍경이 각각 다를 것이므로 물때를 달리하여 걸어보면 좋을 것이다. 해상 상황에 따라 기둥 하나에 지지되는 산책로에서 밀려드는 높은 파도, 강풍과 일렁거리는 바다 풍경에는 불안감과 함께 어떤 공포감을 느낄 수도 있을 것 같다.

산행 코스:

- < 하나개해수욕장 주차장 - 해상관광탐방로 (환상의 길) - 호룡곡산 (244m)  - 서해의 알프스 - 호랑바위 - 하나개해수욕장 주차장 > 코스:      (  4,8km, 1시간 48분 소요 )

< 하나개해수욕장 주차장 - 해상관광탐방로 (환상의 길) - 호룡곡산 (244m) - 무의도 광명항 > 코스:      (  3.1km, 2시간 소요 )

중간  지점 산 너머, 실미해수욕장, 실미도가 있다.

언젠가 저 곳을 트레킹 해보고 싶다.

해식작용에 의한 바위 모양이 예사롭지 않다.

사자바위

모진 바람에도 의연한 자태를 드러내는 백수의 왕 사자바위는 서해를 건너 중국 대륙을 향하여 호령하는 듯 하다.

소나무의 기개

메마른 암벽에 뿌리를 내리고 인고의 세월을 참고 견디며 자라나는 소나무의 생명력은 보는 이로 하여금 자연의 위대함을

느끼게 한다.

만물상

거친 파도와 비바람에 깎이고 패인 만물상은 거대한 암벽에 새겨진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 하다. 가만히 살펴보면 부처와 주상절리와, 상형문자로 이루어진 만물상을 바라보는 듯 하다.

망부석(자매바위, 주먹바위)

성난 파도에 임을 잃고 수평선만을 하염없이 바라보는 여인의 모습을 한 망부석 바위는 모진 세월동안 비바람에 갈고 닦여 한이 서린 듯 앉아있다.

두꺼비바위

예부터 부와 명예의 상징인 두꺼비 바위가 계곡을 떠나 이곳 바다까지 나와 있다.

자연의 신비

바위틈 사이에서 나무 뿌리 처럼 자라는 듯한 모습의 바위가 하나의 조각품을 보는 듯 하다.

총석정

신선이 놀고 간다는 금강산의 총석정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바위 모습이 한 폭의 동양화같다.

해식동굴

이곳 해안 동굴이 현재는 입구가 막혀 들어갈 수 없게 되었으나, 과거에는 이곳 동굴에서 불을 피우면 광명항으로 이어지는 사시미재 굴과 통하여 연기가 났다고 한다.

부처바위

돌출된 암벽에 외롭게 서 있는 부처 바위가 말없이 참선을 하는 모습이 보는 이들에게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해안가 암벽에서 암벽 클라이밍 하는 사람들이 여기저기에 많이 보인다.

불독바위

거댜한 불독 한 마리가 무의도를 지키는 듯 당당한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다.

원숭이바위

어미 원숭이 한 마리가 샜를 안고 있는 자애로운 모습은 인간의 모성애와 닮아 보인다.

화석바위

고대 화석인 암모나이트를 연상케 하는 화석바위가 거대하게 자리 잡았다.

점박이 물범

물개 바위 옆에서 사이좋게 해변에 나와 함께 일광욕을 즐기는 점박이 물범 한 마리.

물개바위: 홀로 해변에 나와 여유롭게 일광욕을 즐기는 물게개 한 마리의 평화스러운 모습.

햄버거 바위: 겹겹히 쌓여있는 모습이 마치 먹음직스런 햄버거 처럼 생긴 바위 모습에 웃음이 지어진다.

코브라와 몬스터 피쉬: 거대한 코브라와 몬스터 피쉬의 몸체가 눈길을 끈다.

환상의 길 동영상

'환상의 길' 데크 길 끝 지점.

환상의 길 끝 해변 동영상

여기 해변이 조용하고 놀기가 좋다. 모래, 갯벌, 몽돌이 있는 해안이다.   산 아래에는 그늘이 지기 때문에 앉아 쉴 수도 있었다. 간조 때에는 갯벌에서 무엇을 채취하는 사람들도 있다.

서해안에 놀러올 때는 꼭 해당 지역 물때표를 확인하고 오면 많은 도움이 된다. 온라인 상에서 네이버 검색창 등에 '대무의도 물때표' 를 치면 검색이 가능하다. '소무의도 물때표', '인천 물때표', '영흥도 물때표' 등등...

2023년 03월 4일 대무의도 물때표:

- 토 4일 (음 2.134물;

만조시각: 02:58 ( 568 ) ▲+283, 15:34 ( 682 ) ▲+478,

간조시각: 09:04 ( 204 ) ▼-364,  21:59 ( 222 ) ▼-460,

일출 07:02, 일몰 18:30 / 월출 15:16, 월몰 05:34

※  물 때 보는 법:

- 물의 높이: ( 568 ): ()안의 숫자는 물의 높이를 말하며, 단위는 cm이다.

- 만조/고조:  ▲+283: 물이 가장 많이 치 올랐을 때를 말하며, '+' 숫자는 간조 이후 차오른 해수면 높이의 차이를 말한다.

- 간조/저조:  ▼-364: 물이 가장 많이 빠졌을 때를 말하며, '-' 숫자는 만조에서 빠진 해수면 높이의 차이를 말한다.

간조와 만조의 차이는 약 6시간 주기로 변환한다.

- 물때: 8물때 식 -> (1물 ~ 14물, 조금), 7물때 식 ->  (1물 ~ 13물, 조금,무시) 로 구분한다.

밀물: 늘어나는 물. 들물.

썰물: 빠지는 물. 날물.
만조: 물이 최고로 들어온 상태. 썰물 직전 정지 상태.

간조: 물이 최고로 빠진 상태. 밀물 직전 정지 상태.
사리: 만조, 간조의 수위차가 높고 조류 흐름이 가장 빠른 시기 (음력 15일, 30일)
조금: 만조, 간조의 수위차가 작고 조류 흐름이 가장 약한 시기 (음력 8일, 23일)
무시: 조금 다음날 조금 물때와 비슷한 수위와 조류 속도의 약한시기 (예비 조금)

들물, 썰물의 물이 바끼는 전후 30분에 고기의 입질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