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구릅/나의 산행

① 강촌 구곡폭포, 문배마을, 검봉산 ( 530m)- ( 2023.03.07 )

by the road of Wind. 2023. 3. 7.

강촌 구곡폭포, 문배마을, 검봉산 ( 530m)

- ( 2023.03.07 )

- 《 구곡폭포 》:

춘천의 남산면 강촌에 있는 명승지 구곡폭포 문배마을, 그리고 검봉산(530m)을 등산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정말 힘든 산행을 했습니다. 서울 집에서 아침 7:10분경에 출발하여, 춘천 강촌역에 9:25분경에 도착하였습니다. 기대를 하면서 강촌역 앞으로 나오니 도로 변에 엷은 하늘색 버스가 한 대 서있었습니다. 처음 볼 때는 관광버스인가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내가 2019년 5월 버스 시간표로 파악하기로는 강촌역에서 9:40분경 ( 지금은 버스 시간이 변경되어 9:25분경에 있음 )에 구곡폭포 관광지 가는 버스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역 앞 도로변 가까이 가서 보니 이 버스가 구곡폭포관광지 가는 7번 버스였습니다. 버스 뒷쪽  엔진룸 커버를 열어놓고 있는 기사님 말로는 고장이 발생하여 서있다고 했습니다. 엔진의 벨트가 끊어졌다고 합니다. 이곳의 버스 배차 간격은 1시간인데,  다음 버스가 지금 춘천 후평동 종점에서 출발했다고 하니, 내 보고 먼 거리가 아니므로 (약 2km) 걸어서 가라고 말합니다.

참고)  7번, 7-1번 구곡폭포 버스 종점 도착시간:

7번:    <후평동 <--> 구곡폭포 (칠전대우아파트, 시외버스터미널 경유)>
* 구곡폭포 도착:  06:55, 08:05, 09:35, 10:35, 11:35, 13:05, 14:05, 16:05, 17:05, 19:05, 20:00, 21:20

7-1번: <후평동 <--> 구곡폭포 (호반요양병원 경유)>
* 구곡폭포 도착: 09:05, 12:05 , 15:05, 17:45, 20:20, 22:35

** < 강촌역 앞 정류소 ( 구곡폭포 방향 도로변 ) -> 구곡폭포관광지 (버스 종점) >:  2.1km, 버스 약 4분 소요.

된다고 가정하면강촌역 앞 출발시간 =  (구곡폭포 도착시간 (위 시간 참조)  - 4분) 이 되므로 참고 하기 바라며, 실제는 구곡폭포 도착시간 보다 약 10분 정도 미리 대기하는 것이 좋으리라 판단됨

그래서, 나는 아침 9:50분에 구곡폭포를 향해 도보로 걷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구곡폭포관광지 (공용주차장), 구곡폭포, 문배마을(생태연못)을 거쳐, 검봉산 등산까지 산길을 계속 걸어서 나중에 강촌역으로 걸어서 나오니 오후 4:27분이었습니다. 그러니 오늘 나는 하루 종일 산길을 걸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내 스스로 생각해도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검봉산 등산, 하산시에는 좁은 오솔길과 아주 가파른 산비탈 때문에 너무 긴장을 하였습니다. 만약 넘어지거나 쓰러지기라고 한다면 굴러떨어지고 핸드폰도 터지지 않으면 그대로 큰 사고로 연결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내 젊을 때는 검봉산 산길이 편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은 데 나이 먹으니 공포감을 주는 그런 산길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름도 검봉산인가 합니다. 과거에 산책하다 나무 막대처럼 그대로 일자로 쓰러져 119로 대학병원 응급실에 실려간 뒤로는 혼자 산행시 극도로 조심하고 있습니다. 조금만 위험 코스는 만약의 경우 때문에 너무 불안합니다. 오늘 나는 검봉산 등산이 이렇게 힘들 줄 몰랐습니다. 사실 강촌역에서 문배마을 까지 등산을 하면서 고개를 넘어 올라 간다는게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특히 검봉산 등.하산에서 극도로 긴장하니 피곤한 줄도 몰랐습니다.

오늘 산행을 뒤돌아보니 사전에 더 많이 파악을 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이 후회됩니다. 그렇지만 모르니 감행한 것이고 보람도 크다고 생각됩니다.

구곡폭포:
봉화산 기슭에 있는 높이 50m의 폭포

아홉 구비 돌아 떨어지는 구곡폭포가 있어 더욱 아름답다는 강촌. 강촌역에서 약 1시간정도 걷다보면 폭포입구인 매표소에 도착한다. 15분정도 더 오르면 돌탑과 아홉 개의 구비를 돌아보는 구곡정이 있으며, 47m 높이에서 떨어지는 하얀 물줄기가 장관을 이루는 구곡폭포에 이르게 된다. 특히 겨울철에는 떨어지는 폭포가 그대로 빙벽으로 변해 빙벽 등반인들이 찾는 관광명소이다.

- 입장료: 2,000원.

* 춘천사랑상품권 제공 일반(청소년, 초‧중‧고등학생 포함) 면제.

* 춘천사랑상품권 미 교부 호수권 주민(춘천, 홍천, 화천, 양구, 인제) 면제.

* 국가유공자,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경로(65세 이상), 미취학아동(6세 이하) 면제.

- 주차시설: 약 200여대.
- 주차요금: 주차요금: 경형 1,000원 / 소형 2,000원 / 대형 4,000원.

문배마을:    산 정상에 위치한 오지마을

구곡폭포 입구에서 오른쪽 능선 길로 길을 잡아 40여분 정도 오르면 산 정상처럼 보이는 분지마을이 나타나는데 이곳이 문배마을이다. 2만여 평의 분지인 이곳 문배마을의 시골풍경은 한 폭의 풍경화처럼 고향의 정취를 물씬 풍긴다. 마을에서는 산행인을 위한 산채백반과 그곳에서 키운 토종닭 요리 등을 먹을 수 있다. 산행에서 즐기는 색다른 즐거움이 될 것이다.

문배마을돌배보다는 조금 크고 일반 배보다는 작은 문배나무가 있어 붙여진 이름으로 전해진다. 마을의 모양이 배를 닮았다고 하여 문배마을이 됐다는 설도 있다. 문배마을을 한자로 문배라고 쓰는데 문헌을 찾아보니 구곡폭포의 옛 지명인 문폭 뒤에 있는 마을이라고 해서 문배마을이라 하였다는 이야기도 있다. 넓이가 2만여평인 문배마을에는 현재 9가구가 살고 있다. 문배마을은 6.25동란 때도 피해 없이 지나갈 정도로 깊은 산곡마을이다.

- 춘천시.

산   행 : 걸음수 20,515 steps, 거리 12.06km, 소모열량 676 kcal, 소요시간 03:24 hrs, 속도 3.6 km/h, 기온 4-18

코   스 (경춘선) 강촌역 - 구곡폭포 관광지 (주차장) - 구곡정 - 구곡폭포 - 문배마을 (생태연못) -  검봉산 정상( 530m ) - 때골(칡국수집) - 강촌역.

강촌역 가는 길:

가평의 북한강

자라섬

백양역 인근에서 바라보는 북한강, 삼악산

강촌역 -> 구곡폭포 관광지:

경춘선 강촌역

강촌역.  강선봉(485.4m)

창촌중학교 &  삼악산 ( 용화봉; 654m ) 방향

고장난 7번 버스,

이 버스 덕분에 나는 걸어서 구곡폭포를 향한다.

<- 4km 문배마을, <- 3km 구곡폭포, <- 5km 검봉산, <- 4km 봉화산,

-> 강촌유원지 1km, -> 등선폭포/삼악산 5km

강선봉  &  강촌역 닭갈비 033.261.8093

강촌유스호스텔

강촌잠빌뮤직팬션

강촌역 방향, 경춘선 철로

선영민박

전면 중앙의 봉우리, 검봉산 (530m)

강촌폭포팬션

033-261-4629 대실이용가

강촌 또오리, 033-910-0420

역동적인 교회 & 강원칡냉면

1470 강촌리 버스 정류장

07번, 07-1번 버스

때골 칡국수 집, 검봉산 칡국수

내가 오늘 하산한 코스

cafe '그리고 봄'

그네집, 033) 261-0112,  아침 식사

산채비빔밥, 토종텅국장, 된장찌개, 김치손만두국, 막국수,
닭도리탕, 닭백숙, 오리백숙, 더덕구이, 감자전, 도토리묵 등

모정의 집, 회

대원모텔

산수정민박

현재위치 춘천자전거도로 63

국가지점번호 라사 10477775

백양리역 6.0km ->.  강촌역 1.8km

대원모텔 033) 262-0255

2인 1실 대실 20,000원, 숙박(평일) 40,000원

구곡폭포 주차장 ( 회차 지점 )  가는

7번 버스;  오전 10:22.

리얼 다이어트 캠프

강촌 strong village 070-7757-7760

자전거종점, 자전거주차

구곡폭포관광지 주차장 이용안내

> 주차요금:
당일대형차 4,000원, 소형차 2,000원, 경차 1,000원.

* 대형차: 승차인원 36인이상 승합차. 적재량 5ton 이상 회물차.
* 소형차: 대형차를 지외한 모든 승용차.

> 주차감면 해당 사항:

국가유공자 (본인차량), 장애인(본인차량), 저공해자동차(표지(스티커)부착파량, 임산부 (모자보건수첩, 임산부차량증 소지자) : 주차요금의 50%, 복수 감면 불가.

산악동호인 차량

7번, 7-1번 버스 ( 회차지점 )

< 후평동 종점 <--> 구곡폭포 종점 >

1974 구곡폭포종점

7:     구곡폭포종점 - 강촌역- 삼악산- 의암댐- 칠전대우A - 시외버스터미널 - 중앙시장환승센터- 후평동종점.
7-1:  구곡폭포종점 - 강촌역- 삼악산- 의암댐- 칠전대우A - 삼천동사거리 - 중앙시장환승센터- 후평동종점.

※ 구곡폭포종점 시내버스 도착시간

8시 00 20
9시
10시   35

※ 본 운행시간은 교통상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산물판매장

매점

대나무집 신관

대나무집 033) 262-0456  상품권사용 가능

닭볶음탕, 닭백숙, 막국수, 산채비빔밥, 도토리묵, 별미 칡국수,

옻닭백숙, 칡국수, 산채정식, 더덕구이, 감자부침, 별미칡부침

" 자연이 살아 숨쉬는 구곡폭포관광지 "

- 입장료: 2,000원.

* 춘천사랑상품권 제공 일반(청소년, 초‧중‧고등학생 포함) 면제.

* 춘천사랑상품권 미 교부 호수권 주민(춘천, 홍천, 화천, 양구, 인제) 면제.

* 국가유공자,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경로(65세 이상), 미취학아동(6세 이하) 면제.

구곡폭포관광지 매표소 외벽에 붙어 있는 소요시간:

구곡폭포: 거리 970m, 소요시간 20분.

문배마을: 거리 1,480m, 소요시간 50분.

구곡폭포 가는 길:

구구리 커피

앗, 빙산

cafe 소담소담

Coffee, Beverage, Desert, Brunch

세트메뉴:

커피콩빵, 아메리카노 2잔 10,000.
크로플: 크로플 아이스크림 6,500, 크로로+아메리카노 set 10,000
CAFE:
아메리카노, 커피라떼, 바닐라라떼, 카라멜 마끼야또, 카페모카, 에이드, 아포카토.
BEVERAGE:
그린티라떼, 초코라떼, 스무디, 수제청차, 에이드, 허브티,
DESERT:
커피콩빵, 조각케익, 허니브레드,
BRUNCH: 준비중
맥주, 각종음료, 팥빙수

구곡휴게소

뜨거운 차: 칡즙 3,000, 커피 2,000, 율무차 2,000, 생강차 2,000, 매실차 2,000, 유자차 2,500, 핫초코 2,000

메밀전병 10,000, 묵사발+밥 10,000, 김치전 10,000, 감자전 10,000, 돈까스 10,000, 도토리묵 12,000, 해물파전 12,000,
잔치국수 (2인분 이상) 5,000,  칼국수 (2인분 이상) 7,000, 비빔국수 6,000,, 막국수 7,000, 콩국수 7,000, 열무소면 7,000, 떡만두국 7,000,

팥빙수 7,000, 아이스커피 2,000, 칡즙 3,000, 매실 2,000, 석류 2,000, 복분자 2,000, 식혜 2,500, 미숫가루 2,500

첫번째:  희망을 찾아서, Dream

** 사 랑 해 **

키 큰 나무들이 울창하고,

계곡 물 소리는 졸졸...공기는 시원~~

모든게 내 마음을 안정시키며, 맑은 기분을 느끼게 한다.

길은 단정하고 깨끗하다.

두번째:  끼,  재능의 발견, Ability

숲길을 걸으면 건강해 집니다.
우리, 숲에서 만나요!

숲길에서 사고력과 이해력을 길러요
- 숲길 2km을 30분 걸은 후 긴장, 우울, 분노 등 부정적인 감정은 감소.
- 지식 획득 및 인지능력은 향상되었어요.
인지능력: 도심 27.3, 일상 27.5, 숲 28.2 (+)
부정적인 기분상태:  도심 9.8, 일상 7.2, 숲 2.8  (-)

건강한 자극으로 치매를 예방해요.
- 산림체험 프로그램 참여후 노년층 우울감과 스트레스가 감소되었어요.
한국형 노인 우울 척도: 체험전 8.35, 체험 후 5.19,  3.16 (-)

중년 혈압, 숲으로 다스려요
- 고혈압 환자에게  자가 혈압 관리 프로그램이 포함된 산림체험을 실행한 결과 혈압이 조절되고 삶의 질이 높아졌어요
오전 수축기: 체험전 123.2, 체험후 117.8,  5.4 (-)
오전 이완기: 체험전 75.7, 체험후 72.4,  3.3 (-)
삶의 질: 체험전 50.8, 체험 후 100.3, 49.5 (+)

암 치료에 중요한 면역력을 향상시켜요.
- 암 수술 후 회복기 환자의 숲체험 활동 후, 면역력 세포수가 크게 늘어났어요
면역력: 숲 체류:  숲체험 전 319, 체험후 445, 126(+)
산림체험 프로그램:  숲체험 전 284, 체험후 394, 110(+)

숲속 운동, 성인병 예방의 비결이에요.
- 숲속에서 운동한 중년여성의 신체변화 측정결과 중성지방이 감소하고, 항산화 효소가 증가했어요.
중성지방: 숲 내 운동: 체험전 144.5, 체험후 121.8,  22.7(-)
항산화효과: 숲 내 운동: 체험전 2.0, 체험후 2.8,  0.8(+)

숲에서 스트레스, 우울감을 덜어내요.
-  가벼운 우울증 환자가 산림치유 프로그램 참여후 우울감과 호르몬이 감소했어요.
우울감:  체험전 18.3, 체험후 13.0, 5.3(-)
스트레스 호르몬:  체험전 0.113, 체험후  0.082, 0.031(-)

< 자료출처: 국립산림과학원(2019년)>

- 산림청

세번째:  꾀 일을 잘 해결하는 지혜, Wisdom

구곡폭포

이무상

파릇파릇 싹이 돋던 산길
그 봄 지나
울울 창창 신록으로 덮였다.

느릅나무, 자작나무, 물푸레나무
굴참나무, 엄나무,
저마다 자태를 뽐내는 산기슭

그리고
하늘 한쪽 보이지 않는
신록의 계곡
시원한 물소리만 계곡을 타고
번지고 번지고 있다.

산에 오면 모두 성자聖者 같은 사람들
조그만 돌탑돌을 쌓고
그 앞에 합장한다.

아, 시원한 물소리의 절벽
꿈틀 꿈틀 승천하는 흰 용이
그 벽을 타고 오른다.

돌탑길

우리의 선조들은 험한 산길을 지날 때 마다 길에 흩어진 돌들을 하나씩 주워 한곳에 쌓으며 길도 닦고 자연스럽게 돌탑을 만들어 여로의 안녕과 복을 빌며 마음으로 큰 위안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우리 선조들의 풍습을 오늘에 되살려 모든 이들의 안녕과 행운을 기원하고자 여기에 행운의 돌탑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하 생략) - 춘천시장, 춘천도시공사사장

네번째:  깡 마음에서 솟쿠치는 용기,  Courage

다섯째:  한 분야의 최고봉,  Professional

"천상정원"

하늘정원, 033) 262-9234 ...
음료, 생과일쥬스, 커피, 전통차, 헙,차, 식사, 주류, 안주
칡냉면, 냉콩국수, 메밀김치촌떡, 감자부침, 잣막걸리,

도토리묵, 팥빙수, 감자홍심이. 김치만두국

구곡정

구곡폭포 국민여가 캠핑장

구곡폭포 국민여가 캠핑장 안내도

야영데크, 야영장, P주차장, 휴게데크, 관리동, 출입구

- 구곡폭포 국민여가 캠핑장 이용료:

구분:
- 비수기(12-2월): 주중 50,000원, 주말 60,000원.
- 준성수기(3-6월, 9-11월): 주중 60,000원, 주말 70,000원.
- 성수기(7-8월): 주중 70,000원, 주말 80,000원.

1. 텐트대여료: 2-3인용 30,000원 (침구류 및 에어자충매트 포함)
2. 관광시설 이용료 등 감면:
- 감면대상자: 국가유공자,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자,장애인복지법 등록 장애인, 경로우대 대상자 등: 100분의 20 감면,
3. 환불기준:
- 주중: 사용예정일 10일전까지 취소: 100%,  7일전까지 취소: 90%, 5일전까지 취소: 70%, 3일전까지 취소: 50%, 1일전 또는 당일 취소: 20%,
- 주말(금,토,공휴일 전일): 사용예정일 10일전까지 취소: 100%,  7일전까지 취소: 80%, 5일전까지 취소: 60%, 3일전까지 취소: 40%, 1일전 또는 당일 취소: 10%,

춘천시도시공사

여섯번째:  삶 속에서 맺어지는 관계, Relationship

도토리쉼터

<- 관리사무소, ↗ 구곡폭포  ( 0.9km -> 문배마을)

등산로 종합안내도

<- 구곡폭포 150m, -> 문배마을 1.2km (35분 소요)

봄내길 2코스 물깨말구구리길

7.26km, 2시간 30분

강촌은 '물깨말'로 부렸던 곳.
물가마을이 변한 것이다. 봉화산 바위벽을 타고 '구곡폭포'라는 구구리 마을이 있어 구곡폭포라고 불렸다.

구구리 마을은 골이 깊고 아홉굽이를 돌아드는 마을이어서 생긴 이름. 폭포 위의 문배마을은 산꼭대기 마을로 문배나무가 많아 문배라고 불렸다고 하며, 배모양의 지형을 가졌다고 한다. 구한말 지역태생으로 춘천의병장을 지낸 습재 이소응 선생은 '숨어살기 좋은 골'로 표현하며 '문폭유거' 라는 시를 남겼다.

1. 구곡폭포주차장 -- 0.9km -- 2. 구곡폭포 (현위치) -- 1.3km -- 3. 문배마을  -- 3.0km ---

4. 봉화산길  -- 2.08km --- 5. 매표소 입구.

버스노선:

7번후평동-구곡폭포 (칠전대우아파트, 시외버스터미널 경유)
구곡폭포 발(x) 도착06:55, 08:05, 09:35, 10:35, 11:35, 13:05, 14:05, 15:05 (버스없음 x), 16:05, 17:05, 19:05, 20:00, 21:20

7-1번후평동-구곡폭포 (호반요양병원 경유)
구곡폭포 발(x) 도착: 09:05, 12:05 , 15:05, 16:05(버스없음 x) , 17:45, 20:20, 22:35

강촌역 033) 261-7897,  구곡폭포관리사무소 033)261-0088

구곡폭포

구곡폭포(九曲瀑布)의 유래

춘천시 남산면 강촌리의 봉화산 기슭에 있는 높이 50m의 폭포다. 아홉 굽이를 돌아 들어가 있는 폭포라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일면 구구리폭포라고도 한다. 시원하게 떨어지는 물줄기와 주변의 하늘 벽 바위 등의 기암괴석이 장관이다.  한여름에는 차가운 물보라와 숲 그늘이 시원함을 느끼게 하고, 겨울에는 거대한 빙벽을 만들어 빙벽등산가들이 즐겨 찾는다. 일면 '깔딱고개'라 불리우는 우측의 재를 넘으면 자연부락인 문배마을이 나타나는데 이곳에서는 산채비빔밥과 토속주를 즐길 수 있다.   - 춘천시, 춘천도시공사.

아홉번째:  끝 여정의 끝은 새로운 시작, Fin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