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여행(旅行)

④ 안동 하회마을, 청송 송소고택, 주왕산, 단양 청풍호 유람선 - ( 2018.10.22 )

by the road of Wind. 2018. 10. 26.

④ 안동 하회마을, 청송 송소고택, 주왕산, 단양 청풍호 유람선  -  ( 2018.10.22 )


-  2 DAY-② 주왕산 주산지 ):



                            주산지 & 왕버들



둘째날 두번째 코스로 주산지(注山池)라는 유명한 저수지를 가보았다. 나는 처음에 주산지를 일반적인 보통의 저수지로만 생각하여 다른 일정 때문에 생략했으면 하였는데, 우리 동서가 적극 추천하여 반신반의하며 따라가 보았다. 그런데, 주산지 주차장에 들어서고 주변을 보자마자 경관이 아주 수려하고 이곳이 주방천 계곡 못지 않은 곳임을 알았다. 주왕산 상의주차장에서 주산지 주차장 까지는 9.44km의 거리에  차로 약 14분 정도 걸린다. 그리고 주차장에서 주산지전망대 까지는 3km, 도보 약 30분정도 소요된다.



주산지 가는 길...


명성 주산지 휴게소(.010-3842-3648) ..민박, 펜션........


주산지주차장.... 대형관광버스...이곳이 만차 상태일 때는 조금 아래에 임시주차장에 파킹하도록 통제한다.


주산지 입구 길 노점상들...유명한 청송 사과 판매가 주류를 이룬다..


입구 아래 농촌 분위기...


한국의 아름다운 하천 100선....


주산지는 경종 원년(1720년)에 축조하여 이듬해인 1721년에 완공되었다. 길이 200m, 너비 100m, 수심 8m인 아담한 인공저수지이며, 완공 이후 300년동안 바가을 드러낸 적이 없다는 전설이 전해져 오며, 수령이 20-150여년된 왕버들 20여 그루가 군락을 이루어 아름답고 경이로운 풍경을 자아낸다.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본 지방하천 주산지를 한국의 아름다운 하천 100선 중 경관부분 우수작 수상.  





주왕산국립공원...

 

주산지 왕버들길 ...


자연관찰로를 따라 아름다운 주산지의 세계를 체험해 보세요 ...주왕산국립공원사무소.


구간: 주산지 입구 ~ 주산지 전망대 (총연장 1.0lm)

현위치-> 쉼터-> 바위 위에는 누가 살고 있을까? -> 쉼터-> 입이 지는 나무 낙엽송-> 울가 지켜야 할 보물 이야기-> 쉼터-> 주산지에 대해 알아보아요-> 화장실-> 나무 중에 진짜 나무 참나무-> 우리가 지켜야할 보물 이야기 -> 재미난 이름의 주산지 곤충들-> 소나무 이야기-> 전망대-> 주왕산 국립공원의 깃대종-> 소나무 상처-> 전망대-> 주산지보물 왕버들-> 앙버들 보전하기.


숲의 생태가 아주 좋다...



청송 주산지 일원...

주산지 제방...


주산지 전경...



주산지 비문...


주산지 비문 (碑文) 해석....


비 전면...
1771년 시월에 세우다.
이공(李公)의 제방 축조 성공을 기리는 송덕비
정성으로 둑을 막아 물을 가두어
만민에게 혜택을 베푸니
그 뜻을 오래도록 기리기 위해
한 조각 돌을 세운다.


비 후면...
송덕비 세운 사람들

(처사 월성 이진표 자석현 석관 손성배, 관배, 의배) 수 절충장군, 임지훤 창 전이시참봉 임지영 내자시 직장 임차명 임만휘 통정대부 조세만 외


주산지 축조시기
경종원년 (1720년) 팔월에 시작하여 이듬해인 시월에 완공하였다.




주산지(注山池)...
주산지는 경종원년(1720년) 8월에 착공하여 그 이듬해인 10월에 완공되었다. 길이 200m, 너비 100m, 수심 8m의 아담한 이 저수지는 준공 이후 현재까지 아무리 오랜 가뭄에도 물이 말라 바닥이 드러난 적이 한번도 없었다. 또한 저수지 가장 자리에는 수령이 약 20~300년 돤 왕버들 30여 그루가 있는데 그 풍치가 매우 아름다워 많은 탐방객들이 찾고잇는 명소이다.


자연생태.....
주산지는 다양한 양생동물의 서식지로 잘 알려져 있다. 천연기념물인 수달, 솔부엉이, 소쩍새, 원앙을 비롯하여 고라니, 너구리, 노루 등이 주산지 일대에 서식한다. 특히 4월과 5월은 야생동물이 번식을 하는 시기이므로 탐방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 0.2km 주산지조망대.


주산지 조망대....


묘한 매력을 발산하는 왕버들....













주산지 보물 왕버들...

1720년 주산지가 조성되기 전 부터 이 곳에 살던 주산지 왕버들은 주산지의 운무와 함께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고 있읍니다. 그러나 수령이 오래되어 노쇠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수세가 급격히 약화되고 있읍니다.

왕버들은 어떻게 오랫동안 물 속에서 살 수 있을 까?

왕버들은 물을 좋아하지만 물 속에서는 숨을 쉴 수가 없읍니다. 하지만 "주산지의 왕버들"은 물 속에서도 호흡을 하기 위해 호흡근을 발달 시켰읍니다.








깜찍한 차....


주산지정석휴게소....



만약 내가 이번 여행에서 주왕산 주산지를 보지 못하고 왔다면 땅을 치며 후회하였을 것이다. 주산지는 꼭 한번 보아야 할 명승지였다. 저수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산세가 아름답고, 숲의 생태가 좋아 비경의 장소 처럼 여겨졌다. 이번 여행의 최고의 백미는 주왕산 주방천 계곡 산책과 주산지 탐방이라 아니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