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나의 산행

② 가을, 북한산 (도선사, 우이구곡 길)- ( 2022.11.02 )

by the road of Wind. 2022. 11. 3.

 가을, 북한산 (도선사, 우이구곡 길)

- ( 2022.11.02 )

 

-  하산 길; 도선사, 우이구곡 길:

 

백운봉탐방지원센터에서 내려서는 우이동 계곡 길은 아름다운 단풍과 함께 경치가 아주 좋았습니다. 등산시는 빠른 등산을 위해 택시를 타고 도선광장까지 올라와 산행을 시작하였으나, 내려갈 때는 도선광장에서 도선사까지 갔다가 계속 우이동 계곡, 우이구곡(牛耳九曲)을 걸어 내려가니 단풍도 많았고, 흐르는 계류에 마음까지 맑아지는 것 같았습니다.

 

우이구곡(牛耳九曲): 제1곡 만경폭(萬景瀑), 제2곡 적취병(積翠屛)제3곡 찬운봉(讚雲峰), 제4곡 진의강(振衣崗), 제5곡 옥경대(玉景臺), 제6곡 월영담(月影潭), 제7곡 탁영암(擢纓巖), 제8곡 명옥탄(鳴玉灘), 제9곡 재간정(在澗亭) 이르기 까지 약 2.3km에 이르고 있어 붉은 가을 단풍, 청아한 계류, 풍경과 함꼐 아름다운 계곡이었습니다. 

 

날씨는 해질녁인데, 계곡 옆 차도를 따라 내려가는 길은 조금은 쓸쓸함을 느끼는 길이었습니다. 해질녘의 늦은 가을 길은 어딘가 쓸쓸하고 주변에 애잔함이 묻어나는 것 같습니다. 나는 여러 사람과 같이 있을 때 보다 늘 혼자인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혼자일 때 진정한 자유로움을 느끼고, 또한 쓸쓸함도 느낍니다.  

 

북한산의 산길은 늦가을과 초겨울의 분위기를 조금은 느끼게 하는 것 같았습니다. 산에 오면 누구나 겸손해져야 합니다. 말없이 영겁의 세월을 지나온 자연 앞에서 어찌 유한한 우리 인생이 무엇이겠습니까? 인간의 짧은 인생을 느끼면서, 나머지 시간을 어떻게 선용(善用)하여야 할까 생각해 보게됩니다. 보통은 내가 무엇을 하기보다는 누구에게라도 어떤 폐를 끼치지 않고 살아가면 다행일 것입니다. 문장으로, 음악 등 예술 등등으로 한 시대를 풍미한 사람일지라도 그 명예는 잠깐입니다. 잠깐만 지나면 사람들에게 기억함이 없으며, 그들이 남긴 것은 허무한 모래성 같이 후대에서 잊혀집니다. 오늘 북한산 산행에서 오랜만에 옛 일을 회상하며 산행을 해보았습니다. 

 

 

우리의 미래
도심을 흐르는 자연의 정기
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국립공원 3경
구름사이로 드러나는 산의 얼굴, '백운대 인수봉'  / 네 명의 형제와 부끄럼쟁이 '오봉'  / 역사의 타임머신 "북한산성 ' 

 

 

 

백운산장:  우리나라 산악문화의 발상지

 

백운산장 연혁

 

1924년  이해문 가족 백운산장 터에 거주 및 매점 운영 시작

1927년  백운대 철제 난간 건설로 등산객 증가

1932년  이남수(이해문의 아들) 집을 짓고 가족과 함께 거주

1933년   경성영림서 허가로 석조산장 신축

1936년   이영구(이남수의 아들) 산장 운영 시작

1947년   한국산악회 주도로 산장 증축

1950년   한국전쟁으로 일부 파손

1959년   홍지회(현 한넝쿨산악회) 산장 앞에 '백운의 혼' 추모비 건립

1960년   서울산악회와 산악인들의 주도로 확장 재건축

1971년   인수봉 조난사고 구조 본부

1973년   '백운의 혼' 현충일 추모 행사 시작

1974년  한국산악회 조난구조대 상주

1983년  인수봉 조난사고 구조본부

1992년  지붕 전소

1998년  2층으로 재건축

2008년  '백운의 혼' 추모비 국가현충시설 지정

2019년  국가 귀속

2020년  문화공간으로 재단장

 

 

 

우이동 하산길  1.6 km ->

 

 

 

고난은 언제나 우리에게 도전이다.

고난없는 성공과 행복은 없을 것이다.

 

 

북한산계곡 단풍 동영상

 

 

하루재

 

 

백운대탐방지원센터

 

 

도선 광장

 

 

삼각산 도선사:

 

도선사 일주문

 

삼각산 도선사

 

 

" 신념 무적 "

 

도선사 바로 아래 계곡에 우이구곡 제1곡 만경폭이 있다.

 

우이구곡, 제1곡 만걍폭(萬景瀑):

 

우이구곡 제1곡 만경폭은 계곡물의 발원지인 만경대(萬景臺)가 폭포 위에 그려진다는 의미이다. 만경폭의 옛 이름은 미륽폭(彌勒瀑)으로 석벽에 "(彌勒瀑同遊趙顯命李周鎭丙寅仲夏_미를폭동유조현명이주진병인중하: 조현명과 이주진이 병인년(1746) 여름 미륵폭에서 함께 유람하다"와  "追顯李溵丁酉孟冬_추현이은정유맹동: 정유년(1777)에 이은이 선친을 그리다" 각자(刻字)가 남아있다.

 

 

 

도선사

 

 

도선사북한산 탐방로 입구

 

 

북한산국립공원

 

수도 서울의 복쪽에 위치한 북한산국립공원은 1983년 4월 2일 우리나라에서 15번째로 지정된 국립공원으로서 북한산과 도봉산 전역을 포함하여 총면적이 78.45 ㎢이다. 북한산국립공원은 우이령을 경계로 하여 북쪽으로는 도봉산지역, 남쪽으로는 북한산지역으로 크게 나뉘어 진다. 북쪽 도봉산지역의 최고봉인 자운봉(739m) 일대는 만장봉(718m), 선인봉(708m) 등 걸출한 암봉들이 치솟아 도봉지역 제일의 경관을 이루고 있어 예부터 경기의 소금강이라 일컬어질 만큼 산세가 수려하다. 남쪽의 북한산지역은 북한산국립공원 전체의 중심에 높이 솟아 그 웅장함을 자랑하는 백운대(636m), 인수봉(810m), 만경대(799m)와 노적봉(716m) 일대의 암봉군으로 이루어진 북한산 경관의 으뜸으로 그 수려한 자태는 주변 산 중 압권을 이루고 있다. 북한산의 다른 이름인 삼각산이라는 명칭도 북한산을 멀리서 볼 때 인수봉,백운대,만경대세개의 높은 암 봉우리가 마치 뿔처럼 치솟은데서 유래한다. 

 

 

 

 

● 우이구곡 하산길:

 

우이동계곡은 도선사 왼쪽의 북한산에서 우이동으로 흐르는 계곡을 말하며, 그 계곡 중 출중한 경관을 지닌 곳을 이양호는 그의 <우이구곡기>에서 우이구곡이라고 부르고 있다.   

 

우이구곡제2곡 적취병(積翠屛):

 

우이구곡 제2곡 적취병은 푸른 암석이 병풍처럼 우뚝 솟아 마주하는 곳이란 의미이다. 홍양호는 <우이동구곡기(牛耳九曲記)>에서 이곳울 '물이 빠르게 쏟아져 사람들이 바위 옆으로 비스듬히 걸어가며, 두 발을 똑같이 디딜 수가 없다'고 기록하였다. 특히 2곡 적취병에서 발견된 사산금표로 추정되는 '궁림장금(宮林場禁)' 은 뚜렷히 그 흔적이 남아있어 중요한 역사.문화적인 가치를 지닌 명소이다. 

 

 

붙임바위

 

붙임바위

 

붙임바위는 아스팔트 도로가 개설되기 이전 오랜 옛날 부터 도선사를 찾던 신도 등 사람들이 고갯길 중간에서 쉬어가던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 바위에 돌을 붙이고 마음속 간직하고 있던 소원을 빌면 모든 것이 이루어진다는 내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나무아미타불 글자가 새겨져 있고 오랜 기간 돌을 붙인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북한산국립공원사무소.

 

 

 

  

우이구곡, 제3곡 찬운봉(讚雲峰):


우이구곡 제3곡 찬운봉은 우뚝 솟은 봉우리가 마치 구름이 모일 듯 하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홍양호는 <우이구곡기>에서 '왼쪽 언덕에 층을 이룬 바위가 봉우리를 이루고 있는데, 깎아질 듯 우뚝 솟은 가히 구름을 잡을 듯하고, 먼 들녘을 바라볼만 하다.' 라고 하였다.  

 

 

우이구곡, 제4곡 진의강(振衣崗):


우이구곡 제4곡 진의강은 옷을 털어 세속의 먼지를 떨칠만한 곳이란 의미이다. 홍양호는 <우이구곡기(牛耳九曲記)>에서 ' 솔바람과 물소리가 숙연하게 귀에 가득차고 옷을 털어 세속의 먼지를 떨칠만한 곳' 이라고 하였다.  

 

 

우이구곡, 제5곡 옥경대(玉景臺):

 

우이구곡 제5곡 옥경대는 잘 다듬어 놓은 옥과 같은 너럭바위(臺_대)라는 뜻이다.  홍양호는 <우이구곡기(牛耳九曲記)>에서 '큰 바위가 대(臺)를 이루어 계곡 입구를 막고있다. 하얀 구름같기도 하고, 잘 다듬어진 옥과도 같다. 매끄럽고 평평해서 큰 글자를 쓸만 한데, 큰 구유 같은 우묵한 곳이 있어 세묵지(洗墨池)'라고 하였다.

 

 

  

 

-> 개나리산장 가는 길

 

<- 유료주차장, <- 한옥 카페 선운각 가는 길

당일주차 10,000, 카페이용고객 3,000

 

 

북한산국립공원

 

 

우이구곡, 제6곡 월영담(月影潭):


우이구곡 제6곡 월영담은 달이 뜨면 달그림자가 뜨는 못이란 뜻이다.  홍양호는 <우이구곡기(牛耳九曲記)>에서 ' 흰 바위가 사방에 널려있고, 그 가운데 맑고 깊은 못이 있어 달빛 아래 그림자가 비치면 사람의 정신을 맑게한다. ' 고 하였다. 

 

 

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 도봉산 둘레길 종합안내

 

북한산구 둘레길:

 

- 제1구간 소나무길 (우이 우이령길 입구~솔밭근린공원 상단): 거리 3.1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 제2구간 순례길 (솔밭근린공원 상단 ~  이준열 열사 묘소 입구): 거리 2.3km, 소요시간: 1시간 10분.
- 제3구간 흰구름길 ( 이준열 열사 묘소 입구 ~ 북한산 생태숲 앞): 거리 4.1km, 소요시간: 2시간.
- 제4구간 솔샘길 ( 북한산 생태숲 앞 ~ 정릉 주차장 ): 거리 2.1km, 소요시간: 1시간.
- 제5구간 명상길 ( 정릉 주차장 ~ 형제봉 입구 ): 거리 2.4km, 소요시간: 1시간 10분.
- 제6구간 평창마을길 ( 형제봉 입구 ~ 탕춘대성암문 입구 ): 거리 5.0km, 소요시간: 2시간 30분.
- 제7구간 옛성길 ( 탕춘대성암문 입구  ~ 북한산생태공원 상단 ): 거리 2.7km, 소요시간: 1시간 40분.
- 제8구간 구름정원길 (북한산생태공원 상단  ~ 진관생태다리 앞 ): 거리 5.2km, 소요시간: 2시간 30분.
- 제9구간 구름정원길 ( 진관생태다리 앞  ~ 방패교육대 앞 ): 거리 1.5km, 소요시간: 45분.
- 제10구간 내시묘역길방패교육대 앞  ~ 효자동 공설묘지 ): 거리 3.5km, 소요시간: 1시간 45분.
- 제11구간 효자길 ( 효자동 공설묘지 ~사기막골 입구 ): 거리 3.3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 제12구간 충의길 ( 사기막골 입구 ~고현 우이령길 입구): 거리 3.7km, 소요시간: 1시간 45분.

 

도봉산지구 둘레길:


- 제13구간 송추마을길 ( 고현 우이령길 입구 ~원각사 입구): 거리 5.3km, 소요시간: 2시간 40분.
- 제14구간 산너머길 원각사 입구 ~ 안골계곡 ): 거리 2.3km, 소요시간: 1시간 10분.
- 제15구간 안골길 ( 안골계곡 ~ 회룡탐방지원센터 ): 거리 4.7km, 소요시간: 2시간 20분.
- 제16구간 보루길 ( 회룡탐방지원센터~ 원도봉입구 ): 거리 2.9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 제17구간 다락원길 ( 원도봉입구 ~ 다락원 ): 거리 3.1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 제18구간 도봉옛길 ( 다락원 ~ 무수골 ): 거리 3.1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 제19구간 방학동길 ( 무수골 ~ 정의공주묘 ): 거리 3.1km, 소요시간: 1시간 30분.
- 제20구간 왕실묘역길 ( 정의공주묘 ~ 우이 우이령길 입구 ): 거리 1.6km, 소요시간: 45분.
- 제21구간 우이령길** ( 우이 우이령 길 ~고현 우이령길 입구): 거리 6.8km, 소요시간: 3시간 30분.
** 우이령길 탐방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예약: www.knps.or.kr,  

** 65세 이상, 장애인, 외국인 전화예약가능우이방면 02) 998-8365, 교현방면 031) 855-6559.

 

- < 북한산국립공원관리소 >

 

 

※  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 도봉산 지역) 둘레길을 완전 일주 해보고 싶은 생각이 불현듯 스친다. 계획을 잘 세워 가고싶은 구간을 선정하여 교통편이라든지 기타 무리하지 않게 힌번 돌아보면 아주 좋은 추억 거리가 될 것 같다. 


 

 

북한산 우이구곡(牛耳九曲) 소개: 


우이구곡은 이계(耳溪) 홍양호(洪良浩,1724-1802)가 1771년 겸산루(兼山樓)와 소귀당(小歸堂)을 짓고 우이동에 은거하면서, 주자(朱子)의 무이구곡(武夷九曲)을 본받아 우이계곡에 아름다운 아홉 곳을 설정한 곳이다. 홍양호는 <우이구곡기(牛耳九曲記)>를 지어 우이구곡의 아름다움을 기록하였으며, 그의 손자 관암(冠巖) 홍경모(洪敬謨, 1774-1851)가 선대의 뜻을 이어 구곡을 실질적으로 경영하였다.
우이구곡 제1곡 만경폭(萬景瀑)을 시작으로 제2곡 적취병(積翠屛), 제3곡 찬운봉(讚雲峰), 제4곡 진의강(振衣崗), 제5곡 옥경대(玉景臺), 제6곡 월영담(月影潭), 제7곡 탁영암(擢纓巖), 제8곡 명옥탄(鳴玉灘), 제9곡 재간정(在澗亭)까지 약 2.3km에 이르고 있다.

 

 

 

북한산고기농장 02-990-9365

 

↖ 우이령길(육모정),  ↖ 왕실묘역길(방학동방향), -> 솔밭근린공원 1구간길 (소나무숲길)

 

 

cafe BASECAMP

 

 

우이동 만남의 광장

 

 

-> 북한산 사진찍는 곳, 6.25 현충비

 

 

북한산 사진찍는 곳

 

 

강북 너랑나랑우리랑 스탬프 힐링 투어

 

우이동 만남의 광장:

- 기간:  연중(월~일요일): 10:00 ~ 17:00
코스:  북한산 둘레길 1, 2구간:  < 우이동 만남의광장 ↔ 소나무쉼터 ↔ 4.19전망대 ↔ 근현대사기념관 >
- 거점별 문화관광해설사:  일대의 역사문화유산 해설제공
- 부스별 건강측정, 운동상담 등 체험프로그램 운영
- 완주자 대상 제휴업소 및 우이동 가족캠핑장 할인제공제휴음식점 가격할인 제공 10% (탬프 용지 참고) 등.

 

 

우이동 만남의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