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일상들 ( life )

올림픽공원 - ( 2021.10.28 )

by the road of Wind. 2021. 10. 28.

올림픽공원 - ( 2021.10.28 )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있는 올림픽공원을 잠깐 돌아보고 왔습니다. 10월 28일, 오늘 쯤이면 올림픽공원도 단풍으로 화려할 것이다 하는 생각으로 달려갔습니다. 그런데, 소나무가 많고 잔디동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올림픽공원은 전체적으로 단풍이 많지 않고 산책로를 따라 일부 구간 구간에 화려하게 물들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올림픽공원 몽촌토성의 아름다움은 말없이 평화로운 우리 민족의 정서를 대변하는 세계적인 공원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걷기 좋은 최상의 산책로와 완만한 오르내리막 길은 키 큰 소나무와 함께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그리고, 산책이 끝나가는 체조경기장 앞의 드넓은 88잔디광장에 만들어놓은 넷플렉스의 '오징어 게임' (Squid Game)'에 나오는 어린 소녀 모양의 노란 플라스틱 인형 주변에는 많은 젊은이들이 몰려 있었습니다. 멀리에서도 눈에 띄였습니다. 나도 어제 이 게임을 보았는데, 지금도 장면 장면이 눈에 또렸히 떠오릅니다. 머리 속에서 지워지지 않을 것 같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인들이 냇플릭스를 통하여 본 이 드라마를 거의 모든 국가에서 최고의 1위에 올려놓았는지 모릅니다.  노란 인형 여자 아이 조형물 앞에 서니 소총이 장착되어 있는 오징어 게임의 인형이 나를 비롯한 광장의 모든 사람들을 노려보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오징어 게임의 이 인형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영희라는 캐릭터를 모티브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하는 말이 끝나기 무섭게 들려오는 총소리와 쓰러지는 사람들, 너무 공포스런 장면이었습니다. 이 실탄 발사는 노란 어린 여자 아이의 인형의 눈에 보이지 않게 장착된 총구에서 발사된 것입니다. 돈이면 목숨이든 무엇이든 하려는 사람들....물질 만능주의... 이게 지금의 오늘날 우리들의 슬픈 자화상 아닌가 생각해 보기도 하였습니다. 

 

 

 올림픽공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방이동에 있는 공원으로, 1988년 서울올림픽을 위해 건설되었다. 이 공원에는 사이클, 역도, 펜싱, 수영, 체조,테니스 등 6개의 경기장 등의 경기 시설과 소마미술관 등 다양한 문화 시설들이 함께 있다. 올림픽 공원 조성시 발굴된 백제 유적지 몽촌토성도 공원 내에 자리하고 있다. 올림픽공원은 야외조각공원을 비롯하여 88놀이마당, 음악 분수 등과 같은 휴식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기타 주요 시설로는 올림픽회관, 올림픽 파크텔, 몽촌 역사관 등 각종 편익시설이 구비되어 있다.

 

 

※ 올림픽공원 9경:

 

제1경: 세계평화의 문- 1988년 7월 건축가 김중업씨의 설계로 건립된 조형물.

제2경엄지손가락- 프랑스 국보급 조각가, 세자르 발다치니의 청동작품.

제3경: 몽촌해자 음악분수- 역시의 숨결을 오롯이 간직한 백제의 유적.

제4경대화- 1987년 7월부터 8월까지 알제리의 세계적인 조각가 아마라 모한이 한국에 머물며 거대한 화강암으로 만든 조각작품.

제5경몽촌토성 산책로- 고대 백제 사람들이 남한산에서 뻗어내린 낮은 구릉에 만든 토성 (성벽둘레 2,285m, 성벽안 면적 216,000㎡)

제6경: 나홀로나무- 올림픽공원 상징나무. 86아시아경기, 88올림픽경기를 위해1985년 300여채 민가와 나무를 철거하고 남겨 놓은 나무다.

제7경88호수- 성내천 유수지 역할을 하는 인공호수다. 수심 약 2m, 담수량은 15,00톤이다. 수변무대에서 각종행사와 공연이 열린다.

제8경: 들꽃마루- 울긋불긋 야생화로 그린 한 폭의 수채화.

제9경장미광장- 싱그러운 장미향 그윽한 올림픽공원의 새 명소. 

 

 

 산 책: 걸음수 7,667 steps, 거리 5.3 km, 소모열량 271.8 Kcal, 소요시간 01:10 hrs (3:37~5:06, pm), 속도 4.6 km/h.

 코 스 몽촌토성역 - 세계평화의문 - 국기광장 - 수변무대 (몽촌호)  - 소마미술관 -  올림픽조각공원 - 백제역사관 - 충헌공 김구 묘역 - 망월봉 - 몽촌토성 - 나홀로나무 - 가족놀이동산 - 서울역사편찬원 - 88호수 - 올림픽수영장 - 88잔디광장 - K돔올림픽체조경기장 - SK 핸드볼경기장 - 88올림픽 조형물 - 한얼광장 - 올림픽공원역.

 

 

8호선 몽촌토성역에 내려 나오니

높은 빌딩들 ( 한미약품, JAVA CITY 등 )이 두 눈을 부릅뜨고 나를 내려 보는 것 같다.

 

 

올림픽공원 '세계평화의 문'

 

건축가 김중업씨 설계와 감리로 지어진 조형물로, 한민족의 저력과 역량을 한 껏 푤친 88올림픽대회기념하기 위해 새워졌다. 이 작품은 한민족의 우수성과 그 속에 담겨있는 의식을 표현한 작품으로서 처마 형태지붕, 단청 개념이 도입된 처마, 사신도백.청.적색의 색깔은 우리 민족의 정서이다. 세계평화의 문 아래 조성되어 있는 연못 사신도가 투영될 때에는 마치 살아 움직이는 듯한 감동을 주고 있으며, 우측에 그려진 현무와 주작좌측에 그려진 청룡과 백호는 고구려 장군총에  그려져 있는 벽화에서 따온 것으로 고려시대에 있어 이 동물들은 천상의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각각 동서와 남북을 관장하는 신으로 상징되어 왔다. 전통사상을 표현한 이 문은 우리의 평화사상이 세계 평화의 모토가 되길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김중업 (金重業, 1922~ 1988): 평양 출생. 평양중, 요코하마고등공업학교 (현 요코하마국립대학) 건축학과 졸업. 1941년 공업학교 졸업후 마츠다.하라타 건축사무소 3년간 일함. 1947년 서울대 공대 건축학과 조교수, 1945년 1.4 후퇴 때 부산에서 서울대, 한양공대, 이화여대, 숙명여대에서 가르킴. 1952년 세계적인 건축가 르 코르뷔지에게 수학함. 1988년 서울 올림픽공원의 대표적인 상징인 ‘평화의 문’ 설계함. 그는 당대 천재 건축가로 꼽혔던 프랑스 르코르뷔지에가 인정한 다섯 수제자 중 한 명이자 직선의 딱딱함에서 벗어나 곡선의 자유로움을 구현한 건축가로 평가받는다. 높이 24m 규모의 평화의 문은 전통 한옥의 날렵한 처마 선을 연상시키는 동시에 세계 평화를 기원하는 문의 의미가 담겨 있다. 故 김중업 건축가는 이 작품의 완공을 보지 못하고 서울올림픽 개최 (1988.9.17~10.2 (16일간)) 전 1988.5.11일 66세의 나이로 타계했다.

 

 

" 올림픽공원 "

 

 

노태우 대통령께서 10.26 ( 굥교롭게 박정희 대통령 서거일과 같음 )에 서거하셨다. 병마와 싸우시다가 생을 마감한 사연이 안타까울 뿐이다. 노태우 대통령 재임시 88서울 올림픽이 거행되었다 우리 민족에게 한없는 영광의 날이었다. 한강의 기적을 이룬 결과였다. 

 

" 인류에 평화를

                          민족에 영광을 "

 

       대통령 노태우

 

 

 

올림픽공원 조망지점 The nightscape view points of Olymic Park

세계평화의 문  World Peace Gate


건축가 김중업씨가 설계와 감리로 지어진조형물로, 한민족의 저력과 역량을 한껏 펼친 88서울올림픽대회를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다. 이 작품은 한민족의 우수성과 그 속에 담겨있는 의식을 표현한 작품으로 처마형태의 지붕, 단청의 개념이 도입된 처마, 사신도와 백.청.적색의 색깔은 우리민족의 벙서다. 세계평화의 문 아래 조성되어 있는 연못에 사신도가 투열될 때믄 마치 살아 움직이는 듯한 감동을 주고 있으며, 우측에 그려진 현무와 주작, 좌측에 그려진 청룡과 백호는 고구려 장군총에 그려져 있는 벽화에서 땅온 것으로 고려시대에 있어 이 동물들은 천상의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가가 동서와 남북을 관장하는 신으로 상징되어 있다. 전통사상을 표현한 이 문은 우리의 평화사상이  세계평화의 모토가 되길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9경 )
1경 세계평화의 문- 2경 엄지손가락 - 3경 몽촌해자 음악분수 - 4경 대화 - 5경 몽촌토성 산책로- 6경 나홀로나무- 

7경 88호수- 9경 장미광장

 

 

 

 

서울올림픽 '평화의 성화'

서울평화선언 >


'모든 사람은 이념,인종 및 종교의 차이를 초월하여 전쟁과 폭력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 평화롭게 살기를 갈망한다. 이는 곧 인류공동의 염원인 행복의 권리를 향유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24회 하계올림픽대회가 명실공히 평화의 제전이 되게 하기 위하여 1988년 9월 17일부터 10월 2일까지는 무기와 증오심을 버리고 폭력과 테려의 위험이 없는 평화의 기간이 되어야하며 이를 계기로 세계 평화가 영원히 뿌리를 내리게 하여야 한다. 이것은 오늘을 살고 있는 세계의 모든 사람에게 부과된 인류역사의 소명인 것이다. 이에 우리는 이미 각자가 서명한 바 있는 평화호소문의 이념을 받들어 1988년 9월 12일 서올림픽평화대회에서 이를 서울평화선언으로 채택한다.'

 

 

 

 

 

평화의 광장

 

 

 

국기 광장

 

 

 

 

만국기

 

 

올림픽회관  (수리 중)

 

 

 

 

몽촌호

 

 

 

 

 

 

 

 

 

SOMA 소마미술관

 

 

아, 아름다운 단풍, 꽃보다 아름답구나!

 

 

 

올림픽조각공원

 

올림픽조각공원은 세계 5대 조각공원으로 꼽힌다. 현재 전 세계 66개국 155명의 201점 작품이 전시돼 있다. 거장 비디오 아티스트 故 백남준 선생의 작품 ‘쿠베르탱’을 만나볼 수 있고, 전 세계인을 두 팔 벌려 환영한다는 의미를 가진 이탈리아 작가 마우로 스타치올리의 작품인 '88서울올림픽' 은 일명 나이키상으로 불리며 공원을 찾은 사람들의 약속 장소로 애용되고 있다. 세계적 명성이 높은 대가들의 웅장한 스케일과 다양한 형태를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열림 Opening up, 1988, 아가라 알렉산두루 칼리내스쿠, 루마니아.

 

  

 

M.B를 위한 사원, 1988, 롬 페체랄드, 아일랜드

 

 

하늘의 기둥 The pillars of the sky,  1987,  호셉 마리아 숩라치, 스페인

 

 

즐거운 여행 Good trip, 1988, 자지 칼리나, 폴란드

 

50년대와 60년대의 대항 War of the 50's Against the 60's,   1986, 어윈 뷔름,  오스트리아

  

 

본 페스트 Born Fast, 2009, 이형구, 대한민국

 

 

스쿠도 Scudo, 1988, 아르날도 포오도로, 이탈리아

 

 

 

백제학연구소

 

 

 

 

 

몽촌토성 산책로

 

 

 

◎ 올림픽공원 9경 (스탬프투어): 5경 몽촌토성 산책로

 

 

몽촌호 방향

 

 

몽촌토성 산책로

 

 

 

                                       몽촌토성:  

 

백제의 남쪽 왕성 몽촌토성
강력한 고대국가 백제의 위상을 드러내다!

이곳은 곰말다리(*) 라 불립니다. '곰말'은 우리말로 꿈마을이며 하나로 표현하면 몽촌(夢村)이 됩니다. 곰말다리와 몽촌토성은 전혀 다른 이름같지만 같은 이름이죠. 이러한 지명에서 유래한 몽촌토성은 풍납토성과 같이 판축기법을 일부 사용했지만 주로 남한산의 산줄기와 한강변의 자연지형을 그대로 이용해 만든 백제의 왕성입니다. 그동안 발굴조사와 연구를 통해 백제에는 두 왕성이 있었다는 학설이 힘을 얻고 있읍니다. 바로 북성(北城)인 풍납토성과 남성(南城)인 몽촌토성 입니다. 풍납토성은 3세기 이전에 쌓은 백제초기의 왕성으로서 한강변의 평지에 있고, 서해와 연결된 해상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했읍니다. 몽촌토성은 4세기 이후 근고초왕 시대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하며, 고지대에 있어 전시에 방어성의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몽촌토성의 건축은 백제가 강력한 고대국가의 기틀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읍니다.

 

* 곰말다리: 올림픽회관 뒤편의 몽촌호를 건너 몽촌토성으로 가는 아치형 돌다리이다. 

 

 

* 올림픽공원의 진수는 역시 몽촌토성이다. 몽촌토성은 전체 면적의 30%에 육박하는 큰 면적을 차지하여, 면적만으로도 전체 공원의 중심주제가 될 수 밖에 없다. 

 

 

 

 

충헌공 김구 묘역

 

조선 숙종 때 우의정을 지낸 김구(1649~1704)의 묘이다. 1682년 문과에 장원급제하고 사헌부, 사간원에 재직하면서 많은 시국 상소를 올렸다. 노산군의 복위를 적극 주장하여 단종으로 복위 시켰다. 1708년 우의정이 되고, 이듬해 어머님 상을 돌보다 병사하였다. ...(이하 생략)....

 

 

 

 

 

 

 

 

 

 

 

 

나홀로 나무

 

◎ 올림픽공원 9경 (스탬프투어): 6경 나홀로나무

 

 

 

 

백제왕성 몽촌토성 발굴조사 현장

 

 

올림픽공원 안내도

 

 

 

 

 

 

 

 

서울 몽촌토성:  사적 제297호

 

몽촌토성에서는 백제한성기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1만여 점의 유물과 유적이 발굴되었다. 최고 지배세력이 거주했을 궁궐터는 발견되지 읺았으나 건물지와 움집터, 독무덤, 저장구덩이, 토기, 돌절구 등이 출토되어 당시 중요한 세력이 거주했음이 분명해 보인다. 특히 화살촉, 뼈갑옷 등 무기가 다량 출토되어 군사적 요지로 활용되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로써 학계에서는 몽촌토성을 백제한성기 남성(南城)으로 보고, 북성(北城) 풍납토성에 비견되는 방어적 성격의 강한 별궁으로 이해하고 있다. 몽촌토성은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유구와 유물들을 볼 때 475년에 한성이 고구려에 의해 함락된 이후 일정기간 동안 고구려 군대가 주둔하면서 사용했고, 6세기 후반 신라가 한강 유역을 차지한 이후에는 점차 신라의 마을로 변해간 것으로 짐작된다. 이후 조선시대에 촌락이 형성되어 오늘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서울역사편찬원

 

◎ 올림픽공원 9경 (스탬프투어): 7경 88호수

 

 

88호수

 

 

 

 

구성 Composition, 1987,  크룸 다미아노프, 불가리아

 

 

무한에 이르기 까지 Itinerary to the void, 1988,  신따로 다나까, 일본

 

 

올림픽공원 조깅코스 안내

 

 

맹견의 범위:  도사견,  아메리카 핏불 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테리어,  로트와일러.

 

 

(참고)  2019.3.1 시행 동물보호법 주요 사항:

1. ‘맹견'의 범위
 - 도사견과 그 잡종의 개, 
 -  아메리칸 핏불테리어와 그 잡종의 개, 
 -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와 그 잡종의 개, 
 -  스태퍼드셔 불테리어와 그 잡종의 개,
 -  로트와일러와 그 잡종의 개 
2.  맹견 소유자는 맹견책임보험에 가입하여야 한다.
3.  맹견의 관리: 3개월이상 맹견 동반 외출시 2m이내 목줄, 입마개 할 것. 
4. 다음 의무사항 미이행으로 사망에 이르게 한자: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 등록대상동물 동반시 목줄 등 안전조치 미이행.
- 맹견을 기르는 곳에서 벗어나지 아니한 경우.
5.  다음 사항의 경우:  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
맹견을 유기한 소유자 등.
- 안전조치 의무 위반으로 사람의 신체를 상해에 이르게 한 자.
6.. 맹견 주인은 정기적으로 교육받아야 한다.: 정규교육 매년 3시간.  
7. 맹견,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등 출입 금지 위반시: 300만원 이하 과태료.  


**  결국 맹견에 물려 죽어도 보상은 보험으로 처리하거나,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처리 정도이니 개에 물려 죽는 사람만 억울하게 된다는 사실에 경악하게 될 뿐이다. 몸집이 큰 모든 개는 타인에게는 흉기에 다름아니다. 맹견 의 적용 범위를 개의 종류에 상관없이 몸집의 크기 등으로 규정하여 전면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해마다 개물림 사고로 인명을 잃는 사건이 많아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개 주인들의 본인 중심의 한심하게 보이는 개 관리 의식은 외출시 마주치는 사람들을 매우 놀라게 하는 경우가 많다.   

 

 

어제와 그제- 오늘과 내일  Yesterda and the before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1987, 에릭 디트만, 스웨덴

 

 

K스포돔 올림픽체조경기장

 

 

올림픽수영경기장

 

 

88잔디광장

 

 

앗, 오징어 게임 캐릭터

 

 

 

옆에서는 귀엽네.......

 

정면에선 무서움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저, 움직임을 감시하는 눈초리

그리고 탕탕, 총소리...비명을 지르며 쓰러지는 사람들.....

 

목숨 걸고 일확천금을 노리는, 최후의 1인에게 주어지는 승자독식의 막대한 돈돈돈...

오징어 게임.

 

우리 모두가 오징어 게임의 주인공이자 희생자이다 란 생각이 들었다.

 

 

 

 

 

SK 핸드볼경기장

 

 

KSPO DOME 올림픽체조경기장

 

 

 

88 서울올림픽 Seoul 88 Olympics,  1987,  마우로 스타치올라,  이탈리아

 

 

 

 

 

 

 

엄지손가락 The Thumb,  1988,  세자르 발다시니,  프랑스

 

 

 

 

◎ 올림픽공원 9경 (스탬프투어):  2경 엄지손가락

 

 

 

떨어지는 것은 날아오르다 What falls is flying,  1988,  강은엽,  대한민국

 

 

 

딘: 딩댕동 Din: ding-dang-dong,  1988, 나이젤 헬리어,  오스트레일리아

 

 

 

 

 

 

올림픽공원....굳바이, 마이 프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