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구릅/일상들 ( life )

검단산 언저리- ( 2023.04.18 )

by the road of Wind. 2023. 4. 18.

검단산 언저리

- ( 2023.04.18 )

가벼운 마음으로 하남검단산역에서 출발하여 검단산(657m) 유길준묘 코스 일부를 산행하여 보았습니다. 오전에 비오더니 오후에는 비 그치고, 맑은 하늘에 주변은 푸른 숲으로 산행이 좋았습니다. 오늘은 검단산 정상까지 등산은 하지 못하고 전망대까지만 다녀오자고 산을 올랐습니다. 그러나 나의 만보계 앱의 표시로 고도 306m (삼각점을 찍은 사진이 흐려서 해발 고도를 읽을 수 없음) 라고 표시된 유길준 묘 위의 능선고개 쉼터에 오르자 더 이상의 등산은 시간상 무리일 것 같아 현충탑 방향의 능선길을 따라 하산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하니 조금만 더 오르면 전망바위가 나오는데, 그걸 모르고 내려왔으니 아쉽습니다. 오랜만에 이 코스를 등산하므로 감이 제대로 오지 않았습니다. 이 길은 능선길을 가다 중간쯤에서 왼쪽으로 계곡길을 걷게 되는데, 너무 좋았습니다. 현충탑 바로 아래의 차도에는 갓길 노상 주차장이 있습니다. 나는 노상 주차장이 있는 차도로 하산하지 않고 현충탑을 보고, 에니메이션고교를 기점으로 시작되는 현충탑 코스의 삼거리 산불초소를 거쳐 하산하였습니다. 그런데 산불감시초소에서는 두 갈래 길이 있는데, 어느 길이든 한국에니메이선고교로 가게 된다고 확신하고 왼쪽길을 걸어 내려갔습니다. 내려 가면서 조금씩 이상하다고 느꼈지만 아래에서는 서로 만나는 길일 거란 생각으로 계속 내려갔습니다. 그런데 거의 산 아래 부분으로 내려 가니 출구는 완전히 다른 곳이었습니다. 캠핑장이 나오고 엉뚱한 곳으로 하산하고 만 것입니다. 등산로는 조금만 달라도 산 아래에서는 커다란 차이가 발생한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이제 마을 아래의 버스가 다니는 차도로 내려가 오른쪽으로 차도를 따라 한국에니메이션고교 방향으로 걸어갔습니다. 그리고 산곡교를 지나 부영아파트 곁의 산곡천 산책로를 걸어 하남검단산역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아, 오늘의 가벼운 산행이 마무리 되는 순건입니다. 검단산의  정상 높이의 약 40% 정도까지를 다녀온 것 같습니다. 산에서 정상을 밟지 못하면 왠지 무슨 일을 마무리 하지 못하는 그런 아쉬운 기분이 됩니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운동하려고 검단산 자락을 밟아보았으므로 기분은 좋았습니다.

검단산(657m): 경기 하남시 창우동, 광주시 동부읍에 걸쳐있는 산으로, 백제 한성시대에 하남 위례성의 숭산(崇山), 진산(臻山)으로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산으로 알려져왔다. 초입은 편안한 평지 같은 산책로 낙엽송 숲길이 지속되다, 약간의 경사가 있는 넓은 길이 나오며, 얼마후 중간쯤 올라가면 곱돌약수터가 나온다. 여기를 지나면 한동안 산 비탈의 가파른 돌맹이 계단의 오르막이 있으며, 능선 안부에 오르면 곧 정상이다.  정상에 서면 전망이 탁월하다. 정상에서의 북한강, 남한강이 합수되는 양수리를 비롯하여 하남시, 서울 등 경치를 조망할 수 있다. 많은 사진 작가들이 즐겨칮는 산이기도 하다.

산   행 : 걸음수 11.710 steps, 거리 8.8 km, 소모열량 406 kcal, 소요시간 01:55 hrs, 속도 3.0 - 3.8 km/h, 기온 14-19℃, 고도: 319m.

코   스 : (5호선) 하남검단산역 -  베트남참전기념탑 -  유길준묘 코스 -  능선고개 (해발 306m) -  능선길 하산 - 현충탑 - 검단산 숲에 캠핑장 -  모터플라츠 -  한국에니메이션고교 - 산곡천 -  하남검단산역.

하남검단산역 3번 출구

▶  검단산 등산로 안내:

○ 산곡초교 등산로:
산곡초교 -  통일기원탑- 곰터약수터- 정상  (3.1km, 소요시간 1시간 50분)
○ 현충탑 등산로;
에니메이션고등학교 -현충탑- 곱돌약수터- 정상  (4.2km,  소요시간 2시간)
○ 유길준묘 등산로:
 베트남참전기념탑 - 유길준묘 - 전망바위 - 정상  (3.5km,  소요시간 1시간 50분)
○ 아랫배알미 등산로:
아랫배알미 - 감시초소- 정상  (2.9km,  소요시간 1시간 40분)
○ 윗배알미 등산로:
윗배알미 - 감시초소- 송전탑 - 삼거리 - 정상  (4.7km,  소요시간 2시간 10분)

팔당 예봉산(678.8m) 방향

산곡천 산곡2교 입구 이정표:  구름에 싸여있는 검단산 정상 (657m).

↑ 3.75km 검단산 정상, -> 검단산 정상 3.98km, ↓ 하남검단산역 265m.

산곡천,  멀리 객산(292.1m).

하남시버스환승공영차고지 가는 버스. 하남시를 운행하는 모든 버스의  공용차고지이다.

하남시버스환승공영차고지에서 출발하는 버스들.

팔당댐 방향으로 가는 배알미-01번 마을버스. 참 보기 힘든 소형 마을 버스다.

배알미-01:

- 주요노선: < 덕풍시장.더샵센트럴뷰 <- (신장사거리.신장시장)- (하남우체국.덕풍시장)- (하남시청)- 검단산입구.한국에니메이션고교)- (안창모루)- (팔당댐.배알미) -(팔당댐입구)- 윗배알미 (회차) >,

- 첫차 05:30, 막차 20:00,

- 배차간격 145~205분.

<- 팔당대교, 하남시청 ->

<- 하남정수장, 착한쌈밥 031-795-3651, 바이크라이딩 031-794-0590, 솜사탕, 에이플러스 골프아카데미, 하남소나무집 031-795-6677, 유복해물칼국수 031-795-3363, 하남시디지털캠프, TOM N TOMS, 르빵드비031-796-2480 , 하남벤처센터,
<- 장가네칼국수 031-793-0310, 하남공예 031-792-0206, 오렌지 아울렛 031-796-3468, 포하우스 아울렛 031-793-4920, 청보리낙지마당 031-796-7229 , 정가네돈오리 031-792-8556, 펫마트 하남점 031-796-3900,
<- 검단재가노인복지센터 070-6677- 3283, 팔당칼제비 031-792-4566, 도도브로스 031-791-6745, 오천년코다리 031-794-1122, 카페린 031-795-7237, KAKAO 스크린 골프연습장 031-793-1088, 예스골프존 031-795-7992, 골프죤파크, 하남아동복 031-795-5453, 이례부동산 031-796-4980, -> 하남기업인협회 031-791-4574
<- 스튜디오 카페루시다 031-792-1852, 창모루 031-792-9700, 하남시협동조합 031-796-6927, 대교집 031-791-6740, 옐로우스케일카페 031-792-5027, 한강집 031-792-5336, -> 우리메밀막국수 031-796-5356, 카페 라포레 031-793-2020, 이디야 031-794-3093, 스톤벨리 031-793-2020, 에니메이션고등학교

팔당대교 방향, 창우동

검단산 입구 노상주차장

월남전참전기념탑

" 우리는 세계평화와 자유를 위하여 싸웠노라 "

↑ 3.57km 검단산 정상, ↗ 현충탑 1.04km, ↓ 하남시청 1.7km

검단산 등산로 안내:

산곡초교 등산로:
현충탑 등산로;
유길준묘 등산로:
아랫배알미 등산로:
윗배알미 등산로:
윗배알미 - 감시초소- 송전탑 - 삼거리 - 정상  (4.7km,  소요시간 2시간 10분)

* 보통의 나의 경우는 등산은 현충탑 코스로, 하산은 산곡초교 코스로 하고 있다. 이 코스가 가장 무난한 것 같이 생각되는 것이다.

검단산관광안내소

유길준묘 코스 등산

산불감시초소

" 하남사랑 자연사랑 산불조심 "

검단산 곱돌약수터 방향

비단길 등산로

2023년 상반기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1차)(1단계):
약제명: 아세타프리드 10%, 에마멕틴벤조에이트 6%
시행일: 2023년 상반기
시행기관; 하남시천 공원녹지과
시공사: 광주성남하남산림조합

이 근처 길가에 있는 묘소 4기가 있는 곳이 유길준 묘 같다.

산 비탈 길

유길준묘 위, 능선 고개 쉼터 도착 (해발 306m)

119 안내유길준묘 위 쉼터, 다사 7738 4816

검단산정상 2.0km ->, 에니메이션고교 1.8km ↓

"위험 출입금지 실종사고 다발구간 " 이란 경고문이 붙어있다. 고개 반대편으로 하산하지 말라는 경고인 것이다. 검단산은 팔당댐 방향의 산세가 험하고 예상보다 숲이 많아 길을 잃어버리기 쉽다. 뚜렸한 정규 등산로가 아니면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어떤 산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길을 잘 못 들어서면 시간상 다시 원위치 하기도 어렵고, 때를 놓치고 당황하고 더욱 엉뚱한 곳으로 빠지고 마는 것이다. 핸드폰도 잘 터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러면 실종 상태로 목숨이 위험하다. 잘 보이지 않는 숲 속에는 무서운 독사 등 야생동물도 위험하다.

검단산 정상 2.04km ->,   에니메이션고교 1.86km ↓

해발 291.9m 봉우리, 성동498 삼각점 ... (반환점)

여기에서 하산길에 혹시 주변 조망을 볼 수 있나 하여 한강 방향 바깥창모루로 하산하려 했으나, 길이 좋지 않고 숲이 우거져 주변을 잘 볼 수 없을 같다고 판단 다시 고개쉼터로 내려가 현충탑 방향으로 하산하였습니다.

▶ 하산길 ( 현충탑 방향):

하남시, 남한산성 방향

검단산 정상 방향

계곡 길

앗, 현충탑

현충탑 아래 노상 주차장

한국에니메이션 고교 방향

현충탑

조국을 위해 산화한 사람들...

↗ 검단산 정상 2.47km,  ↘ 베트남참전기념비 1.1km

현충탑 안내

- 이곳 현충탑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을 모신 곳입니다.
- 경건한 마음으로 참배하고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집시다.

조각: 이용철 (아르떼조형연구소).
글 한운사, 글씨 이병태, 규격 36X 14X 19m

삼거리 산불감시초소.

<- 2.46km 검단산 정상,  ↘ 에니메이션고교 1.1km, ↘ 현충탑 0.15km,

산불감시초소 아래 두갈래 길에서 나는 어느 쪽이든 에니메이션고교로 간다는 확신으로 왼쪽길로 하산한다.

나중 이것이 큰 착각이었음을 알았다.

소나무 재선충 방재 작업 표시

2023년 소나무재선충병 예방나무주사

캠핑존

C-SPACE 편의점

모터플라츠...↑ 한국에니메이션고교 방향

객산 방향

버스정류장, 스톤밸리입구

함께하는 교회

한국에니메이션고교

검단산 등산로 입구....가장 일반적이 등산 코스이다.

산곡천...부영아파트...

지방하천 산곡천

검단산 정상..오른쪽 구름 있는 부분 봉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