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my cycle life

② 북한강변 (대성리역~운길산역), 마음의 정원, 물의 정원 라이딩- (2023.09.28 )

by the road of Wind. 2023. 9. 29.

 북한강변 (대성리역~운길산역), 마음의 정원, 물의 정원 라이딩

- (2023.09.28 )

 

- 《 마음의 정원, 물의 정원  》:

 

앗, 찬란한 물의 정원의 노랑 금계국 !!! 

지천에 널려있는 꽃들의 화원, 꽃들의 행복, 꽃들의 감사...

우리들이 평소 잊고 살았던 것들에 대한 가슴 뭉클한 감사를 느끼게 한다.

금계국 들판을 지나며 나는 온데 간데 없어지고 무념 무상의 상태에서

감탄사만 내 입가를 맴돈다. 추석을 앞두고 부모를 모시고, 가족과 함께

이곳을 찾은 사람들은  행복한 미소로 이 아름다운 꽃의 잔치에 화답하고 있었다.  

걸음걸이가 불편하신 연로한 어머님, 아버님을 탈 것에 모시고 연신 페달을 밟는 자식들의

효심이 오늘 따라 달리보이기도 한다. 꽃은 나를 보고 웃고 있고, 나는 꽃들을 보고 웃고 있었다. 

 

"The purpose of our lives is to be happy." - Dalai Lama
우리의 삶의 목적은 행복하는 것이다. - 달라이 라마.

 

P 물의정원 제1공영주차장... 200m 직진후 좌회전 (조안체육공원)

 

 물의 정원 주차장

 

1. 주차장

- 제1공영주차장 ( 진중리 체육공원- 진중리 136번지 ): 유료 130면.

- 제2공영주차장 ( 물의 정원 입구- 진중리 85-12번지 ): 유료 79면.

- 제3공영주차장 ( 조안보건지소 옆- 송촌리 492-1번지 ): 유료 121면.


2. 운영시간:

- 월요일 ~ 일요일 (유료):   -> 4월~10월 ( 08:00~20:00 ),  동계 -> 11월~3월 ( 09:00~18:00 )

 일요일을 제외한 공휴일: 무료.

 

3. 주차요금:

- 기본 30분 600원/ 30분 초과시 10분마다 300원 

- 1일 최대 주차요금: 7,000원

- 월정기주차요금(주간):  70,000원. 

 

* 주차관리팀: 031-560-1217~8 

 

 

아, 벼를 수확할 시점이다.

 

나는 섬 출신이다. 그래서 논은 적고 밭이 대부분인 지역에서 살았다. 밭에서 나는 주요 농작물은 보리와 고구마가 대부분이었다. 겨울철에는 내다 팔면 돈이 되는 월동 작물인 마늘, 양파, 시금치를 대부분 심었다. 논의 경우는 부자집 아니면 보통은 아주 작은 논배미 수준이었다. 명절과 제사 때 등 사용할만한 쌀 수확이 전부였다. 그래서 일년 열두달을 거의 보리밥과 삶은 고구마를 먹으며 자랐다. 봄 철에는 보리도 다 떨어지고 고구마만 먹으며 보리 날 때를 기다렸다. 명절 때나 생일날 등 받아먹는 흰쌀밥은 너무 환상적인 맛이었다. 무럭무럭 나는 쌀 밥의 김 냄새는 잊을 수 없는 것이었다. 그 당시 소원은 흰쌀밥 한번 소원없이 실컷 먹어보는 것이었다. 이제 나라가 잘 살게 되어 쌀밥은 되래 홀대받는 세상이 되었다. 솔직히 제일 싼 것이 쌀일 것이다. 세월이 지나며 참으로 옛날엔 상상하기 어려운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낙 엽
          구르몽

시몬, 나무잎새 져버린 숲으로 가자.
낙엽은 이끼와 돌과 오솔길을 덮고 있다.

시몬, 너는 좋으냐? 낙엽 밟는 소리가.

낙엽 빛깔은 정답고 모양은 쓸쓸하다.
낙엽은 버림받고 땅 위에 흩어져 있다.

시몬, 너는 좋으냐? 낙엽 밟는 소리가.

해질 무렵 낙엽 모양은 쓸쓸하다.
바람에 흩어지며 낙엽은 상냥히 외친다.

시몬, 너는 좋으냐? 낙엽 밟는 소리가.

발로 밟으면 낙엽은 영혼처럼 운다.
낙엽은 날개 소리와 여자의 옷자락 소리를 낸다.

시몬, 너는 좋으냐? 낙엽 밟는 소리가.

가까이 오라, 우리도 언젠가는 낙엽이니
가까이 오라, 밤이 오고 바람이 분다.

시몬, 너는 좋으냐? 낙엽 밟는 소리가.



구르몽(Remy de Gourmont, 1858~1915):  프랑스 상징주의 운동기의 매우 지성적인 비평가이다. 그의 수많은 작품 중 대부분이 영어로 번역되어 상징주의 미학의 원리를 널리 퍼뜨렸다. 그는 모든 진실은 상대성을 갖는다고 생각했으며 평론가로서의 장점은 순전히 미학적인 기준에 따라 문학평론을 쓴다는 점이었다. 이러한 접근방식은 20세기 시인인 에즈라 파운드와 T. S. 엘리엇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수필집 : 식스틴, 디오메데스의 말들, 한 여인의 꿈 등 다수. 

 

 

나는 이곳을 지날 때 마다 강 건너를 쳐다보면 마음이 아프다. 특히 지금 재방되고 있는 <장미빛 인생>란 연속극을 보면서 국민여배우 최진실 때문에 눈시울이 뜨거워질 때가 많다. 극 중에서의 여주인공 최진실의 처지 때문에도 눈물나고,  2008년 10월 스스로 생을 마감한 최진실의 안타까운 삶 때문에도 마음이 아프게 된다. 최진실은 노적봉 뒤편의 양평 갑산공원묘원에 잠들어 있다. 극중에서도 대한민국 안방을 눈물로 적신 여배우이다. 2005년 kbs 드라마에서도 사람을 많이 울리더니, 지금 다시 방송되는 연속극을 보면서 또한 눈물이 날 때가 많다. 최진실이란 이름은 15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들 마음에서 잊혀지지 않고 있다. 사람은 어려운 일을 당하고 주체할 수 없는 슬픔에 휩싸이게 되면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그러다 치료하지 않고 극복하지 못하면 이성을 잃어버리고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경우를 보게된다. 선량한 사람들일 수록, 마음이 여린 사람들일 수록 그렇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못된 인간들은 타인에게 악행을 저지르고도 눈하나 깜짝하지 않고 죽지 않고 오래 사는 데. 왜 착한 사람은 이런 어려움을 당하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많다. 

 

 

호반농장

 

낙엽지는 가을 날, 그리운 사람과 함께 이런 강가 밴치에 앉아 도란도란 정담을 나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 본다.

   

시우천(時雨川):  경기도 남양주시의 조안면 시우리 먹치고개 동쪽 골짜기에서 발원하여 송촌리 송신에서 북한강과 합류하는 하천이다. 수계는 한강수계이다. 하천명의 유래가 되는 시우리(時雨里)는 조선 시대부터 구한말까지 양주군 하도면 지역에 속하였다가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시우리를 그대로 시우리라 하여 와부면에 포함시켰다. 산이 높고 골이 깊어서 비가 갑자기 오면 시위 (큰물)가 잘 나 '시우골' 또는 '시우동'이라 한 데서 유래한다.

 

운길산 방향

 

전망대

 

마음의 정원 조류 살펴보기


참새, 큰왕눈물떼새, 말똥가리, 쇠백로, 중대백로, 붉은어깨도요새, 꼬마물떼새
왜가리, 흰뺨검둥오리, 청둥오리, 쇠오리, 붉은머리오목눈이

 

<- 유기농테마파크, 마음의 정원 ->

 

빨강딸기

 

운길산 방향

 

마음의 정원

 

마음의정원

 

"마음 속의 그 아이를

찾아보세요! "

 

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아직 내 속에 있을까?

아니면 사라졌을까?"

 

- 파블로 네루다

 

-> 용진나루, -> 조류관찰대

 

마음의 정원 살펴보기


마음의 정원은 이곳은 남양주시 조안면 송촌리에 위치한 마음의 정원 입니다. 마음정원은 생태습지에서 깨끗한 물로 정화되는 과정을 통해 우리의 마음도 깨끗하게 치유될 수 있는 곳입니다.  용진나루터의 흔적과 지역 유래를 통해  깨끗했던 과거의 북한강의 모습을 떠올리고, 여러 수생식물을 보며 당신의 마음을 씻어 맑게 치유해 보세요. 그리고 마음정원으로 날아오는 철새를 향해 밝은 내일과 희망찬 미래를 다짐해 보세요. 북한강 마음정원은 자연과 여러분의 마음을 정화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마음정원 식물 살펴보기

 

억새, 개망초, 흰꽃여뀌, 왕골, 연꽃, 버드나무, 조팝나무

갈대, 왕고들빼기, 가을강아지풀, 수크렁, 금불초, 능수버들, 느티나무

 

마음의 정원 어류 살펴보기


뱀장어, 돌고기, 동사리, 꺽지, 버들매치
메기, 참종개, 동자개, 버들붕어, 참붕어, 긴몰개  

<- 용진나루, <- 유기농장터, -> 운길산, 수종사

 

 

양주 조안면 송촌리 살펴보기  

송촌리는 ...
여기는 남양주시 조안면 송촌리입니다. 송촌리 지명은 평촌의 '촌'과 송송의 '송'자를 땄습니다. 송송이라는 이름은 중국에서 장수 이여송을 조선에 보낼 때 송자가 붙은 마을은 들어가지 말라고 주의를 준 것을 듣고 마을에 붙은 이름입니다. 이 곳은 북한강의 청정 자연에서 쉬어가며, 생태습지의 깨끗한 물과 소통하여 마음을 정화하는 마음의 정원입니다. 구름이 가다 산자락에 걸려 멈춘 운길산과 함께, 한음 선생의 별서터, 수종사가 있어 참 아름다운 곳입니다.

 

 

용진나루 이야기


용진나루는 북한강을 가로질러 조안면 송촌리와 양평 지역을 연결하는 나루터였읍니다. 옛날 이곳에서 용이 강을 건너갔다하여 용진이라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서울에서 경상도 북부지역으로 가고자 할 때와 건축용 목재를 운반하는데 주로 이용하였으며, 조선시대애는 수군참군이 있었던 장소로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지점에 내왕하던 배들을 관리감독하던 군사적 요충지였습니다. 대한제국 말부터는 선교사들의 교통 거점으로도 활용되었다고 합니다. 일제시대 중엽에는 산림훼손의 중지로 인해 건축용 목재운송은 중단되었으며, 주로 도강하는 나루터로 이용되다가 팔당댐의 준공으로 인하여 나루터가 수몰되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용진나루터

 

붉어지는 나뭇잎을 보니 문득 만추를 생각하게 된다. 늦 가을 낙엽이 길가에 흩날리면 우리들은 옷깃을 여미며 다가 올 추운 겨울을 생각하게 된다. 마음까지도 스산해 진다. 

 

마음의 정원 생태습지

다양한 수생식물을 통해 자연적인 정화작용을 하는 생태습지입니다. 이곳에는 '청정', '순결'이라는 꽃말을 지닌 연꽃을 비롯해 물억새, 부들, 능수버들 등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물들은 광합성을 통해 생산된 산소로 주변의 물을 정화하여 맑고 께끗한 마음 정원을 만들어 갑니다.

 

 

마음의 정원 황포돛배 전망대

 

위드스테이  (WITH STAY) ( 010-9136-5634 /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534 ). - 체험농장: 딸기수확, 고구마수확, 블루배리수확 체험.  - 팬션: 15평형, 27평형.

 

앗, 가을 금계국....

 

" 과거를 후회하며
시간을 낭비하고,
일어나지 않을 일을
먼 미래까지 
걱정하고 있지는 않나요? "

 

" 카르페 디엠! *
현재를 즐기세요!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다 보면
어느새 눈앞에 밝은 미래가
펼쳐질 것입니다.

 

산들바람 일고 옅은 구름비 개었건만     (風輕雲淡 雨晴時_풍경설담 우청시)
사립문 향하는 걸음걸이 다시금 더디네  (起向柴門 步更遲_기향자문 보경지)
구십일의 봄날을 시름 속에 보내며        (九十日春 愁裏過_구십일춘 추이과 )
운길산 꽃구경은 시기를 또 놓쳤구나     (又孤西庵 賞花期_우고서암 상화기)

 

- 한음 이더형, <제수종가승축> 중에서

 

 한음 이덕형 (1561-1613): 한음 선생은 산수가 빼어난 운길산을 사랑하시어 바쁜 중앙정치의 와중에도 여가를 내어 사제촌에서 수종사로 이어지는 돌길을 따라 자주 걸으셨다고 한다. 수종사의 주지가 되어 사제촌(莎堤村)의 한음선생을 인사차 찾아온 덕인(德人) 스님에게 준 시이다. 한음 선생은 7년여의 임진왜란을 수습하는데 큰 공을 세웠으나 극심한 정쟁에서 오는 국정의 혼미에 몹시 상심하셨다. 봄날이 가는 어느 초여름 선생은 이곳 수종사를 찾아 주지 스님에게 우국충정에서 오는 자신의 괴로운 심경을 드러내는 시를 지어주셨다. 사제촌(송촌리) 한음마을에는 500년 조선역사상 최연소로 31세에 대제학에 오르고 42세에 영의정에 오르신 선생이 정치 일선에서 물러난 후 삶을 마감하신 별서(別墅) 터 및 하마석(下馬石) 등의 유적이 그대로 있어 아련한 선생의 발자취를 가늠해 볼 수 있다.

- <2010년 6월 광주이씨한음상공파종회>

 

'마음의 정원'  

나무가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우뚝서서
세상에 몸을 마껴라
관용하고 굽힐 줄 알아라.  

하늘이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마음을 열어라.
경계와 담장을 허물라.
그리고 날아올라라.  

 

태양이 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다른 이들을 돌보아라.
너의 따뜻함을 다른 사람이
느끼도록 하라.

- 척 포퍼 '지연이 들려주는 말' -
 

오삼~팜 딸기농장

 

 

물의 정원 금계국 동영상

 

<- 대성리역 16.7km, -> 운길산역 1.3km

 

 

물의정원 금계국 동영상

 

 

물의 정원 금계국 동영상

 

 

 

아, 물의 정원 동영상

 

물의 정원 뱃나들이교

 

운길산(610m)과 오른쪽 뾰족한 절상봉(522m)
절상봉 아래 그 유명한 수종사.
수종사에서의 팔당호, 북한강 경치는 아름답다.
수많은 시인, 묵객들이 다녀가고 칭찬한 절경이다.

 

 

남양주시

물의 정원

 

▶ 물의정원: 

2012년 국토부의 한강살리기 사업으로 조성한 면적 48만㎡ 규모의 북한강변 수변생태 공원이다. 물의 정원 주변에는 연꽃군락지도 널리 분포해 있다. 양수리 세미원과 두물머리에 있는 연꽃보다 늦게 피어난다. 물의정원의 뱃나들이교를 건너면  초화 단지가 조성되어 있어,  5월에는 꽃양귀비, 9월에는 코스모스 등 계절에 따라 화려한 꽃 정원이 되기도 한다. 아름다운 북한강변의 수려한 경치와 주변의 운길산, 예봉산 등 아름다운 산을 바라보며 몸과 마음을 정화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친수휴식공간이다.  

-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북한강로 398,
- 이용시간: 연중무휴,
- 입장료: 무료.  
- 안내:  031-590-8634

 

 

 

뱃나들이교 동영상

 

물의 정원....강변산책길/ 꽃양귀비/ 뱃나들이교/ 포토존

 

제29회 남양주시 시민의 날 기념행사

2023.10. 5 (목)  09:50 ~ 15:30 남양주체육문화센터(실내체육관)

시민헌장낭독, 시상, 기념사, 축사, 문화공연 등 

 

 

북한강 '밝은 광장'

4대강 종주 인증센터

 

국토종주 자전거노선

북한강자전거길

2012.12.26 개통 대통령 이명박

 

 

북한강철교 밝은광장 동영상

 

물의 정원 방향

 

개 팔자가 상팔자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