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광교 신대호수
- ( 2025.01.17 )
광교신도시는 우리나라 경기도 수원시를 중심으로 용인시 일부에 약 11,282천 m² 규모로 조성되었으며, 관할면적은 수원시가 전체의 88%, 용인시가 나머지 12%를 관할하고 있다. 광교신도시는 강남과 판교의 경부축 연결 선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처음 개발시에는 3만 1천세대의 가구에 7만 7천명이 거주하도록 설계되었다. 광교신도시는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원천동, 하동과 팔달구 우만동 일원 9,951,615㎡(전체면적의 88%)이 중심 면적이다. 그리고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기흥구 영덕동 일원 1,352,879㎡ (전체면적의 12%) 부분 면적으로 2개의 시에 걸쳐서 개발되는 택지지구이다.
광교신도시의 명칭은 광교산 이남 서해 아산만으로 흘러 황구지천, 서호천, 수원천과 함께 바다로 합류하는 원천리천의 평탄지들로부터 비롯한 것으로, 광교산(光敎山)은 원래 광악산(光岳山)이었으나 서기 928년 고려 태조 왕건이 후백제의 견훤을 정벌하고 돌아오는 길에 이 산위에서 신비로운 광채가 하늘로 솟아오르는 것을 보고 큰 깨달음을 얻어 '빛의 가르침'을 뜻하는 광교산으로 명명토록하였다고 한다.
▶ 산 책 : 걸음수 8,127 steps, 거리 5.6 km, 소모열량 293.2 kcal, 소요시간 01:17 hrs, 속도 4.3 km/h, 기온 5℃.
▶ 코 스 : (신분당선) 광교중앙역 - (버스환승센터: 11번 버스) -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관.수원지방법원 - 수원지방법원 - 스텝파크 - 조용한물숲 향긋한꽃섬 - 먼섬숲 - 신대교 - 자작나무쉼터 - 습지대브릿지 - 수변테라스 - 신대호수 제방 - 수변쉼터 2 - 정다운 다리 - 수원지방법원 - 상현역.
신분당선 광교중앙역 버스 환승센터 (B1)...전철 광교중앙역에서 하차 지하1층으로 올라가서 파란색 신호에 문이 열리면 건널목을 건너 반대편에서 버스를 타야 수원지방법원 가는 방향이 된다. 조금 헷갈릴 수 있으니 참고 하기 바란다.
'광교중앙.경기도청.아주대역환승센터(지하1층)' 버스 정류장에서
503, 670, 81, 999 번 버스 승차 -> '경기중앙변호사회관.수원지방법원' 버스 정류장 하차.
수원지방검찰청 & 수원지방법원
신대호수 가는 길...'광교호수마을 호반써밋아파트' 방향
아 아름다운 신대호수가 나타난다. 이곳의 둘레길은 환상적이다. 고즈녁한 길이 계절 따라 정취가 있다.
아치형의 '정다운 다리'
"인공식물섬"은?
수면 위에 안정적인 수생서식처를 조성하는 부유습지입니다. 인공식물섬은, 생태서식처를 복원함으로 물을 깨끗이 합니다. 물고기들의 안식처가 됩니다. 새들의 낙원입니다.
- 인공식물섬의 기능:
인공식물섬은 자연 호소의 연안대에서 발달하는 습지생태계 복원효과 및 수질개선 효과를 수면 위에서 제공하는 섬입니다. 생태적으로 동.식물의 서식처를 제공, 수질정화 효과를 유도하여 아름다운 경관을 창조합니다.
- 인공식물섬의 생태복원:
기반계 하부 수생식물 뿌리부 -> 동물 플앙크톤이 어류 산란장 하부 뿌리부에 서식하며 식물플랑크톤 (algee) 섭식 -> 어류 - 동물플랑크톤 섭식 / 뿌리부에 산란 개체 수 증가 / 어류서식처 조성 / 어족자원보호 / 멸종우기어류 보호 -> 조루류 알 부화 및 번식
자연천이에 따른 다양한 식물군 형성 -> 다양한 수서곤충 및 양서류, 파충류 서식
'정다운 다리' 방향
산 둘레길
다시 호반으로...
광교호수 공원에서 발견되는 새들!
논병아리 / 뿔논병아리 / 흰뺨검둥오리 /
민물가마우지 / 왜가리 / 해오라기 /
도요새 / 원앙 / 물닭 /
쇠백로 / 중대백로 / 중백로
논병아리:
몸길이 26cm로 논병아리과 가운데 가장 작다. 암수 겨울깃의 윗면은 잿빛이 도는 갈색이고 아랫면은 흰색, 목옆은 엷은 갈색이다. 부리는 검고 다리는 어두운 잿빛이다. 물갈퀴가 달린 발로 잠수해서 물고기, 수생곤충, 연체동물, 갑각류 따위의 동물성 먹이를 잡아먹는다. 한배에 3~6개의 알을 낳으며 둥지는 물 위에 떠 있다.
뿔논병아리
몸길이 49cm. 논병아리 중 가장 대형 종. 긴 목이 특징적이며 머리에 검은 색의 뿔깃이 있다. 호수. 강. 하구. 해안에서 서식한다. 흔한 겨울철새이며, 1998년 충청남도 대호에서 번식하는 것이 처음으로 확인 되었다. .
흰뺨검둥오리
몸길이 약 61cm의 대형 오리이다. 몸 전체가 다갈색이고 머리와 목은 연한 갈색, 배는 갈색이다. 호수나 못. 습지. 간척지 논. 하천 등 평지의 물가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여름에는 암수 1쌍이 짝지어 갈대. 창포 등이 무성한 습지에 살고, 겨울에는 큰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민물가마우지
몸길이 89~102cm이다. 뺨과 멱은 흰색이고 나머지는 검은색이다. 참나무 소나무 팽나무 등의 가지 1개에 보통 2~20개의 둥지를 튼다. 12~6월에 걸쳐 1년에 세 차례 번식하며 한배에 보통 3~4개의 엷은 청색알을 낳는다. 먹이는 물고기가 주식이며 잠수를 잘해서 헤엄쳐 다니다가 물 속에서 먹이를 잡는다.
왜가리
몸길이 91~102cm이다. 못. 습지. 논. 개울. 하구 등지의 물가에서 단독 또는 2~3마리씩 작은 무리를 지어 행동한다. 침엽수. 활엽수림에 집단으로 번식한다. 중대백로와 섞여 번식 집단을 이루거나 단독으로 무리를 짓는다. 백로와 함께 집단으로 찾아와 번식하는 곳을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해오라기
몸길이 56~61cm이다. 머리와 등은 검정색, 날개는 회색, 아랫면은 흰색이다. 낮에는 논이나 호숫가. 못가. 갈밭. 습지. 산지에서 생활하고 주로 저녁 어스름에 둥지를 나와 밤새도록 먹이를 찾아다니는데, 어린 새는 낮에도 먹이를 찾아다닌다. 4~8월에 3~6개의 알을 대개 2일 간격으로 낳아 21~27일 동안 품는다.
물총새
물총새의 종류는 약 90종으로 알려져 있다. 온대지역과 열대지역에 걸쳐 분포하며 대부분의 종류는 아열대지역에서 서식한다. 3월 상순~8월 상순에 물가 흙벼랑이나 언덕에 구멍을 파서 둥지를 틀고 물고기 뼈를 토해내서 알자리를 마련한다. 한배에 4~7개의 둥글고 흰 알을 낳는데, 일을 품는 기간은 약20일, 새끼를 먹여 기르는 기간은 약 25일이다.
원앙
몸길이 45cm. 천연기념물 제 327호로 활엽수림이 발달한 산간 계곡의 나무 구멍에 둥지를 트는 화려한 오리이다. 인공 새집에서 번식하기도 하며 나무에도 잘 앉는다. 겨울에는 무리를 지어 생활한다. 여름에는 내륙의 숲과 주변 계곡, 연못, 겨울에는 강, 하천과 저수지에서 서식한다.
물닭
몸길이 40cm, 몸 전체가 검고 통통한 습지 조류이다. 다리는 검고 통통한 습지 조류이다. 다리는 검은 색이며 물갈퀴와 유사한 판족을 가지고 있어 수면을 헤엄치는 데 적합하며 잠수에도 능하다. 위험 할 때는 잠수를 하거나 수면을 박차고 뛰어서 도망간다. 강. 호수. 저수지 등의 내륙 습지에서 서식한다.
부러진 나무....아깝다.
너구리가 살고 있어요!
너구리와 함께 살고있는 야생동물: 너구리, 고라니, 맷토끼, 다람쥐, 청솔모.
습지식물
갈대 / 물억새 / 무늬큰고랭이
노랑꽃창포 / 노랑어리연꽃 / 마름
갈대:
줄여서 갈이라고도 하며 습지나 갯가 호수 주변의 모래 따에 군락을 이루고 자란다. 뿌리줄기의 마디에서 많은 황색의 수염뿌리가 난다. 줄기 마디가 있고 속이 비었으며, 높이는 3m 정도이다. 잎은 가늘고 긴 바소꼴이며 끝이 뾰족하다. 잎집은 줄기를 둘러싸고 털이 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수많은 작은 꽃이삭이 줄기 끝에 원추리꽃차례로 달린다.
물억새:
높이 1~5m이고, 줄기는 곧게 자라며 털이 없지만 마디에 긴털이 있다. 꽃은 9~10월에 피며 산방상 원추리서로 달리며 작은 이삭은 갈색을 띤 바소 모양이고 밑부분에 흰색의 털이 촘촘히 있다. 다년생 초본으로 원산지는 한국이고, 일본, 중국, 러시아 등에 분포하며 주로 물가의 습지에 서식한다.
무늬큰고랭이:
높이 80~200cm 정도 자라며 얕은 물가에서 자라는 수생 다년초이다. 줄기는 직립하고 굵은 원주형이며 백분을 띤 녹색이다. 마디는 없고 기부에는 몇 개의 인상엽이 있으며 군생한다. 개화기는 7~10월이다. 연못가에 심어 관상한다. 원산지는 세계 각지에 150종이 나며 한국에는 16종이 난다.
노랑꽃창포:
연못이나 개울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여러대의 줄기가 모여 50~120cm 정도 높이로 자란다. 칼모양의 잎은 줄기 밑 부분에서 2줄로 얼싸안으며 어긋난다. 5~6월에 잎 길이와 비슷한 높이로 꽃대를 내고 끝에 황색 꽃이 촘촘히 피는데, 외화피는 밑으로 쳐진다.
노랑어리연꽃:
늪이나 연못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뿌리줄기ㅏ 옆으로 길게 벋는다. 물 위에 뜨는 넓은 타원형 잎은 밑 부분이 길게 갈라지고 잎자루가 길다. 다소 두꺼운 앞의 잎면은 광택이 잇으며 뒷면은 자줏빛이 도는 갈색이다. 7~8월에 옆겨드랑이에서 여러개의 꽃줄기가 물 밖으로 자라 그 끝에 노란색 꽃이 위를 향해 핀다. 나팔모양의 꽃은 5갈레로 깊게 갈라지고 꽃잎 가장자리가 실 모양으로 가늘게 갈라진다.
마름:
연못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뿌리는 땅 속에 박고 가느다란 줄기가 길게 자라서 물 위로 나온다. 줄기 끝에 마름모꼴의 삼각형 잎이 모여 나 물 위에 뜬다. 잎의 윗부분 가장 자리에 불규칙한 치아모양의 톱니가 있다. 가운데가 볼록한 잎자루 속은 스펀지처럼 되어 있고 그 안에 공기가 들어 있어 물 위에 뜨게 된다. 7~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짧은 꽃자루 끝에 4장의 꽃잎을 가진 흰색 꽃이 핀다.
영동고속도로
광교 물 순환 시스템
신대저수지 수류방생장치 Water Jet Generator:
저수지 상류 정체된 수역에 수중 분사펌프에 의한 수류를 발생시켜 교반 및 산소공급 작용으로 하부의 혐기성방지, 영야염류 용출을 억제하여 수질 악화를 예방한다.
- 위치: 신대호수 상류
광교호수공원....신대호수 / 원천호수
공원시설:
1. 진입광장, 2. 겨울못, 3. 초화원, 4. 물보석 분수, 5. 바닥분수, 6, 원형전망대, 7. 원천습지, 8. 수변 산책로, 9. 수질 개선시설, 10. 잔디광장, 11. 어린이놀이터/실개울, 12. 수변쉼터, 13. 잔망쉼터, 14. 숲속쉼터, 15. 스포츠클라이밍장, 16. 수변쉼터, 17. 휴게마당, 18. 팔각정, 19. 스텝파크, 20. 정다운 다리, 21. 수변쉼터-3, 22. 자작나무 쉼터, 23. 수변 테라스, 24. 하늘전망대, 25. 큰 나무 정원, 26, 유아숲 체험원
건축물/주차장:
A. 광교호수공원 관리사무소, B. 광교놀이마당, C. 어번 레비 화장실, D. 나루터, E. 아이스링크장, F. 재미난 화장실, G. 스텝파크 화장실, H. 자작나무 화장실, I. 제3주차장, J. 제2주차장, K. 제1주차장, L. 다목적 체험장 부속동, M. 푸른숲 도서관, N. 복합체육시설, 0. 전망대, P. 생태환경체험교육관
자작나무 화장실
수원 팔색길을 걷다...
Walking the Eight Trails of Suwon
수원이 지닌 8(팔)의 긍적적인 의미를 담아 수원 곳곳을 연결하여 수원의 역사-문화-자연을 느낄 수 있는 거리를 만들다.
팔달산(八達山)
- 수원의 주산(主山) 이자 혈처(血處)인 수원의 대표 상징 팔달산.
사통팔달(四通八達)
- 사방으로 통해있고 팔방으로 도달한다는 교통의 중심지 수원.
수원 一色: 호수길:
: 수원시민과 함께 하는 도심 속 생명의 길.
수원 二色: 지게길:
: 광교저수지의 수려한 자연환경을 연결하는 수원의 대표적인 둘레길.
수원 三色: 매실길:
: 자연하천과 숲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성내자연길.
수원 四色: 여우길;
: 광교저수지와 원천저수지를 연결한 녹음이 푸르른 길.
수원 五色: 도란길:
: 영통 신시가지 메타세콰이어 길을 연결한 녹음이 풍부한 가로수 길.
수원 六色: 수원둘레길:
: 수원시와 타지역과의 경계가 되는 길로 녹음이 풍부한 길
수원 七色: 효행길
: 정조대왕이 부왕 사도세자의묘가 있는 현릉륭원을 참배할 때 왕래하던 길.
수원 八色: 화성성곽길
: 자라스런 수원 화성을 거니는 역사 산책 길
볼거리 Attracions
- 광교산; 고려 태조 왕건이 산에서 광채가 솟구치는 모습을 보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주는 산'이라 해서 광교산이라 이름 붙었으며 수원시와 용인시의 경계를 이루는 수원시를 북에서 싸고 있는 형상을 한 수원의 진산.
- 칠보산: 예로부터 8개의 보물이 숨겨져 있다는 전설이 전해져 왔으나 어느 때인가 한개의 보물이 없어져 칠보산이라 부렀다고 하며 산능선이 매우 완만하고 소나무 등 수림이 울창함.
- 신대호수, 원천호수, 왕송호수, 원천리천, 황구지천, 영통가로수길, 밤밭 청개구리 공원, 지지대비, 효행공원 등
즐길거리: 광교산 축제, 영통청명단오제(6월), 칠보산 달집축제(정월대보름) 등.
※ 수원둘레길 총거리 58.5km, 22시간:
< 광교호수공원 - 4.6km - 영통가로수길 - 6.7km - 원천리천 - 9.6 km - 황구지천 - 4.2km - 칠보산 - 5.7km - 왕송저수지 - 9.2km - 지지대쉼터 - 6.8km - 광교산 - 11.7km - 광교호수공원. >
걷기 좋은 데크길
수원 검찰청, 수원 법원 방향....
왜 돈 많은 사람들이 검사, 판사 사위를 보려는 것인지 알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의 머리 좋은 사람들이 다 모여 있고, 어마어마한 권력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일 것이다. 판.검사는 한 사람 한 사람이 헌법 기관이라고 한다. 옛날 학교 다닐 때 저학년 교양 과목으로 법학통론 과목이 있었는 데, 첫 시간에 교수님 왈 살아가면서 무슨 일을 만나면 빨리 화해하고 절대 법으로 가져가지 말라는 말씀을 하셨다. 지금 생각해도 두고 두고 명심할 말씀이라고 생각된다.
신대호수 제방길
호수 배수로
정다운 다리
신분당선 상현역 가는 길....꿈누리유치원
이의중학교
광교 법조타운..."맛, 멋의 거리 "
교통표지판
<- 북수원 IC, 광교.상현, ↑ 광교마을, 상현역, -> 구성.동백
상현역 2번 출입구
'카테고리 구릅 > 일상들 ( lif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② 춘천 강촌 구곡폭포- ( 2025.01.18 ) (0) | 2025.01.19 |
---|---|
① 춘천 강촌 구곡폭포- ( 2025.01.18 ) (0) | 2025.01.19 |
고덕천, 고덕비즈밸리 일원- ( 2025.01.13 ) (0) | 2025.01.14 |
② 당정뜰 메타세콰이어 숲길, 미사리 조정경기장, 찐한부산돼지국밥- ( 2025.01.12 ) (0) | 2025.01.13 |
① 당정뜰 메타세콰이어 숲길, 미사리 조정경기장, 찐한부산돼지국밥- ( 2025.01.12 ) (0) | 2025.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