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my cycle life

한강공원 팔당지구, 삼패지구 라이딩 - ( 2021.04.28 )

by the road of Wind. 2021. 4. 28.

한강공원 팔당지구, 삼패지구 라이딩

- ( 2021.04.28 )

 

 distance: 17.44 km.
 riding time: 01:21 hrs ( 2:52 ~ 5;25, pm)

 aver speed: 12.9 km/hr.
 max speed: 35.4 km/hr.

 riding course: 팔당제빵소 - 덕소 한강변 - 미사대교 - 한강공원 삼패지구 - 삼패야구장 - 석실마을 (반환점) - 삼패지구 - 팔당제빵소 - 한강공원 팔당지구 - 팔당대교 (반환점) - 자마등쉼터 - 한강공원 팔당지구 - 팔당제빵소. 

 

팔당제빵소 앞 공터에 주차를 시키고, 자전거를 조립한 후 덕소방향으로 라이딩을 해보았습니다. 흐릿한 날씨지만 비가 오는 날이 아니어서 자전거 타는데 조금도 불만이 없습니다. 이곳 길은 한가합니다. 자전거족들이 간헐적으로 달리고, 산책객들이 드문드문 보이는 곳입니다. 한강 남쪽 하남에서 이곳을 바라보는 경치와 덕소에서 하남과 서울 방향을 바라보는 경치는 아주 차이가 납니다.  강이 길게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으로 보면서 개방감이 훨씬 큽니다. 주변의 경치가 시원합니다. 덕소 한강변 아파트 거실에서 바라보는 강변 풍경은 얼마나 시원하고 개방감이 느껴질지 상상이 갑니다. 나는 오늘 한강공원 삼패지구를 지나 낮은 야산 고개가 시작되는 남양주 수석동 석실마을 까지 라이딩을 하고, 느티나무 보호수 곁의 의자에 앉아 음료 한잔을 한 후 출발점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그리고, 다시 원점에서 한강 상류방향 팔당대교까지 달려본 후 되돌아와 오늘의 라이딩을 끝마쳤습니다.

 

한강의 아름다운 경치는 장소마다 느낌이 다르고 특별한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오늘 흐릿한 날에 기분 전환을 잘 한 오후 한때가 되었습니다. 

 

이곳 한강변에 넓은 주차공간이 있어 참 편리하다. 

팔당제빵소 앞 주차장

 

 

페러글라이딩 착륙장 
철문봉 방향

철문봉 (636m): 예봉산 정상에서 내려와 소나무쉼터를 지나면 철문봉입니다. 철문봉(喆文峰)은 정약용,약전,약종 형제가 본가인 여유당 (조안면 능내리 마재)에서 집 뒤 능선을 따라 이곳까지 와서 학문의 도를 밝혔다고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검단산 &  팔당대교 방향
강 건너 팔당팔화수변공원, 그리고 하남 스타필드 & 유니온타워 방향

미음나루길,  ↑ 덕소역 4.5km

 

한국수자원공사 취수시설

출입금지 (경고)
이 지역은 한국수자원공사의 취수시설이므로 출입을 금합니다. (이하 생략) 

 

길 위 '스타벅스' & '힘찬 장어'
031.272.7000  프라움 베이커리
덕소 한국수자원공사 취수시설
하남 미사리 방향
리버모텔
궁촌천...건영리버파크아파트
리버모텔 & 덕소두산위브 아파트
도심역 방향 개천
건영리버파크 방향
아름다운 검단산
월문천 한강 유입부, 경강로 교각...멀리 미사대교 (서울-양양고속도로)
하남 미사지구 방향
미사대교
덕소역 가는 방향
삼익아파트,  단지 코너에 덕소역이 나온다. 
앗, 고래다. 
남양주 수석동 석실마을 방향

한강공원 삼패지구

 

남양주시 한강 어린이 정원

 

강ㄷ종대교 방향

 

가을날 약전 형님을 생각하며  (秋日憶舍兄 _추일억사형)

 

                                                       - 정약용 (1762~1836)

 

아득히 먼 신지도 섬도                    眇眇薪支苫 -묘묘신지점

분명히 이 세상에 있겠지                 分明在世間 _ 분명재세간

수평으로 장보고의 바다와 이어졌고  平連弓福海 _ 평련궁복해

대각선으로 고금도와 마주했네        斜對鄧龍山 _ 사대등용산
달은 지는데 소식은 없고                 落月無消息 _ 낙월무소식
뜬 구름만 저절로 오고 가네             浮雲自往還 - 부운자주환
어느 해에 서울 집에 모여 앉아        他年九京下 - 타년구경하
형제끼리 기쁜 얼굴 마주하리             兄弟各歡顔 - 형제각환안

 

 *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선생과  둘째 형 손암(巽庵) 정약전(丁若銓) 사이의 형제애를 보여주는 시다. 두 사람이 함께 유배를 갔다.  정약용이 형님이 보고 싶어 읊은 ‘추일억사형(秋日憶舍兄)’이란 시는 얼마나 애절한가?  두 형제가 오손도손 만나기를 희구하고 있다. 동생 약용은 강진으로, 형 약전은 나주로 유배되는 신세에서 서로를 그리워 하고 있다. 가슴이 뭉쿨하다.

 

 다산 정약용 (1762~1836): 조선 후기의 문신이자 실학자인 다산은 16세에 풍산 홍씨와 결혼하여 6남3녀를 낳았다. 그러나, 4남 2녀가 요절하고 2남 1녀만 장성할 수 있었다. 27세의 꽃다운 며느리를 앞세우기도 하였다. 1801년 신유사옥으로 형제 중 3째 정약종은 참수당하고, 2째 정약전과 정약용 다산은 유배 당한다. 유배 당시 다산은 40세였다. 장남은 18세, 차남은 15세, 딸은 8세 였다. 이들은 폐족(廢族)이 되어 벼슬길에 나아갈  수 없는 거의 멸문지가(滅門之家)가 되었다. 다산에게는 이러한 수난은 견디기 힘들었을 것이다. 다산은 유배지에서 나마 이러한 역경을 극복하고 학문에 전념하였으며, 18년 후 1818년 9월에 유배에서 풀려나 향리에 돌아오게 되었다. 이런 것을 볼 때 인간은 어떠한 어려움에 처하여도 마음을 굳게먹고 성실성을 유지하며 참고 또 참으며 인내하면 결국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팔당댐 위 능내리에는 정약용 선생의 생가와 묘소가 있다. 실학박물관과 다산공원 등 아름다운 곳으로 마현정다산마을이 있다.

 

♠ 다산 어록:

 

권학(勸學) : 끊임없이 배우고 깨쳐라
수신(修身) : 몸과 마음을 돌아보라
치가(治家) : 집안과 부모형제를 보살펴라
이재(理財) : 재물과 이익 앞에서 겸손하라
정도(正道) : 도리에 맞는 생활을 하라
위정(爲政) : 이웃의 어려움을 살펴라
용인(庸人) : 사람을 아끼고 귀히 여겨라
교우(交友) : 진심을 다해 사람을 사귀어라

 

 

자작나무 숲

  자작나무 숲이 들려주는 힐링 스토리

위치: 남양주 한강 덕소삼패지구 일원
면적: 약 1.5ha
- 목적: 한강변에 특색있는 자작나무 숲을 조성하여 공원에 그늘을 제공하고 아름다운 강변경관을 연출하고자 함.

자작나무: 
과명: 자작나무과

학명: Betula platyphylla var. japonica (Miq.) Hara   
성상: 낙엽활엽교목

- 원산지: 한국, 중국, 일본
- 영명: Birch
분포: 중부 이북
어원: 나껍질에 가름성분이 있어서 수피 태울 때 '자작자작' 소리가 난다하여 자작나무라 부름.
꽃말"당신을 기다립니다."
- 높은 산악지대나 추운지방에서 주로 자라며, 하얀 껍질과 특이한 수형, 버릴 것 하나 없는 쓰임새로 인해 '숲의 귀족' 또는 '숲 속의 여왕'이라 칭함.
- 합천 해인사 팔만대장경과 천마총에서 출토된 그림의 재료로 사용 (나무의 질이 좋고 썩지 않으며 병충해에 강해서 건축, 세공, 조각재 등으로 사용)
- 나무 껍질은 이뇨, 해열, 진통 등의 약재로도 임.    - 남양주시.

 

 

삼패야구장

<- 0.7km 조말생 묘  |  덕소역 2.4km ->

 

석실마을
구리 미음나루 음식문화 특화거리 넘어 가는 고개 길 

보호수 느티나무

수령 210년, 수고 19m, 나무직경 133cm,

지정일자: 1982. 10.15 소재지: 수석동 412

 

 

수석리 토성

 

수석리 토성....경기도 기념물 제94호/ 경기도 남양주 수석동:

 

이 토성은 한강을 건너는 나루를 지키기 위해 알맞도록 한강 북쪽 산봉우리 위에 축조된 백제시대의 유적이다. 해발 100m 쯤의 구릉 위에 타원형을 이룬 작은 규모의 토루는 둘레가 145m에 불과하다. 성벽은 지금도 바깥쪽 높이가 7~8m나 되어 우리나라 초기에 쌓여진 성터들과 일반적인 형태가 같다. 이곳에서 멀지않은 한강변 구릉지대에는 비슷한 양식의 성터가 많이 분포되어 있어, 백제초기의 중심적 취락이 잇었음을 알려준다. 성벽은 백제 성터에서 흔히 보는 판축의 방법으로 이루어진 듯 하며, 성의 안팎에는 삼국시대의 그릇조각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 성터는 백제가 한강 유역을 빼앗긴 다음에는 고구려와 신라에서도 사용했을 듯하나, 신라의 통일 이후에 폐기되어 오늘에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  

 

 

Cafe & Bistro,  트윈 트리
여기 느티나무 아래 나무 계단에 앉아  음료 한잔 하면서 한강을 바라본다. 주변이 너무 수려하다. 

한강 하구로 부터 66KM

 

 

여기에서 출발점으로 되돌아간다 (반환점)

남양주시 한강공원 삼패지구

 

 

 

▶ 한강공원 팔당지구 (팔당제빵소 강변) <--> 팔당대교 (왕복):

남양주시 체육회 패러글라이딩 착륙장

 

'동동국수집' & '일심본가' 콩요리
한강뮤지엄

제2길 미음나루길...

당정섬:

팔당대교 아래에 있는 커다란 섬이 보이나요?
당정섬이라는 하중도(河中島)이지요. 하남시가 광주군 동부면이었던 시절 많은 주민들이 살고 있었던 섬마을이었기 때문에 당정이라 불렀지요. 1915년 측량된 일제강점기지도를 보면 그 때부터 상당한 규모의 사람들이 살고 잇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섬마을에는 나루도 있어서 광주군과 남양주군을 오가는 사람들이 자주 이용했답니다. 1925년 을축년 홍수 때 섬이 침수되자 마을 주민들의 일부가 인근 강변 마을로 이주기도 하였지만, 아후로도 마을은 계속 유지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1989년 부터 시행된 한강종합개발사업으로 섬주민 전체가 쾨거 당하게 되지요. 그 이후 1980년대 중반까지 지속된 골재채취 작업으로 섬이 완전히 사라져 버립니다. 그런데, 강에 있는 섬들은 상류에서 흘러내려 온 토사가 쌓이며 새로 섬이 생기거나 있던 섬들도 점점 커지는 법입니다. 한강도 마찬가지여서 퇴적작용이 일어나며, 사라졌던 당정섬이 다시 부활하게 되지요. 200년대 들어서며 다시 섬의 형태가 복원된 것입니다. 처음에는 모래사장으로 되어있다가 갈대와 수풀이 우거지며  점차 섬 모습을 가추어 갔지요. 현재 이섬은 당정동이라는 어엿한 동명을 가지고 있는 하남시에 속한 법정동이며 행정동인 신장2동에서 관할하고 있습니다.  비록 사람이 살지 않는 행정구역상으로만 존재하는 마을이지만, 사람 대신 새들이 살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 섬은 최근 큰고니의 도래지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이곳을 안식처로 삼은 큰고니는 백조라고 불리기도 하며, 천연기념물 제 201-2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팔당대교

 

 

교량 신축 중.... (반환점)

WELCOME  자마등쉼터

 

 

4대강 국토종주 자전거길 종합안내...

 

 국토종주(한강)자전거길:  77km, 아라 서해갑문~아라 한강갑문~팔당대교.

서해갑문- 인천터미널- (7km,약30분) - 사천가람터-  (6.9km,약20분) - 두리생태공원- (4.5km,약20분) - 아라한강갑문 -  (12km,약50분) - 난지지구 -  (5,2km,약25분) - 마포대교 -  (6.8km,약35분) - 반포대교 -  (5.5km,약25분) - 서울숲(성수대교) -  (6.5km,약30분) - 광진교-  (20km,약1:35분) - 팔당대교.

 

 국토종주(한강)자전거길:  132km, 팔당대교 ~ 충주 탄금대.

팔당대교 - (10.1km,약35분) - 북한강철교 -  (1.6km,약5분) - 양수역- (4.9km,약17분) - 신원역 -  (4.0km,약15분) - 국수역 -  (4.0km,약15분) - 아신역 -  (6.2km,약25분) - 양평역 -  (11.1km,약40분) - 개군레포츠공원 -  (3.8km,약13분) - 이포보-  (0.7km,약3분) - 당남리섬-  (7km,약30분) - 사천가람터-  (6.9km,약20분) - 두리생태공원- (4.5km,약20분) - 아라한강갑문 -  (1.9km,약5분) - 여주저류지 -  (10.7km,약35분) - 여주보 -  (2.9km,약8분) - 양섬 -  (5.2km,약18분) - 금모래은모래공원 -  (2.8km,약10분) - 강천보-  (6.6km,약25분) - 강천섬 -  (6.8km,약25분) 

- (1) 섬강교- (46.5km,약2:30분)- 탄금대, 또는

- (2) 섬강교 -  (52.5km,약2:55분) - 충주댐.

 

 국토종주(한강)자전거길:  100km,  충주 탄금대 ~ 상주 상풍교.

탄금대 - (4.1km,약25분) - 달천교  -  (6.8km,약35분) - 향산교- (4.9km,약25분) - 수주팔봉 -  (7.6km,약35분) - 중앙경찰학교 -  (7.4km,약35분) - 안보삼거리 -  (4.7km,약35분) - 소조령 -  (6.3km,약20분) (새재길휴게소) -  행촌교차로 -  (5.2km,약45분) - 이화령-  (6.7km,약20분) - 진안삼거리-  (7.9km,약35분) - 소야교 -  (7km,약30분) - 진남휴게소- (6.3km,약30분) - 주평역 -  (6.3km,약30분) - 영강교 -  (6.5km,약30분) - 관암교 -  (5.4km,약25분) - 금곡교 -  (9.1km,약45분) - 상풍교.

 

 

 

자전거 정비, 무료 점검, 안전교육, 구동계 세척 ->

다산길 코스 안내

<- 운길산역 13.5km  | 현위치 |    6.6km 삼패한강공원 ->

 

(종점) 운길산역 --(5.34km, 1:30소요)--- 다산유적지---(2.15m, 45분소요)---마재마을 ---(4.16km, 1:10소요)---예봉산입구---(8.45km, 2:50소요)---삼패한강공원 (시점)

 

 

<한강종주 자전거길>

↑ 충주댐 136KM, 팔당대교 기점

 

<미음나루길>

<< 1.7KM 팔당역  |   덕소역  5.2KM >>

 

 

FOOD, BEER, NOODLE, ....
-> '팔당등대닭발'
앗, 오늘의 시발점....덕소와 팔당의 한강 공원 및 강변 자전거 길, 너무 좋은 라이딩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