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내 마음의 등대

효도, 약속있는 계명 - ( 2022.01.28 )

by the road of Wind. 2022. 1. 28.

2014-11-29 경기 가평 북면 이곡리에서

 

 

 

효도, 약속있는 계명   

( 2022.01.28 )

 


●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한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 ( 구약성경, 신명기 5:16 )

 

●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 ( 신약성경, 에베소서 6:1~3 )

 

♠ 구정을 앞두고 부모님에 대한 효도에 대하여 생각해 보게 된다. 효도를 반드시 하여야 하는 당위는 성경 10계명에 잘 나타나 있다. 위의 효도에 대한 말씀은 우리가 알고있는 10계명 중 제5계명에 해당하는 계명이다. 이 계명은 부모님께 효도를 하면 복과 장수를 누리게 하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있는 계명이다. 10계명은 무엇을 하라 또는 무엇을 하지마라 하고 간단 명료하게 명령하신 말씀이시다. 그런데 5계명의 효도는 그렇게 하면, 그 결과 어떠한 보상을 해 주시겠다고 말씀하시고 있다. 부모가 나에게 해 주신 무엇이 있을 때 그 보답으로 하는 효도가 아니다. 성경에서 효도는 어떤 형태의 부모에게도 잘 하여야 한다는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이다. 비록 부모가 처지나 능력이 부족하여 자식들에게 무엇하나 해 준 것이 없어도 우리들은 우리의 부모님에게 효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효도는 무엇을 해드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부모님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하는 것이 가장 훌륭한 효도다 라고 생각한다.  "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 ( 사무엘상 15:22 ). 

 

아, 효도의 어려움이여! 내 처자식은 중요하고, 내 살아가는 일에만 바쁘고, 떨어져 사시는 부모는 잊기 쉬운 일이다. 효도에 관한한 누가 누구에게 돌을 던지랴! 자식 걱정에 부모는 언제나 잠못 이루는 밤이 많다. 이 세상을 뜨는 날까지 이 세상의 모든 부모는 언제나 자식 걱정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