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일상들 ( life )

① 오이도(빨강등대), 시화호, 구봉도, 탄도항(바닷길), 전곡항(제부도해상케이블카), 제부도- ( 2022.09.29 )

by the road of Wind. 2022. 9. 30.

오이도(빨강등대), 시화호, 구봉도, 탄도항(바닷길), 전곡항(제부도해상케이블카), 제부도

-  ( 2022.09.29 )

 

- 《  시흥 배곧공원, 오이도 빨강등대, 시화호나래휴게소 조력공원  》:

 

오늘은 집사람, 아들과 함께 서해바다 구경을 해 보았습니다. 엇그제 충북 대청호 청남대 속리산 법주사 나들에 몸이 조금 지쳐있었으나, 오늘도 아들이 운전 서비스를 지원해 주겠다고 하여 컨디션이 좋지 않았는데도 서해바다 구경을 가보았습니다. 이곳들은 옛날에 내가 집사람과 둘이서 모두 가본 곳이어서 주변의 상황은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오늘 다시 가보니 새로운 모습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먼저 행선지 종점을 탄도항으로 하고 출발하였습니다. 미리 여행 계획을 세워 가야하는데, 엇그제 충북 지역을 가보았는데 무슨 또 나들이냐 하고 생각지도 못했는데, 아들이 가보자고 하여 갑자기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1) 시흥시 배곧한울공원: 

 

시화호 제방길을 거쳐 탄도항, 구봉도 가는 길에 시흥시 월곶포구 인근 배곧한울공원을 잠깐 가보았습니다. 이곳은 옛날 자전거 라이딩 하며 오이도에서 월곶포구, 소래포구로 가보았던 서해안 길입니다. 바로 근처에 서울대 시흥캠퍼스 부지가 있는 곳입니다. 아침에 바다안개 때문에 시야가 좋지 않았지만 소래포구 바닷길을 지나가는 하얀 물보라를 일으키는 어선들을 보며 너무 좋았습니다. 이곳이 처음인 집사람도 감탄합니다.    

 

배곧 한울공원

공원 곁에 붙은 노상주차장 (무료) 있어 편리하였다. 

 

BAEGOT

 

 

아, 서해바다!!!

 

 바다만 보아도 마음이 설레이는 것 같다. 동심(童心)으로 돌아간다. 코로나 때문에 얼마만인가? 그리고, 69대 후반에 여러 일이 겹쳐 정신적 여유가 없었다. 오늘 서해 바다를 보니 마음이 너무 좋다. 젊은이들 말처럼 마음의 힐링이 되는 것 같다. 

 

 

 

인천 송도국제도시 방향

 

고물에 물보라를 일으키고 달리는 어선은 마치 옛날 내 고향 광활한 바다 수평을 배경으로 지나는 어선들을 보고 있는 것 같다.  모든 사물과 풍경은 어떠한 경험을 가지고 보느에 따라 그 이미지가 달리 다가온다.

 

 

 

소래포구 방향,  월곶항 아파트 

 

 

파도가 밀려 들며 들려오는 해조음(海潮音)은 어떤 오케스트라 음악보다 아름답게 들려온다.

 

 

시흥 배곧공원 동영상

 

 

BAEGOT

 

배곧 해안 산책로 소래포구- 월곶항- 배곧신도시- 오이도 똥섬-  오이도항-  시화호 방조제 까지 아름답게 펼쳐져 있다.  

 

 

(2) 오이도항 빨강등대: 

 

오이도항의 상징은 오이도빨강등대이다. 나는 이렇게 예술미가 있는 등대는 아직 본 적이 없다. 오이도 해변의 제방을 따라 걸으며 랜드마크 처럼 보이는 등대...이 등대 앞에는 오이도항 선착장과 수많은 간이음식점들이 포진하고 있다. 이곳에서 자전거 타다 들러 개불, 해삼 등 해산물에 막걸리 한잔....너무 환상이다. 지금은 자전거 음주는 금지다. 싱싱한 해산물에 허기를 달래주는 막걸리는 내 머리에 밖혀있다. 그 시원한 냉막걸리!!!  선착장 사면에 갯벌체험장이 있어 주말이면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가족 단위로 조개 캐는 사람들이 많이 보인다. 서해안의 풍경화를 연출한다. 

 

 

오이도빨강등대

 

 

                                      빨강등대 Red Lighthouse:


어업과 관광을 접목하여 실질적인 어업외 소득을 증대하기 위하여 (구)해양수산부의 <어촌체험 관광마을 조성사업> 일환으로 2008년도에 국도비가 지원되어 건립된 해양관광 기반시설입니다. 갯벌체험, 낚시어선 승선, 해안경관 감상 등을 도모하여 어촌.어항관광 활성화를 증대하고자 건립하였습니다. 


- 부지면적: 1,081 m2 (47X 23m)/ 데크면적: 832.76m2.
전망대 높이: 전체높이 21.389m/ 전망높이 14.4m/ 지름 8.3m.
착공일: 2005.03.24, 준공일 2005.11.16, 개장일 2006.05.05.

2006년도 10월에 방영된 MBC 드라마 <여우야 뭐하니> 의 촬영장소로 더욱 유명해 졌으며 시흥시의 대표 상징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오이도 횟집들

 

 

 

서시

          윤동주​

죽는날 까지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럼이 없기를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나는 괴로워 했다​

별을 노래하는 마음으로
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그리고 나에게 주어진 길을
걸어가야겠다.​

오늘밤에도 별이 바람에 스치운다.

 

 

 

오이도 동영상

 

 

오이도항 제방길

 

 

오이도 선착장

 

 

오이도 선착장 Oido Dock:

오이도는 아주 먼 과거부터 근현대 시기까지 오랫동안 사람들이 촌락을 이루며 거주하였던 생활터전이자, 역사문화군사적으로 중요한 요충지였습니다.  전형적인 어촌마을로 이곳의 원주민들은 대부분 어패류를 비롯한 어업과 염업에 종사하였습니다. 1년에 한번 오이도선착장 주변에서 열리는<오이도 조가비 축제>는  오이도의맛과 멋, 어촌마을 체험 등을 관광객에게 널리 알리고자 기획도니 축제입니다. 맨손 장어 잡기 체험, 망둥어 낚시 체험, 후리그물을 이용한 고기잡기체험, 수산물 경매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지며, 갯벌 상설행사장에는 음식문화 개선 및 대표음식 시식, 오이도 특산물 할인판매 등 각종 프로그램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오이도전통수산시장

 

이곳에는 수많은 수산물판매점이 있으며, 활어를 떠서 양념식당에서 회를 즐길 수 있다.

오이도수산시장 규모가 상당히 크다. 뒤편 보이지 않는 곳에 2개동이 더 있다. 

 

 

 

오이도안내

 

배다리선착장, 황새바위길, 황새바위, '생명의 나무' 전망대, 오이도빨강등대 (현위치), 갯벌체험학습장, 오이도선착장, 공공미술거리, 노을의 노래전망대, 오이도함상전망대오이도수산시장, 오이도종합시장, 오이도선사유적공원시흥오이도박물관.

 

 

오이도 빨강등대 동영상

 

 

제방의 검은 부분이 밀물 만수위 때의 수위 경계를 보여주고 있다.

 

 

오이도어촌체험휴양마을

 

 

오이도 선착장 수산물직판장 부스

 

 

보이는 방파제 경사로 부분에서 갯벌로 내려가 갯벌 체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시화호방조제 방향

 

 

꺼억 꺼억 하고 바다 갈매기 울음 소리가 들리는 듯 하다.

 

 

 

 

오이도 방파제 아래 노상 주차장이 연이어져 있어 편리하다.

 

시흥시 공영노상주차장 주차안내

1. 주차장 요금: (노상 2급지)
-- 시간제요금주차: 2시간 이내:  최초 30분까지 500, 10분 이내마다 200 / 2시간 초과시: 10분 이내마다 300.
2. 주차장 운영시간:
-- 평일 유료:  주간 10:01~19:59.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포함: 평일과 동일 적용.
-- 무료: 야간 20:00~다음날 10:00,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포함: 평일과 동일 적용.

공영주차장관리: 시흥시도시공사 교통사업팀 031-488-6993~6994.   

 

오이도함상공원

 

 

시흥오이도박물관.

시화호방조제 진입 입구 광장

 

 

(3) 시화호나래휴게소 조력공원:

 

 

시화호조력발전소

 

○ 조력발전:


조력발전이란 하루 두 번 밀물과 썰물 때 발생하는 외해와 내해의 수위차를 이용하여 수차발전기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방식입니다.  시화호조력발전소는 밀물 때 바닷물을 시화호로 유입하며 발전을 하고, 유입된 바닷물은 썰물 때 수문으로 배수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으며, 시설용략 254MW로 국내최초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조력발전소입니다.    

 

○ 국내최초, 세계최대 시화호조력발전소 

사업개요:
공사기간: 2004년 12월 ~ 2011년 7월.
시설용량: 254MW (수차발전기 10기, 수문 8문)
연간발전량: 552GWh ( 소양강댐의 1.6배 )
발전방식: 밀물/썰물 수위차를 이용 (단류식 창조발전)

사업효과:
연간 552GWh의 전력에너지 생산: 인구 50만 규모 도시 가정용 공급 가능.
청정에너지 개발을 통한 대기환경오염 저감: 연간 315톤 CO2 발생 저감.
대체에너지 개발로 인한 에어지 자급도 향상: 연간 862천배럴 유류수입 대채효과.
해수유통으로 시화호 수질개선: 외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개선. COD 2.0ppm 수준.
시화호 주변 지역과 연계한 관광자원화 (연간 150만명 방문)



 

ANSAN

 

 

 

시화호 나래휴게소 공원 동영상

 

 

큰기리섬

 

어선 두척이 정박하여 조업하고 있다. 다이버 또는 해녀들의 해산물 채취?

 

 

 

시화호 큰기리섬 동영상

 

 

시화호조력발전소

 

 

 

CAFE PASCUCCI, 시화나래휴게소 건물

 

 

휴게소 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