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my cycle life

② 원덕역, 흑천. 남한강변, 양수역 라이딩- ( 2024.05.25 )

by the road of Wind. 2024. 5. 27.

 원덕역, 흑천. 남한강변, 양수역 라이딩

- ( 2024.05.25 )

 

《  원덕교 - 남한강변 길 - 양평대교 - 양평역  》:

 

원덕교

여주군 금사면 전북리유원지 방향

 

양평군 양평읍

 

 

남한강변 동영상

금계국이 아름답다

cobaco 방향

 

 

남한강변 동영상

자전거전용도로 끝...양평읍

거무내길

<< 양평역   4.4km   ||    0.8km  흑천 길 >>

제6길 총거리 17.7km

 

양평역 -- 5.2km -- 현위치 -- 흑천 --5.0km -- 원덕역 --7.5km -- 용문역.

 

( * 양평역 ~ 원덕역: 거리 10.2km로 도보로 산책하는 사람들이 더러 보였다 )

 

4대강국토종주 한강자전거길

<- 양평대교 3.9km, -> 개군레포츠공원 6km

 

한강종주자전거길

<- 충주댐 100km, -> 팔당대교 36km

 

음악의 쉼터 예가원 010-5265-8708,   (구) 은강팬션..임대..

 

양평군 강상면 교평리 방향

 

방재시설물...양평 제13배수문(창대2)

양평역 앞, 이 지역 랜드마크인 현대성우오스타 코아루 아파트가 보인다.

 

남한강 강변은 푸르구나!!!

" 난 너만 보여 "  ... 이런 상태가 가장 소중한 것이다.  

 

낚시 취사 야영 금지구역 입니다.

<한강.흑천 합류지점 -  한강 덕평천 합류지점>  (연장 6.3km ) - 양평군수

 

창대감리교회...양평군 양평읍 창대리

 

길고양이는 배가 부르고 외롭다. 그 녀석은 어디갔나?

 

리버파크 어반 아파트...남한강을 정면에서 바라보고, 남한강 자전거 길 곁의 아파트 전망은 좋겠다.  

 

강 건너 양평군 강상면 교평리

 

갈산공원 길가 조형물

갈산공원


갈산(葛山)....소재지 양평읍 양근리, 해발고도 64.5m. 갈산은 양평읍 지역의 옛 이름으로 칡이 많았다 하여 칡미라고도 부른다. 1747년(조선 영조23)에 군 소재지가 이곳으로 옮겨오면서 양평의 정치 경제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후 갈산면(양평읍)이 설치되고 갈산시장(양평시장)이 호황을 누리면서 양평 중심지를 일컫는 이름으로 자리잡았다.양강(楊江, 남한강)을 두르고 용문산으로 병풍을 삼은 갈산의 풍경은 예로 부터 유명하였다. 특히 "용문산을 감싸 안은 푸른께 형상의 구름"과 "양강의 금빛 모래밭에 쏟아지는 화살같은 햇살" 이라 묘사한 옛 싯구절은 갈산의 풍경을 잘 표현하는 말이라 하겠다. 일제 식민지 시대에 신사가 잇었다고 하나 해방후 파괴되었고, 현재는 조선시대 영호대(暎湖臺)를 재건한 영호정과 6.25 전몰 용사를 기리는 충혼탑, 반공지사 변종식 충혼비, 반공위령탑 등이 있다. 갈산 서남쪽에 양근나루가 있으며 주변 일대는 갈산공원으로 조성되었다. 양평읍장. 

 

호국무공수훈자공적비...국가보훈처 지정 현충시설/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창대리 산23번지.

이곳에 건립된 호국무공수훈자 공적비는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남침이후 1953년 7월 27일 휴전시까지 국가 운명이 위기에 처해 있을 때 붉은 피 맨주먹으로 북한공산당의 침략을 막고 각 지구 전퉁서 혁혁한 전공을 세워 군인으로서는 최고의 영예인 무공훈장을 받은 용사 그리고 국가 안전 보장에 기여한 공로로 보국훈장을 받은 국가 유공자의 위훈을 기리기 위해 2009년 11월 25일 현재 양평군에 거주하고 있는 292명의 이름을 훈격별로 명각하여 후손이 이들의 고귀한 희생정신과 애국심을 고취 발전시키고 국민의 안보 의식과 애국애족 정신을 함양하여 나라의 위기와 세계 평화와 자유를 지킬 본보기를 자손만대에 길이 전하고자 이 공적비를 세웠노라.    공적비 건립일: 2009년 11월 25일

 

충혼탑:    신사(神社)기 있던 갈산에 충혼탑이 들어서다.

양평읍사무소 뒤에는 양평읍의 옛 명칭인 갈산면의 이름이 유래된 갈산이 있습니다. 해발고도 64.5m 정도밖에 안 되는 야트막한 산이지만, 양평읍을 대표하는 산이랍니다. 정상에 오르면 남한강과 양평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지요. 이러한 전망과 대표성 때문인지 일제강점기에는 이 갈산 정상에 신사가 세워집니다. 갈산의 신사는 1915년에 측량된 지도에도 표기가 되어있고, 마을 어르신들의 제보를 통해서도 그 위치가 확인됩니다. 일제 강점기에 우리나라 전 지역에 신사를 세운뒤 조선인에게 참배를 하도록 강제합니다. 신사는 일본의 민간종교인 신도(神道) 의 사원으로 일본 왕실의 조상신이나 국가공로자를 모셔놓은 사당이지요. 일제는 조선 강점후 '신사사원규칙'을 발표하고 서울에 조선신궁을 세우는 한편 각 지방마다 신사를 세웠습니다. 이후 일제는 1935년경부터 조선인들에게 신사참배 강요하였지요. 갈산에 다른 지방보다 일찍 들어서는 것은 양평구한말 의병 봉기 고장으로 유명하였으므로 이러한 민족정신을 억누루고 견제하려는 수단의 일환이었을 것입니다. 해방이 되자 갈산 신사는 철폐가 되었고 현재는 신사가 있던 자리에 영호정이라는 정자가 세워집니다. 또한 갈산에서 내려다 보이는 남한강변6.25동란 당시 반공인사 살육했던 아픔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갈산에는 이러한 반공인사와 6.25동란 때의 전몰 애국청년의 영혼을 기리기 위해 충혼탑, 반공지사 변종식 충혼비, 반공위령탑 등이 건립되었고, 갈산 일대에는 갈산공원이 조성되었지요. 

평해길 안내 경기옛길센터 |  031.231.8524    

    

남한강가 전망대 

 

 

 

갈산공원 남한강 전망대 동영상

양평대교 방향

아름다운 남한강....

 

갈산공원

 

4대강 국토종주 한강 자전거길

<- 이포보 14km, -> 팔당대교 32.1km

 

아, 남한강!

 

갈산공원 입구 강변교회

양평대교 동영상

양평대교 방향

양근대교 방향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 방향

 

물 좋고, 산 좋은 양평만 오면 내 마음은 갈 곳을 잃어...

 

양평군청

양평시장 입구....양평 5일장날 ( 끝 숫자 = 3일, 8일 )에 와야 하는데요. 그래야 파전에 막걸리 한잔, 사람 구경 하는데요... 

 

이름도 고상한...현대성우오스타 코아루아파트,  양평의 랜드마크!

멀리에서 이 건물만 보면 양평역입니다. 길 잊어버릴 염려는 없군요.

 

경의선 전철, 양평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