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인천 월미도, 영종도
- ( 2024.11.13 )
《 인천 월미도 월미전망대, 월미산, 월미문화의 거리 》:
월미바다열차 모노레일
월미공원 종합안내도
인천 근대사의 지표 월미도!
월미도는 면적 0.7㎢의 작은 섬으로 해발 105m의 월미산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긴 삼각형 모양을 이루고 있다. 세간에는 '월미도'라는 명칭이 반달의 꼬리를 닮았다 하여 '月尾(월미)'라고 이름 붙었다고 전해지지만, 조선시대 고지도에 '孼島(얼도)', '어을미도(於乙味島)'라는 표기가 있는 것으로 보아, 옛사람들이 불렀던 고유어 지명을 한자로 옮겨 적으면서 '월미도'라는 이름으로 정착된 것으로 판단된다. 백제 이후 해상교역이 활발하던 고려에 이르기 까지 월미도는 자연도(영종도)와 함께 인천 앞바다를 오가는 주요한 교통로로 구실을 하였고, 병자호란의 치욕을 겪은 후에는 임금이 강화도로 피난 가는 새로운 루트인 월미도에 월미행궁을 세우기도 했었다. 개항기에 들어 외국의 선박들이 조선으로 들어오기 위해 머무는 주요한 정박지로 외국인들에겐 '로즈섬(Rose Island)'으로 알려졌는데, 지정학적인 위치 탓에 여러차례 수난을 겪었다. 월미도가 육지로 최초로 연결된 것은 1906년 일본군이 임시로 가설한 철교를 통해서 이다. 1918년 북성지구에서 월미도에 이르는 왕복 2차선 제방 둑길이 축조되고, 이후 각종 관광시설이 들어가면서 경인지역 최대 관광지로 탈바꿈하였다. 해방 후에는 미군의 '해안경비대' 기지가 되어 민간인의 출입이 통제되었다. 한국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의 첫 상륙지점이 된 까닭에 포격에 의해 아름다운 풍광이 초토화되어 그 모습을 찾을 길이 없게 되었다. 한국전쟁 이후 군부대가 주둔하여 약 50년 동안 군사기지로 사용되다가 2001년 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 월미공원사업소.
공원안내소...물범카 매표소.
물범카 이용 안내....물범카 월요일 정기휴무
1- 물범 셔틀카 운행구간:
(상행) 공원안내소 > 월미미삼거리 >- 돈대삼거리 > 정상광장. ( 편도 1.4km )
(하행) 정상광장 > 돈대삼거리 > 웖미삼거리 > 공원안내소. ( 편도 1.4km )
2- 물범카 운행 시간표:
구분 | 회차 | 안내소 출발 | 정상광장 출발 | 비고 |
오전 |
1 | 10:00 | 10:10 | 20분 배차 |
2 | 10:20 | 10:30 | ||
3 | 10:40 | 10:50 | ||
4 | 11:00 | 11:10 | ||
5 | 11:20 | 11:30 | ||
6 | 11:40 | 11:50 | ||
7 | 12:00 | 12:10 | ||
오후 |
8 | 1:20 | 1:30 | |
9 | 1:40 | 1:50 | ||
10 | 2:00 | 2:10 | ||
11 | 2:20 | 2:30 | ||
12 | 2:40 | 2:50 | ||
13 | 3:00 | 3:10 | ||
14 | 3:20 | 3:30 | ||
15 | 3:40 | 3:50 | ||
16 | 4:00 | 4:10 | ||
17 | 4:20 | 4:30 | ||
18 | 4:40 | 4:50 | ||
19 | 5:00 | 5:10 | 평일 | |
20 | 5:20 | 5:30 | 휴일 | |
3- 물범 셔틀카 사용료 안내
-- 성인: 편도 1,000원, 왕복 1,500원
-- 어린이.청소년(만4세이상 유아, 초중고생): 편도 500원, 왕복 800원
-- 70세 이상 인천 시민: 무료. (본인 신분증 지참 필)
* 발권후 환불 불가. 동전 사용 불가.
<- 전통정원, ↖ 월미산 정상 (전망대), <- 월미마당(제물포마당), ↓ 공원입구, ↑ 월미 문화의 거리
물범카..준비중
<- 전통정원, ↑ 월미산 정상
월미산 정상 광장 물범카 정차장
월미공원
-> 전망대, 카페테리아
월미공원 전망대
" 월미 달빛 마루 "
" 월미산 전망대는 23.75m 높이 (지상3층,지하1층)의 철제와 투명유리로 2005년 준공되어 무료로 개방되고 있으며 정상에 올라서면 인천 시가지는 물론 서해바다와 인천항, 서해안 낙조, 인천국제공항과 송도청라영종 국제도시, 인천대교 등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고 카페 외에도 휴식과 독서 즐길수 있는 북카페, 메시지 블럭공간도 있다. 또한 야간에는 전망대 안에서 밖으로 빛을 발산하는 특수 조명장치로 아름다운 불빛을 자아내며 석양이 질때면 바다, 배 그리고 섬이 노을빛으로 물들어 한폭의 그림같은 장관으로 감탄을 자아내게 만든다. " -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 중구 북성동1가 산2-16 소재.
월미공원 전망대 이용시간 안내
전망대 개장시간: 07:00 - 21:30
커페 개장시간: 09:00 - 18:30
인천항 내항 안내도
▶ 정온수역의 다기능 부두 내항:
갑문을 기준으로 안쪽에 해당되는 인천내항에는 1974년 우리나라 최초의 컨테이너 부두가 건설되었다. 43척의 선박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으며 자동차, 양곡, 잡화 등을 취급하고 있다.
▶ 아시아 최대 규모 갑문:
갑문은 최대 9m에 달하는 조수간만의 차를 극복하기 위해 1974년에 만들어졌다. 인천의 내항은 갑문이 있어 항상 일정한 수심을 유지하기 때문에 자동차, 정밀긱 등의 하역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 사일로 벽화:
벽화가 그려저 있는 원통형 대형 건물은 곡물 저장소인 싸일로이다. 높이 48m로 외벽에 새겨진 벽화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야외 벽화로 2018년 12월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인천의 자라어리가 되었다. 2019년 3월에는 독이 아이에프 디자인 어워드 본상도 수상했다.
▶ 부두 개요:
대한싸이로
7부두 양곡.잡화 / 8부두 공영 / 1부두 공영 / 2부두 철재 / 3부두 잡화 / 4부두 자동차.사료 / 5부두 자동차 / 6부두 철재
▶ 선박입출거 절차:
1) 외측 수문 열고 수위 조절
2) 외측 갑문 열고 선박 입거
3) 외측 갑문 닫고 외측 수문 닫음
4) 내측 수문 열고 수위 조절
5) 내측 갑문 열고 선박 입항
월미전망대 동영상
북항: 고철,원목,사료용 원료 등 산업원자재를 취급하는 산업항이다. / 7부두 (양곡전용부두) / 6부두 (산업 원자재와 일반 화물) / 8부두 (청정잡화) / 자유공원: 1988년 건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공원.
월미산 정상 방향
인천항 갑문 방향...갑문 타워가 보인다. 깁문을 중심으로 인천항 내항과 외항이 구분된다.
▶인천항 갑문 역사
< 현재 ~ 2005년 >:
2022- 갑문 선박 입출항 시뮬레이션 모형 교체 및 전시기기 리뉴얼
2021- 인천항 갑문시설 기술교본 개정 발간
2020- 2020 선진화 기술을 반영한 갑문시설 개선사업 4단계 준공 ('17~'20), 갑문 항만문화공원 경관개선사업 시행
2015- 갑문 비상견인 설비 설치 완료,갑문홍보관 쉼터 조성 (면적:7,032 ㎡)
2014- 갑문 무재해 10배수(3,200일) 달성
2013- 인천항 갑문 홍보관 개관
2010- 갑문 무재해 5배수(1,600일) 달성
2009- 갑문 무재해 20만 시간 목표 달성
2007- 갑문 선박 입출거 제한규정 대폭 완화, 갑문 무재해 10만 시간 목표 달성
2006- 갑문 게이트 작동장치 개량 완료, 기술정비팀 갑문설비 기술교본 발간
2005- 갑문 무재해 10만 시간 달성운동 시작, 1만톤 급 갑문 1기 증설
< 2005년 이전 >:
1989- 5만 톤 급 갑문 1기 증설
1974- 인천항 제2도크(DOCK)준공, 갑문시설 준공, 우리나라 최초 컨테이너 부두 개장
1918- 인천항 제1도크(DOCK)준공
1903- 우리나라 최초 팔미도 등대 완공
1902- 우리나라 최초 해외 이민선 출항 (선명: S.S 코리아호 / 인원: 121명)
1883- 인천항 개항
- < 인천항만공사 >
인천 외항, 영종도 방향 서해바다
인천국제공항 / 인천대교 / BMW 드라빙센터 / 인천대교 기념관 / 인천과학고등학교, 인천국제고등학교, 인천과학관 / 영종하늘도시 / 미단시티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 인천글로벌캠퍼스 / NC큐브 / 동북아트레이드타워(NEATT) / 센트럴파크 / 삼성바이오로직스 / G-타워 / 인천대학교
월미전망대 동영상
월미광장
↑ 월마산 정상 160M, 서해바다와 저녁노을이 아름다운 곳....
" 보고 싶다 "
" 아름다운 당신 "
월미도 아타고 신사
산과 바다를 품어라
월미산 정상
인천상륙작전 참가세력 / 인천으로 항진
▶ 인천상륙작전 참가세력:
UN군 사령관인 맥아더 장군 지휘 아래 제7합동상륙기동부대가 261척 (미국 225척, 영국 12척, 캐나다 3척, 호주 2척, 뉴질랜드 2척, 네델란드 1척, 프랑스 1척, 한국 15척)의 대 함대를 동원해 7만 5천명의 상륙군 및 지상군과 장비를 탑재하고 목표지역으로 이동하여 육상에 상륙작전을 감행하였다.
제7합동상륙기동부대는 인천상륙작전 부대의 병력, 장비 및 보급품을 수송하기 위하여 해상공격부대(TF-90), 봉쇄 및 엄호부대(TF-91), 항공지원을 위한 항공모함부대(TF-77), 봉쇄 및 엄호부대(TF-91), 초계 및 정찰부대(TF-99), 군수지원부대(TF-79)로 편성되었다.
<극동미군 사령관/ UN군 사령부 (맥아더 장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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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합동상륙기동부대(미 해군 중장 스트러블): 병력 7만 5천명, 함정 261척, 항공기 20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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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공격부대(미 해군 중장 도일): 102여척 함정> / <상륙돌격및 육상 작전 부대(미 육군 소장 아몬드): 10군단 7만여 명의 병력과 장비> / <항공모함부대( 미 해군 소장 어윈): 항모 4척, 항공기 200대> / <봉쇄.엄호부대 (영 해군 소장 앤드류스)> / <초계.정찰부대 ( 미 해군 소장 핸더슨)> / <군수지원부대 (미 해군 대령 오스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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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해병대 제1연대> / < 미 해병대 제1사단> / < 한 육군 제17연대> / <미 육군 제7사단>
▶ 인천으로 항진:
인천상륙작전의 주력 부대인 미 해병대 1사단(~5연대)은 8월 중순 미국 본토의 서해안에서 출발하여 9월 3일 일본 고베에 도착한 후, 전투병력과 장비 및 보급품을 탑재한 후 9월 11일 출항하였다. 그리고 미 해병 5연대와 한국 해병대는 부산에서 전투병력과 장비 및 보급품을 탑재한 후 9월 12일 출항하였다.
후속 지상군 부대인 미 육군 7사단은 일본 요코하마에서 9월 11일 출항하였다. 그리고 상륙작전의 지휘부인 맥아더 장군, 제7합동상륙 기동 지휘부, 공격 부대 지휘부 및 지원 부대가 9월 12일 일본 사세보항을 출항하여 9월 14일 인천 앞 바다 해상 목표지점(Point California: 덕적도 부근)에 집결하였다.
인천상륙작전 병력 이동 경로
인천상륙 돌격 / 인천강륙작전 결과
▶ 인천상륙 돌격:
인천해역은 썰물일 때 군함 기동에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상륙 돌격은 밀물 시간에 맞춰 2단계로 이루어졌다. 1단계는 아침 밀물 시간을 이용, 월미도에 상륙돌격을 실시하고, 2단계는 저녁 밀물 을 이용, 인천시가지에 상륙돌격을 실시하였다.
1단계로 월미도 녹색해안 상륙은 9월 15일 새벽 05시 45분 항공모함 함재기의 공중 폭격과 함포 사격을 실시하면서, 미 해병 제5연대 제3대대 병력이 승선한 17척의 상륙 주정과 9대의 탱크를 탑재한 3척의 대형 상륙 주정으로 06시 15분에 돌격을 개시 06시 33분 제1파가 상륙하고 08시 00분에 월미도를 탈취 확보하였다.
2단계로 9월 16일 17시 30분 인천 만석동 적색해안에 미 해병 제5연대와 한국 해병대가 200여척의 상륙주정(LCVP)을 이용하여 상륙 돌격하고, 용현동 청색해안에는 미 해병 제1연대가 180여척의 상륙 장갑차(LVT)를 이용하여 16일 01시 00분에 상륙 목표지역을 탈취하였다.
그 후 후속부대로 동년 9월 17일 미 육군 제7사단이 상륙하고, 동년 9월 24일 한국 육군 제17연대가 상륙하였다.
상륙작전:
1단계: 상륙부대: 미 해병대 제1사단 제5연대 2대대 / 상륙해안: 녹색해안(인천 월미도) / 상륙일시: 9.15 06:33
2단계:
> 상륙부대: 미 해병대 제1사단 제5연대 및 한국 해병대 / 상륙해안: 적색해안(인천 만석동) / 상륙일시: 9.15 17:30
> 상륙부대: 미 해병대 제1사단 제1연대 / 상륙해안: 청색해안(인천 용현동) / 상륙일시: 9.15 17:30
인천상륙작전 상륙지점 (적색해안.녹색해안.청색해안)
▶ 인천상륙작전 결과:
인천상륙작전은 풍전등화와 같은 한국전쟁의 전세를 대역전시킨 세계전사에 빛나는 상륙작전이다.
인천해역은 좁은 수로, 극심한 조수 간만의차, 암벽 등 상륙돌격에 부적합한 작전지역이었다. 그러나 한-미 해병이 주축이 된 연합군은 인천의 제반 전투난관을 극복하고 상륙돌격에 성공하여 수도 서울을 탈환하고, 낙동강 전선의 밀집된 북한군을 포위 격멸함으로써 총반격을 위한 발판을 구축하였다.
인천상륙작전의 전쟁사적 의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상륙작전은 해상을 통한 전략적 우회기동으로 적에게 물리적, 심리적 교란효과를 달성하여 적의 전투의지를 분쇄시킴으로써 공세전환에 계기가 되었다.
둘째, 수도 서울을 탈환하여 적의 병참선을 차단하였고, 낙동강 전선에 밀집된 적을 포위 격멸할 수 있었다.
셋째, 인천상륙작전은 인천 항만시설과 서울에 이르는 제반 병참 시설을 북진 작전을 위하여 이용 가능케 하였다.
인천상륙작전에서 UN군 손실은 주력부대인 미 해병대 1사단은 전사 415명, 부상 2,029명, 실종 6명, 한국 해병대 전사 97명, 부산 300명, 실종 16명, 미 육군 7사단 전사 66명, 부상 272명, 실종 47명 이었다. 전과로는 북한군 격멸 1만 4천명과 7천명의 포로를 획득하였다.
인천항 북항
월미산 전망대
송도국제도시 / 인천항 / 연안부두 / 월미도 / 소월미도 / 인천대교 / 무의도 / 인천국제공항 / 백운산 / 영종하늘도시 / 석화산
물치도 (옛 작약도) 방향
월미돈대와 월미포대
월미바다열차 박물관역...45번 버스가 지나간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월미산 하산로
월미 문화의 거리
보길도횟집, 삐삐부인 진동왔네, 먹고보자호남횟집, 동작그만 호남여수, 등등
월미테마파크
인천상륙작전 기념비
이별의 인천항 노래비
월미문화의 거리 동영상
INCHEON
월미문화의 거리 동영상
CRAZY LOVE
커다란 상선의 앵커 모형
조국의 미래 청년의 책임
바다열차
지휘자 모형
월미도-영종도 간 훼리호 선착장
1950. 9. 15 인천상륙작전 상륙지점 (녹색해안)
인천상륙작전
상륙지점(녹색해안)
1950년 6.25전쟁 초기 국군과 UN군은 북한군의 기습공격과 엄청난 전투력에 밀려 낙동강 전선까지 후퇴를 거듭했다. 이때 맥아더 장군은 북한군의 주력을 견제하면서 북한군 후방을 강타하는 내용의 인천상륙작전을 단행했다. 인천은 서울로 접근할 수 있는 최단거리 항구였고, 북한군의 보급선을 차단할 수 있는 요충지였다. 또한 수도 서울을 탈환함으로써 적에게 심리적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이점이 있었다. 9월 15일 06시 33분 월미도 녹색해안(GREEN BEACH)의 상륙에 성공함에 따라 적색해안과 청색해안의 교두보를 확보하고 인천 시가지 작전을 전개할 수 있었다. 9월 28일 수도 서울을 탈환함으로써 인천상륙작전은 불리했던 전세를 일거에 역전시킨 역사적 작전이 되었다.
월미문화의 거리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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