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북한강철교, 두물머리
- ( 2024.11.29 )
엇그제 117년만의 폭설로 북한강 물의 정원 가보았을 때 가지 못 했던 북한강철교 생각이 나서 오늘은 흐린 날 북한강철교를 건너 북한강, 남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를 가보았습니다. 시야가 좋지 않은 흐릿한 추운 날씨였습니다. 그렇지만 이런게 겨울 분위기 아닌가 하며 길을 걸었습니다. 시계가 어둡고 흐릿하였으나 그런대로 초겨울의 특이한 분위기와 색깔로 주변의 경치가 다가왔습니다.
▶ 산 책 : 걸음수 10,331 steps, 거리 6.79 km, 소모열량 356 kcal, 소요시간 01:42 hrs, 속도 3.9 km/h, 기온 1℃.
▶ 코 스 : 운길산역 - 북한강철교 - 수풀로양수리 - 양수대교 - 신양수대교 - 두물광장 - 두물머리 - 신양수대교 - 양수역.
팔당역을 지나며...하남 검단산(657m) 모습
남양주시 진중리 모습
운길산역에서...운길산(606.5m) 모습
예봉산, 운길산 등산 안내도
1) 팔당역- 등산로입구- 예봉산: ( 거리 2.88 km/ 소요시간 1:50분 )
2) 팔당역- 등산로입구- 벗나무쉼터- 예봉산: ( 거리 3.56 km/ 소요시간 2:10분 )
3) 천주교묘지- 승원봉- 견우봉-직녀봉-율리고개-율리봉- 벗나무쉼터- 예봉산: ( 거리 5.15 km/ 소요시간 2:40분 )
4) 도곡리마을버스종점- 새재고개- 적갑산- 철문봉- 예봉산: ( 거리 6.15 km/ 소요시간 3:05분 )
5) 도곡리마을버스종점- 새재고개- 운길산: ( 거리 6.50 km/ 소요시간 3:20분 )
6) 운길산역- 율리봉- 벗나무쉼터- 예봉산: ( 거리 5.25 km/ 소요시간 2:50분 )
7) 운길산역- 운길산: ( 거리 3.10 km/ 소요시간 1:40분 )
8) 조안보건지소 - 운길산: ( 거리 2.97 km/ 소요시간 1:30분 )
9) 한음이덕형별서터- 운길산: ( 거리 2.28 km/ 소요시간 1:15분 )
* 예봉산 등산은 팔당역에서, 운길산 등산은 운길산역에서 출발하는 것이 보통이다.
남양주시 종합관광안내도
남양주 가볼만한 곳:
1. 정약용유적지, 2. 물의 정원, 3. 수종사, 4. 정약용펀그라운드, 5. 물맑음 수목원, 6. 천마산시립공원, 7. 광릉숲, 8. 오남호수동원, 9. 청학밸리리조트, 10. 다산중앙공원, 11. 한강공원(삼패지구), 12. 다산생태공원.
다산길 코스 안내: 약 20.1km / 6시간 30분 소요
< 삼패지구 - 예봉산 입구 - 마재마을 - 정약용유적지 - 운길산역 >.
남양주 8경:
1경: 정약용유적지
2경: 광릉숲
3경: 북한강자전거길
4경: 천마산 일출
5경: 축령산(축령산자연휴양림)
6경: 오남호수공원
7경: 수락산, 불암산
8경: 미음나루, 삼패한강공원
다산길 종합안내도
< 삼패한강공원( 시점 ) - ( 8.45km, 2:50소요 )- 예봉산입구 - ( 4.16km, 1:10 소요) - 마재마을 - ( 2.15km, 00:45 소요 ) - 다산유적지 - ( 5.34km, 1:30 소요 ) - 운길산역 ( 현위치, 종점 ) >
① (삼패한강공원~팔당역) (1:50소요, 7.36 km )
② (팔당역~능내역(폐역)~다산유적지 입구) (1:33소요, 6.23 km )
③ (다산유적지 입구~운길산역) (1:31소요, 6.1km ).
북한강 자전거길의 '밝은 광장'
물의 정원 방향
북한강철교 밝은 광장 동영상
눈 덮힌 운길산(606.5m) 이 아름답다.
국토종주자전거길
북한강자전거길
1012. 12. 26 개통 대통령 이명박
밝은 광장 - 인증센터
↖ 팔당대교 10km, -> 춘천신매대교 70km.
초소쉼터..coffee
발 가는 대로 / 양평 여행 / 마음 가는 대로
북한강 철교...습기 많은 습설의 길이 미끄럽다. 조금 넓게 눈을 치웠으면 좋겠는데, 자전거 타고 지나는데 조금은 힘들 것 같다.
북한강 철교 동영상
양수대교 방향
팔당의 한강 건너 하남 검단산(657m)
양수리 방향
북한강철교 동영상
북한강철교(北漢江鐵橋)
일제는 자원수탈과 대륙침략을 목적으로 경부선에 이어 종관(從貫)철도인 중앙선 부설을 추진했다. 중앙선의 주요 교량 중 하나인 북한강철교는 일명 '구양수철교'로 북한강을 가로질러 경기도 남양주시와 양평군을 이어준다. 이 철교는 1937년 봄에 착공하여 1939년 4월 1일 경경선(京慶線) (중앙선의 당시 명칭)의 북부선 일부인 동경선(東京線)(현 청량리)-양평 구간 52.5km를 개통하면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당시 경성북부노선은 청량리역-망우역(간이역)-도농역-덕소역(간이역)-팔당역(간이역)- 양수역- 국수역(간이역)- 양평역 이었다. 북한강 철교의 길이는 약 500M이고 조선총독부 철도국 기사 오다(小田)가 설계했다. "독일 라인강에 걸친 유명한 웨젤빗데 철교를 모방하여 설계한 것으로 동양에서는 처음 보게 되는 능형(마름모꼴)철교 이며 외관미와 건설미를 겸비한 근대적 철교"라는 평을 받았다. 북한강철교를 부설하던 중에 1938년 10월 25일 가설공사장의 비계목이 갑자기 무너져 5명의 사망자를 포함한 15명의 사상자를 내기도 했다. 한국전쟁 초기 두 차례 파괴되었으나 1952년 2월 완전히 복구되었다. 2008년 중앙선이 복선화전철화하면서 옛 철교 바로 옆에 운길산역과 양수역을 잇는 새 '양수철교'가 생겼으며 이로 인해 능내역은 문을 닫게 되었다. 현재 옛 철교는 남한강 자전거 전용도로의 일부로 활용하고 있다.
자전거레져특구 양평
SBS드라마, '닥터스' 촬영장소
국토종주 4대강 자전거노선,
남한강 자전거길....2010.11.8 개통, 대통령 이명박
4대강 종주 남한강 자전거길 종합안내
* 팔당 (출발) - 다산지구- 두물지구 - 도곡지구- 아신지구- 오빈지구- 덕평지구 - 창대지구 - 개군지구 - (이포보) - 당남지구 - 여주저류지 - (여주보) - 천남지구 - 연양지구 - 강천보 - 가야지구 - 굴암지구 - 단암지구 - 영죽지구 - 비내지구 - 능암지구 - 장천지구 - 용탄지구 - 충주댐 / 탄금대 (새제자전거길 시점) (도착) .
▶ O 팔당대교 ~ 팔당댐 (4km, 20분) - ▶ O 팔당댐 ~ 북한강 철교 (5.8km, 28분) - (현위치) - ▶ O 북한강철교 ~ 신원역 (6.2km, 30분) - ▶ O 신원역 ~ 아신역 (7.9km, 38분) - ▶ O 아신역 ~ 양근대교 (5.1km, 24분) - ▶ O 양근대교 ~ 흑천 (5.7km, 27분) - ▶ O 흑천 ~ 이포보 (7.2km, 35분) - ▶ O 이포보 ~ 여주보 (14.2km, 60분) - ▶ O 여주보 ~ 강천보 (9.3km, 45분) - ▶ O 강천보 ~ 섬강교 (11.37km, 54분) - ▶ O 섬강교~ 남한강대교 (4.4km, 21분) - ▶ O 남한강대교 ~ 양성온천 (15.6km, 75분) - ▶ O 양성온천 ~ 목계대교 (6.7km, 42분) - ▶ O 목계대교 ~ 조정지댐 (12.1km, 58분) - ▶ O 조정지댐 ~ 목행교 (12.1km, 58분) - ▶ O 목행교~ 충주댐 (7.6km, 36분) - ▶ O 목행교~ 탄금대 (4.0km, 16분).
한강종주 자전거길 종합안내
탄금대 ( 169km, 12시간30분) <- 강천보 ( 60km, 4시간 ) <- 여주보 ( 50km, 3시간 20분 ) <- 이포보 ( 36km, 2시간 30분) <- 북한강철교 (현위치)
충주댐 <- (93.9km, 약5시간 50분) <- 개군레포츠공원 <- (11.1km, 약42분) <- 양평역 <- (6.2km, 약 25분) <- 아신역 <- (4.0km, 약 15분) <- 국수역 <- (4.0km, 약 15분) <- 신원역 <- (4.9km, 약 20분) <- 양수역 <- (현위치) <- (11.9km, 약45분) <- 팔당대교.
수풀로 양수리 수변 생태공원 내려 가는 길...흰 눈 쌓인 지붕이 아름답다.
제4길 두물머리 나루길
북한강을 건너던
두 나루:
평해로를 최단 거리로 이어주는 돌떼미나루와 고랭이나루:
평해로는 남양주시 조안면에서 양평군 양서면으로 이어집니다. 두 면의 경계를 북한강이 가로막으며 흐르기 때문에 강을 건너기 위해 나루가 두 군데 있었지요. 바로 고랭이나루와 용진나루입니다. 두 나루 모두 조선 후기나 일제 강점기 지도에 표기가 되어 있어 유서가 깊은 나루들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선후기 지리지인 <대동지지>에는 고랭이나루 보다 북한강 상류 쪽에 위치한 용진나루를 정식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고장 어르신들의 말씀을 들어보면 고랭이나루를 주로 이용했다 합니다. 그렇다면 관원의 행차처럼 인원이 많거나 건너야할 물류의 규모가 클 때는 용진나루를 이용하였지만, 일반 여행객들은 고랭이나루를 이용했다는 뜻일 겁니다. 고랭이나루는 평해로를 최단거리로 이어주는 나루 였으니 단순히 강을 건너기 위한 목적이라면 구태여 가까운 나루를 놔두고 상당한 거리를 돌아가는 용진나루를 이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지요. 고랭이나루는 조안면 고랭이마을과 양서면 돌떼미마을을 잇는 나루였으므로 남양주쪽에서는 고랭이나루라 부르고, 양평 쪽에서는 돌떼미나루라 불렀습니다. 간혹 돌떼미나루를 두물머리나루와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둘다 양수리에 있는 나루이기에 그런가 봅니다. 하지만 두물머리나루는 광주시 우천리로 건너던 나루였지요. 1920년대 후반부터는 고랭이나루에 승합차를 실을 수 있는 나룻배도 다녔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이때는 용진나루보다 고랭이나루로 통행하는 경우가 보편화 되었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북한강에 다리가 놓이면서 두 나루는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현재 용진나루에는 양수대교가, 고랭이나루 자리에는 6번 국도 경강로가 통과하는 신양수대교가 놓여 있지요. ( 평해길 안내 경기옛길센터 031.231.8524 )
아, 북한강 철교
북한강 동영상
포토존
수풀로양수리
cafe 리노
W-CASTLE
양수리 송어횟집 031-771-5872
북한강 동영상
'카테고리 구릅 > 일상들 ( lif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문화유산 구리 동구릉 주변- ( 2024.12.01 ) (0) | 2024.12.05 |
---|---|
② 북한강철교, 두물머리- ( 2024.11.29 ) (0) | 2024.12.04 |
117년만의 가을 폭설, 북한강 물의 정원- ( 2024.11.27 ) (0) | 2024.12.03 |
고덕수변생태공원- ( 2024.11.25 ) (0) | 2024.12.02 |
양평 물안개공원, 양강섬- ( 2024.11.21 ) (0) | 2024.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