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일상들 ( life )

① 2025 양평 개군면 내리 산수유 축제 - ( 2025.03.30 )

by the road of Wind. 2025. 3. 31.

2025 양평 개군면 내리 산수유 축제

- ( 2025.03.30 )

 

《  원덕역 - 임도 정상부   》:

 

"여기서 봄은 시작되고 맛은 완성된다"
2025 제22회 양평산수유한우축제
2일간 사랑하는 사람과 빛나는 봄날을 맞이하세요

2025년 3월29일(토)~3월30일(일)

 

교통운영안내:

 

- 축제 시내버스:  30분 간격 (09:00 - 18:00)

  양평역 - 양평버스터미널 - 제1행사장.

 

무료셔틀안내

 

. 정류장: 원덕역 앞
. 운영시간: 30분 간격
. 원덕역 -----> 제1행사장 (개군농협, 하나로마트 앞).

정류장: 1행사장 (개군농협, 하나로마트 앞)
운영시간: 20분 간격 (10:00 - 18:00)
. 제1행사장(개군농협,하나로마트 앞) - 내리 축제장 - 향리축제장 - 주읍리축제장 - 제1주차장(개군스포츠공원)

●  전동카트 운영: 14인승, 노약자.어린이 대상
    제1주차장(개군스포츠공원)  - 제1행사장(개군농협,하나로마트 앞) 

 

 

오늘은 오전 10시경 늦게 양평 개군면 산수유 축제 구경을 가보았습니다. 평상시에는 교통이 불편하여 잘 다닐 수 없는 길입니다. 시골 지역이므로 버스가 거의 몇번 다니지 않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원덕역에서 내려 출발하면 하자포리 개군농협 앞 버스 정류소까지 걸어서 가야하고, 개군 농협 앞에서는 비교적 자주 있는 여주-양평간 시내버스를 타고 양평역 인근으로 나가야합니다. 그래서 나는 매년 산수유축제시에만 산수유 구경하고 싶어 꼭 한번은 가보곤 합니다. 자전거 탈 때는 <양평역 - 남한강변 - 하자포리스포츠공원 - 이포보 - 원덕역> 코스로 자전거를 타거나, 보통은 <원덕역 - 흑천변 - 남한강변 - 양평역> 코스로 주로 자전거를 타곤 했습니다. 

 

나는 원덕역에 내려 추읍산 주변을 걷거나 자전거 타는 것을 너무 좋아합니다. 아름다운 전원적인 풍경에 매료되기 때문입니다. <원덕역 - 흑천변 - 용문산역> 코스는 자전거를 타고 가거나 걸어 가도 아주 좋은 코스입니다. 

 

나는 원덕역에서 내리 가는 임도를 지난 해(2024.03.30) 처음 타보았는 데, 능선 측면을 넓은 임도가 지그재그로 나아가는 길은 아주 환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기대를 많이 하고 갔습니다. 그런데, 바람이 조금 불고 꽃샘 추위로 약간은 추운 날씨였습니다. 보통의 경우는 이맘 때는 온도가 15도 내외로 따뜻하고 아주 좋은 계절인데 올해는 조금 날씨가 변덕을 부리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행히 내리 축제장 갈 때 까지는 날씨가 좋았으며, 내리 축제장 조금 못 미쳐서 부터 눈이 내리기 시작하였읍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리정보화센터 앞 셔틀버스가 들어오는 곳에는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요 곧 이어 눈이 펑펑 쏟아졌습니다. 그렇지만 무료로 운행하는 작은 봉고차 셔틀을 타려고  눈을 피하지 못하고 그대로 눈을 맞으며 서 있었습니다.  셔틀차량을 타지 않으면 눈 속에서 하자포리까지 약 40~50분 정도를 걸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산수유 구경은 그런대로 잘 하였습니다.

 

어제는 응봉산 개나리 축제, 오늘은 양평 개군면 산슈유축제를 잘 자녀오게 되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벚꽃 축제입니다. 수도권 벚꽃 구경 거볼만한 곳은 잠실 석촌호수, 여의도 윤중로 벚꽃, 과천 서울대공원, 하남시 미사리 조정경기장 옆 당정뜰 수변공원 벚꽃 등입니다.  또한 진달래 구경도 하여야 합니다.  진달래는 전국적인 진달래 명소인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를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가까이는 부천 원미산 진달래 동산도잇습니다.  푸른 따뜻한 봄이 되니 봄꽃 구경 다니기 바빠지겠습니다. 

 

▶ 산 책:  걸음수 9,396 steps, 거리 6.0 km, 소모열량 328 kcal, 소요시간  01:39 hrs, 속도 3.5 km/h, 기온 6~7 ℃.

 코 스:  (경의중앙선) 원덕역 - 흑천변 - 추읍산 임도 입구 - 희망 볼렛길 (임도) - 임도 최상부 (원덕역-추읍산-내리 갈림길) - 내리 산수유 -  내리 산수유마을정보센터. 

 

< 참고사항 >:

 

1. 원덕역 -> 추읍산 임도 정상 (고개): 

걸음수 6,306 steps, 거리 4.07 km, 소모열량 221 kcal, 소요시간  01:08 hrs, 속도 3.5 km/h, 기온 7 ℃.

 

2. 추읍산 임도 정상 (고개) -> 내리 산수유 축제장: 

걸음수 3,090 steps, 거리 1.93 km, 소모열량 107 kcal, 소요시간  00:31 hrs, 속도 3.6 km/h, 기온 6 ℃.

 

경의중앙선 원덕역

 

물소리길 
원덕역 >> 용문역


5코스:  검음 물빛의 흑천길과 추읍산의 위용을 느낄 수 잇는 길입니다. 원덕역을 시작으로 용문역까지 걸으면 평온함과 편안함이 함께 찾아옵니다. 

5코스 안내: 총 8km

원덕역 -- 2.2km --별내체험마을 -- 0.6km -- 삼성1리경로당 -- 0.7km -- 수진원농장 -- 0.8km -- 물소리길 인증대5-1 -- 2km -- 용문파출소 -- 0.6km -- 물소리길 인증대 5-2  -- 1.1km -- 용문역

트레킹은 자신의 안전을 스스로 책임 지는 자유여행입니다.  
미리 코스 정보를 꼼꼼히 체크한ㅁ 후에 출발하세요!

 

1 삼성리코스, 2 원덕역코스, (현위치),  | 추읍산 (583m) | , 3 능골코스, 4 주읍리코스, 5 새상골코스, 6 내리코스

 

▶ 추읍산 등산 안내도:

 

< 추읍산 왼쪽(서남쪽)  코스 >:

1. 삼성리 코스: ->  질마재 약수터 -> 정상 (1시간30분)

2. 원덕역 코스: -> 공세리 -> 정상 (2시간30분)

 

< 추읍산 오른쪽(북동쪽) 코스 >:

3. 능골 코스: ->  정상 (1시간30분)

4. 주읍리 코스: ->  정상 (1시간30분)

5. 내리 새상골 코스: -> 정상 (1시간30분)

6. 내리 마을 코스: -> 정상 (1시간30분)

* 참고:  추읍산 산행은 원덕역에 내려   원덕역 코스 등산 -> 추읍산 정상 -> 삼성리 코스 하산  등.하산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볼만한 곳:

1. 용문관광단지,  2. 양평헬스투어,  3. 양평군립미술관,  4. 지평의병 지평리 전투 기념관, 5. 동동카누, 6. 양떼목장

 

 

<원덕역 ~ 제1축제장> 운행 무료 셔틀버스가 방금 들어왔다.

나는 셔틀버스를 타지 않고 추읍산 임도를 걸어서 산을 넘어 내리 축제장으로 가려 한다.

 

중절모자를 엎어 놓은 것 같은 모습의 추읍산(583m)...

나는 추읍산 오른쪽 가파른 비탈 아래  임도 고개 (원덕역에서 도보 약 1시간 소요)를 넘어 내리마을 산수유 구경을 하려고 한다. 추읍산 임도는 오른쪽 산 능선 비탈을 평지 같이 지나가고 있어 걷기에 어주 좋은 길이다. 

 

흑천변 가는 길

 

흑천 건너 둥둥카누...

 

 

흑천변 동영상

비단같은 길

 

이런 개활지에 있는 집은 산불과 홍수에도 안전할 것 이다. 이제 집을 지어도 산불과 홍수, 산사태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래 위의 집이 되고,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는 자연 재해에 속수무책이 된다.

 

흑천 위에 새로 만든 다리....옛날엔 차 한대가 겨우 지날 수 있는 잠수교 같은  너무 좁고 물이 불어나면 위험한 다리가 있었다. 

 

멀리 뾰족한 양평의 진산인 백운봉(941m), 그리고 산 줄기를 따라 멀리 용문산 정상(가섭봉; 1,157m)이 보이고 있다. 

 

 

흑천변 동영상

 

추읍산(583m) 흑천....집 아래 부분 흑천변으로 추읍산 등산로가 있다. 

 

추읍산(趨揖山)용문산에 절하는 모습으로 "용문산을 뒤쫒는 모양"이라고 하여 명명된 이름이라고도 한다. 추읍산은  "맑은 날 산 정상에서 서면 일곱 고을이 내려다 보인다 "고 하여 주읍산(注邑山)으로 불리웠다고도 한다. 

 

흑천(黑川):

 

흑천은 강원도 횡성과 경계를 이룬 경기 양평군 청운면 도원리 성지봉(聖地峯)에서 발원하여 개군면 앙덕리에서 남한강을 만나기까지 총 유로(流路) 37㎞의 지방하천이다. 6개 면을 관통하면서 양평 동쪽 하천의 대부분인 14개의 지류를 받아들인다. 흑천 주변 지역은 해발고도 1,000m가 넘는 용문산(1,157m)을 중심으로, 북쪽으로는 북한강의 큰 지류인 홍천강이 북한강 본류인 청평호로 흘러 들어가고, 남쪽에서 흘러가는 것이 흑천이다. 지형적으로 홍천강이 험준한 산과 이에 따른 계곡의 특징을 보이는 반면, 흑천은 양평지역 내 많지 않은 평야지대를 형성하면서 흐르는 특징이 있다. 흑천이란 지명이 고지도에 처음 등장하는 때는 19세기 동여도 대동지지(大東地志)에서 찾을 수 있다.

 

 

임도 가는 길

추읍산 계곡 방향....공세리 기도동산교회가 보이고 있다. 계곡 높은 곳까지 주택들이 있다. 

 

추읍산 등산로....임도를 지나 임도 고개에서 추읍산 오르는 코스이다.

 

↖ 임도

↖ 3.9km 추읍산 정상, ↖ 2.5km 산림욕장, ↓ 원덕역 1.9km

 

오른쪽에서 RV차량 한대가 내려오고 있다. 조금전 올라가던 차량인데 임도를 잘 못 들어서 다시 내려오는 것 같다. 그리고 임도를 따라 고개 방향으로 넘어가려 지나가고 있었다. 옛날에는 임도 상부에 차단기가 닫혀 있었는데, 오늘은 열려있는지 

의문이었다. 닫혀있으면 다시 내려오면 된다. 나중 보니 열려있었다. 산림욕장은 임도 끝 고개 부분에 있다. 나는 여기에서 부터 임도 상부까지 2.5km의 흙길 임도를 걸어가게 된다. 최고의 임도다. 

 

아, 아름다운 추읍산...오른쪽에 보이는 고개까지 임도가 이어진다.

 

이곳 차단기는 항상 열려있다.

 

추읍산 임도 동영상

 

 

아, 아름다운 경치

 

이곳까지 멋진 전원주택들이 보인다.

 

봄이나 여름 비가 많이 온 후면 길이 질퍽일 것 같다. 그럴 때는 차량 운행에 애를 먹기도 할 것 같다.  

 

앗, 일단의 산객들....점심 식사 중인 것 같다. 

 

깊은 모습의 계곡 방향

 

앗, 임도 상부 고개 아래 차단기가 열려있다. 아까 지나가던 RV 차량은 통과햇을 것이다. 다행이다. 

 

 

추읍산 산림욕장 종합안내도

 

1. 주차장, 2. 바람의 숲, 3. 만남의 숲, 4. 아카시아 숲, 5. 명상의 숲, 6. 산림욕의 숲, 7. 진달래 동산, 8. 책 읽는 숲, 9. 돌탑동산, 10. 임도, 11. 등산로

 

<- 원덕역, -> 내리(산수유 마을), ↑ 추읍산 정상

 

임도 끝 고개 마루....

↑ 추읍산 정상, ↗ 내리 (산수유 마을)

 

추읍산 임도 정상부 동영상

고개를 지나자 마자 나타나는 아름다운 전망...

 

이곳에 앉아 가져간 오공김밥으로 점심을 먹으며 주변을 감상한다. 밥맛이 꿀맛이다. 

원덕역에서 여기까지 천천히 걸어서 1시간 정도 걸렸다. 걷기에 딱 좋은 거리이며, 경치 또한 그만이었다.  

원덕역 -> 추읍산 임도 정상 (고개)

걸음수 6,306 steps, 거리 4.07 km, 소모열량 221 kcal, 소요시간  01:08 hrs, 속도 3.5 km/h, 기온 7 ℃.

 

앗, 2명이 MTB를 타고 어마 무시하게 가파른 시멘트 임도를 올라온다. 대단한 젊은이들이다.

 

산림욕장 표시가 있는 방향 임도정상....흙길 임도로의 차량 출입은 금지해야 도로 파손을 막을 것 같다

 

아, 남한강 방향...남한강가 하자포리에 산수유 제1축제장이 있다. 제1축제장은 먹거리 부스와 유명 가수들의 노래 오픈 무대가 있었다. 

 

할아버지들의 목소리가 커다랗게 다가온다. 다정한 음식 속에 정담에 무르익어 가는 시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