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나의 산행

검단산 (657m) - 하남의 아름다운 산 / 2012-06-22

by the road of Wind. 2012. 6. 23.

 

검단산 (657m) - 하남의 아름다운 산 / 2012-06-22

 

검단산(黔丹山)은 경기도 하남시 창우동과 광주시 동부읍에 걸쳐 소재하고 있는 높이 657m의 아름다운 산이다. 검단산에 오르면 한강, 북한강, 남한강이 합수(合水)되는 양수리 일대의 팔당호수, 용문산, 백운봉,청계산등을 시원하게 조망할 수 있으며 팔당댐이 눈 아래 보이게 된다. 그리고 한남정맥의 한 지맥 끄트머리에서 한강을 사이에 두고 검단산과 마주보고 있는 예봉산을 눈앞에서 똑똑히 볼 수 가 있다. 남동쪽으로 눈을 돌리면 경안천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가 눈에 들어오며, 서쪽으로는 하남시와 남한산 일대와 서울의 북한산, 도봉산 등도 산눈금을 그리며 흐른다. 동서남북의 경치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전망 제일의 산이며, 동시에 사진 명소이기도 하다. 검단산은 산이름의 뉘앙스가 묘하며, 그 유래는 검단선사라는 사람이 이 곳에 은거하였다 하여 검단산으로 불리운다고 한다.검단산은 숲의 생태가 아주 좋다. 초입에서 부터 쭉쭉뻗은 나무들이 등산로 양편에 들어서 있다.  등하산 소요 시간은 약3시간 정도이며, 검단산에서 남동능선을 타고 용마산으로 종주도 좋으며 엄미리로 내려서면 된다.

 

등산코스:

○ 산곡초교 -  통일기원탑- 샘터- 정상  (2.6km, 1:25분 정도)

○ 창우동- 곱돌약수터-  정상  (3km, 1:30분 정도)

○ 창우동- 유길준묘- 전망바위- 정상  (3.5km, 1:40분 정도)

○ 아랫배알미- 감시초소- 정상  (2.1km, 1:10분 정도)

○ 윗배알미- 송전탑- 삼거리- 정상  (3.5km, 1:30분 정도)

 

연일 날씨가 폭염이다. 이 무더운 날씨에 어느 산으로 등산을 가나 생각하다 팔당의 한강가에 솟아 있고 나무 생태도 좋은 검단행을 하게 되었다. 검단산은 교통이 좋다. 동서울 터미널에는 수시로 하남, 광주 방면의 버스들이 출발한다. 오늘은 하남경유 덕소행 버스를 타고 하남 창우동 에니메이션고 검단산 초입에서 내리게 되었다. 검단산 등산로는 아주 잘 되어있어서 어린이도 등산이 가능할 정도이다. 초입에서 부터 키 큰 나무들이 빼곡하여 그늘도 지고 공기도 상쾌하여 기분이 좋았다. 이 곳에는 평일인데도 등산객이 참 많다. 연신 사람들이 오르 내린다. 길가에는 막걸리나 채소를 파는 파라솔들이 더러 보인다. 중간에서 조금 더 올랐을까 약수터가 나온다. 여기 오르니 겨우 하남 조정경기장 쪽의 전망이 약간 트인다. 벤치에 앉아 음료를 조금 마시고 흐르는 땀을 식힌 후 다시 출발이다. 조금 오르니 한쪽에 팔각정이 잇는 넓은 공터가 나온다. 파라솔 아래에서 막걸리 먹는 사람들이 보인다. 여기에서 부터는 산 중간의 허리를 게단을 따라 가파르게 올라가야 한다. 한스텝 한스텝 오르다보니 정상이다. 정상은 넓은 마당처럼 되어 있고  정상석과 함께 사방의 조망이 시원하다. 오늘은 시야가 흐려 시원하고 또렸한 경치를 감상 할 수는 없었다. 정상에서는 아이스케키도 팔고 막걸리도 파는 사람이 있다.  이런 정상까지 무거운 짐을 지고 올라온 사람은 누구일까? 정상에서의 발아래 강과 호수를 바라보니 속이 시원하다. 멀리 산들의 아름다운 스카이 라인도 눈에 담았다. 여기에서 창우동에서 사온 팥빙수를 꺼내 먹는다. 정상에서 팥빙수 그 시원함이 일품이다. 하산은 북서능을 타고 내려갔다. 이곳은 팔당대교 방향으로 조망이 좋으며 중간에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고, 멋진 전멍 바위도 있다. 능선을 따라  숲 사이로 길게 걸을 수 있다. 하산로 마지막은 팔당대교 입구 창우동 먹거리촌이다. 민물 매운탕이나 장어집들이 즐비하다. 여기에 마을버스가 있으나 조금 걸어 신안아파트 옆으로 나오면 버스들이 무척 많다. 차도를 따라 걷는 맛도 좋다. 주변의 벼가 자라는 시골풍의 들판의 보는 재미도 있다. 오늘은 서울에서 가깝고 교통도 편리하고 높이도 알맞으며 경치도 그만인 검단산에서 아름다운 산행을 할 수 있었다.  

 

산행코스: 창우동 에니메이션고- 곱돌 약수터 - 정상-  북서능- 전망대- 수리바위- 약수삼거리- 팔당대교 초입 - 안창모루- 에니메이션고

 

창우동 입구에서 정상까지:

 

 

 

 

 

 

 

 

 

 

 

 

 

 

 

 

 

 

 

 

 

 

 

검단산 정상에서:

 

 

 

 

 

 

 

 

 

 

 

 

 

정상에서 팔당대교 초입까지:  

 

 

 

 

 

 

 

 

 

 

 

 

 

 

 

 

 

 

 

 

 

 

 

 

 

 

 

 

 

 

 

 

 

 

 

 

 

 

 

팔당대교 초입에서 창우동 에니메이션고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