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길 (trekking)

아침 한강, 서울숲 - ( 2019.06.26 )

by the road of Wind. 2019. 6. 26.

아침 한강, 서울숲 - ( 2019.06.26 )



                                 서울 숲 '거울 연못'



산 책: 걸음수 8214 steps. 소모열량 427 kcal. 거리 5.73 km 소요시간 01:15 hrs ( 05:37 - 07:14, am), 속도 4.5 km/h.

코 스뚝섬유원지 -  영동대교- 성수대교- 서울숲- 서울숲역.


오랜만에 아침 운동을 조금 해보았다. 뚝섬유원지에서 성수대교 방향으로 걸어서 서울숲을 지나 서울숲역까지 걸어서 가보았다. 이 코스는 자전거로는 여러번 가보았지만 걸어서는 잘 가보지 않았던 곳이다. 아침 일찍 한강변 산책은 시원하고 좋았다. 운동하는 사람들이 밚이 보였다. 그동안 한강변을 멀리하고 오후에만 스포츠클럽에 운동하곤 하였는데, 최근들어 체중이 증가해서 체중 감량 차원에서 오늘 부터 시작해본 운동이다. 아침 한강변은 새소리 들리고, 산책로 주변에 여름꽃들이 피어있어 아름다웠다. 서울 숲은 너무 조용하였다. 조용한 서울숲의 운치를 느끼며 서울숲역에서 산책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다.  



한강 산책:












 



성수대교 북단....사건 사고가 많은 한강...지금 다니는 유람선의 안전사고 대비도 철저해야 할 것이다. 항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 사고도 구명조끼만 모두 입고 있었으며 무사했을 것이다.   


성수대교 붕괴참사:  1994년 10월 21일 오전 7시 38분경에 제10·11번 교각 사이 상부 트러스 48m이 붕괴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 하였다. 사고부분을 달리던 승합차 1대와 승용차 2대는 현수 트러스와 함께 한강으로 추락했고, 붕괴되는 지점에 걸쳐 있던 승용차 2대는 물속으로 빠졌다. 한성운수 소속 16번 버스는 붕괴 부분에 걸쳐있다가 차체가 뒤집어지면서 추락하는 바람에 등교하던 무학여고 학생들이 사고를 당하였다. 무학여중고 학생(9명)들을 포함한 32명이 숨지고, 17명이 부상을 입었던 대참사였다. 이 사고는 해외에도 크게 보도되어 건설업계에 큰 타격을 입혔을 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도 크게 실추되었다. 사망자 중에 필리핀 아델아이다 씨등 외국인 1명이 포함 되어 있었다.  사고 이후사고 당일 오후 7시에 사고의 책임을 물어 당시 서울시장이 경질되었다. 붕괴 이후 토목학계는 무너지지 않은 부분을 그대로 수리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냈으나, 시민들의 정서를 감안해 새로 건설하는 방향으로 결정되어 1995년 4월 26일부터 현대건설이 새로 건설하기 시작해, 1997년 7월 3일에 완성되어 차량통행이 재개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후 이 사고로 강북-강남으로 왕래하는 고등학교 교차 배정도 폐지되었다.



한강의 영웅들 (Heroes of the Hangang (River):
한강은 넓고 큰 만큼 사건사고도 많았읍니다. 1925년 을축년 대홍수 당시, 708명의 목숨을 구한 봉은사 주지 학밀스님과 수많은 수해민들읅 구제한 김주용, 김일선씨가 있었읍니다. 1955년에는 한강변에 살던 조문선씨가 오로지 인명구조에 대한 사명감 하나로, 한가에 빠진 수많은 사람을 구하거나 사체를 인양하는 일을 해 '한강아범'이란 별명을 얻기도 했읍니다. 또한 2011년에는 아시아나 항공 김재철 기장이 한가에 투신한 여성을 구했읍니다. 한강에는 이처럼 널리 알려지지 않은 수많은 영웅들이 있읍니다.    


○ 뚝섬경마장의 추억:( Memories of Ttukseom Racecource):
뚝섬은 유난히 말과 인연이 깊습니다. 조선시대에는 군마(軍馬)를 키우던 말목장이었고, 1954년에는 경마장이 개장했읍니다. 당시에는 말이 부족해 경주마 대신 조랑말이 달렸고, 경주로에는 채소밭이 있었읍니다. 심지어 마사회 직원들이 주판으로 배당률을 개산했읍니다. 1989년 과천 경마장 개장으로 뚝섬 경마장은 사라졌지만 아직도 서울숲 공원에는 기수(騎手) 동상들이 남아 그 시절을 추억하고 있읍니다.







한강변 산책로 중에서 가장 운치가 있는 서울숲 남단 입구 (출입구 12) 지점이다...






서울 숲:


 서울 숲 출입구의  서울숲종합안내도.



정감이 가는 칡넝쿨...


강변북로를 지나는 '서울 숲 보행 전망교'...


남문 게이트에서 걸어온 방향....동호대교와 왼쪽 압구정동, 오른쪽 한남동...


강변북로...응봉산 방향....


서울 숲 생태공원.... 싱그러운 버드나무...


한화갤러리아포레, 신축중인 아크로서울포레스트....



꽃사슴 사육장...


'바람의 언덕'의  솟대 모양 조형물....


바람의 언덕...






서울 숲 게이트 9...




커뮤니케이션센터, 수변 커피숍...



"당신의 발걸음이 에너지가 됩니다."...






가족공원...


힌화 꿈의 스테이지...









'거울의 연못'...


'바람의 한가운데'...김용진, 1919....


'시인의 발자국' a poet's footmark......장형택, 2009...



'약속의 손' holding hands of promise Ⅱ....강희덕, 2007...


'제시' Presentation....심문식, 2006...


거울연못...




군마상...










군마상...2005.5.7 작품제작: 어반아트....





SEONSU UNDERSTAND AVENUE.....




성수 TOURISM INFOB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