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길 (trekking)

남한산성 산책, 모란민속5일장 - ( 2019.12.24 )

by the road of Wind. 2019. 12. 24.

남한산성 산책, 모란민속5일장  - ( 2019.12.24 )


                                                      남한산성 (청량산, 수어장대 방향)


집에서 점심 먹고 남한산성을 다녀왔다. 8호선 산성역에 내려 9번 버스를 타고 남한산성 남문 터널 지나 정류소에 내려서 산책을시작하였다. 남문(지화문)에서 부터 성곽길을 따라 제7암문까지 갔으며, 제7암문을 통과하면 시멘트 차도가 나온다. 이 차도는 남한산성마을 주차장 부근에서 시작하여 검단산 정상의 통신부대 입구까지 난 도로다. 오늘 남한산성 산책을 나설 때는 검단산 정상의 군부대 입구를 지나 고개 너머 안부에서 사기막골로 하산하려 하였다. 그렇지만 오늘도 시간이 늦어 부대 방향으로 가다가 중간에 검단산 중턱을 지나가는 둘레길을 따라서 황송공원 으로 내려서서 사기막골로 하산하였다. 때마침 오늘은 모란5일장날이었다. 나는 모란시장을 구경하고 싶었다. 시장에 들어서니 파장 분위기다. 그래서, 민속5일장터를 잠깐 돌아보고. 차도 건너 모란시장 입구 건물에 있는 음식점에서 먹고싶은 음식 한 그릇을 잘 먹고 집으로 돌아왔다. 겨울 산길은 너무 좋다. 낙엽 떨어지고 산새들도 없는 산길을 홀로 걸으면 내 정신이 맑아지는 것 같다.



하이킹: 소모열량 326 kcal, 거리 5.21 km소요시간 01:51 hrs ( 2:20 ~ 4:30, pm ) , 속도 2.8 km/h, 고도 493m.

코스: 산성역 -(버스)- 남한산성 남문 정류장- 남문(지화문) - 제7암문 - 검단산 둘레길 - 황송공원 - 사기막골-  (버스) - 모란5일장



                                                           남한산성 개념도


남한산성(南漢山城): 경기도 광주시, 성남시, 하남시에 걸쳐 남한산(480m) 을 중심으로 하는 산성(山城)이다. 병자호란 때 치욕적인 수난의 진원지이기도 하다. 남한산성의 역사는 백제의 수도인 하남위례성으로 추정되며, 조선 시대에 인조와 숙종 때에 산성을 증축하였다. 남한산성의 성벽은 국가사적(제57호), 남한산성은 경기도립공원(제158호), 2014년 세계문화유산 에 등재되었다. 남한산성에는 원성과 외성, 옹성, 4대문, 암문, 치, 장대, 포루, 수구, 단, 묘, 공해, 정, 사찰, 제당 등 많은 시설물과 행궁이 있으며 그 중 성곽 ,수어장대,숭렬전,청량당, 현절사, 침괘정, 연무관, 지수당, 장경사, 망월사지, 개원사지, 남한산성 행궁이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성곽 : 원성외성으로 나뉜다. 원성은 하나로 연결된 본성이며, 외성으로 봉암성한봉성, 신남성이 있으며, 2개의 돈대가 있다.
성벽: 원성은 높이가 약 3~7m내외다.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는 편이다.

성문: 남한산성에는 남문(지화문_至和門), 북문(전승문_戰勝門), 동문(좌익문_左翼門), 서문(우익문_右翼門)4대문이 있다. 
외성: 외성은 봉암성, 한봉성, 신남성의 3성이 있다.

옹성: 주 성곽에서 돌출 작은 성곽으로, 적군을 옆에서도 공격할 수 있다. 연주봉옹성, 장경사 신지옹성 등 총 5개의 옹성이 있다.

여장: 성위에 낮게 쌓은 담. 몸을 숨겨 총이나 활을 쏠 수 있게 만든 시설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하부는 석재로, 상부는 전돌을 사용한다.   
암문: 암문은 적이 관측하기 어려운 곳에 만든 성루가 없는 성문이다. 남한산성에 16개가 있으며, 우리나라 성곽 중에서 가장 많다.

수어장대(守禦將臺): 장군의 지휘소다. 2층으로 되어있으며 지붕은 팔작지붕이다.
남장대 터:  제2남옹성 바로 곁에 있다. 지금은 주춧돌만 남아있다. 

동장대 터: 남한산성의 동쪽에 있던 장대로 수어청에 소속된 5영 중 좌영장이 지휘하던 동장대가 있던 곳이다.
남한산성 행궁: 광주 행궁이라고도 불린다. 유사시 왕이 피난할 수 있도록 준비된 예비 궁궐이다. 총융사 이서의 계책에 따라 완성되었다.
숭렬전: 백제의 시조 온조왕의 위패를 봉안하고 제사를 드리던 사당이다.

청량당: 수어장대 담 밖에 있는 당집. 남한산성 동남쪽 부분 축성 책임자 이회와 부인 등을 모신 사당이다. 모함으로 이휘는 참수되었다.
연무관: 군사들이 무술을 연마하던 곳이다. 현재는 건물 복원 작업을 위한 주춧돌만을 남기고 있다.
장경사: 대한불교 조계종 조계사의 말사이다. 남한산성 내 9개의 사찰 가운데 당시의 모습으로 남아 있는 현존하는 유일한 절이다.
국청사: 남한산성 안의 산성리에 있는 절이다. 승군의 숙식과 훈련을 담당하고, 비밀리에 군기와 화약,군량미 등을 비축하였던 사찰이다

 

 산책코스:

1코스: 산성로터리- 북문- 서문- 수어장대- 영춘정- 남문- 산성로토리 ( 3.8km, 1시간 20분 )

2코스: 산성로터리- 영월정- 숭렬전- 수어장대- 서문- 국청사- 산성로토리 ( 2.9km, 1시간 )

3코스: 남한산성 역사관주차장- 현절사- 벌봉- 장경사- 망월사- 지수당-  남한산성 역사관주차장 ( 5.7km, 2시간 )

4코스: 산성로터리- 남문- 남장대터- 동문- 지수당- 개원사- 산성로토리 ( 3.8km, 1시간 20분 )

5코스: 남한산성 역사관주차장- 동문- 동장대터- 북문- 서문- 수어장대- 영춘정- 남문- 동문 ( 7.7km, 3시간 20분 )



모란민속5일장:

모란민속5일장 안내도...


 소재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68
연락처: 모란민속시장상인회 031-731-9905.
홈페이지: www.moranjang.org
장서는 날: 매월 4,9,14,19,24,29일


모란시장의 시초는 홀어머니를 평양에 두고 남하한 김창숙이라는 인물에서 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지금의 모란 시장 주변을 개간하여 그 지명을 그리운 어머니를 향한 마음을 담아 평양의 모란봉을 연상하는 <모란>이라 칭하였다. 김창숙은 이 공간에 생필품 조달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사고 팔수 있는 5일장인 <모란장>을 개설하였다. 본래 서울의 동남쪽 가락동과 성남시.경기도 일원의 농촌 주민들이 농수산물, 특히 토산품이나 특산물을 내어다 팔면서 그것을 수집하고 산매하는 상인들이 모여서 상거래가 이루어졌으며, 도시화의 진전과 함께 급속히 성장하여 점차 큰 노점시장을 형성시켰다. 그리고 1970년대 후반부터 산업화의 영향으로 상업.농업이 시작되면서 출하되는 산물이 지역성을 반여, 특종상품시장으로 변모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모란시장은 1990년 성남동 대원천 하류 지역인 지금의 장터로 이전하였다. 2018년 현재 면적은 2만 2500여 m2, 점포 950여개도 되어있다. 모란민속5일장이 서는 곳은 모란공영주차장으로 장이 서지 않는 날에는 주차장으로 활용된다. 이렇게 여러 사람들에 의해 자연스레 번성한 모란장은 오늘날 전국 최대 규모의 민속시장으로 발전했다.    




남한산성 가는 길:


8호선 산성역 2번 출구...조금 직진하여 버스정류장에서 남한산성행 버스를 탄다.


(오늘은 9번 버스를 탄다. 이 9번버스 남산성입구를 경유하여 조금 돌아가는 버스인데 그렇게 크게 시간이 소요되는 것은 아니다. 계곡등산을 하고싶은 사람은 '남한산성입구' (성남시 중원구 은행동) 정류소에서 내려 남한산성공원을 거쳐 계곡길로 남한산성 남문(지화문)에 오르면 된다. 젊은 분들에게는 이 코스를 추천한다  )...


8호선 (산성역 -> 남한산성 산성리) 가는 버스:


○ 성남 9번 버스:

- 주요노선: 사송동(시점)- 야탑역-모란역-중앙시장- 산성역 - 남한산성입구( 성남시 중구 은행동) - 남한산성 산성리(종점) (광주시 남한산성면 산성리)
- 배차간격; 8~20분


성남 52번 버스:
- 주요노선: 사송동(시점)- 야탑역-모란역- 산성역 - 남한산성 산성리 (종점)
- 배차간격; 25~45분



남한산성역 사거리에 있는 산성역환승주차장....외부 디자인과 색깔이 예쁘다...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돈 없어 공부 못하는 시대는 지난 것 같다. 자기만 노력하면 얼마든지 사회가 요구하는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곳은 전공분야 숙련기능 보유자를 대상으로 신기술 및 생산관리 기법에 관한 교육을 통해 현장작업관리자를 양성하는 과정의 대학이다. ·희망자 전원 기숙사 제공하고, 전국적으로 도단위 1~7대학까지 있다.


남한산성 닭죽촌....이곳은 8호선 산성역에서 도보 10분 정도 거리에 있다.


남한산성 오르는 길에서...멀리 검단산 방향...



남한산성 산책:


산성마을 종로 방향으로 가는 9번 버스.....남문 버스정류소...


남문 터널 앞의 이정표.....<- 지화문(남문) 0.3km, -> 전승문(북문) 0.8km, -> 연무관 0.9km, -> 남문주차장 0.3km.


남한산성 터널......<- 수어장대 1.2km, <- 지화문(남문) 0.2km.


남한산성비석군 ...(경기도 광주시 중부면 산성리 114-1번지 소재).....


성 내에는 18~20세기 무렵에 설치된 39여기의 비석이 있다. 이 중 본 부지(남문진입로)내로 남한산성 행궁 복원 사업에 따라 이전된 11기와 현 위치에 보존되어 있던 19기를 포함한 총30기의 비석을 한곳으로 모아 남한산성을 방문하는 탐방객들에게 옛 선현의 발자취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후대에 소중히 전승될 수 있도록 비석을 한 곳으로 옮겨 정비해 놓았다. 이곳에 있는 비석은 역대 광주유수(廣州留守) 및 수어사(守禦使), 부윤(府尹), 군수(郡守)의 비로서 재직시 백성들을 정성스레 돌봐 치정을 잘 했거나 사랑을 베풀어 선정을 한 분들에게 백성들이 그들을 추념하여 새운 비로서 광주유수.영의정을 지낸 심상규(沈象奎)의 비를 포함 30기의 비석이 이곳에 위치하고 있다. 



남한산성비석군...


이곳의 주차장이 폐쇄되었다.  주차된 차들이 없으니 시원한 느낌이다..


간이매점....아이스크림, 번데기, 국산소라, 생칡즙,... 아메리카노 2,000, 카푸치노 2,000, 아이스커피 2,000, 카페라떼 2,000, 토종꿀차 2,000


지화문(남문)....


남문 좌_성외/ 우_성내.......1892~1893/ 경기도박물관 소장 :


남문은 정문에 해당되는 문으로 남한산성 4개의  문중에 가장 크고 웅장하다. 이 문은 정조 3년(1779)에 기존의 성문 자리에 새로이 문루를 마련하면서 성문 이름을 지화문(至和門)이라 명명하였다. 1892~1893년 사이 이플리트 프랑뎅( Hippoyte Frandin) 이 찍은 남한산성의 남문 사진이다. 프랑뎅은 1892년 4월 조산 주재 제2대 프랑스 영사 및 전권공사의 신분으로 조선에 들어와 1894년 2월 프랑스로 돌아갈 때 까지 외교관으로서 조선 사람들을 만나고 서울과 주변의 산하를 둘러보며 사진을 찌고 기록을 남겼다.



개인건물 '동원(東原)' 방향...


남한산성도립공원.....


<탐방코스>:


- 제1코스 (3.8km, 80분):
산성로터리- 북문(0.4km)- 서문(1.1km)- 수어장대(0.6km)- 영춘정(0.3km)- 남문(0.7km)- 산성로토리(0.7km).

- 제2코스 (2.9km, 60분):
산성로터리- 영월정(0.4km) - 숭렬전(0.2km)- 수어장대(0.6km)- 서문(0.7km)- 국청사(0.1km)- 산성로토리(0.9km)

- 제3코스(5.7km, 120분):
도립공원관리사무소 - 현절사(0.1km)- 벌봉(1.8km)- 장경사(1.5km)- 지수당(1.0km)- 도립공원관리사무소(0.2km)

- 제4코스(3.8km, 80분):
산성로터리- 남문(0.7km)- 남장대터(0.6km)- 동문(1.1km)- 지수당(0.5km)- 개원사(0.3km)- 산성로토리 (0.6km)

- 제5코스(7.7km, 200분):
도립공원관리사무소- 동문(0.6km)- 동장대터(1.1km)- 북문(1.6km)- 서문(1.1km)- 수어장대(0.6km)- 영춘정(0.3km)- 남문(0.7km)- 동문(1.7km)



<- 1.5km 수어장대, <- 2.1km 우익문(서문), -> 종로 0.7km. 

2019 세계유산 활용 및 홍보사업...남한산성취고수악대 토요상설공연...6월22일~11월23일..( 지나버린 홍보 안내문이다 )


남문....남한산성에는 동.서.남.북에 4개의 대문이 있었는데, 남문은 남한산성에 있는 4대문 중 가장 크고 웅장한 중심문으로 현재에도 출입이 가장 많은 곳이다. 선조때 기록을 보면 동문 . 남문 .수구문의 세문을 수축하였다는 내용이 있는 것으로 보아 남문은 인조2년(1624) 수축되기 이전 부터 이미 있었던 것임을 알 수 있다. 남문은 정조3년(1779) 성곽을 보수할 때 개축하여 지화문(至和門)으로 이름이 붙여졌으며 4대문 중 유일하게 현판이 남아있는 문이다. 병자호란으로 인조가 처음 남한산성으로 들어올 때 바로 이 문을 통해 들어왔다.



남문...


남한산성....


보호수....느티나무(500년)....나무둘레 160cm, 수고: 16M...


지화문 안내...


지하문(남문):  정조3년 성곽을 보수 할 때 '지하문'이라 칭하였고 남한산성 4대문 중 가장 크고 웅장한 중심문이다. 유일하게 현판이 남아있다. 또한 현재는 성남으로 통하는 관문역할을 하고 있으며, 성문앞에 식재된 (350년 수령, 성남시 보호수) 느티나무와 함께 문화와 역사가 살아숨쉬는 시민의 역사터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다. - 성남시.



 至和門_지화문......


누비길 검단산길 구간...."여기부터 제2구간입니다. "  ........호국정신과 선비정신이 깃든, 남문 앞 역사터 안내....



검단산길 & 성남 누비길 노선안내....


검단산길.....검단산은 태백산맥의 철령(鐵嶺) 부근에서 분기하여 서울 부근에 이르는 광주산맥의 지맥으로서 남한산성과 연결되는 산줄기를 이루며, 높이는 534.7m이다. 경기도 성남시 동쪽으로 광주시와 경계를 이루며, 전체적으로 '凹(요)' 자 모양의 산지를 형성한다. 이 산을 중심으로 하는 성남시의 동쪽 산지는 남쪽으로 갈 수록 해발고도가 낮아지며 완만한 사면이 발달해 있다. 또한 예로부터 신성한 산이라 하여 그 이름이 붙여졌다 한다.


누비길 코스:

1구간: 남한산성길 7.5km (4시간)
2구간: 검단산 길 7.4km (3시간 30분)
3구간: 영장산 길 9.7km (4시간 30분)
4구간: 불곡산 길 8.8km (4시간)
5구간: 태봉산 길 10.7km (4시간 40분)
6구간: 청계산 길 8.5km (4시간 30분)
7구간: 인능산 길 9.5km (4시)




조선시대 군기...


남문 문루....





제7암문 가는 길....


남한산성은 너무 아름답다...




<- 2km 산성공원,  ↑ 2.0km 검단산, -> 좌익문(동문) 1.3km, -> 남장대(터) 0.7km.



제7암문(hidden gate).....암문은 적의 관측이 어려운 곳에 설치한 성문으로 비밀통로이기 때문에 크기도 작고, 적에게 식별될 수 있는 시설도 설치하지 않았다. 이 암문은 동-서 방향으로 가던 성벽이 남-북 방향으로 바뀌는 지점에 위치하여, 개구부는 서쪽을 향하고 있다. 이처럼 성벽의 방향을 바꾸어 암문을 설치한 것은 이 지점의 지형에 굴곡이 없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성벽이 적대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외부에서 암문이 관측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이 암문은 제1남옹성과 신남성으로 연결되는 통로로서 남북 성벽에 설치된 암문 중에서 가장 이용이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  





암문 밖의 이정표..... <- 0.85km 종로, -> 목현동 마을회관 12km, -> 불당리 버스정류장 6.31km, -> 검복리 버스정류장 4.01km.

오른쪽 멀리 검단산이 희미하게 보인다..


「 역사.문화의 고장 경기 광주  한양 삼십리 누비길 종합안내도....


탐방로 구간 안내 (숲길 안내) - 총 12km:


(1코스, 3.37km) - - 문화산책숲길 < 목현동-오전리>- - (2코스, 2.44km) - -테마숲길<오전리-불당리>-- (3코스, 2.67km)- -호국숲길 <불당리-검복리>-- (4코스, 3.52km) <검복리- 산성리> 




검단산 가는 길...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검복리........남한산성 밖의 분지 같은 이곳에는 농작물을 많이 재배하고 있는 것 같다. 


2.18km 검복리 마을회관, <- 0.35km 남한산성, -> 목현동 마을회관 11.65km, -> 불당리 버스정류장 5.96km, -> 검복리 버스정류장 3.66km.

 

제2남옹성, 남장대(터) 방향....중간에 보이고 있다...


"급경사 주의, 급커브 주의"....


경기 광주 불당리 방향...


<- 0.85km 남한산성, -> 목현동 마을회관 11.15 km, -> 불당리 버스정류장 5.46 km, -> 검복리 버스정류장 3.16 km.


여기에서 직진하면 검단산, 오른쪽 검단산 들레길의  갈림 부분이다...나는 길 오른쪽 둘레길로 진행한다..


검단산 둘레길을 들어서자 마자 나오는 이정표..... <- 1.4km 지화문(남문), <- 1.2km 검단산, -> 남한산성유원지 1.5km


119 안내....다사 7185 4047 <- 망덕공원 1.8km, -> 남문 1.2km. ....망덕공원은 성남시 중원구 금광동에 있는 공원이다. 이곳이 남문과 망덕공원의 중간지점 쯤 되는 곳이다.



"남한산성에 서식하는 야생 동.식물을 보호합시다 "


<꽃>:
* 봄>- 앵초, 족도리풀, 앉은 부채, 복수초, 얼레지, 노루귀, 각시붓꽃, 금붓꽃, 고깔제비꽃, 미나리아재비
* 여름>-  물레나물, 백선, 우산나물, 둥굴레, 노루오줌, 하늘말라리, 뻐꾹채, 양지꽃, 물봉선, 노랑물봉선, 꽃며느리밥풀
* 가을>- 익모초, 참취, 산국, 용담, 그늘돌쩌귀, 흰진범
<조류>: 동고비, 쇠딱다구리, 어치, 곤줄박이
<곤충>: 호랑나비, 뿔나비, 줄나비, 표범나비, 청띠신선나비, 배추흰나비, 길앞잡이, 고마브르집게벌레, 왕거위벌레, 털뚜꺼비하늘소, 끝검은말매미충 




성남시 은행동 남한산성공원 입구 계곡 방향...


검단산 중간의 허리 부분을 지나가는 둘레길....


운치있는 돌탑...


<- 망덕공원 1.0km, -> 남문 2.0km...



<- 2.8km 검단산, ↖ 0.5km 성천약수, -> 황송공원 0.6km.....멀리 희미하게 검단산사기막골 뒤편의 망덕산 사이의 능선이 바라보인다...황송공원은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의 사기막골과 직선거리 약 300여m 거리에 있는 어린이교통공원이다...오늘 내가 하산하는 방향이다...




운동쉼터...


<- 2100m 검단산, ↙ 황송공원 (사기막골) 850m.....사기막골 하산 방향이다...오른쪽에  직진하여 봉우리로 가는 길이 있으며, 봉우리에서 산 아래 방향의 길을 내려가면 성남시 은행1동이 나오며, 망덕공원이 있는 곳이라고 한다. 나는 봉우리로 올라갔다 다시 사기막골 방향으로 내려갔다. 


앗, 황송공원....


황송공원 종합 안내도....1 금빛진입로, 2 사곡천 진입로, 3 약수터, 4 인조잔디구장, 5 해외참전기념비, 6 어린이교통교육장, 7 원형광장,
......어린이놀이터, 농구장, 테니스장, 베드민튼장, 체력단련장, 게이트볼장, 족구장, 발지압장, 산책로, 휴식공간


어린이 교통교육장...



산 아래 사기막골 버스정류장으로 하산.......<- 원형광장, -> 사기막골 (버스종점).


사기막골...


사기막골 하산 가파른 계단 길...


사기막골 입구.......교통표지판...<- 사기막골 희성사, -> 신성아파트, 자동차검사소....


사기막골 입구의 성남하이테크벨리 (지식산업센터) 안내도,,,.....37개 업체 명단이 보인다...이런 많은 업체들 때문에 사기막골이 빌라촌으로 변신한 것 같다.


1 금강하이테크, 2 델리스 지식산업센터, 3 금강하이테크밸리 2차, 4 이노트리, 5 중앙인더스피아 5차, 6 중앙이노테크, 7 센트럴 비즈 타워, 8 중앙인더스피아 5차, 9 우림라인온스배리 5차, 10 중앙인더스피아2차, 11 노벨테크노타워, 12 SK V1 타워, 13 중앙아인스프라츠2차, 14 SKn 테크노파크, 15 폭스테크노, 16 현대1밸리, 17 우림라이온스밸리2차, 18 SK아파트형 공장, 19 스타타워, 20 신텍세티2차, 21 우림라이온스밸리1차, 22 JS타워, 23 중앙인더스피아1차, 24 금강펜테리움IT타워, 25 중앙인스프라츠1차, 26 쌍용IT트윈타워2차, 27 쌍용IT트윈타워1차, 28 한라시그마밸리, 29 선일테크노피아, 30 벽산테크노피아, 31 반포테크노피아, 32 시콕스타워, 33 선텍시티, 34 드림테크노, 35 스타우드, 36 크란츠테크노, 37 우림라이온스밸리3차



만물슈퍼 (031-744-3195).....여기 앉아서 여름철 시원한 맥주 한잔 하기 좋은 곳이다. 사기막골은 예전과 달리 수많은 빌라촌으로 탈바꿈하였다. 그래도 사기막골 계곡은 좋다. 빌라  오른쪽 길로 올라가면 조그만 사기막근린공원과 공원주차장이 나온다...


성남시 순환도로 교각......


금강하이테크벨리....그리고 사기막골 버스 종점....



모란민속5일장터:


성남시 중원구 모란시장, 모란민속5일장터 주변은 신축건물들이 많이 들어서있다.....


모란시장 주변....상설시장....


모란시장 골목.......모란시장모란민속5일장터는 넓은 대로(大路)를 사이두고 마주보고 있다......사철탕, 보신탕, 닭도리탕, 건강원, 기름집, 등등...



모란민속5일장터 안내도 ....


1번 진입로-> 고추도매 /

2번 진입로-> (연초록색) 농수산부1팀 (일반), (상아색) 공산부1팀(일반) /

3번 진입로-> (모카색) 농수산부4팀(가금), (노란색) 농수산부3팀(애견), (연파랑색) 농수산부2팀 (수산), (연하늘색) 농수산부7팀(화훼) /

4번 진입로-> (연초록색) 농수산부6팀, (청회색) 농수산부5팀(민물)/

5번 진입로-> (연보라) 음식부  /

6번, 7번 진입로-> (살색) 공산부2팀(의류) /



모란5일장..( 매월 4일,9일의 날자에 장이 열린다. 오늘은 24일이다. )



먹자 코너....금강산도 식후경이요, 먹는 것이 최고의 행복이다...묵사발, 우묵가사리, 냉콩국수, 손칼국수, 팥칼국수, 등등...


품바. 각설이 타령 공연장....


음~ 멍게, 해삼, 소라, 산낙지, 문어라.......해안가 파도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아주 옛날 부산 해운대 동백섬 바닷가에서 큰 대야에 멍게, 해삼등을 담아놓고 파는 분들이 있었는데, 여기에서 이 녀석들을 한 접시씩 사놓고 친한 형과 함께 소주 한잔 하던 생각이 난다. 한창 젊은 총각 때, 식욕은 얼마나 왕성한지 모른다. 모든게 다 맛있었다. 

왼쪽은 먹자코너......이렇게 먹자 부스는 한 구획의 넓은 면적에 모여있다.....빈대떡, 해물 야채전, 손두부, 등등.... 


모란시장 주차건물....민속5일장날 이외는 이 공간이 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길 건너 모란시장...상설시장이다..



모란민속5일장터 먹자코너에는 내가 먹고싶은 음식이 없어 모란시장 입구 건물에 있는 음식점에서 저녁겸 하산주를 한잔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모란민속5일장날이면 이 일대가 시장 구경 나온 사람들로 볼만하다. 이런 모습이 우리들 살아가는 모습 아닌가 한다. 없는 것 없고, 먹을 것은 풍부하고, 모란민속5일장은 우리나라 최대의 5일장이다... 역시 먹는 것이 최고다. 사는 것은 먹는 것이다. 먹자고 사는 것이다. 나는 먹지 않고 사색하는 소크라테스가 되고 싶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