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일상들 ( life )

하남 나무고아원, 위례강변길 - ( 2020.05.19 )

by the road of Wind. 2020. 5. 19.

하남 나무고아원, 위례강변길 - ( 2020.05.19 )

 

- with my wife:

 

산 책: 걸음수 5,980 steps, 소모열량 195 kcal, 거리 4.3 km, 소요시간 00:56 hrs ( 3:45~5:00,pm) , 속도 4.2 km/h.

코 스: 하남 나무고아원 - 하남 위례강변길 (원점 회귀). 

 

( * 사진을 클릭해 보세요. 전체화면의 넓은 사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최근에 하남 한강변에서 자전거 타다 미사리 방향으로 넘어가 보며, 미사대교 초입에서 발견한 하남 나무고아원이 너무 좋아서 우리 집사람에게 구경도 시켜줄 겸, 같이 산책도 할 겸 오늘 오후 나무고아원을 찾아보았다. 오전에 비 오더니 오후 늦게 하늘이 청명하게 활짝 열렸다. 나무고아원에는 사람들이 별로 없었다. 평일인데다 날씨도 좋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 이름도 특이한 나무고아원은 규모가 넓고 숲이 우거져 너무 좋았다. 자연 친화적으로 꾸며져 있어 어린이들의 자연학습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수도권에서 이렇게 인공적인 면이 없이 자연스럽게 야외에 나와 있다는 느낌을 받는 공원은 드물 것이다. 그리고 나무고아원 중간 중간에 계단을 통해 하남 위례강변길 산책로로 올라서 정말 재미있는 산책을 할 수 가 있어 더욱 좋다. 이 두곳은 모두 나무 그늘이 많고 강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와 걷기 운동에 안성맞춤이다. 이 길은 우리나라 100대 걷고싶은 길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한강 상류의 깨끗한 자연환경과 아름다운 팔당 주변의 경치로 말미암아 걷는데 신이 나는 듯 하였다.   

 

하남나무고아원: ( 경기 하남시 망월동 788 )

 

나무고아원은 도시개발사업등으로 버려지는 나무와 기증받은 나무들을 옮겨와 정성껏 돌본후 가로스, 공원 및 녹지대로 이식하여 나무를 재탄생 시키는 곳입니다. 현재는 느티나무 등 46종 22,850본의 나무가 숲을 이루어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유아숲체험원을 조성하였습니다.   

 

하남 유아숲체험원...

 

모험의 숲: 1 나무 놀이터, 2 손수레, 3 밧줄놀이터, 4 나루터
체험의 숲: 1 소리 놀이터, 6 세발자전거 체험장, 7 창작놀이터, 8 미로 체험장
배움의 숲: 9 숲속 교실, 10 원삼국시대 주거지, 11 초화원,
휴식의 숲: 12 바람개비의 숲길, 13 숲속 놀이터(1), 14 정자휴식터, 15 솦속 놀이터(2)

 

<- 미로체험장 90m, -> 휴식의 숲 30m,  ↘ 관리사무소 40m

 

돌무더기...

 

<- 원삼국시대 주거지...

 

하남위례강변길:

 

한강 HANGANG (RIV.)

 

<- 3.7lm 위례강변길 (경정공원), -> 위례 강변길 (축구장) 1.5km, -> 위례 강변길(나무고아원)

 

미사리선사유적(사적 제 269호)/ 규모 55.575m2/ 선정일 1979.10.25/ 하남시 미사동 557번지 일대 )


하남시 미사동 일대에 위치한 미사리 유적은 1960년대 초 처음으로 학계에 알려진 이래 여러차례 조사를 거쳤고, 1980년대 서울대를 비롯한 서울소재 4개 대학의 연합발굴단에 의해서 본격적인 발굴이 이루어지기게 되었다. 미사리 유적은 대개 신석기시대. 원삼국시대. 한성백제시대로 나눌 수 있는데 전체적인 유구는 약 466개 정도이다.

가장 이른시기 신석기시대 유물로는 토기류(빗살무늬토기)와 석기류(화살촉, 돌도끼, 그물추)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청동기시대 유구로는 37기에 달하는 움집터와 34기의 소형 저장공, 노지 등이 조사되었고, 유물은 토기류와 석기류가 출포되었으며, 토기류 외에 토제품으로는 어망추와 방추차가 발견되었다. 석기류는 마제석검, 반월형석도, 석부, 석촉등이 출토되었고, 그밖에 석제 방추차와 장신구로 사용된 상아색의 관옥, 곡옥 퍄편도 발견되었다.
원삼국시대 유구는 수혈주거지와 고상식 건물 저장공 등이 있다. 주거지내부의 시설로는 화덕이 발견되었다. 화덕의 등장은 주거지의 구조와 난방 및 조리에 획기적인 발전으로 보인다.
백제시대의 유구는 최상층에서 확인되엇는데 주거지와 저장공, 고상식 건물 등이다. 특히 이 유적지에서는 백제시대에 경작하던 밭이 국내 최초로 확인되었다. 이 밭은 층위를 달리하여 상층 밭고ㅓ 하층 밭으로 되어 있는데, 상층 밭은 약 3000여평 정도의 대규모 밭이며, 밭의 사용시기는 대략 6세기경으로 추정되고 있고, 하층밭은 그ㅗ다 앞선 시기의 것으로 약 1700여평이며 4~5세기경 또는 그 이전에 사용되었던 밭으로 추정되고 있다. 백제시대의 유물은 토기류와 철기류 등이 있는데, 주로 토기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사리 선사유적지는 하남시 뿐만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유적이다.

 

 

 

 

 

 

 

한강감시초소3...

 

 

미사리리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