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walking &

하남 초이동, 광암동 주변 산책 - ( 2021.01.23 )

by the road of Wind. 2021. 1. 23.

하남 초이동, 광암동 주변 산책

- ( 2021.01.23 ) -

 

오후 운동하려 고덕천으로 나갔더니 주말이어서 사람들이 많았다. 그래서, 사람을 피하려 나는 한강의 반대 방향으로 산책을 하여보았다. 천호대로 상일2교 아래를 지나 초광로 인도를 걸었다. 이 길은 사람이 없었다. 그리고 광암동 조금만 로터리 형태의 분기점에서 광암동 방향으로 걸어보았다. 광암동으로 들어서자 왼쪽 이성산에 관심이 간다. 혹시 이 부근에 등산로 입구가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GS25하남광암점 근처에서 산 방향으로 골목길을 걸어들어 가보았다. 길 가에서 나이 드신 주민에게 물어보니 계속 오르면 이성산 등산로 입구가 나온다고 한다. 나는 무슨 대단한 것을 발견한 양 기대를 하면서 길을 오른다. 아, 이성산 아래에는 산 속에 집 두채가 보이고, 오른쪽 길로 등산로 방향으로 넓은 신작로 같은 길이 있었다. 나는 너무 기뻤다. 구태여 차량을 가지고 가지 않아도 집에서 걸어서 이성산 산행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았다. 낙엽이 수북한 등산로를 따라 잠깐 산으로 들어가 보다 되돌아 나왔다. 해 지는 무렵, 시간이 없었다. 오늘 나는 모처럼 이성산 산행을 위한 등산로를 발견한 소득을 올렸다. 앞으로 언젠가 이쪽에서 이성산 산행을 해보려 한다. 집으로 되돌아 올 때는 초이로교차로, 하남유통산업단지 앞을 거쳐 고덕천으로 돌아왔다. 시골 분위기를 조금이나마 느껴볼 수 있는 광암동 이성산 산 아래 지역이 너무 좋았다.       

 

 산 책: 걸음수 13,941 steps, 소모열량 539 kcal, 거리 9.12 km, 소요시간 02:01hrs (4:12-6:39,pm), 속도 4.3 km/h.

○ 코 스: 고덕천 - 상일2교 - 초광로 - 추오정남원추어탕-  주심유황참숯가마 - GS25하남광암점 - 광암동 이성산입구 (반환점) - 초이교차로- 하남산업유통단지 - 초이동행복복지센터- 천호대로 상일교차로 (상일2교) - 고덕천.

 

천호대로, 상일2교 방향
고덕천.... 삼성엔지니어링..
하이트진로적치장
↖ 초일동, 군부대,  ↗ 서하남IC, 광암동
↖ 초일로, ↗ 초광로 분기점 ....오른쪽으로 진행...
초광로...광암동 방향...
일성건설 굴뚝
초광로 변의 명품(?) 나무
주심유황천...cafe DIO BENEDETTO
성민교회 & 뒤쪽의 하남유통산업단지, 광동수산...
" 초이동에 쇼규모 공업단지 수용을 반대한다!!- 하남시 연합 방범순찰대 초이지대 - "  
이성산
광암로터리.....↖ 광암동, ↗ 초이동
GS25하남광암점...반갑다. 이곳 유일의 편의점이다.
생고기 두루치기 전문점 초이점 031-442-9600...왼쪽 방향으로 걸어본다.
이성산 입구는 없다. 왼쪽으로..
이성산 등산로 가는 방향
멀리 고덕지구 방향
앞산은 일자산..
동신건업, 알리다그룹(주)....이성산 등산로 입구
황금농장, <- 강동자바라, <- 모인 ENC....이성산 등산로 입구
앗, 이성산 등산로 입구....길이 좋다..
이성산 정상이 보인다.....드디어 오늘 광암동에서 이성산 등산로 입구를 발견하다
주거지가 보인다.
너무 아늑한 산속의 집.....무슨 이상촌 같다...이런 곳에 사는 사람은 얼마나 행복할까? 
잠실방향...롯데월드타워...그리고 일자산...멀리 북한산 방향...
산행을 조금 해본다. 
시간은 늦고...이 방향으로 길은 보이지 않지만, 내려갈 수 없을까? 길을 찾아보다 마지막 콘테이너 박스 근처까지 갔으나, 펜스가 둘러쳐져 막혀 실패, 왼쪽은 개천 언덕으로 내려설 수 없었다.... 멀리 개가 짖기도 한다. 되돌아 나오다..
이성산 등산로 입구, 주택 입구의 사자상 석물....
되돌아 나오는 길...뒤돌아본다.
광암로터리 곁의 '미사리 철탑집'...오리한방백숙, 백숙, 도리탕, 장어 등...
AQUA CLEAN...IMPALA...쇼파 가구점
초이교차로....↖ 서하남IC, ↗상일IC
세양강 박강 묘역

 세양공 박강의 묘역 및 석물....박강(朴崗)은 조선전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반남(潘南)이고 1406년 (태종 6) 좌의정을 지냈던 박은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1444년(세종26)에 대호군(大護軍)에 임명된 후 군기감정(軍器監正), 공조장의를 지냈고, 1450년(문종 즉위년)에는 황해도 도절제사, 이듬해에는 황해도 관찰사 겸 병마도절제사가 되었다. 1452년 (단종 즉위년)에는 강원도관찰사, 중추원부사가 되었고, 1455년(세조1)에는 세조가 즉위하는데 협력한 공으로 추층좌익공신 동지중추원사 금천군(錦川君) 에 봉해졌으며 청백리에도 선정되었다. 1457년(세조3)에는 지중추원사가 되었고 1460년(세조6) 왕을 호종하다 순직하였다. 시호는 세양(世襄)이다. 인종 때 증손녀인 인성황후의 추은(推恩)으로 의정부좌찬성 겸 판의금부사 오위도총부도총관에 추증되었고 그이 부인인 통진현부인 순흥안씨는 정경부인(貞敬夫人)에 추증되었다. 현재 묘역에 조성되어 있는 석물들 중 박강묘표, 순흥안씨 묘표 및 문인석 4기는 조선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당시 유행했던 석조미술의 시대상을 잘 반영하고 있다. 하남시장.

 

 

錦淸齊 금청제
하남유통산업단지
LCC 육아대장..
초이동행복복지센터 근처
어두워 가는 길.....하남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