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당유원지~다산삼거리 라이딩
- ( 2021.03.24 )
팔당2리(조개울 팔당유원지)에서 옛 중앙선 철길을 자전거 도로로 만든 코스를 따라 팔당댐과 봉안터널을 지나, 능내역(폐역)을 거치고, 다산삼거리까지 갔다가 되돌아오는 코스로 라이딩을 해보았습니다. 이 코스는 서울에서 옛북한강철교, 양수리를 거쳐 양평으로 이어지는 남한강자전거 길의 일부분으로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서울 또는 양평 방향으로 라이딩을 하고 있었습니다. 주말이면 사람이 너무 많을 정도입니다. 이 코스는 자전거 타는 내내 운치가 있고, 풍광도 수려합니다. 나는 주로 주말을 이용하여, 적당한 지점의 전철역까지 점프하여 자전거를 타다 종착지 근처 전철역에서 전철을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형태로 자전거를 많이 탔으나, 요즈음은 코로나19로 전철을 이용하여 자전거 타는 것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어서 빨리 코로나19가 물러날 날을 기다려 봅니다. 그동안 집 주변에서만 맴돌아 일상 생활에 활력을 잃고 우울한 기분에 침체되기도 하였습니다.
제3길 정약용길 (마재옛길):
자전거역이 된 능내역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에 있는 능내역은 팔당역과 양수역 사이에 있던 중앙선의 처로역입니다. 1939년 중앙선 철도가 개통되었을 당시에는 능내역이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팔당역 다음이 바로 양수역이었지요. 그러다 해방 이후인 1956년 중앙선 철도가 정비되면서 능내역이 새로 생기게 됩니다. 초음에는 역장이 없이 역무원만 있는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가 1967년 보통역으로 승격되지요. 아무래도 능내리에 명소들이 많아서 수도권 사람들이 자주 찾았기 때문인 듯 합니다. 그러다가 2008년 능내역이 폐지되는데, 이는 경의중앙선 철도의 노선이 변경되어 팔당에서 능내역으로 우회하지 않고 신설된 운길산역으로 직진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양수리까지 운행시간ㅁ은 단축되었다 하여도 한강변을 가몰아 지나가며 차창밖으로 펼쳐지던 아름다운 풍경을 더 이상 볼 수 없는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능내역이 폐지되어 기치가 다니지 않자 능내역은 버린채 낡아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능내역은 역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보존하고 관광용 쉼터로 사용하기 시작하며 새로운 관광명소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팔당에서 양평까지 원거리 라이딩을 즐기는 사람들이 중간 기착지로 이 역을 이용하면서 이제는 기차역이 아닌 자전거역으로 활용되고 있지요. 역 건물 안팎에는 옛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전시물들이 잇어 주말이면 가족단위의 나들이객에게 꼭 한번 들러보시라고 강력 추천하고 싶은 곳이랍니다.
○ distance: 10.95km.
○ riding time: 00:58 hrs ( 3:50~ 5:48, pm )
○ aver speed: 17.6 km/hr.
○ max speed: 25.7 km/hr.
○ calories burned: 265 kcal.
○ riding course: 조개울 팔당유원지 - 팔당댐 - 봉안터널 - 능내리- 봉쥬르카페 - 능내역(폐역) - 다산삼거리 ( 왕복 ).
'cafe In 팔당'...<- 남양주 한강공원 9.9km, <- 팔당대교 1.4km, -> 양수역 10.07km, -> 4대강 국토종주.
" 다산의 얼이 깃든, 다산문화의 거리 " 표시석도 보입니다.
팔당초계국수 ( 031-576-0330/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 80-11)
메뉴...초계국수 10,000, (특) 11,000, 초계비빔국수 10,000, (트계 11,000, 온계칼국수 10,000, 들깨칼국수 10,000, 얼큰해물칼국수 10,000
예봉산장 -> 100m, 자전거대여 -> 20m, 도깨비박물관 -> 50m, 초계국수 <- 100m, 까페 타나세 ↓100m 후방,
팔당가든 <- 100m, 조개울식당 <- 100m, 강변회관 <- 100m.
예봉산장 ( 031-576-1134/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 13-2)
메뉴...쏘가리매운탕(대) 120,000, (중) 90,000, (소) 60,000, 빠가매운탕 (대) 80,000, (중) 60,000, 메기매운 (대) 60,000, (중) 45,000, (소) 30,000, 송어회(1인분) 12,000, 쏘가리회 싯가, 닭도리탕 60,000, 백숙(토종닭) 60,000, 양식장어(1kg) 80,000, 송어튀김 대 25,000, 소 15,000 등등.
세계속의 경기도...
사업명: 남한강 자전거길 조성/ 공사기간: 2011.2.25-2011.10.8/ 발주처: 남양주도시공사.
" 남한강 자전거길은 행안부, 경기도와 남양주시의 지원을 받아 조성되었습니다."
참한간장게장 ( 031-577-7707/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다산로 71).....남도 여수식당.
간장게장 한상차림(1인분) 19,800 (= 간장게장+양념게장+꽃게탕+돈까스+샐러드+5찬+김+날치알+공기밥).
여수 먹갈치조림(중) 42,000, 전복해물꽃게탕 (중) 48,000, 암꽃게비빔밥 21,900
팔당의 철새....왜가리, 청둥오리, 댕기흰죽지, 큰 기러기
번식지와 월동지를 오가는 조류로서, 가을 북녘에서 번식하고 남하 이동해 오는 종 가운데 한국에서 월동하는 조류를 겨울새라 하고, 이른 봄 남녘에서 날아와 한국에서 번식하고 가을철 남녘으로 월동을 위해 다시 남하 이동하는 조류를 여름새라고 한다.
팔당의 유래에 대하여.....
강의 양쪽 산세가 험준하고 수려하여 팔선녀가 내려와 놀던 자리가 여덟 곳이나 있고 이후 그 자리에 여덟개의 당(堂)을 지어 놓았다 해서 '팔당'이라 른다고 한다. 용이 되어 올라가려는 것을 여자가 봐서 부정을 타, 강으로 떨어져 이무기가 되었다는 전설도 전한다. '바댕이'라는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일제시기 전에는 '바댕이'라고 불렀고, 그 후에는 '팔당'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작은 배를 타고
오래전의 맑은 강 빛이
해마다 사람을 그립게 하누나.
모래밭은 물이 넘쳐 변했고
고기잡이 길은 물가에 새로 났네.
돌아보니 옛 흔적이 쓸쓸하구나.
노쇠한 이몸이 슬프구나
홀로 우뚝한 물가의 돌아
늘그막에 서로 친하게 지내자꾸나.
< 출처: 다산시문집 >
팔당댐의 아름다운 모습...오늘은 조용하구나!
↑ 북한강
정약용길 (마재옛길) 팔당역 3.9km >>
<< 정약용길 (마재옛길) 팔당댐 0.1km
봉안이상촌 전신 봉안교회:
" 일하기 싫으면 먹지도 마라."
노동의 가치를 크게 여겼던 가나안농군학교의 창립자인 일가 김용기 장로가 남긴 명언입니다. 김용기 장로의 고향인 조안면 봉안마을에는 1914년 설립된 봉안교회가 있습니다. 김용기 장로는 모두가 바라는 이상향, 낙원인 봉안이상촌건설을 꿈꾸었고 최종에는 조국의 국권 회복을 목표로 했습니다.
1931년 김용기 장로가 드디어 봉안교회 일원들과 뜻을 모아 이룩한 것이 봉안이상촌이었습니다. 봉안이상촌은 당시 우리나라를 선도하는 일종의 연수원이자 새마을운동의 발상지였으며, 당시에는 혁신적인 협동조합을 만들었습니다. 일가 김용기 장로는 쌀 공출을 막기 위해 벼 대신 밀, 옥수수, 고구마를 재배했고 그 당시 최고의 고구마 재배기술을 고안했습니다. 또한 일제에 항거하는 공출반대운동 및 독립운동과 독립투사를 보호하고 연락하는 등 나라의 독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도 했습니다.
봉안이상촌의 성공은 훗날 제2이상촌을 거쳐 가나안농군학교로 발전하면서 우리나라의 농민소득을 올리고 농민을 교육하고 깨우치게 하는 나라의 커다란 혁신을 이끌었습니다. 가나안농군학교는 실제로 박정희 대통령이 새마을 운동의 롤모델로 삼았다고 하니, 새마을운동의 요람인 셈입니다.
정약용길(마재옛길)
제3길 총 12.9km
(운길산역) 5.2km << 정약용유적지 (생태공원) 3.5km | 0.2km 팔당댐 >> 4.0km (팔당역)
호수곁의 능내리 음식점: <- 시골밥상, 슈퍼, 대림정, 별난 버섯집, 팔당본가, 카페 뜰로라, DE CAFE 시골...
○ 팔당수력발전소 안내:
- 한강의 기적과 함께 수도권 시민의 상징 팔당댐. 전력생산, 용수공금, 홍수조절 기능 등 다목적역할수행.
- 연간발전량: 4억5천만kWH (4인가구 기준 약 15만가구에 전력 공급 가능)
- CO2 감축량: 약 30만톤/년 (소나무 230만 그루 대체).
- 원유수입 대체: 76만배럴/년 ($67/1배럴기준, 약 580억원 절감)
○ 주요설비:
- 저수지: 총저수량: 244백만톤, 최대방류량: 26,000m3/s
- 발전설비: 설비용량 120MW (30MW X 4대), 발전설비 횡축 삼상교류 동기발전기, 수차설비: 횡축 BULB형/ 유효낙차 16.8m
- 댐설비: 콘크리트 중력식 (575X2m) / 15개 수문.
↑ 다산유적지
봉쥬르 1982
↑ 정약용유적지( 생태공원 ) 2.7km
<- 능내리연꽃마을, -> 석실마을, 팔선녀이야기, 견우와 직녀
↑ 다산유적지 2.1KM....여기는 슬로시티 조안, 능내리 연꽃마을
정약용길 (마재옛길)
<< 팔당댐 1.5KM | 정약용유적지(생태공원) 2.2KM >>
제3길 총 12.9km
*팔당역--(4.0km)---*팔당댐 ---(3.7km: 현위치)---*정약용유적지(생태공원)---(5.2km)----*운길산역
↑ 옛나루터/ 어부의 집/ 감나무집/ 오동나무집/ 호반/ 언덕/
↑ 밤나무집/ 강변연가/ emart24/ 황토마당/ 마현골/
↑ 홍씨종묘장/ 홍씨농장/ 저녁바람/ flower school 플라워스쿨/ 대가농원/ 삼대인
<- 0.6KM 능내역 광장쉼터, <- 4KM 운길산역, -> 봉안터널 1.4KM, ->팔당역 5.8KM
남양주 8경:
1경: 다산유적지, 2경: 광릉숲, 3경: 북한강 자전거 길, 4경: 천마산 일출. 운해, 5경: 축령산, 6경: 오남 호수공원, 7경: 수락산. 불암산, 8경: 미음나루. 삼패한강공원
대박집 자전거 이용 요금표 ( 010-8962-8700)
* 일반자전거> 1시간 4,000/ 2시간 8,000/ 종일권 12,000/ 추가요금(20분) 2,000
* 고급자전거> 1시간6,000/ 2시간 12,000/ 종일권 20,000/ 추가요금(20분) 3,000
* 2인승자전거> 1시간 8,000/ 2시간 16,000/ 종일권 24,000/ 추가요금(20분) 3,000
* 일반자전거> 1시간 4,000/ 2시간 8,000/ 종일권 12,000/ 추가요금(20분) 2,000
* 2인용전기신형> 1시간 20,000/ 2시간 40,000/ 종일권 60,,000/ 추가요금(20분) 7,000
* 펫바이크 전기> 1시간10,,000/ 2시간 20,000/ 종일권 30,000/ 추가요금(20분) 4,000
* 어린이 안장> 1시간 7,000/ 2시간 14,000/ 종일권 21,000/ 추가요금(20분) 3,000
* 트레일러> 1시간 6,000/ 2시간 12,000/ 종일권 18,000/ 추가요금(20분) 3,000
* 미니밸로> 1시간 6,000/ 2시간 12,000/ 종일권 16,000/ 추가요금(20분)3,000
* 3인승> 1시간10,000
* 1승 반> 1시간 8,000
* 전기 캐리어> 1시간 15,000
- 일일요금 3시간 이상 일몰까지 입니다. -
연꽃마을 능내1리...
연꽃마을 능내1리는 실학의 대가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고향으로써 지역 주민들의 실사구시를 바탕으로 주민소득사업을 실천하는 연꽃마을로 다시 태어난 마을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원주민들을 중심으로 일자리 창출 및 주민소득 향상에 열심히 정진하는 마을입니다. - 능내1리.
"여기는 슬로시티 조안...여기서부터 자연의 시간에 몸을 맡기세요....
" 수도권 최초의 슬로시티, 남양주시 조안..."
빠르게 빠르게만 살아온 현대인들의 삶 속에 작은 쉼표가 되어주는 수도권 최초 슬로시티 조안, 이곳에서는 북한강과 남한강이 서로 만나 유유히 흐르는 자연의 수려함과 다산 정약용의 얼을 그대로 지닌 전통의 가치를 함께할 수 있습니다. (이하 생략)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슬로시티:
슬로시티의 슬로(SLOW)는 환경과 자연, 시간, 계절을 모두 존중하면서 조금 더 느긋하게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슬로시티는 '유유작적한 도시, 풍요로운 마을' 이라는 이탈리아어 치타슬로(Cittaslow)의 영어식 표현입니다. (이하 생략)
능내역 (폐역):
중앙선 철도역으로 팔당역과 양수역 사이에 있었다. 1956년 5월 1일 역원배치간이역(역은 있지만 역장이 없는 간이역) 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1967년 보통역(역장이 배치되어 있는 역)으로 승격 하였다가, 1993년 다시 배치간이역으로 격하되었고, 2001년 신호장으로 변경되었다. 2008년 12월 중앙선의 복선전철노선이 국수역까지 연장되면서 선로가 이설되어 폐역(廢驛)되었다. 이 역을 대신하여 근처 진중리에 운길산역이 신설되었으며, 인근에 다산유적지가 있다.
능내역 약사:
- 1956.05.01: 역원배치간이역으로 영업 시작
- 1967.09.16: 현 역사 준공
- 1967.11.25: 보통역 승격
- 1993.11.15: 역원배치간이역으로 격하
- 2001.09.08: 신호장으로 격하
- 2005.04.01: 직원철수 및 역사 폐쇄
- 2008.03.10: 여객취급 중지
- 2008.12.29: 중앙선복선전철 팔당-국수 간 연장개통으로 역 폐쇄.
< 능내역 안의 옛 추억 사진 >
"설레는 날, 너의 곁에"
<- 일억조/ 파주슈퍼/ 능내옥막국수/ 소문난찐빵/ 큰집보리밥/ 도예화&카페/ ↑ coffee lab TRUE US, -> 성당가는 길.
4대강 국토종주 남한강길 (능내역)
부산을숙도 550KM, 36시간 < 이화령(새재) 173KM, 12시간 < 여주 이포보 40KM, 2시간30분 < 북한강 철교 4KM, 15분 < | ( 능내역) | > 서울여의도 46KM, 3시간 > 경인 아라뱃길 83KM, 6시간.
이야기 안내판...능내역:
중앙선 기차역인 능내역은 팔당역과 양수역 사이에 있는데 1956년 5월 1일 역무원이 없는 무배치간이역으로 영업을 개시하였다가 2001년 신호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2008년 12월에 중앙선 노선이 국수역까지 연장되면서 선로가 이설되어 능내역을 지나가지 않아 자연스럽게 역이 폐지되었고 이 역을 대신하여 3,5KM 떨어진 곳에 운길산역이 신되었습니다. 현재 능내역사는 건물이 리모델링되어 사진을 전시하는 전시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획 전시 콘셉트는 '남양주씨 이야기" 로, 능내리에서 나고 자란 마을 이장님을 이야기의 모델로 삼아 능내역의 역사를 담은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어 지역민의 향수와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능내역은 철로에 조성된 남한강 자전거길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여우와 추억을 주는 쉼터가 되고 있습니다.
다산삼거리 ( 반환점 )
이야기안내판...
족자섬: 유유히 흐르는 한강 자락에는 작은 섬이 잇읍니다. 바로 두물머리로 알려진 족자섬입니다. 위 그림은 조선 후기의 화가 겸재 정선이 그린 ' 독백탄'이란 작품입니다. 그림에서 예봉산과 수종사가 있는 운길산, 족자섬이 나타나 있읍니다. 족잣여울로도 불리는 독백탄은 족자섬 앞에 있는 큰 여울을 말합니다. 겸재 정선은 이곳의 수려한 풍경을 보고 감탄을 자아냈던 모양입니다. " 과연 족자에 붓으로 그려 담을 절경이로구나."
<- 운길산역 3.5KM, <- 북한강철교 3.6KM, -> 능내역사 0.5KM, -> 봉안터널 2KM
탐방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조류
청동오리, 흰뺨검둥오리, 흰죽지,
새물닭, 민물가마우지, 논병아리.
◎ 원점회귀:
'카테고리 구릅 > my cyc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소리길 (원덕역~용문역) 라이딩 - ( 2021.04.02 ) (0) | 2021.04.02 |
---|---|
양평 남한강 (양평역~원덕역) 라이딩, 신내서울해장국 - ( 2021.03.27 ) (0) | 2021.03.27 |
경안천습지생태공원 제방길 라이딩 - ( 2021.03.23 ) (0) | 2021.03.23 |
② 답십리역~삼각지 라이딩, 원대구탕, 용산전쟁기념관 - ( 2021.03.19 ) (0) | 2021.03.22 |
① 답십리역~삼각지 라이딩, 원대구탕, 용산전쟁기념관 - ( 2021.03.19 ) (0) | 2021.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