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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구릅/일상들 ( life )

① 소양호, 청평사 - ( 2023.08.07 )

by the road of Wind. 2023. 8. 7.

소양호, 청평사

- ( 2023.08.07 )

 

《  소양호, 소양댐, 청평사 가는 유람선  》:

 

 

오늘 뜻하지 않게 춘천 오봉산 자락의 청평사를 다녀옸습니다. 아침에 문득 집에서 춘천으로 전철 피서를 한번 해볼까 하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35도 이상의 폭염 경보가 발령되는 상황에서 감히 밖에 나갈 엄두를 하지 못하고 지내오다 마스크 쓰고 전철을 이용하면 피서가 잘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전철로 춘천역까지 가서 여기에서 소양호 가는 시내버스 (11번, 12번)를 타고 소양호를 가보려 하였습니다. 버스가 소양호 정상부까지 운행하므로, 여기에서 소양댐 상부만 조금 걷고 바로 다시 춘천으로 나와서 춘천닭갈비나 먹고올까 하였습니다. 또한 날씨가 더워도 높은 위치의 소양댐에서는 시원한 바람도 불어줄 거란 기대도 하게되었습니다.    

 

그런데 경춘선 전철을 타고가다, 춘천역 대신 남춘천역에 내려서 소양호 가는 버스 (11번) 타는 것이 땡볕에 더위를 조금이라도 피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춘천역에서는 1번 출구 내려서 역앞의 넓은 차도를 건너 왼쪽 길가에 버스정류장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땡볕에 힘들거란 생각에 오늘은 남춘천역에서 버스를 타보려 했습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춘천역에선 11번, 12번 버스가 지나가고, 남춘천역에서는 11번 버스만 탈 수 있으니, 버스 간격을 생각하면 춘천역에서 타는 것이 기다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남춘천역에서는 1번 출구 앞에 바로 남춘천역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11번 버스를 승차하면 소양호로 가게 됩니다. 그렇지만 남춘천역에서는 11번 버스 간격이 길어 어느 정도 기다려야 했습니다.  

 

아무튼 소양댐 상부 정류장 (종점)에 도착하니 거의 오후 1시가 다 되어갑니다. 그래서 먼저 소양댐 준공기념탑 옆의 쉼터 그늘에서 가져간 빵과 음료를 먹었습니다. 그리고, 댐 정상부를 걷기 전에 소양댐선착장 방향으로 조금 가보고 싶었습니다. 소양댐 상부만 걷고 내려 가기에는 무덥지만 어딘가 아쉬움이 남을 것 같았습니다.

 

소양호와 소양댐의 아름다움에 감탄하며 길을 걸어가는데, 소양댐 치안센터 곁에 있는 건물 입구에 청평사 가는 유람선 요금표가 붙어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물어보니 청평사 가는 유람선이 지금 운행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급하게 소양댐유람선 선착장으로 내려가서 왕복 티켓 (왕복 10,000원, 편도 6,000원)을 구입하여 출발 직전의 유람선을 가까스로 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가 올해 5.23일 소양호 유람선을 타고 청평사로 가보려고 했을 때는 소양댐정상 정류장에서 시간에 맞추려고 ( 배를 놓치면 1시간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 힘들게 달려서 내려 갔지만, 막상 가보니 유람선 운항은 하지 않고 있었으며, 법이 바뀌어 유람선들은 검사 대기 중이며, 언제 운행될지 모른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나는 오늘 소양호 갈 때는 유람선 타는 것은 생각도 하지도 않았습니다. 나중 청평사에서 돌아오는 길에 물어보니 5.27일 부터 유람선이 운행한다고 합니다.

 

아무튼 나는 오늘 전혀 예상 밖에 청평사를 다녀올 수 되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청평사 가는 유람선을 타보니 좋았습니다. 지금 여름 휴가기간이어서 선객들도 많았으며, 평소 1시간 간격으로 운항하던 것을 오늘은 30분 간격으로 운항한다고 하였습니다.

 

소양호 선착장에서 청평사 선착장까지는 유람선 운항은 약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그리고, 청평사 선착장에서 청평사까지  계곡 길은 왕복 약 40분이 소요됩니다. 20분 정도 청평사 구경을 하고 내려온다고 가정하면 왕복 약 1시간을 생각하면 됩니다.       

 

오늘 너무 오랜만에 청평사 소양호 유람선을 타고 청평사 구경까지 잘하고 하고 돌아올 수 있어서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폭염 속에서도 운항하는 유람선에서는 시원한 호수 바람이 불어와 시원하고 좋았으며, 청평사 가는 계곡길도 나뭇 그늘이 있어 흐르는 계류를 보며 그다지 덥지 않게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소양호, 소양댐: 소양호는 1967.415~1973.10.15 기간중 6년 6개월에 걸쳐 완공된 소양댐의 건설로 형성된 인공호수다. 소양댐은 흙과 돌로 건설된 사력(沙礫)댐으로, 세계적인 댐 건설회사 일본공영이 설계했다. 소양댐의 크기길이 530m, 높이 123m이다. 그리고 소양호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 호수이다. 강원도 춘천시, 양구군, 인제군에 걸쳐있다. 유역 면적 2,703㎢, 총 저수량은 약 29억 톤에 달한다. <내륙의 바다> 라고 불리워지며, 수도권 지역의 핵심 수자원 시설이다. 소양강댐 수력발전소가 가동 중이며, 시설용량은 20만㎾(10만㎾×2대), 연간 353GWh의 전력을 생산하여 수도권 및 중부지역 일원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오봉산(五峰山):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과 화천군 간동면에 걸쳐 있으며, 높이 779m, 5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진 산이다. 그 다섯 봉우리는 소양강댐 건너 청평사 뒤에 솟은 비로봉, 보현봉, 문수봉, 관음봉, 나한봉의 다섯 봉우리를 말한다. 오봉산은 옛날엔 경수산, 청평산이라고 불리었다. 각 봉우리에는 표지석이 없고, 능선 산행시에는 7~8개의 봉우리가 있어 착각하기 싑다.. 각 봉우리는 암봉으로 등산의 재미가 있으며 경치도 좋고, 능선 좌우의 전망 또한 탁월하다. 등산로는 잘 정비되어 있으나, 3봉(문수봉)과 4봉(보현봉)의 암릉에는 쇠줄이 걸려있고, 절벽 같은 낭떠러지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청평사(淸平寺):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청평리 674 에 소재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의 사찰이다. 명산 오봉산(779m) 기슭에 자리한 청평사는 고려 광종 24년 (973년) 에 창건되었으며 조선 명종때 보우선사가 중건하여 대사찰이 되었다. 청평사는 한국전쟁 때 거의 소실된 것을 1970년대에 전각들을 짓고 회전문을 보수하고 범종각과 요사채를 다시 건립하였다. 청평사는 소양댐의 인기에 더욱  유명해진 사찰이 되었으며, 소양댐에서 유람선을타고 15분 정도 호수를 건너야 쉽게 갈 수 있는 절이다. 물론 차량으로도 갈 수는 있다. 청평사 배후에 있는 오봉산은 스릴있는 암릉길이 있고 등산후 펼쳐지는 소양호 경치 때문에 등산인들에 인기있는 산이다. 청평사의 가람으로는 대웅전, 극락보전, 삼성각, 회전문(廻轉門), 세향원, 청평루, 요사채 등이 있으며 주요 문화재로는 삼층석탑(공주탑) (강원도문화재자료 제8호)을 비롯하여 진락공부도, 환적당부도고려정원이 있다. ( 청평사: 033-244-1095 )

청평사 공주설화: 중국 당태종의 딸인 공주를 사랑하는 청년이 있었는데, 태종이 이 청년을 죽이자 청년은 상사뱀으로 환생하여 공주 몸에 붙어 살았다고 한다. 공주는 이에 궁궐을 나와서 방황하다 이곳 청평사에 와서 스님 가사 한벌을 만들어 올려드렸는데, 그 공덕으로 상사뱀이 공주와 인연을 끊고 해탈하였다고 하며, 이에 당태종은 청평사를 고쳐지었으며, 탑을 세웠는데 이 탑을 공주탑 이라고 한다. 그리고 상사뱀이 윤회를 벗어난 곳회전문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 참고 사항 >:

 

A) 춘천까지:

상봉역 -> 춘천역: ( 전철 1시간 21분 소요 )

상봉역 -> 남춘천역: ( 전철 1시간 16분 소요 )

 

B) 소양댐 까지:

춘천역 정류장 -> 소양강댐 상부 주차장: ( 11번, 12번 버스 약 30분 소요 )

남춘천역 정류장 -> 춘천역 정류장 -> 소양강댐 상부 주차장: ( 11번 버스 약 44분 소요 )

 

( 참고: 11번 버스 간격: 약 30~40분, 12번 버스 간격: 약 40분.

그러므로, 춘천역에서 11번 또는 12번으로 탈 경우 버스 간격이 약 20분으로 대폭 줄어들게 됨.

따라서 춘천역 정류소에서 소양강댐 가는 버스를 기다리는 편이 유리함. )

 

C) 청평사 선착장 까지:

소양강 선착장 -> 청평사 선착장: 유람선 20분 소요. (유람선 운항 간격: 1시간, 사람이 많을 경우 30분 간격)

 

D) 청평사 왕복:

청평사 선착장 -> 청평사: 도보 20분소요 ( 왕복 40분 ) (청평사 관람시간 별도)

 

 

- 청평사 왕복:

 

 산   책 : 걸음수 6,751 steps, 거리 4.62 km, 소모열량 235 kcal, 소요시간 01:03 hrs, 속도 4.3 km/h, 기온 33 (맑음). 

 코   스 : 소양호  청평사 선착장 ~ 청평사 구경 ~ 청평사 선착장  (왕복)

 

 

춘천 가는 길:

가평에서 

 

가평 경강교 방향 북한강

 

가평 자라섬 방향

 

북한강 & 월두봉

 

백양리역 지나는 길에서 바라본 춘천 삼악산 

 

강촌 지나는 길, 삼악산 방향

 

남춘천역 1번 출구 앞 남춘천역 정류장

 

춘천역 정류정 경유, 소양댐 상부 주차장 가는 11번 버스가 들어오고 있다. 

춘천역 정류장 보다 여기에서 타면 정류장도 역에서 가깝고, 미리 자리에 앉아 갈 수 있다.

그러나 이곳에서는 11번 버스만 탈 수 있으므로 버스간격이 30~40분이다. 춘천역에서는 12번 버스가 다니므로 버스간격이 짧아 버스의 빠른 승차에 유리하다.

 

춘천역 앞....11번 버스는 춘천 닭갈비 골목 명동입구에 정차하고 춘천역으로 나와서 우회전하여 춘천역정류장에 정차한다. 그래서 소양댐 구경하고 11번 버스를 타게 되면 춘천의 명물인 춘천 닭갈비 골목 입구에 내려 춘천닭갈비를 먹고, 다시 버스 타고 춘천역이나, 남춘천역으로 나갈 수 있다. 아주 편리한 버스다.  

 

소양2교 전 소양강 처녀 상

 

소양2교

 

춘천시 신북읍 천전리...뒤의 산은 마적산(610.3m).

 

화계닭갈비...신샘밭 로터리

 

샘밭 닭갈비 촌...명가막국수, 동치미막국수, 소양강먹촌, 왕촌춘천닭갈비, 등등

 

통나무집 닭갈비

옛날 2011년 8월 27일 자정께 이곳 천전리 마적산 산사태 발생시 유일하게 온전히 생존했던 집이다. 

 

 

2011.07.27 자정 무렵 저기 보이는 마적산 능선 끝의 가파른 비탈이 장마비에 쓸려 순식간에 대형 산사태가 발생하였다. 1차,2차 산사태가 두곳에서 발생하였는데. 통나무닭갈비집 조금 떨어진 오른쪽의 2차 산사태로 인천의 인하대생 10명과 일반인 3명 (여행객 2명 포함) 이 희생 당한 일이 발생하였다. 부상자도 26명이나 되는 끔찍한 사건이었다. 1차 산사태는 통나무닭갈비집 바로 왼쪽 옆에서 났었는데 이 집은 무사하였다. 얼마나 운이 좋은가?  그날은 인하대 학생들 31명이 춘천에 와서 사회봉사 활동을 하며 첫날을 보낸 뒤였다고 한다. 인하대생들은 그날의 봉사를 마치고 단잠을 자던 중이었다. 산사태가 일어난 마적산은 산림청이 산사태 위험 1등급 지역으로 지정한 곳이었으며, 언제든 산사태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었다. 산사태가 일어나기 전, 산림청은 26일 오후 9시 1시간 동안 내린 강우량을 바탕으로 27일 0시까지 3차례에 걸쳐 춘천시에 산사태주의보를 보냈다. 하지만 이 주의보는 사고가 난 민박집에까지는 전달되지 않았다고 한다. 사실 나도 2010년 마적산을 등산하고 하산하면서 춘천 시내버스를 타려고 통나무집 닭갈비 근처 버스정류장으로 걸어간 적이 있는데, 하산시에 왠지 산의 경사가 심하고, 그런 경사진 곳 주변에 민박집 등 주거시설들이 들어서 있는 것을 보고 매우 위험하겠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그 이듬해 이런 대형 사고가 터지고 말았다. 앞으로는 아무리 경관이 좋아도 야외에서 숙소를 정할 때는 이런 위험요인을 미리 점검하고 정하여야 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최근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폭우, 폭염, 태풍 등이 빈발하고 그에 따른 재난이 크게 발생하고 있다. 우리 모두가 이러한 재난에 더욱 민감해 져야 되겠다고 생각한다.   

 

소양댐 시민의 숲 공원

 

 

소양호, 소양댐:

 

소양댐

 

춘천 의암호로 흘러내리는 소양강...

 

소양댐 오는 버스....춘천 11번, 12번 버스

 

 

소양강댐 시내버스 시간표:

 

시간 / 버스 11번  12번  12번 (주말)
6시   50 40
7시 10 / 40 30 10
8시 00 / 30 10 / 50 00
9시 10 / 50 30 00 / 50
10시 25 / 55 10 / 45 40
11시 10 / 50 30 40
12시  30 10 30
1시 10 / 40 00 / 50 20
2시 00 / 30 40 20
3시 10 / 50 30 00
4시 25 / 55 10 / 45 00
5시 10 / 50 30 00 / 50
6시 30 10 / 50 40
7시 10 25  

 

버스 노선도:

 

11  <후평동 종점 <-> 소양강댐 정상>:

후평동종점- 후평환승센터- 봉의중학교 - 팔호광장 - 남춘천환승센터 - 풍물시장- 춘천중학교 - 중앙시장환승센터 - 인성병원 - 춘천역환승센터 - 호반환승센터 - 소양초교 - 여우고개 - 신북읍행복센터 -  항공대정문 - 상천초등학교 - 춘천동원학교 - 윗샘밭종점 - 소양걍댐 정상.

12  <장학해온채 A <-> 소양강댐 정상>:


장학해온채 A - 장학부영A - 춘천기계공고 - 동산 A - 세경3차 - 한림대학교 - 인성병원 - 춘천역환승센터 - 호반환승센터 - 두미르A - 사농동현대A - 인형극장 - 화목원 - 신북읍행복센터 - 항동대정문 - 춘천국유림관리소 - 천전삼거리 - 윗샘밭종점 - 소양강댐 정상.

 

소양강 다목적댐 준공기념탑

 

소양강댐, 소양호:

북한강 최대 지류
소양강과 국내 최대 규모의 다목적댐

소양강댐 신북읍 신샘밭로 1128

북한강 최대지류 소양강과 국내 최대규모의 다목적 댐높이 123M, 제방길이 530M의 중앙차수벽식 사력 다목적 댐이다. 댐 건설로 인하여 춘천 북산면을 중심으로 인제, 양구에 걸쳐 조성된 소양호는 그 위용 만큼이나 주변 경관이 아름다워 나들이 장소로 인기가 있으며, 민물고기 어종이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다. K-WATER 물문화관에서 물의 소중함을 알리는 전시관이 운영되고 있으며, 댐 아래 선착장에서 유람선을 타고 소양호 주변과 고려시대 사찰인 청평사에도 가 볼 수 있다.         
 

 

댐정상길:

- 개방시간: AM 10:00 - PM 17:00
- 거리: 왕복 2.5KM
- 도보시간: 왕복 40분 소요>

자전거/오토바이/전동휠/퀵보드 진입 금지 

 

 

소양호의 아름다움

 

댐 상부 끝 봉우리에 전망대 팔각정이 있다.

 

 

소양호 동영상

 

소양강다목적댐

 

소양댐 조감도 & 단면도

 

- 조감도:
주차장, 선착장, 물문화관, 우안광장, 소양강댐 , 기존여수로, 발전소, 전망대, 보조여수로 유입부, 1터널, 2터널,  보조여수로 유출부, 가야금생태체험장 

단면도:


댐정상 EL 203m

계획홍수위 EL 198.0m---------
상시만수위 EL 193.5m---------
홍수기제한수위 EL 190.3m---
저수위 EL 150.0m --------------
EL 80m:  < 암석 /  모래.자갈 / 모래 / 점토 Clay / 모래 / 모래.자갈 / 암석 >

                                          (댐 하부 폭: 550m)

 

( 참고:

EL (Elevation Level): 해발 고도를 기준으로 하는 값. 해발고도 기준인천만 평균수면 높이 0m로 본다. 실제의 높이인하대학교 구내에 설치한 수준원점 높이 26.687m 기준으로 전국에 1등, 2등 국가수준점을 설치하여 알고 싶은 해발고도를 구한다. ) 


1. 건설배경:
- 1960년대 근대화, 산업화를 위한 사회기반 시설 필요.
- <한강유역종합개발계획>에 의거 홍수조절, 용수공급, 수력발전을 위한 다목적댐으로 건설.


2. 공사추진 연혁:
- 1967.4.15 착공
- 1973.10.15 준공


3. 유역 및 시설 현황:


수계: 한강~북한강~소양강.
유역면적: 2,703 ㎢
형식: 중심코어형 사력댐 (E.C.R.D)
높이: 123m
길이: 530m
체적: 9,591천㎡.
- 저수용량: 29억㎡
발전용량 : 20만 KW(10만 KW X 2대)  
수문: 기존여수로 5문 (B13m x H13m)
보조여수로: 4문 ((B14.7m x H14m)


4. 기능및 효과:


홍수조절: 5억.

   . 내리는 비를 가두어 수도권 등 하류 지역의 홍수 피해를 저감.
- 용수공급12억 ㎥/년

  .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각종 생활.공업.농업용수 공급.
전력생산353GWh/년

  . 10만 가구의 1년 사용량 생산.
편안한 휴식 및 레져공간 제공.
  . 댐 주변을 자연과 어우러진 관광레져 공간으로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제공.

 

 

소양호
1973. 9. 30 
대통령
박정희

 

 " 우리 人間(인간)이 大自然(대자연)에 엄청난 挑戰(도전)을 하여, 人間의 意志(의지)로서 自然을 克服(극복)하고 凱歌(개가)를 울린 산證據(증거)가 있습니다. "   1972. 11. 25 소양강 담수식 치사중, 대통령 박정희

 

 

" 오늘 우리들은 박대통령 영부인 육영수 여사님을 모시고 이곳 소양강에 비단잉어 초어 등 10만 마리를 놓아 기르니 우리의 자연은 더욱 아름답고 풍요해 지리라.  1974년 5월 28일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

 

소양강 처녀

 

 

소양댐 동영상

 

소양강 물문화관....월요일 휴관

 

담수비


소양댐 연혁

1962~1968 :  건설부 조사사업 및 타당성 조사
1967.4.15   :  소양강 다목적댐 건설공사 착공
1972.11      :  본댐 축조 완료, 담수 개시
1973.11.15 :  소양강 다목적댐 건설공사 준공

 

 

공공선

 

다산길 5구간:

다산 정약용 선생은 1820년과 1823년 두차례에 걸쳐 춘천을 방문하며, 여행기인 <산행일기>와 여행길에 지은 시문을 담은 <천우기행>을 남겼다. 다산길은 두 저서를 바탕으로 선생의 춘천 답사길을 정리한 것이다. 남면 관천리부터 소양정을 지나 청평사와 사창리에 이르는 춘천다산길은 총 8개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구간마다 정약용 선생이 남긴 시문과 함께 북한강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구간에 따라 차량을 조심할 곳이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여여 한다 .   

다산길5구간: 소양댐에서 청평사까지 이르는 구간이다. 옛길은 소양댐이 건설되면서 수몰되었고, 소양댐 부터 청평사 선착장가지는 배를 이용해야 한다. 천년고찰인 청평사 일대는 여러 불교유적이 남아있으며 공주와 상사뱀 전설을 들으며 역사탐방하기에 적합하고 고려시대 이자현, 조선전기 김시습의 발자취도 확인할 수 있다. 정약용 선생은 청평사에 이르는 산길을 걸으며 경운대폭포, 구송정폭포, 와룡담폭포, 서찬폭포를 노래하고, 아를 <천우기행>에 기록했다.

" 하늘은 두가닥 물줄기 드리웠고
산은 구송정을 내놓았네.
홀연히 나부끼니 신선의 수레같고
널리 퍼지니 연극마당 같으며
급한 소리에 변괴인가 걱정하다
남은 힘이 평온해 짐을 보는데
시원한 바람과 숲의 기운이
숙취를 완전히 깨게 하는구나. "  

天垂雙練帶 - 천수쌍련대 
山出九松亭 - 산출구송정
飄忽飛仙駕 - 표홀비선가
平鋪演戱庭 - 평포연희정
急聲愁變怪 - 급성수변괴
餘力見調停 - 여력견조정
灑落風林氣 - 쇄락풍림기
渾令宿醉醒 - 휘령숙취성

다산길 5구간 총 6km, 2시간 소요:

소양걍선착장 -> 4km -> 청평사선착장 -> 2.0km -> 청평사 >

 

 

소양호유람선관광안내도  20km ( 약 50분 소요 ) ..... 소양관광개발(주) 문의처  033-242-2455  

<소양댐 선착장(현위치) -> 소양댐 -> 양구방면 -> 삼막골 -> 소양댐 선착장> : 유람코스 20km. 
<소양댐 선착장(현위치) -> 청평사 방면 -> 청평사관광지 -> 소양댐 선착장> : 유람코스 4km. 

 

청평사관광안내도:

 

오봉산 능선:  배후령 - 1봉- 2봉 - 3봉 - 4봉 - 5봉(오봉산 정상) - 배치(백치)고개 -  부용산(880.7m)

왼쪽 계곡:  오봉사 ( 적멸보궁 - 해탈문 - 요사채 - 대웅전 - 선동교- 회전문 - 진락공 부도 - 고려선원 영지 - 세향다원)  - 구성폭포 - 거북바위 -  매표소 -  오봉산장, 춘하추동, 고려산장, 우리집빵순이네,선물가게- 청평교 - 공주설화 안내문 - 팔각정 - 부용가든 - 부용교.

오른쪽 계곡배치고개 춘천.화천 행 차도 - 하늘소 민박 - 관광지매표소 (관광지입장료) - 향토음식점단지 - 야영장 - 송학가든- 주차장 - 청평산장 - 부용교 - 청평사슈퍼, 호수식당,숲카페 -  청평사매표소 (관광지입장료) - 선착장.

 

 

청평사 상가안내:

1. 숲커피 010-3106-1541 (커피전문점)
2. 호수식당 010-5371-3632 (더덕백반전문)
3.. 청평사슈퍼 033-244-0077 (생수,담배,잡화)
4. 청평산장 033-244-0580 (민박/향토.토속음식점)
5. 부용거든 033-244-5662 (향토.토속음식점)
6. 선물센터 (기념품/잡화)


7. 우리집빵순이네 010-7466-3613 (더덕백반/돼지감자파전)
8. 부영식당 010-7234-3028  (더덕백반/돼지감자파전)
9. 고려산장 010-9790-0414 (더덕백반/산채비빔밥)
10. 춘하추동 010-5895-2783 (산채비빔밥/파전)
11. 오봉산장 033-244-6606, 010-6373-3959 (민박/토속음식점)
12. 세향다원 033-241-2800 (약선차/커피)
13. 송학가든 033-243-1561 (민박/향토음식점)
14. 하늘소민박 010-2683-3494 (민박)


소양댐 치안센터 & 청평사.오봉산.소양호 관광유람선

 

 

유람선 선착장 가는 길....소양강

 

춘천소방서, 119 수난구조대

 

이 배는 소양호 코스 유람선 같다.  외부 갑판으로 나올 수 있어서 호수 주변 관람하기에 좋을 것 같다. 

청평사 선착장 왕복하는 유람선은 외부 갑판으로 나올 수 없어 주변을 360도 파노라마로 감상할 수 없었다.   

 

청평사 가는 유람선 출발 중...

 

 

소양호 유람선 운항 동영상

 

청평사 가는 유람선 조타실

 

 

소양호 유람선 운항 동영상

 

떠나가는 유람선...

 

 

소양호 유람선 운항 동영상

 

왼쪽 봉우리, 오봉산 (해발 779m)....오봉산 아래 청평사가 자리하고 있다. 

오봉산 능선...  (경운산 (794m)) -  배후령 (갈림길) - 1봉- 2봉 - 3봉 - 4봉 - 오봉산 정상 - 백치고개 -  (부용산(880.7m)) 

 

유람선 선실 (앞쪽부분) 내부...

 

 

소양호 유람선 운항 동영상

 

유람선 중간 부분 (엔진룸) ...

쇠줄이 쳐진 이 난간이 위험하다. 사진 찍으려다 순간 난간 줄로 넘어가서 큰 일 당할 수 있는 위험 천만이었다.  

나의 경우도 아주 조심하며 사진을 찍었다. 옛날 고등학교 시절 경남 남해 바다의 삼천포대교 근처에서 서울에서 여름방학으로 가족과 함께 여행하던 고등학교 남학생이 2층 갑판 난간 쇠줄에 걸터앉았다가 바다에 빠져 사망한 사건을 직접 목도한 경우가 있다. 커다란 여객선을 돌리는 사이 한두번 물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다 그냥 사라지고 말았다. 그 때 난리가 났었다. 이런 쇠줄을 보면 언제나 나는 공포감이 든다. 조심해야 한다. 여객 안전을 위해 아예 철제 좌우 여닫이 난간으로 설치하면 어떨까 생각하는 데, 선박에서는 이게 불편할 것이다. 그런 선박을 본 적이 없다. 

 

유람선 후미 소양댐 방향으로 바라보는 소양호 풍경...

 

중간 경운산(794m)...경운산 왼쪽으로 소양댐 우측의 마적산으로 이어진다.

 

청평사 가는 계곡...청평교를 지나 계곡길로 청평사에 오른다. 

 

배치고개 방향...춘천.화천 가는 차도가 있어 이곳까지 차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배치고개 오른쪽 능선상의 뾰족한 봉우리는 부용산(880.7m)이다.

 

배치고개 주변이 잘 조망되고 있다.

 

 

소양호 유람선 동영상

 

청평사 선착장...

 

청평사 -> 댐  운항시간표

10:30       3:30
11:30       4:30 
12:30       5:30
  1:30       ↑ ↑ ↑
  2:30      막배시간

금일 30분 간격으로 운항합니다. 
정원시 조기출항 합니다.


운항안내 문의: 소양관광개발(주)  033) 242-2455

 

 

무더운 폭영경보 속 많은 사람들이다.

그래서 오늘은 30분 간격으로 유람선이 운항하고 있다. ( 평소에는 1시간 간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