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구릅/일상들 ( life )

① 폭설 (물의 정원, 북한강철교, 두물머리, 용담호수)- ( 2024.02.22 )

by the road of Wind. 2024. 2. 22.

폭설 (물의 정원, 북한강철교, 두물머리, 용담호수)

- ( 2024.02.22 )

- 《 진중리계곡 》-

어제 저녁 많은 눈이 내렸다. 폭설이었다. 주변의 산천초목은 하얀 눈을 쓰고 하얀 눈꽃 세상을 만들었다. 날씨마저 흐려서 진눈개비가 내리기도 하는 상황에서 내린 눈이 녹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었다. 나뭇 가지에 쌓여있는 눈의 하얀 모습은 너무 아름다웠다. 여느때 같으면 햇볕이 나서 기온이 영상으로 오르면 아침 일찍 볼 수 있었던 광경은 어느덧 스스르 녹아 없어진다. 눈 구경하려면 오늘 같은 날은 없을 것이다.

나는 10시경 가방을 메고 아이젠을 챙기고, 평소와 달리 중등산화를 신고, 스틱도 챙기고 어디론가 가보겠다고 집을 나섰다. 나무가 우거진 계곡 길과 넓은 들판을 보면 장관일 것이다. 마땅한 곳이 떠오르지 않았다. 그리하여 나는 경의중앙선 팔당역으로 가서 전철을 타고 운길산역에 내렸다. 걷고 싶은 대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걸을 수 있는 운길산예봉산이 만드는 진중리계곡길을 걸어보면서 주변의 나무에 달린 눈꽃 세상을 보면 감탄할 것이다.

운길산역에 내려 밖으로 나오니 온 천지가 눈꽃 세상이다. 눈이 엉키듯 내려 산 숲의 모습이 장관이다. 아, 온통 딴 세상이다. 내가 꿈을 꾸는 것인가? 신선이 노니는 선경인가? 감탄사만 연발한다. 오, 멋있다. 눈에 덮힌 진중리 계곡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의 아름다움이었다. 그런데, 길을 가다보니 길이 파인 곳에 물 웅덩이가 형성되어 도저히 건너갈 수 없는 곳이 나타났다. 어찌 해 볼 도리가 없었다. 나는 길을 단념하고 다시 진중리 방향으로 내려 갔다.

운길산역 옆 굴다리를 거쳐 진중리 마을을 통과한다. 주변은 아름답다. 자연은 최고 행위예술가이다. 나는 마을을 지나 운길산 정상 가는 계곡길로 진입하였다. 이곳에 오니 산비탈에 나무에 붙어 있는 눈이 기온만 더 내려가면 그대로 상고대가 될 판이었다. 너무 아름다운 경치다. 나는 마지막 외딴 짐이 나오는 곳 갈림길에서 운길산 수종사 가는 임도가 있는 능선으로 올라선다. 이곳은 길이 험하다. 짧은 비탈이지만 잘 못하면 미끄러지기 쉽다. 스틱을 꺼내 들고 조심조심 한발한발 움직이며 겨우 비탈을 올라섰다. 아, 멋진 임도를 만난다. 임도는 염화가리를 뿌리며 제설작업이 잘 되어 있었다. 길의 상태가 좋아 그대로 수종사까지 가보아도 좋을 것 같았다. 그렇지만 나는 무리하지 않기로 했다.

임도를 따라 송촌리로 내려섰다. 그리고 대성리, 금남리- 양수리 방면으로 이어지는 차도로 내려섰다. 그리고, 차도를 건너 물의 정원으로 진입하였다.

물의 정원도 평소와 같은 그런 경치가 아니다. 북한강과 눈 덮힌 주변 산이 만들어 내는 경치는 산수진경이다. 너무 아름답다. 나는 물의 정원 뱃나들이교를 지나 잠깐 주변을 구경하다, 북한강 철교 방향으로 나갔다. 북한강 철교를 지나 양수리 전통시장에서 늦은 점심을 먹고 두물머리를 가보기 위함이다.

두물머리 주변의 경치도 너무 아름다웠다. 두물경을 지나 한강생태관이 있는 곳으로 나와 차도를 따라 양수역으로 걸어나갔다. 양수역 가는 길에서는 용담호수를 지나며 오늘의 산책을 마쳤다. 오늘의 산책은 최고의 코스, 최고의 경치를 만끽한 그런 산책이 되었습니다.

▶ 산 책:  걸음수 21.872 steps, 거리 14.01 km, 소모열량 750 kcal, 소요시간  03:36 hrs, 속도 3.8 km/h, 기온℃.

코 스:  운길산역 - 진중리 계곡길 - 동국대운길산 연습림 -  진중리 마을 - 수종사 임도 - 조안보건지소 - 물의정원 - 북한강철교 - 양수리전통시장 - 두물머리 (보호수 느티나무 - 물안개쉼터 - 소원나무쉼터) - 두물경 (다온광장) - 신양수대교 - 갈대쉼터 - 터미널 삼거리 - 용담호수 - 양수역.

팔당역

예봉산 방향

운길산역에서.....운길산, 수종사 방향

예봉산.운길산 등산 안내도

1) 팔당역- 등산로입구예봉산: ( 거리 2.88 km/ 소요시간 1:50분 )
2) 팔당역등산로입구- 벗나무쉼터예봉산거리 3.56 km/ 소요시간 2:10분 )
3) 천주교묘지승원봉- 견우봉-직녀봉-율리고개-율리봉-  벗나무쉼터- 예봉산거리 5.15 km/ 소요시간 2:40분 )
4) 도곡리마을버스종점새재고개- 적갑산- 철문봉- 예봉산: ( 거리 6.15 km/ 소요시간 3:05분 )
5) 도곡리마을버스종점새재고개운길산: ( 거리 6.50 km/ 소요시간 3:20분 )
6) 운길산역- 율리봉- 벗나무쉼터- 예봉산: 거리 5.25 km/ 소요시간 2:50분 )
7) 운길산역- 운길산: 거리 3.10 km/ 소요시간 1:40분 )
8) 조안보건지소 - 운길산: ( 거리 2.97 km/ 소요시간 1:30분 )
9) 한음이덕형별서터운길산( 거리 2.28 km/ 소요시간 1:15분 )

다산길종합안내:  총 20.1km

< 삼패한강공원(시점) - (8.45km, 2:50소요)- 예봉산입구 - ( 4.16km, 1:10 소요) -  마재마을 - (2.15km, 00:45 소요) -

- 다산유적지 - ( 5.34km, 1:30 소요) - 운길산역 (현위치, 종점) >

<참고>:
① (삼패한강공원~팔당역) (1:50소요, 7.36 km )
② (팔당역~능내역(폐역)~다산유적지 입구)  (1:33소요, 6.23 km )
③ (다산유적지 입구~운길산역)  (1:31소요, 6.1km ).

운길산역 앞...

진중리 계곡 가는 길

두물머리 나루길

운길산역 - 신원역:  거리: 15.2km, 소요시간: 5시간, 난이도: 보통

<운길산역 (현위치) - 5.2km - 세미원 - 1.1km - 양수역 - 4.5km - 한음 이덕형 신도비 - 3.9km - 몽양 여운형 생가 - 0.5km - 신원역>

< 참고>: 운길산역에서 옛 철교의 산책로 겸 자전거 도로를 따라 직진하여 신원역 가는 지름길.

거리 7.0 km, 소요시간 01:45 hrs.
▶ 코   스 :  (경의중앙선) 운길산역 - 북한강철교 -  양수역 - 담천철교 (연장 60m) - 용담터널(연장: 441m) -  부용4터널(연장: 240m) - 부용3터널(연장: 284m) - 부용육교 (연장: 25m) - 부용2터널(연장: 192m) - 부용1터널(연장: 116m) -  신원역.

콩마을 장어

진중리 공판장....오늘은 영업하지 않는지 문을 닫고 있다.

진중1리

진중1리 마을은 뒷편에 운갈산을 두고 있으며 조곡천이 마을을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자연마을로는 중리, 마진, 조곡 등이 있습니다. 진촌리 '鎭진'자와 중리의 '중' 자를 따서 진중리라 하였고 마진 임진왜란 당시 말로 진을 쳤기 때문 마진산성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조곡 산속에 새가 많이 울고 그 소리가 아름다우며 계곡이 깊숙하며 물이 깨끗하여 사람살기 좋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장어, 오디, 유기농채소로도 유명합니다.

진중교회

↑ 진중리 계곡, -> 운길산 정상, 수종사 가는 길

눈 덮힌 운길산(606.5m)

-> 주필거미박물관 2.3km

<- 420m 운길산역, -> 농촌체험길 350m

진중리 마을 방향

운길산 방향

진중리계곡 가는 길 동영상

경의중앙선 전철 터널

세정사

동국대운길산연습림 관리소

앗, 이 길의 물웅덩이를 통과할 수 없었음. 되돌아나감.

옛날에는 이곳에 진중리로 가는 농로가 있었는데 농수로로 변하고 지금은 없어졌다. 진중교회 앞 찰교 아래 굴다리를 통과해야 한다.

정무네 장어집...진중교회 앞 전철 철교 아래 통로 통과 후 만나는 집.

운길산의 모습

진중리 계곡 방향

마루 숯불장어구이

운길산 가는 길

진중리마을 동영상

<- 0.45km 운길산역, -> 운길산 정상 2.60km, -> 수종사 2.20km

생태농장 초록향기

운길산 가는 길

운길산 가는 계곡길 동영상

능선으로 올라서서 임도 방향으로 가는 계단

운길산 가는 길 동영상

운길산 가는 길의 마지막 민가,  <- 1.0km 운길산역

예봉산.운길산 등산 안내도

↑ 운길산 정상 2.36km

↗ 나는 오른쪽 능선 길로 올라서 수종사 가는 임도를 만나려 한다. 여기에서 진중리 방향으로 하산하여 물의 정원으로 갈 것이다. 그런데, 이 길이 험로여서 스틱을 꺼내서 단단히 조이고 마음 가짐을 단단히 하면서 사고를 조심한다.

앗, 능선에 올라서서 수종사 가는 임도를 만난다. 염화가리 처리를 하여 깨끗하게 눈길을 정리한 임도가 미끄럽지 않다.

↑ 송촌리 하산 하는 시멘트 차도

앗, 북한강 물의 정원 방향

두물장어

조안보건소

앗, 대성리, 금남리 방향의 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