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나의 산행

불곡산 (469m), 기산저수지 - (2014-05-15)

by the road of Wind. 2014. 5. 15.

불곡산 (469m), 기산저수지  - (2014-05-15)


불곡산(佛谷山)은 경기도 양주시 유양동, 산북동에 위치한 산이다. 불국산(佛國山)이라고도 불리며, 높이 469m에 불과하나, 상봉, 상투봉, 임꺽정봉(445m) 등 암봉,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고, 봉우리마다 주변 경관이 막힘없이 터진다. 불곡산은 조선시대 의적(義賊) 임꺽정이 활동한 산이라고 하며, 임꺽정봉이라 불리는 봉우리도 있다. 불곡산 등산은 상봉에서 상투봉을 거쳐 임꺽정봉으로 가는 길이 긴장감을 더하고 힘이드는 험로여서 만만치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등산 후에 뿌듯함이 크고, 이 산을 다시 찾게 되는 것이다. 자우간 보통의 산이 아니다.  양주의 진산으로 여겨지고 있다. 불곡산은 원형의 양주 분지 중심부에 해당하며, 따라서 불곡산의 군사적 가치는 예부터 높게 평가되어 왔다. 능선을 따라 8개의 보루가 있다. 기암으로 이루어진 깜찍한 산, 불곡산이 멋있다.

 

등산로:

1) 양주시청-1보루- 2보루- 5보루- 상봉 정상(6보루)

2) 별산대놀이마당- 2보루- 5보루- 상봉 정상(6보루)

3) 백화암 입구- 백화암- 십자고개- 5보루- 상봉 정상(6보루)

4) 대교아파트- 임꺽정봉(445m)(8보루)- 상투봉(7보루)- 상봉 정상(6보루)

 

비용 대비 효율을 생각한다면 불곡산이다. 엎드리면 코 닿을만한 산 임에도 불구하고 불곡산 봉우리에서 바라보는 전망은 그 어디에도 뒤지지않을 것이다. 약간의 긴장감을 유지하게 만드는 산, 만만히 볼 수 없는 산이 불곡산임을 다시 한번 더 느꼈다. 백문이 불여일견. 아무리 이야그 한다고 실감이 날까? 불곡산 등산을 끝내고 지나가는 길에 불곡산에서 멀지 않은 기산저수지를 잠깐 둘러보고 왓다.  

 

산행코스:  백화암- 십자고개- 5보루 - 상봉정상 - (원점회귀).

 

백화암: 양주시 양주읍 유양리 불곡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으며,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이다. 신라시대의 고찰로 도선(道詵)국사에 의해 ‘불곡사(佛谷寺)’로 창건되었다고 전해진다.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가 중건되었으며, 조선 후기에 와서 백화암으로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전쟁 때 사찰의 대부분이 전소되었다. 절 입구에는 수령 500년가량 된 느티나무가 잇어 운치를 더한다.

 

기산저수지: 양주시 백석읍 기산리에 있는 저수지로서 주변 경관이 아름답다. 4만5천평에 이르는 저수지와 이를 둘러싼 아름다운 산이 매력적이며, 팔일봉, 꾀꼬리봉 주변의 산과 어울어진 한적한 저수지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는 느낌이다. 낚시를 할 수 있는 여러가지 형태의 시설이 가추어져 있어 강태공들의 천국이 됨직하다.

 

백화암에서:

 

 

 

 

 

상봉(정상)으로 가는 길:

 

 

 

 

 

 

 

 

 

 

 

 

 

 

 

 

 

 

 

 

 

 

 

 

 

 

 

 

 

 

 

 

 

 

 

 

 

 

 

 

 

 

 

 

 

상봉(정상)에서:

 

 

 

 

 

 

 

 

 

 

 

 

 

 

 

 

 

 

 

 

 

 

 

 

하산 하는 길:

 

 

 

 

 

 

 

 

 

 

기산저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