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 석촌호수 벗꽃 잔치 - ( 2017.04.11 )
서울의 벗곷 유명한 곳은 어디인가? 여의도 윤중로, 중랑천 장안 벗곷길, 과천 서울대공원, 능동 서울대공원, 석촌호수...이곳 저곳 생각하다가 집에서 가까운 석촌호수를 떠올렸다. 지금 생각하니 벗꽃을 감상하기에 우리나라에서 몇 안되는 수변 산책로 아닌가 한다. 최고였다. 나의 애마(愛馬) 청마(靑馬) 싸이클을 타고 석촌호수를 가보기로 한다
오늘의 라이딩 코스: 청담대교 북단 - 뚝섬유원지 한강공원 - 잠실대교 북단 - 잠실철교 - 잠실나루역 - 교통회관 - 송파구청- 석촌호수 (동호)- 석촌호수 (서호) - 서울놀이마당 - 올림픽 메인스타디움 - 잠실한강공원- 탄천 하류- 청담대교 남단 - 영동대교 - 뚝섬유원지.
distance: 15.42 km.
riding time: 1:36분.
average speed: 9.6 km/hr.
max speed : 34.3 km/ hr.
이런 코스로 싸이클링을 해 보았다. 비교적 짧은 코스이나 한강을 넘나들면서 경치가 아름답게 다가왔다. 특히 잠실철교를 전철과 함께 지나갈 때가 좋았다. 옆에 차량들이 없고 철길과 구분되는 높은 담장이 있어 조용히 단독의 자전거길을 달릴 수 있어 참 좋았다. 석촌호수에 도착하니 아휴, 인산인해다. 여의도를 방불케 한다. 그런데도 산만하지 않고 8자형의 동호, 서호로 나뉜 푸른 호수길을 살람들의 물결을 따라 걸으니 걸을만 했다. 만발한 벗꽃은 주변의 고층 빌딩과 푸른 호수물과 커다란 수면 위 조형물과 함께 현란하기까지 하였다. 지금까지 본 봄꽃중 가장 아름다운 꽃이었고 길이었다. 석촌호수, 이곳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봄꽃의 대박이었다. 4우러 3일 오픈한 바로 곁의 세계대 제5위의 초고층 제2롯데월드빌딩과 서호에 있는 롯데월드 매직일랜드와 호수를 운행하는 유람선은 참 볼만했다. 건물 하나하나가 꿈속의 동화나라의 그것 같고, 자이로 스톱 등에서 들려오는 젊은이들의 탄성은 산책을 더욱 즐겁게 하였다. 평일인데도 마치 주말같다. 인파도 분위기도 그랬다. 내가 사실 번잡하고 산만한 여의도에서 큰 실망을 하고 도중에 전철로 돌아와버렸는데, 오늘 그 한을 푸는 것 같았다. 앞으로 매년 봄에는 여기에는 꼭 와보리라 결심해본다. 그리고 보니 석촌호 벗꽃 축제 ( 2017.04.01 ~ 2017.04.09 )가 3일 전에 끝났다고 한다. 그런데도 지금이 벗꽃 피크같다. 특히 이곳은 8자형 동호(東湖), 서호(西湖)의 호수 바로 옆의 호반 산책로와 지상의 차도 옆에 또 하나의 산책로가 있어 사람이 많아도 산책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었다. 지상은 여유가 있었다. 아무튼 이곳은 최고의 산책로이다. 주변에 포진한 여러 음식점들과 호젓하기로 유명한 백제고분도 있어 최상의 선택이 된다.
○ 석촌호수: 서울 송파구 잠실동(잠실3동)과 신천동(잠실6동)에 걸쳐있는 인공호수이다. 송파대로를 기준으로 서호와 동호로 나뉜다. 옛날 송파진이 바로 석촌호수에 있었다고 한다. 송파진은 충청, 강원, 경상도 등지에서 올라온 물자들이 한양으로 갈 때 거쳐가는 길목에 위치한 매우 큰 나루터였다.이런 지리적 장점을 가진 송파진을 중심으로 전국 규모의 송파장이 발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1925년 을축년 대홍수로 석촌리, 송파리가 휩쓸리고 송파진과 송파장도 함께 사라져버렸다. 송파리 주민들은 이때 가락리로 이주하였으며 이후 가락시장의 시작이 되었다.
원래 나루터가 있었던 잠실벌은 한강의 흙이 쌓여 인공섬이 생겼으며, 광진교 밑에서부터 잠실야구장까지 석촌호수를 지나는 송파강과 신천강을 이루는 샛강이 생겼다. 1969년에 한강 본류의 하상 정비 개발시 이 강을 매립한 이후 일부 남겨 놓고 1980년대 초 석촌호수를 정비하면서 공원을 만들게 되었다. 석촌호수의 동호(東湖)는 조깅코스와 시민 휴식처, 산책로로 이용되고, 서호(西湖)는 롯데월드의 매직아일랜드와 서울놀이마당이 있다. 석촌호수의 면적은 21만 7,850㎡이며, 깊이는 평균수심은 4.5m이다. 서호 입구 부근에는 흔히 '삼전도비' 라 불리는 '대청황제공덕비'가 있다. 병자호란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하여 청나라가 세운 것이다.
뚝섬유원지 ~ 한강 (잠실철교)~ 석촌호수:
7호선 뚝섬유원지역 바로 아래의 한강변 자벌래 전망대 곁의 라이딩 start point...
청담대교 아래...
동쪽으로 잠실대교 북단으로, 잠실철교로 고고... <- 수변광장, 아리랑범선, -> 수상콜택시승강장, 전망문화콤플랙스.
청담대교와 강남 삼성동 방향...
아리랑범선...빨간 전망타워가 등대처럼 새로 설치되어 있다...저 안에 편의점도 있고 간단히 통닭등도 시켜 먹을 수 있으며, 2층은 레스토랑이다.
범선은 언제 보아도 멋있다...
제2롯데월드타워...123층, 555 m, 세계 제 5위 고층 건물, 500m 세계 제2 전망대 등을 자랑한다. 바로 저 건물 아래에 석촌호수 동호가 있다.
나의 라이딩 목적지이다. 벗곷이 장난이 아니다. 최고의 피크 시점이다.
뚝섬유원지공원 수변광장...여름엔 각종 행사가 열리는 곳이며, 저 위 지점에 있는 음악분수가 유명하다.
안전 펜스가 쳐저 있는 한강...88올림픽 잠실 메인스타디움과 오른 쪽의 탄천 하류가 보인다. 오른쪽 고층빌딩은 삼성동 무역센터 빌딩이다. 앞으로 저 곳에 현대자동차 그룹이 한전본사 터에 초고층 빌딩을 건설 예정에 있다. 그리고 잠실 메인 스타디움도 완전 새로이 재 건설될 예정이다.
수변광장 옆의 꽃밭...지금 튜율립이 피기 시작한다,
청소년해양훈련 관련 선박이다..
잠실운운동장을 다시 본다...
봄이다. 노란 개나리다.
윈드서핑 클럽 앞의 싱그러운 초록들...우리나라 수도권 대학들의 서클 클럽이 이곳에 있다.
윈드서핑 도크(?)...멀리 롯데월드가 랜드마크다. 잠실대교가 보인다..
잠실대교를 향하여 달려나간다...
왓! 제2롯데월드빌딩.... 위용이 대단하다...우리의 자부심이다.. 잠심대교 수중보가 흰 포말을 일으키고 있다..
잠실대교 북단에서...
동서울 터미널, 테크노마트로 향하여 고고 씽씽...멀리 올림픽대교 주탑과 잠실철교가 보인다...
잠실 장미아파트, 향군회관 빌딩, 그리고 잠실4거리의 제2롯데월드 빌딩...그 아래 석촌호수로 가고 있다. 강변의 노란 개나리가 만발하고 있다.
엇, 동서울터미널, 테크노마트 건물이다,...
잠실철교....오른 쪽에 자전거 도로가 있다 강변역과 잠실나루역을 잇는 2호선 순환선 전철 철교이다. 걸어가도 산책로로 그만이다..
한강 철교 산책로 길이 1.22km, 도보 18분 소요...강변역~잠실나루역 거리 1.6km, 도보 23분 소요된다.
동서울종합터미널...고속버스 터미널이다. 잠실철교를 오른다...
잠실철교 자전거도로 북단에서 ...잠실대교 방향을 바라본다.
자, 잠실철교를 건넌다...자전거도로 겸 산책로이다...베리베리 굳...최고이다...
한강 다리위의 SOS 생명의 전화...오늘 이 전화 아래에 캔 커피 큰 것이 하나 떨어져 있었다...모든 생명은 고귀하다. 존엄하다. 우리는 우리 주변의 모든 생명체들을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누군가 우울한 사람들,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알아차리고 도와야 한다. 맨 정신으로 누가 자기의 생명을 포기하겠는가?
잠실철교 남단에 있는 한강으로 내려서는 승강기...조금 가면 2호선 잠실나루역이다..
강변역 방향, 테크노마트 방향을 다시 본다..
한강의 흐름을 바라보다..잠실대교 방향...
88올림픽도로...
잠실나루역 진입이다.. 앞에 승강기가 있다...
잠실나루역...
잠실나루역 앞의 4거리..오른쪽에 향군회관 빌딩이 있다. 잠실대교 남단이다.
드디어 석촌호수 앞이다. 송파구청과 롯데월드제2건물이다.
석촌호수 산책:
석촌호수 입구...
석촌호수 동호(東湖)..
입구에 서있는 석촌호수 건강산책로 안내판...
전망대 앞 길...사람들이 많아보인다..
벗꽃이 만발한 석촌호수 (동호)...
석촌호수(동호)의 전망...호수 위에 오리 모양의 형상이 떠있다...
죄측으로 산책하는 길...
전망데크...
우측으로 산책하는 길...나는 우측으로 석촌호수 서호(西湖) 방향으로 걸어가본다..
<- 수변무대, <- 관리사무소.
롯데월드 방향..
sns인증샷 이벤트...
롯데월드 건물 앞...
555m, 123층, 세계제 5위 높이, 세계제2위 500m 전망대, 분당 600m의 초스피드 승강기...
제2롯데월드 빌딩...수직도시...
제2롯데월드 앞의 송파관광안내소. information...SWEET LAKE 커피 숍...
송파관광안내소 쉼터에 있는
|
<- 경사로 140m, -> 서호 가는 길 70m.
지상의 송파대로변 잠실호수교... 이 다리 아래로 계단을 내려가서 서호로 진행한다.
운치있는 버드나무...
서호 입구에서 동호를 바라보는 전경...
여기에서 송파대로 아래 동호로 가는 터널이 있다...
석촌호수 동호, 서호 경계의 송파대로 아래 터널...
인증 샷 벽화...포토존...
터널을 걷다..
석촌호수 서호(西湖)...
석촌호수 서호 입구에서...
서호 산책로..벗꽃이 만발해 있다. 벗꽃천국이다...
벗꽃과 롯데월드...
<- 동호 가는 길, -> 경사로...
잠실 롯데백화점 방향...
서호 전망대...
붉은 진달래도 활짝...
서호 전망대에서.....롯데월드 메직아일랜드....자이로드롭이 높게 탑처럼 서 있다...젊은이들의 놀이기구에서의 탄성이 기분을 좋게한다.
가히 세게적인 명소이다..
서호 남쪽 방향...
잠실 롯데백화점..
롯데메직아일랜드:
젊은이들의 어린이들의 천국, 지상 낙원의 섬...롯데월드 메직아일랜드...
|
매직 아일랜드....
매직아일랜드 아치형 다리 건너 입구에서...
자이로 스윙?
롯데월드 매직아일랜드: 1990.3.24 오픈한 롯데월드의 야외 놀이공원이다. 자이로 드롭, 자이로 스윙, 환타지 드림, 제네바 유람선, 아틀란티스 등 주로 스릴 있는 놀이기구가 주로 위치해 있는 곳이다. 롯데 월드란 롯데 백화점 건물 실내의 롯데 어드벤쳐스와 석촌호수 야외의 매직아일랜드를 합한 개념의 놀이공원이다. 매직아일랜드는 1987년 시유지인 석촌호수 주변환경 정리및 수질 개선 사업 시행시 롯데그룹이 민간투자사업의 형식으로 석촌호수의 개발사업에 참여하여 총사업비 330억원 규모로 석촌호수 수질개선사업과 함께 5천7백여평 규모의 인공섬을 조성해 호수공원 컨셉으로 매직아일랜드를 건설하게 되었다.
매직아일랜드는 환상의 섬이다..우리같은 노인이 보아도 환상인데, 어린이, 젊은이들이 보면 어떻게 느낄까 그게 궁금해 진다.
유럽의, 아니 환상의, 꿈 속의 궁전으로 들어가는 것 같다...
무슨 마법의 섬인것 같다.
유람선 뱃놀이, 고무보트, 모험 시설 체험, 아찔한 자이로 드롭등 없는 것이 없다.. 벗꽃의 만개와 더블어 더욱 환상적인 무드이다.
서울놀이공원:
서울놀이공원 입구로 오르는 계단...
서울놀이마당...상설전통공연...매주 토,일요일 오후 3시 공연...
4월 공연 안내
* 토요일: 1일-경기도립무용단 (전통무용)/ 8일- 동춘서커스/ 15일- 젊은 연희팀 필락/ 22일- 라온최신아예술단/ 29일- 에술단오산9종합연회)
* 일요일: 2일- 풍물소리 사위/ 9일- 송파구립민속예술단(전통무용,사물)/ 16일- 한국정가보존협회(시조,가사,가곡)/ 23일- 경북김천빛내농악보존회/ 30일- 율정가얏고 (가야금 병창 외)
반환점, 다시 집으로:
서울놀이마당~잠실 주경기장~ 잠실유원지 한강공원~ 한강(영동대교) ~ 뚝섬유원지 한강공원:
서울놀이마당을 나와서 롯데월드 뒷편 도로...
잠실 아파트군을 지나...
앗, 역도 선수상....헐크가 역기를 들고 잇는 것 같다.
서울종합운동장:
노인들의 게이트 볼....
'웅비' 라는 상징물...불꽃이 타오르는 것 같다...인상적이다...
잠실 야구장...무슨 야구경기가 있는 것 같다. 주차 차량들이 많다...
88올림픽 주경기장...역사적이고 기념비적인 경기장이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우승자 손기정 (1912~2002) .... 마지막 역주 모습..
이정표: < 310m 실내체육관, < 230m 스포츠종합상가, 한강.
잠실 스포츠 종합상가...저 아래 길을 따라 한강으로 진입한다.
한강변 라이딩:
야호, 한강이다..
잠실종합운동장을 뒤돌아보다..
좌측으로 고고...탄천하류, 청담대교 남단...그리고 영동대교...뚝섬유원지 를 향하여....
나의 애마...
잠실대교 방향...
자, 이제 다시 라이딩...길을 간다...달린다...
ㅊ탄펀 하류 커브에서 바라본 뚝섬유원지 일대... 뒤의 랜드마크 건물은 건국대 앞의 포스코시티..
탄천 하류...낚시 하는 사람들이 많다..
탄천 인도교를 건너며...잠실 야구장, 대모산 방향...오른쪽은 강남 삼성동이다..
청담대교 남단...2층으로 7호선 전철이 다닌다..
영동대교를 향하여...
영동대교 남단..
다시 바라본다..뚝섬유원지 방면..
영동대교를 오르면서...달려온 길을 바라보다..
이곳에 오면 꼭 눈으르들어 바라보는 집...이곳에 유명인사들이 많이 산다고 한다. 연예인, 가수등...
영동대교 전망대에서.. 강변 서울숲 방향...
오후 남산방향..
뚝섬유원지:
벽천 분수...멀리 암벽등산 연습장..
아아, 다시 내 사는 곳으로 되돌아왔다. 처음 출발한 그 곳...
'카테고리 구릅 > 일상들 ( lif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문리 묘적사, 북한강변 물의 정원 - ( 2017.04.29 ) (0) | 2017.04.29 |
---|---|
능동 어린이대공원의 벗꽃 봄 - ( 2017.04.12 ) (0) | 2017.04.13 |
중랑천 벗꽃 축제 - ( 2017.04.08 ) (0) | 2017.04.09 |
응봉산 개나리 천국 - ( 2017.04.05 ) (0) | 2017.04.05 |
롯데타워 불꽃놀이 - ( 2017.04.02 ) (0) | 2017.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