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길 (trekking)

① 북한강철교, 양수리환경생태공원, 두물머리 산책 - ( 2020.08.11 )

by the road of Wind. 2020. 8. 11.

북한강철교, 양수리환경생태공원, 두물머리 산책  -   ( 2020.08.11 )

 

- < 운길산역~ 북한강철교 > :

 

 산 책: 걸음수 13,431 steps, 소모열량 471 kcal, 거리 5.2 km, 소요시간 01:05 hrs, 속도 4.7km/h.

 코 스: 경의중앙선 운길산역 - 북한강철교 -  양수리환경생태공원 - 양수대교-  한강물환경연구소- 두물경 - 두물머리 나루터 양수리전통시장 - 양수역.  

 

나는 북한강과 남한강이 서로 만나는 두물머리에만 가면 좋다. 두 강이 만나 이루는 거대한 팔당호의 풍경은 내 지친 마음을 쉬게하며 힐링해 주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 전인구의 50% 이상인 2,500만명의 수도권 인구의 생명 팔당호는 광활하며 그 풍광도 수려하다.    

 

오늘은 비가 오지 않고 소강 상태를 보여, 장마로 답답했던 마음에 두물머리 일대를 산책해 보기로 하였다. 집에서 전철을 이용하여 상봉역을 거쳐 운길산역으로 갈 때는 약 1시간 20분이 소요된다. 그래서 오늘은 시내버스를 타고 덕소 방향으로 가서 전철을 이용하여 운길산역으로 가보기로 하였다. 

 

평소와 달리 운길산역에는 사람이 별로 없다. 평일인데다 장마 폭우로 사람들이 밖으로 거의 나오지 않은 것 같다. 나는 운길산역에서 북한강철교를 향해 산책을 시작한다. 북한강철교 주변의 북한강 경치는 너무 멋있다. 장마로 불어난 물이 도도히 흘러내려간다. 염려와는 달리 북한강물은 불어나 도도히 흐르지만 주변은 크게 달라보이지 않는다. 강가의 산책로를 거쳐 북한강철교 산책로로 올라선다. 주변의 시원한 강 풍경에 내 마음이 시원해졌다. 하늘에 끼인 구름이 신경 쓰였지만 가벼운 빗방울이 몇개 떨어지다 마는 수준이다. 북한강 철교는 길이 약 529M, 도보 약 7분 거리의 다리다. 이 옛 철길을 자전거 타고 또는 도보로 걸어본다는 것은 하나의 멋진 추억거리가 될 것이다.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며, 길을 걸으면 이보다 더 행복할 수 없다. 

 

나는 북한강철교를 걷고나서 강변의 둔치에 만들어진 양수리환경생태공원으로 내려선다. 이곳에서 부터 산책로를 따라 두물경까지 갈 수 있다. 참 걷기 좋은 낭만적인 길이다. 두물경에 다다르면 그야말로 남한강과 북한강이 만나는 모습을 아주 잘 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동으로 양평방면의 남한강의 푸른 물을 바라볼 수 있으며, 남으로는 경기 광주시 남종면의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남서쪽 방향으로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생가가 있는 능내리 다산유적지 방향의 경치가 보인다. 그리고 멀리 북쪽으로 운길산이 바라보인다. 이곳의 경치는 두루두루 너무 아름답다. 지금은 연꽃이 만발해 있어 더욱 운치가 있었다.    

 

나는 여기에서 다시 두물머리나루터 방향으로 물래길을 걸어갔다. 두물머리나루터에는 그 유명한 두물머리 느타나무가 있다. 여기에는 카페 등이 있으며 두물머리의 핵심지역이다.  여기에 동쪽으로 양평 방향으로 남한강의 푸른 물을 바라볼 수 있으며, 남으로는 경기 광주시 남종면의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남서쪽 방향으로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생가와 능내리 다산유적지 방향의 경치가 보인다. 그리고 멀리 북쪽으로 수종사로 유명한 운길산이 바라보인다. 이곳의 경치는 두루두루 너무 아름답다. 지금은 연꽃이 만발해 있어 더욱 운치가 있었다. 황포돛배는 보이지 않았다. 장마에 황포 돛은 내려 놓고 있었다.  

 

오늘도 북한강철교 위에서도, 두물머리 북한강변에서도 강변을 수색하는 경찰들이 여기 저기 보인다. 북한강 의암호에서 일하다 배가 전복되어 실종된 사람들을 찾으려는 요원들 같다. 생명을 잃어버린 사람들을 생각할 때 안타깝고 답답하다.

 

양수리 가는 길:

하남시 덕풍동 구도심..

 

멀리 팔당댐 방향...팔당대교에서...

 

경의중앙선 도심역 하차...

 

운길산역~  북한강철교:

운길산역 플렛홈에서...운길산이 바라보인다. 

 

운길산역광장

 

다산길 종합 안내도

 

'옛날 원조 장어, 한강민물'...아, 이곳은 민물장어집이 많구나!

 

'운길산역' 을 뒤돌아본다.

 

앗, 북한강...

 

"국토종주 자전거노선

북한강자전거길

2012.12.26 개통.... 대통령 이명박"

 

아, 운길산이 너무 아름답구나!

 

아, 북한강!

바로 앞은 냠양주시 조안면의 '물의 정원' ... 

아치형의 뱃나들교도 보인다.

 

경의중앙선 철교..

왼쪽 높은 봉우리는 청계산,  그리고 중간의 하계산, 그 오른쪽 뾰족한 부용산..  

 

 

북한강철교 (자전거도로, 산책로):

전철 철교 & 옛 북한강 철교..

 

북한강 철교..언제 보아도 아름답다...

 

양수리물환경공원 방향..

 

북한강 하류 방향....양수대교...

 

예술이 된 포플러나무..

 

cafe..문 닫은 것 같네?  폭우 장마 때문이겠지...

운길산역 방향...운길산, 오른쪽 뾰족한 봉우리 바로 아래 유명한 수종사가 있다.

수종사까지는 시멘트 차도가 있는데, 매우 가파르고 교행에 애를 먹는 곳들이 있다. 

 

" 발 가는 데로, 양평 여행, 마음 가는데로... "

 

직선의 북한강철교..

중간 왼쪽의 구름에 쌓인 청계산(658m),  중간의 하계산, 그 뒤에 부용산.

 

 

유실자를 찾고 있는 공무중인 경찰들..

 

운길산역 방향..

왼쪽  뒷편에 팔당의 예봉산 그리고, 오른쪽에 운길산, 두 산 사이의 낮은 고개, 새재고개..

 

양수대교..

 

 

강릉발 서울행 KTX..

 

자전거래져특구 양평

SBS드라마, '닥터스' 촬영장소.

 

양수리환경생태공원

 

사랑 뿡뿡...행복 콸콸...

 

남한강 국토종주 남한강자전거길 (북한강철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