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호명산 호명호수, 김유정문학관
- ( 2023.07.25 )
- 《 호명호수 》:
오늘은 무더운 날씨였습니다. 햇볕도 쨍쨍 무더웠습니다. 나는 집에만 있지 말고 전철 피서를 떠나자 생각하였습니다. 아, 호명산 정상에 있는 호명호수다 하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춘천 가는 경춘선 2시간 동안의 전철은 무척 시원하였습니다. 그리고 오전 11:17분에 경춘선 상천역에 내려 상천리 호명산슈퍼 곁의 버스 정류소에서 11:50분 출발 호명호수 가는 셔틀버스를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내가 상천역 갈 때는 셔틀버스 시간을 미리 알고 적당한 여유를 가지고 갔습니다. 그러나 넉먹히 30여분을 기다리려니 갈증도 납니다. 호명산 슈퍼에서 시원한 캔음료를 사먹으며, 다행히 길가 그늘진 정류소 벤치에 앉아 시간을 보냈습니다. 호명호수에서 내려왔을 때는 시원한 캔맥주 하나 먹을 것을 생각하니 기분이 좋았습니다.
상천역 버스 정류소에서 아무도 없는 시골 주변을 바라보니 버스를 기다릴만 하였습니다. 버스는 아주 정확하게 출발합니다. 상천역 11:50분 출발, 호명산 정상의 호명호수까지는 20분 소요되어, 12:10분에 도착하였습니다. 보통은 도착하자 마자 곧 호명호수에서 출발하지만, 4회차 이 시간대는 점심 시간이기 때문인지 50분을 기다렸다 오후 1시에 호명호수를 출발하여 다시 내려갑니다. 그래서 나는 무더운 날씨 때문에 가급적 오후 1시 차로 하산하려고 가져간 김밥 먹는 것도 생략고 빨리 호명호수 주위 둘레길만을 걸었습니다. 폭염에는 야외에 오래 머무르면 안 될 것입니다. 호명호수 둘레길을 사진을 찍으며 빨리 돌아 호수 입구 광장에 도착하니 버스 출발 시간이 13분 정도 여유가 있었습니다. 나는 이 시간 동안 그늘에 앉아 빠른 속도로 서울의 전철 플렛홈 가게에서 산 꼬마김밥을 먹어치웠습니다. 시원한 캔 음료수까지 먹으니 대가하고 있던 버스가 출발선에 들어왔습니다. 오늘은 초스피드, 번게 콩 볶아 먹듯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오늘 나는 이 셔틀버스 덕분에 무더위 속에서 편리하게 높은 산 위의 호명호수를 구경하여 보는 호사를 누렸습니다.
▶ 호명호수: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심야에 남아도는 전기를 이용해 북한강 하류물을 산꼭대기까지 끌어올린 다음 전기수요가 피크일 때 물을 떨어뜨려 전기를 얻는 국내 최초로 건설된 양수발전소의 인공저수지이다. 호명호수는 호명산 정상에 4만5천평의 면적에 둘레 1.7km로 조성되어 있으며 길이 7백30m짜리 수로를 통해 지하발전기와 연결시켰다. 국내 최초로 건설된 양수식 발전소의 상부저수지로 호명산의 수려한 산세와 더불어 넓은 저수지는 백두산 천지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절경이다. 가평읍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산유리에서 하차, 또는 청평면 상천역에서 하차하여 호명호수까지 등산을 하며 주변경관을 즐길 수 도 있다. 호명호수 팔각정에서 내려다보는 청평호반 역시 일품이다. 호명호수공원은 진입광장, 휴게광장, 산책로, 연결로, 벽천의 공원 시설과 키다리정원, 난쟁이정원, 화단 등의 조경시설, 휴게데크 10개소의 휴양시설 등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 < 가평군 >
- 만수면적: 149,400 ㎥, 총저수량: 267만톤, 댐(높이X길이) 62mX290m, 수심 55m.
- 호명호수 개방: 개방기간 3월15일- 11월 30일.
- 관람시간: 09:00- 18:00
- 출입제한; 12월1일 - 3월 14일.
- 연락처: 070-4811-2124
▶ 가평8경:
제1경: 청평호반: 가평군 설악면 회곡리, 쳥평면 호명리, 고성리 일원.
- 청평호수는 1944년 청평댐 준공으로 이루어진 호수로 만수시 580만평에 달하는 대단위 수면이다. 호명호수는 여름철 피서객과 함께 4계절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수상 스키 장소로도 널리 알려진 곳이다. 내수면 사업의 치어를 방류하여 낚시터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청평호반은 1일 드라이브 코스로도 유명하다.
제2경: 호명호수: 가평군 청평면 상천리
- 박정희 대통령 시대에 건설된 인공호수다. 심야에 북한강 물을 산꼭대기에 끌어올린 다음, 전기 수요가 피크일 때 물을 떨어뜨려 전기를 얻는 양수발전소가 있다. 국내 최초로 건설된 양수식 발전소의 상부 저수지로 주변의 경치가 아름다운 절경이다.
제3경: 용추구곡: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 일원
- 용추계곡은 해발 900m의 칼봉산을 발원지로 형성되었다. 와룡추, 무송암, 고실탄, 일사대, 추월담, 권유연, 농완계 등의 9개의 절경지가 있어 용추9곡 또는 옥계9곡이라 불리운다.
제4경: 명지단풍: 가평군 북면 도대리 일원
- 명지산은 해발 1,267m의 경기도에서 두번째 높은 산이다. 연간 10만명 이상 관광객이 찾고 있으며, 특히 가을이면 수십년 묵은 고목과 기압괴석의 조화속에 단풍의 절경을 만끽할 수 있다.
제5경: 적목용소: 가평군 북면 적목리 일원
- 경기도 최북단 도마치계곡이라 일컫는 곳으로 가평 적목리 방향 종점인 용수동 마을에서 3.8교 다리를 지나 상류 3km지점에 용소라는 소가 있는데, 깊고 청명하여 용이 승천하던 것을 임신한 여인이 발견하여 용이 낙상하여 소를 이루오었다는 전설이 있는 곳이다.
제6경: 운악망경: 가평군 조종면 운악리 일원
- 운악산은 해발 935의 산으로, 이름 그대로 구름을 뚫은 봉과 같이 기암괴석이 절경을 이루고 있다. 최정상의 만경대에 오르면 사면의 경치가 아름답다.
제7경: 축령백림: 가평군 상면 행현리
- 가평군은 전체면적의 84%가 산악이며, 전체 조림지의 70%이상이 잣나무 숲을 이루고 있다. 잣 생산은 전국의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축령산의 백림은 60~90년생 잣나무로 조성된 총면적 4,358ㅡ2의 임간 휴양지로서 해발 886m에 축령산 기슭에 위치한 경기도 소유 채종림으로 조성되어 있다.
제8경: 유명농계: 가평군 설악면 가일리 일원
- 유명산은 설악면 가일리에 위치한 864m 산으로 박쥐소, 용소, 마당소 등 맑은 소와 함께 계곡이 장관이다.
호명호수 둘레길:
▶ 산 책 : 걸음수 2,467 steps, 거리 1.7 km, 소모열량 85 kcal, 소요시간 00:24 hrs, 속도 4.1 km/h, 기온 32℃ (맑음).
▶ 코 스 : < 경춘선 상천역 - (셔틀버스 이동, 20분) > -> 호명호수 둘레길 산책.
경춘선 전철에서:
청평댐 방향...왼쪽 호명산..
청평역에서....호명산 방향,
호명호수(535m)는 중간 호명산 정상 (632m)의 왼쪽 능선상의 멀리보이는 봉우리 아래 만든 인공호수이다.
오늘 내가 가고자 하는 곳이다.
가평군 청평면 하천리 방향....조종천
가평군 청평면 상천리
상천역
가평군 관광안내도
아침고요수목원/ 펑평호수 / 호명호수 / 쁘띠프랑스
경기둘레길 22코스:
(시점) 상천역 - 호명호수 (3.7km, 1시간32분) -- 호명산정상(8.5km, 4시간2분) -- (종점) 청평역(11.5km, 4시간 47분)
호명산 등산 안내도
1코스: (6.44km)
청평역- 호먕산정상- 기차봉쉼터 - 장자터고개
2코스: (7.5km)
마적이마을- 대성사 - 호명산정상 - 기차봉쉼터 - 장자터고개- 호명호수
3코스: (7.8km)
호명리마을회관 - 범울이계곡- 호명호수 - 호명산정상
4코스: (4.0km)
상천역 - 상천초등학교 - 호명호수
-> 호명호수 3.5km, -> 호명산 7.8km
호명슈퍼, 호명호수 셔틀버스 정류장 가는 길
상천공용주차장
옥수수
고구마.... 함지박 손두부,청국장, 오리, 토종(옻)닭 031-584-9767 ->
상천리 마을
호명산슈퍼, 오른쪽 측면에 호명호수 셔틀버스 정류장 (출발점)
호명호수 셔틀버스 정류장
30-4번 상천역 <--> 호명호수 ( 소요시간 20분 )
상천역 (출발) - 상천역입구 - 상천4리마을회관 - 상천낚시터 - 호명호수 제2주차장 - 호명호수 제1주차장 - 호명호수 (도착)
▶ 셔틀버스 시간표 (운송개시일: 2023. 3. 13일(월요일)
회차 | 상천역 (출발시간) | 호명호수(출발시간) | 회차 | 상천역(출발시간) | 호명호수(출발시간) |
1 | 9:20 | 9:40 | 6 | 14:10 | 13:30 |
2 | 10:10 | 10:30 | 7 | 15:00 | 15:20 |
3 | 11:00 | 11:20 | 8 | 15:50 | 16:20 |
4 | 11:50 | 13:00 | 9 | 16:40 | 17:00 |
5 | 13:20 | 13:40 | 10 | 17:50 | 17:50 |
에덴성회 알곡성전 상천 셔틀 정류장....에덴성회는 기독교 신흥종교 종파라고 한다.
▶ 호명호수 가는 길:
<- 가온길 숯불닭갈비.삼겹살 031.584.9494,
감천정원 -> 오리 닭백숙, 삼계탕. 031.585.1848
OLIVE KIDS, 키즈스테이 KIDSCAFE
상천저수지. 낚시터 제방
상천저수지
상천낚시터
어느날 스파팬션 031-585-5081
HUE 9 coffee
<- 복장리, 청평수력발전소, -> 호명호수, 전력홍보관
호명호수 1주차장 정류장....여기에서 부터는 일반 차량은 출입금지. 오직 셔틀버스만 이용해야 한다. 호명호수까지 도보로 걸어가는데는 구불구불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꼭 셔틀버스를 이용하여야 편리할 것이다.
셔틀버스의 경우: <호명호수제1주차장 - 호명호수 정류장>, 거리 3.8km, 소요시간 11분.
호명호수 가는 길에서
▶ 호명호수:
호명호수 입구 광장에 셔틀버스 도착 (상천역에서 20분 소요)
호명호수공원 안내도
전망대(포토죤), 팔각정(홍보관) (EL. 525.0m), 하늘거북, 한국전력 순직사원 위령탑, 진입광장(관리사무소), 댐
호명호수 (상부저수지) 소개
호명호수는?
우리나라 최초의 양수발전소인 청평양수발전소의 상부저수지로서, 발전에 필요한 물을 청평호로 부터 양수(Pumping)하여 저장하기 위해 1980년 4월 인공적으로 조성한 것으로, 경기고 가평군 소재 호명산(虎鳴山) 해발 538m 지점에 있으며 가평8경 중 제2경으로 선정되었다. 수려한 산세와 드넓은 호수의 아름다운 경관을 내방객들이 휴식처로 제공하고자 한국수력원자력(주)와 가평군간의 업무협약을 통해 '08. 7. 1부터 개방하여 "호명호수공원"으로 운영하고 있다.
만수면적: 149,400㎡ / 총저수량 267만톤 / 댐(높이X길이) 62mX 290m / 수심 30.2m
위치: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상지로 1012-22
공사기간: 75.12.18 (착공)~80.04.16 (준공)
설비용량: 40만 kw (20만 kw 2기)
펌프수차: 압축형 가역식 프란시스
댐형식: 중앙심벽식 rock-fill dam.
양수발전이란? 전력사용이 가장 적은 심야시간에 하부저수지의 물을 상부저수지로 양수(Pumping) 하여 저장하였다가 전력 사용이 가장 많은 시간대나 전력 수급 비상시에 이 물을 이용하여 발전하는 방식.
관광안내소 & 호명호수 매점
발이 머무는 곳이 풍경이 되는 곳, 가평군
호명호수,
가평 8경: 1경: 청평호반, 2경: 호명호수, 3경: 용추계곡, 4경: 명지단풍, 5경: 적목용소, 6경: 운악망경, 7경: 축령백림,
8경: 유명농계
하늘거북
호명호수
전동차 승강장 요금 3,000원
자전거 이용 요금표:
1인용 3,000원/30분, 2인용 5,000원/30분, 3인용10,000원/30분, 6인용 20,000원/30분
호명산의 상징, 표호하는 호랑이 조형물
호명산 유래:
" 옛날에 한 스님이 길을 가다가 조종내에 다다라서 바라보니 눈앞에 산자 수려한 산이 나타났다. 계곡을 따라 올라가다 잠시쉬어 가고자 넓게 펼쳐진 멍석바위에 앉아 옆으로 흐르는 냇물에 씻고 있었는데, 그때 강아지 숫놈 한마리가 꼬리를 흔들며 옆에 앉았다. "이놈아, 난 네게 줄 먹을 거리가 없다.가라"라고 하는데도 옆을 떠나지 계속 앉아 있자 스님이 자리를 옮겨 손을 식고 있었다. 그래도 강아지가 따라오면서 스님곁을 계속 배회하며 떠나가지 않으니 스님게서 생각하기를 " 그래,이렇게 너와 내가 만난 것도 인연인가 보다. 같이 한번 지내 보기로 하자"하고 근처 양지바른 절터를 잡아 움막을 짓고 불도를 닦으며 강아지와 함께 생활 하였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점검 커갈수록 보통 강아지와 다르게 호랑이의 모습으로 커다랗게 자라기 시작했다. 이 호랑이가 뒷산에 올라가 "으르렁"하고 울어대면 절 근처에 살고 있던 암호랑이가 "으르렁 어흥"하고 같이 울면서 산 정상에 있는 동굴로 향하여 사랑을 나누곤 하였다. 그 이후로 아기를 낳지 못하는 아낙네들은 호랑이의 정기를 받아 수태하고자 이산을 찾아 백일기도를 올리곤 하였다. 그때 동네사람들이 몸을 피하여 화를 면했던 동굴은 지금의 양수발전소를 건립하는 과정에서 호수가 만들어 지면서 그 형태가 사라졌으며 지금은 전설로만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
" 마지막 한분을 모시는 그날까지..."
중공군의 5월 공세를 격퇴한, 가평~화천 전투
전투개요:
- 1951.5.20~28 (9일간). 아군: 국군 2사단 31연대, 5사단 19연대. 적군: 중공군 180사단.
전투경과:
- 가평 춘천을 연결하는 (토페카선) 점령 (5.20).
- 청평북쪽 174고지에서 중공군과 치열한 격전으로 호명산 점령 (5.23)
- 국군 2사단은 미24사단의 가평 진출 엄호, 대보리 이동 (5.24)
- 운악산 공격, 점령. 중공군 사기저하로 철수 (5.28)
- 석룡산-백적산 확보(5.28)
전투결과:
- 한국군 최초로 미대통령부대 표창 수상 (31연대 1중대 2대대).
- 반격작전 기간중 대전과 ( 17,000명 사상) 거둠.
- 화천저수지를 파로호로 이름 바꿈.
- 중공군 5월 공세 격퇴 및 공세 전환으로 (컨다스선) 까지 진출 계기 마련.
* 6.25 전쟁 당시 얼마나 많은 젊은이들이 피흘려 산화했는지를 생각하면 마음이 숙연해지고 가슴이 아파온다. 유비무환의 투철한 정신만이 우리가 살 길이다고 생각한다.
호명호 표시석
<- 호명산 3.71km, ↗ 상천역 3.29km.
호명호수 제방
호명산 방향
왼쪽 멀리 호명산, 그리고 청평 방향
중간 제일 먼 봉우리가 호명산 정상 (632.4m) 이다. 이 코스는 보기보다는 먼 코스이다.
옛날 집사람을 데리고 <청평역 - 호명산 - 호명호수>코스로 능선 주행을 해본 기억이 있다. ① <청평역 ~ 호명산 정상> ( 거리2.4km, 소요시간 1시간 54분), ② <호명산 정상 ~ 호명호수> ( 거리 3.71km, 소요시간 1시간 14분) 이다. 전체적으로 총거리 6.11km, 총 소요시간 3시간 08분. 산행에 익숙하지 하지 않고 집에만 있던 사람에게 내가 너무 무모하게 무리를 시켰다고 생각하니 이제와 미안감이 든다. 산행 준비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등산을 했는데, 산에 대해 무엇을 모르니 이런 일을 저지르는 것이다. 산행은 언제나 조심해야 함을 깨닫게 된다. 이제는 먼 추억이다.
옛날 봉우리 전망대에 태극기가 높이 펄럭이고 있었고 보기 좋았는데, 언제 부터인가 태극기가 사라지고 없다. 이게 어찌된 일인가? 가평군에서 높은 국기봉을 설치하고 대형 태극기가 바람에 나부끼게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특히 이곳은 6.25전쟁시 가평전투가 치열했던 곳이다. 고귀한 피흘려 조국을 켜낸 젊은 아까운 청춘들을 생각하게 하여야 한다.
위험! DANGER! 접근금지 KEEP AWAY
호명호수 (상부저수지) 소개.
만수면적: 149,400㎡ / 총저수량 267만톤 / 댐(높이X길이) 62mX 290m / 수심 30.2m
위치: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상지로 1012-22
공사기간: 75.12.18 (착공)~80.04.16 (준공)
설비용량: 40만 kw (20만 kw 2기)
펌프수차: 압축형 가역식 프란시스
댐형식: 중앙심벽식 rock-fill dam.
호명산 정상 방향
Love & Wondeful KHNP ...한국수력원자력(주) 청평양수발전소
가평군 청평면 호명리 방향, 청평호수 방향
<- 종합안내소 700m, <- 전시관 620m, ↗ 복장리 마을회관 4.1km, 주발봉 4.3km, ↘ 미로정원 1.4km
한국전력순직사원위령탑
이런 사람들이 진정한 애국자이다. 내 마음 깊이 안타까운 마음과 함께 머리를 숙이게 된다. 입만 떠들며 이것저것 요구하며 거리에서 데모나 하는 사람들을 생각할 때 많은 생각을 하게된다.
"국가가 당신에게 뭘 해줄지 묻지 말고, 여러분이 국가를 위해 뭘 할 수 있는지 물으라. 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 존 F. 케네디(John F. Kennedy) 미국 대통령. 1961년 1월 20일은 대통령 취임식에서.
한국수력원자력(주) 발전소 현황
양수발전소: 총설비용량; 4,700MW
- 삼량진양수 (경남 밀양시 삼량진읍) 600MW
- 무주양수 (전북 무주군 적성면) 600MW
- 산청양수 (경남 산청군 시천면) 700MW
- 양양양수 (강원도 양양군 서면) 1,000MW
- 청송양수 (경북 청송군 파첨념) 600MW
- 예천양수 ( 경북 예천군 하리면) 800MW
원자력발전소: 총설비용량 23,250MW
- 고리원자력본부 (부산 기장군 장안읍) 2,550MW
- 월성원자력본부 (경북 경주시 임남면) 2,100MW
- 한빛원자력본부 (전남 영광군 흥농읍) 5,900MW
- 한울원자력본부 (경북 울진군 북면) 5,900MW
- 새울원자력본부 ( 부산 기장군 진안읍, 울산 울주군 서생면) 2,400MW.
최고의 기술력, 최고의 안정성
원자력 발전
- 대표적인 친환경 & 안정적 에너지원, 원자력:
CO2배출량: 석탄 991, 석유 782, LPG 549, 태양광 54, 원자력 10
- 우라늄 단가기준:
우랴늄 (1g, 0.057 달러) = 석유 (9드럼, 717.8달러) = 석탄 (3톤 195.6달러)
- 100만KW급 발전소 기준 연간 필요 연료량:
우라늄 (20톤, 0.002만톤) = LPG (110만톤, 5만5천배) = 석유 (150만톤, 7만5천배) = 석탄 (220만톤, 11만배)
더불어 사는 미래를 준비하다
신재생에너지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수력 발전
- 청정에너지: 장애문재, 환경요인, 사회적 수용성
- 장기 안정성: 낮은 발전단가, 긴 수명
- 전력공급량 조정 기능: 단시간 가동, 전력수요에 신속 대응
- 높은 에너지 효율: 효율 90% 이상
- 시송전 발전 담당: 전력 계통의 대규모 정전 (blackout)시
자연을 해하지 않으면서 고효율의 발전을 생산할 수 없을까?
- 신에너지: 수소 에너지, 연료에너지, 석탄 액화.가스화 에너지 등
- 신재생에너지: 태양에너지, 풍력, 수력, 해양에너지, 지열에너지,바이오 에너지 등
한수원은 신재생 에너지 개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태양광 분야, 풍력분야, 세계최대연료전지
- 추진중인 신재생에너지 사업:
태양광 주요사업: 현대차울산공장 27MW, 새만금 수상 (새만금 방조제) 300MW, 의성 철파리 40MW, 전남 신안군 비금 염전 200MW
- 태양광 주요사업: 서남해 해상풍력 60MW, 청송 노래산 풍력 19.2MW. 안마도 해상 풍력 220MW, 삼척매월산 풍력 79.2MW
호명호수
주요설비:
- 저수지: 총저수량 2,677,000㎡, 총낙차 489m, 유효낙차 473m, 이용수심 21m.
- 발전설비: 추차형식- 수직축, 가역식 Francis Type, 발저용량: 206,000kWx2기
- 터널: 수압철관 732m X 2조, 방수로 터널 2,493m, 진입터널 1,332m
발전소 단면도:
상부저수지 - 호명산 - 방수구 청평호
양수발전의 원리:
양수발전은 전력사용이 가장 적은 심야시간대의 전력을 이용하여 하부저수지의 물을 높은 곳에 위치한 상부저수지에 양수시켜 저장하였다가 전력사용이 가장 많은 시간이나 전력계통 비상시에 이 물을 이용하여 발전하는 방식입니다.
양수발전의 필요성:
대용량 화력발전소나 원자력발전소 등 기저부하 담당발전소는 가동을 멈추지 않고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 경제적이기 때문에 전력 사용이 적은 심야 또는 휴일에는 잉여전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잉여전력을 이용하여 양수를 하였다가 전력수요가 많은 시기에 발전하는 양수발전은 국가 전력계통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전기 품질을 높이는데 꼭 필요한 발전방식입니다.
양수발전의 장점:
- 경제성: 양수발전은 저부하시 발전원가가 저렴한 전력을 이용하여 양수하였다가 고부하(Peak)시에 발전원가가 높은 발전소를 대체하여 전력을 생산함으로서 국가전력 계통의 경제적 운영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 효율성: 양수발전은 가동정지시간이 짧고 부하변동에 대한 속응성이 커서 상부부하설비로 운여되는 장점이 있어 대용량 화력발전소나 원자력발전소의 총력증강 운전시 초래되는 기기수명 단축, 발전효율저하 등을 보완함으로써 대용량 발전소의 이용률 및 열효율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청평양수 건설 사업 개요:
- 위치: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복장리 649-2
- 설비용량: 40만kW (20만 KwX 2기)
- 공사기간: 1975.12~1980.04 (52개월)
- 총공사비: 689억원
- 시공자: 대림산업(주)
- 총동원 인원: 947,880명.
건설추진 경위:
1970.07.12: 건설지역 타당성 조사완료
1974.06.05: 설계기술여용역계약 체결(일본공영)
1974.12.05: 공사용 진입도로 착공
1975.12.18: 본공사 착공
1977.05.03: 발전소 축조공사 착공
1977.05.10: 기공식
1979.10.10: 상부저수지 담수
1979.11.01: 제1호기 상업운전 개시
1980.02.01: 제2호기 상업운전 개시
1980.04.16: 종합 준공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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