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구릅/my cycle life

구리 한강시민공원 코스모스 천국 - ( 2017.09. 29 )

by the road of Wind. 2017. 9. 29.

구리 한강시민공원 코스모스 천국  -  ( 2017.09. 29 )


distance:  23.20 km.
riding time: 1:37 hrs.   
average speed: 14.3 km/hr.
max speed : 37.4 km/hr.

riding course:  ( 뚝섬유원지 (영동대교) - 잡실대교- 잠실철교- 올림픽대교-천호대교- 광진교- 구리 토평 한강시민공원 ) (왕복).



                                         토평 한강시민공원




구리 토평의 구리한강시민공에서는  '제17회 구리 코스모스 축제' 가  2017.9.22(금) ~ 9.24((일) 까지 열렸었다. 축제는 이미 한주일 전에 끝났지만 가을의 코스모스는 가을 바람에 아직 한들거리고 있을 것이었다. 그래서 오늘은 구리 토평 한강시민공원으로 자전거를 타고가서 광활한 면적에 피어있는 가을 코스모스의 구경을 하려갔다. 구리한강시민공원은 한강 최대의 꽃단지로 40만㎡의 면적자랑한다. 매년 5월이면 유채꽃 축제, 9월이면 코스모스 축제가 열리는 곳이다. 이 꽃들의 향연을 만끽하기 위하여 수많은  수도권 시민들이 다녀가는 곳이기도 하다. 구리한강시민공원은 한강의 북쪽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주변의 강변 경치도 아주 좋다. 북으로는 덕소, 하남 팔당의 경치가, 남으로는 천호, 광진지역의 경치가 수려하게 펼쳐진다. 그러니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게 마련이다. 정말 가을 코스모스 단지가 광활하게 활짝 꽃피어 장관을 이루고 있었고, 가을 바람에 한들거리고 있었다.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며 산책하기도 좋은 날이었다.


구리한강시민공원 시설: 


*주차시설:- 약 800여대  (블럭 300면, 원지반다짐 500면).


1) 1회 주차요금(1구획): 최초 30분  무료, 1시간 이네 1,000원, 1시간 초과시 30분마다 500원.

2) 대형2배,

3) 일주차권: 10,000원.

4) 사전 무인정산 차량 20분 이내에 출차시 요금 미추가.


*인라인광장:- 면적 2,000㎡, 메탈 1kw, 높이 15m의 밝은 조명을 설치하여 인라인 스케이트를 즐길 수 있다.

*잔디광장:- 면적 12,500㎡, 각종 대규모 행사시 무대 및 체육대회행사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된 천연 잔디.

*국기광장:- 대형 태극기 1개소, 소형 태극기 10개소, 국기게양대 높이는 50m, 태극기의 규격은 12mx 8m의 초대형 태극기 설치.

*넝쿨터널:-  폭6m, 길이180m의 구간으로 5월에는 장미넝쿨, 9월에는 호박넝쿨이 터널 형성.

*원형단지(자연학습장):- 16,500㎡의 면적에 다년생 초화류응 계절별 식재.

*원두막:- 아늑한 시골의 정경을 느끼게 여러 개를 설치.

*지압보드:- 길이(60m), 폭(2m)으로 설치.

*유채,코스모스단지:- 12만㎡ 넓은 단지 5월에는 유채꽃, 9월에는 코스모스장관을 이루게 된다.

*체육시설:- 총 12대의 운동기구가 설치.

*여울천:- 여울천은 시민들의 친수공간을 제공하고 목교 및 징검다리 등과 어우러져 접근을 용이하게 함.

*목교:- 5개소가 설치. 연장은 34.8m, 폭원 3m, 미송나무를 사용하였음. 

*자전거도로,산책로:-  총 6.53km 자전거,산책도로 설치. 

*벽천분수, 부유분수:- 총연장 6.53km, 꽃과 강을 바라보며 기분 좋게 운동할 수 있는 공간 제공.

*별빛광장: 1,200㎡ 면적에 거울연못, 데크, 수목 등을 조성. 수형이 아름다운 수목, 별빛 등이 투영되는 연못.



뚝섬유원지 ~ 구리 토평::


우리 동네 자전거 숖 '경태의 자전거 이야기' 에서 속도계 전지를 교체한다. 7호선 뚝섬유원지역 영동대교 방향으로 240m 전방이다.


'경태의 자전거 이야기'  내부...젊은 사장이 필요시 마다 깐깐히 잘 수리도 하여주고 친절하며 고마운 곳으로, 자주 이용하고 있다. 전철역 근처,

한강가에 이런 훌륭한 자전거 용품 및 수리점이 있다는 것이 자전거족의 한 사람으로 천만다행이라 생각한다.


싸이클 속도계도 정상 작동하고, 타이어 바람도 빵빵하여 기분 좋게 한강가로 나온다. 지나번 은평신도시, 진관사 라이딩시는 속도계가 꺼져버려 참 불편하였다.


출발점...'둑도나루' 등대건물이다....한강에서 가장 예쁜 수상 건물일 텐데, 지금은 영업을 중지한 상태로 빨리 회복되기를 바란다.


뚝섬유원지 명물....'자벌레전망대'....그리고 청담대교...


한강 수상법당 앞의 물가 산책로 곁의 버드나무....맑은 가을 하늘, 흰 구름, 시원한 날씨...이런 가운데, 강 바람에  나부끼는 푸른 버드나무가 왠지 쓸쓸히 보인다. 내 마음의 상태를 말하는 지도 모른다.


남산, 서울숲  방향...길이 시원하다...


한강수상법당...영동대교...강남 청담동....


아리랑 범선은 오늘도 여행객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다. 부웅~부웅~하고 기적을 울리며 항구를 떠나려 하는 것 같다.


올림픽주경기장, 탄천하류, 삼성동 무역센터, 삼성동 아이파크, 청담대교...뒤에는 대모산...


수변무대, 음악분수, 물보라극장이 있는 수변광장...빨간 연 하나가 하늘에 떠 있다.


강 위의 부유물.....


한국청소년연맹 해양체험선박..


잠실대교 방향...롯데월드...늘 보는 경치지만 오늘은 오늘만의 느낌이 다르다....


윈드서핑 하려는 사람....


잠실대교를 지나가려 한다..


잠실대교...수중보의 하얀 물살...


동서울고속터미널, 테크노마트를 향하여...


아, 롯데가 쌓아올린 금자탑...롯데월드빌딩...우리의 자랑이다...


동서울고속터미널, 그리고 테크노마트...


올림픽대교...횟불의 주탑....


버드나무 길..


상수원보호구역....


버드나무...버드나무.....축늘어진 가지...


강 건너 송파구 풍납동 일대....나는 옛날 한 때 현대아산병원 근처, 올림픽공원 옆의 아파트에 살았었는데, 우리 아들들이 저기에서 국민학교를 다녔었다.


천호대교....서울 동부의 교통의 관문이다.


광진교 & 천호대교...


광진정보도서관 앞 길........


강동구 암사동 방면....구리 토평이 가까워져온다...


워커힐호텔...


워커힐호텔 아래 강변 쉼터...;멀리 토평, 덕소 지역이 보인다..


강 건너 강동구 암사동 일대.....여기에서도 암사시장 근처에서 한때 살았었다. 그래서 친근감이 더 간다.


구리 토평방향....


서울~구리 경계선에 있는 '안녕히 가세요' 란 뜻의 각국의 언어가 쓰여진 조형물이 서 있다.


'안녕히 가세요" 서울에서 다시 만나요...see you...


<- 고구려대장간마을, <- 범굴사길(대성암)...


달려온 길을 뒤돌아본다...롯데월드가 높고,  70번 강변북로가 휘감아 돌아나오고 있다.


토막나루.... 구리시 아천동 43-4....나무토막을 엮어 만든 배가 드나드는 곳이라 유래되었으며, 한강 맞은편의 암사 천호동으로 가는 소규모 나루터로 1960년대 제방건설로 사라졌다. 나루에는 나룻배가 있어서 강 주변 마을 사람들이 이 나룻배로 강을 건너 장 보러 가기, 관청 일 보기, 학교 다니기, 농사 짓기, 물건 싣기 등을 하며, 사공이 없을 때는 양쪽 강기슭에 튼튼한 쇠밧줄을 걸어서 그 줄을 잡아당기며 나룻배를 움직이기도 하였다. - <구리시>



<公無渡河歌_공무도하가>  


임은 물을 건너지 마오
임은 기어코 물을 건너다가
물에 빠져 죽으셨네
임은 장차 어이하리오


公無渡河_공무도하 公竟渡河_공경도하
墮河而死_타하이사 將奈公何_장내공하
 


*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우리나라 시가 사상 가장 오래된 것이다. 고조선 시대 뱃사공 곽리자고(藿里子高)의 아내인 여옥(麗玉)이 지은 노래라고 한다.


이 시가(詩歌)를 보고 있으면 너무 슬픈 마음이 든다. 마누라 말을 듣지 않고 끝내 강을 건너다 익사한 사내에 대한 한 여인의 원망이 담겨있는 것 같다. 하늘과 같은 지아비가 죽었는데 어찌 원통하지 않으랴. 일이 이지경이 되었는데 남편이여 어찌할꼬? 우리 식구는 어떻게 하란 말이오? 그러나 당신은 가엾소...그런 여인의 탄식이 들리는 듯 하다.



구리암사대교 방향.....


강동구 암사,고덕지구...


천호대교 방향...



토평, 구리 한강시민공원:



대형 태극기만 보면 감동한다...


구리암사대교...용마산 터널을 거쳐 면목동,사가정, 장안평 등을 지난다...강동구와 서울 시내을 연결하는 주요한 도로이다..


워커힐, 아차산 방향.....


다시 대형 태극기...오늘은 바람도 좀 불어 태극기의 펄럭임이 좋다. 구리 토평의 상징같다...


시골길 같은 가로수...


넓은 잔디밭과 태극기....


별과 해바라기...


어린이들과 놀기 좋은 나무테크...


커다란 해바라기....노란 색갈의 해바라기는 늘 보아도 정겹게 느껴진다.


상록수...


달력과 사진...포토죤...


구리열린도서관...


<- 국기광장,  -> 여울천...


꽃은 인간의 마음을 정화한다..


꼬마분수...



멋진 그늘막...


여울천...


앗, 코스모스 천국:


코스모스 벌판을 보니 말을 잊는다...참으로 대단하다...





노오란 어린이들이 귀엽다...


다시 한강가로 나간다...


아차산 방향...




세종포천고속도로 건설중...지금 구리~포천간 고속도로 는 개통 중이다. 구리 토평에서 고속도로를 올라서면 아차산 아래 터널을 통과하여 포천 만세삼거리 끝 지점까지 분기없이 일직선 같이 달려갈 수 있다. 이제 포천지역의 교통이 가히 혁명적으로 변하였다.


구리 한강시민공원 마지막 지점을 향하여...


경비행기.....





구리한강시민공원 끝 지점.... 여기에서 좀 쉬다가 다시 서울로 돌아간다...음료수를 마시며 잠깐 쉬었다.


↑ 1500m 구리 코스모스 자전거역...


강동대교...덕소방향...


하남 미사리 방향.....좌 예봉산, 우 검단산...그 사이 팔당댐이 있다.


덕소 방향....


강 건너...고덕수변생태공원 ...


되돌아갈 길...



보리피리  - 한하운 

         

보리 피리 불며
봄 언덕
고향 그리워
피ㄹ 닐리리.

보리 피리 불며
꽃 청산
어릴 때 그리워
피ㄹ 닐리리.

보리 피리 불며
인환(人篻)의 거리 

인간사 그리워
피ㄹ 닐리리.

보리 피리 불며
방랑의 기산하(幾山河)

눈물의 언덕을
피ㄹ 닐리리.

 

* 인환(人篻): 사람이 살고 있는 세계.

* 기산하(幾山河) : 무수한 산하.

 

 ○ 한하운(韓何雲)(1919~1975): 시인/  함남 함주에서 출생/ 본명은 태영(泰永)/ 중국 베이징(北京)대학 농학원을 졸업/ 함남에서 공무원으로 근무하다가 나병의 재발로 사직하고 고향에서 치료하다가 1948년에 월남/ 1949년 제1시집 《한하운 시초(詩抄)》를 간행하여 나병시인으로서 알려짐. 이어 제2시집 《보리피리》를 간행하고, 1956년《한하운시전집》을 출간하였다. 1958년 자서전 《나의 슬픈 반생기》, 1960년 자작시 해설집 《황토(黃土) 길》을 냈다. 자신의 천형(天刑)의 병고(病苦)를 구슬프게 읊은 그의 시는 애조 띤 가락으로 하여 많은 사람의 심금을 울렸다.



구리한강시민공원 안내도...